문서번호 친환경급식과-28381 결재일자 2022.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친환경급식관리팀장 친환경급식과장 이동주 홍인순 12/29 김미경 협조 사무관 김선희 2022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추진 결과보고 2022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추진 결과보고 2022. 12. 29.(목) 평생교육국 (친환경급식과) 2022년 찾아가는 식생활교육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추진 결과보고 기후위기시대 올바른 식생활교육을 위해 친환경급식에 기반한 생태전환 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학교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근거 ㅇ 서울시 친환경학교급식지원 조례 제10조(친환경 학교급식 지원 실행) 2 추진개요 ㅇ 추진기간: 2022. 6. 23.(목)~12. 12.(월) ㅇ 대 상 자: 초등 10개교 1,118명(교사 25명, 학부모 50명, 학생 1,043명) ※ 식생활강사 32명 ㅇ 수행업체: 모두를 위한 환경 연구소() ㅇ 소요예산: 53,350천원 ㅇ 교육주제: 탄소중립을 위한 기후환경, 생태텃밭, 친환경 식생활교육 ㅇ 과업내용 - 친환경급식을 기반으로 한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환경 조성 -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추진 -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평가지표 개발·적용 및 통합교육 표준모델 개발 -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식생활강사 교육 ? 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 (교사·학부모·학생) ? 평가 및 환류 ? 통합교육 표준모델 개발 3 교안개발 ㅇ 개발목적 : 환경, 건강, 배려, 공정의 가치를 포함하여 지속가능한 식생활교육, 생태계의 상호의존성과 순환이 포함된 교안 개발을 목적으로 함 ㅇ 교육대상 : 초중(3~4학년) / 초고(5~6학년) ㅇ 구성내용 : 프로그램 개요, 수업지도안, 단계별 교사용 참고자료 ㅇ 초등 중학년(3~4학년): 감각 통합적 체험교육 - 1차시 : 너는 어디에서 왔니? - 2차시 : 모두를 위한 장보기 - 3차시 : 지구를 생각하는 초록이의 기후식단 - 4차시 : 못생겨도 맛있어 ㅇ 초등 고학년(5~6학년): 개념 이해, 실천 방안 - 1차시 : 토종 씨앗 지킴이 - 2차시 : 못난이 농산물이 어때서 - 3차시 : 탄소를 줄이는 착한 급식 - 4차시 : 아무것도 버리지 않는 날 초등 3~4학년 교안 프로그램 개요 수업 지도안 활동지 교사용 참고자료 4 교육결과 ① 시범학교 교육을 위한 강사 교육 실시 ㅇ 교육목적 : 먹거리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전문성 향상 ㅇ 교육내용 : 먹거리 생태전환, 기후급식 이해 교육, 식생활교육 사례,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교재 활용 등 ㅇ 교육장소 : 서울시 서소문청사 후생동 강당 ㅇ 참 여 자 : 서울시 학부모강사 32명 연번 교육내용 강사 일시 시간 형태 1 기후위기 시대, 먹거리 생태전환 통합교육으로 희망 만들기 8/26 90분 오프라인 강의 2 개발 교안 바로보기(3~4학년용) 8/26 90분 3 개발 교안 바로보기(5~6학년용) 8/26 90분 4 식생활 교육 현장, 그곳의 이야기 나누기 8/26 90분 5 시연 평가 - 9월 동영상 평가 ②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통합교육 시범학교 운영 ㅇ 학생 교육 - 운영기간 : 2022. 9. 16.~11. 25. - 참여인원 : 총 48개 학급 / 1,043명 연번 학교명 학년 학급수 인원(명) 교육일 강의횟수(회) 1 은로초등학교 3 5 75 9.16.~10.14. 20 2 초당초등학교 4 6 140 10.4.~11. 24 3 동의초등학교 4 6 126 10.17.~27. 24 4 은정초등학교 5 3 55 10.21.~28. 12 5 가원초등학교 6 3 80 10.20.~28. 20 6 방이초등학교 5 3 60 10.6.~14. 20 7 탑산초등학교 5 5 116 11.4.~25. 12 8 노원초등학교 5 5 92 9.22.~29. 12 9 미성초등학교 5 5 110 10.25.~11.15. 20 10 보라매초등학교 3 7 189 11.3.~25. 28 계 48 1,043 192 ㅇ 학부모 교육 - 교육목적 : 생태전환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의식을 고취시키고, 가정-학교 교육의 디딤돌 놓기 - 교육내용 : 먹거리 생태전환, 기후급식 이해교육, 먹거리 속 기후위기문제, 농부가 들려주는 기후변화의 이야기, 환경개념 이야기 등 - 대 상 : 생태전환 교육 신청 학부모 - 참 여 자 : 10개 학교 50명 참여(9/19 29명, 9/26 21명) 연번 교육내용 강사 날짜 시간 형태 1 뜨거운 지구 열차를 멈추기 위해: 모두를 위한 생태전환 교육 이야기 9/19 90분 실시간 온라인 강의 2 탄소로운 식탁: 우리가 놓친 먹거리 속 기후위기 문제 9/19 90분 3 나와 세계를 잇는 먹거리의 이해 9/26 90분 4 기후변화의 증인들: 언제까지 사과를 먹을수 있을까? 9/26 90분 ㅇ 교사 교육 - 교육목적 : 먹거리 생태전환 교육에 대한 전문성 향상 - 교육내용 : 먹거리 생태전환, 기후급식 이해, 생태전환 급식·먹거리 교재 활용 등 - 대 상 : 시범학교 초등교사(영양교사, 급식 담당 교사 포함) - 참 여 자 : 10개 학교 25명 참여 연번 교육내용 강사 날짜 시간 형태 1 뜨거운 지구 열차를 멈추기 위해: 모두를 위한 생태전환 교육 이야기 8/24 90분 실시간 온라인 강의 2 식생활 교육 현장, 그곳의 이야기 나누기 8/24 90분 3 개발 교안 바로보기(3~4학년용) 9월 90분 동영상 강의 4 개발 교안 바로보기(5~6학년용) 9월 90분 5 평 가 ㅇ 설문조사 결과(학생 대상) - 교육 전?후 기후변화와 먹거리의 관련성(육식, 그린급식의 날, 지구환경 등)에 대한 긍정적 인식변화가 나타남 - 특히, 먹거리의 생산-폐기 과정, 채식의 날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 - 또한, 식생활이 지구환경에 미치는 영향, 육식과 탄소배출의 관계,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한 먹거리와 탄소배출에 대한 인식이 크게 달라진 것을 확인함 - 채식 도전 의사도 교육 전에 비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음 구분 설문 문항 평가 점수(5점 척도) 교육 전 교육 후 먹거리와 학교급식 1. 나는 먹거리의 생산, 운반, 조리, 식사 후 버려지는 모든 과정에 관심이 있다. 3.03 3.60 2. 나는 그린급식(채식의 날)에 대해 관심이 있다. 2.86 3.56 3. 나는 우리 학교가 학생들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먹거리(급식)를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00 4.23 먹거리와 기후위기 4. 나는 우리의 식생활이 지구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4.00 4.23 5. 나는 육식을 줄이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3.57 4.19 6. 나는 가까운 지역에서 생산한 채소, 친환경, 유기농 먹거리를 먹으면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3.70 4.22 먹거리와 관련된 개인의 실천 7. 나는 육식을 줄이고, 채식에 도전해 보고 싶다. 3.25 3.63 8. 나는 우리 몸과 지구에 도움이 되는 먹거리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 3.75 3.91 9. 나는 먹거리를 구입할 때 포장재 쓰레기(플라스틱, 스티로폼 등)를 줄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4.12 4.25 10. 내 몸과 지구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먹거리를 주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다. 3.68 3.95 추가 설문 11. 수업 내용 중 새롭게 알게 된 점, 흥미로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주관식 응답 - 주관식 응답 : 본 교육을 통해 새롭게 알게 된 점, 흥미로운 점 공장식 축산업이 환경에 안 좋다는 것을 알게 되어 흥미로웠다. 지구 토지의 30%가 가축을 키우는 데 쓰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리 학교에 그린급식(채식의 날)이 있는지 처음 알았다. 토종작물(노랑당근, 앵두팥 등)에 대해 알게 되었다. 음식물 쓰레기의 종류, 음식의 탄소배출량을 알았다. 일주일에 1번만 채식을 해도 지구가 좋아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멀리 있는 음식을 먹으면 지구가 아프다는 것을 알았다. 못난이 농산물이 우리가 먹는 농산물과 똑같은 맛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급식을 더 맛있게 먹고, 음식을 남기지 않을 것이다. ㅇ 시범사업 평가 및 향후 계획 - 시범사업을 통해, 학생·교사·학부모 모두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친환경급식과 먹거리의 중요성에 공감대를 확산하였고, - 나아가 식생활과 지구환경과의 관계, 육식과 탄소배출 등 통합교육으로 교육 의제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음 - 기존 식생활교육에 기후변화를 접목한 생태전환교육 교안 개발을 통해 기후위기시대의 먹거리 교육과정과 학교 교과 연계 가능성을 제시함 - 다만, 금년에는 교육 시기가 늦어(하반기 진행) 교과 연계 교육으로 추진하기에 어려운 면이 있었으나, 23년도에는 학교 교과과정 수립 시기에 맞춰 진행 검토 붙임 1. 초등 대상 생태전환교육 추진 내역 1부. 2. 교사, 학부모, 식생활강사 출석부 각 1부. 3. 설문조사 결과(교사, 학부모, 학생) 각 1부. 4. 수의계약업체 최종보고서 1부. 5. 교육교안 1부. 끝.
27564598
20221230053507
본청
친환경급식과-28381
D000004707731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