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3798 결재일자 2022. 7. 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윤지혜 홍현서 07/01 조완석 협조 ’22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2022. 7.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22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언제 어디서나 학습 가능한 지식콘텐츠「u-지식여행」학습자 대상 ’22년 상반기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설문조사 개요 ○ 설문기간 : 2022.06.13(월)~06.24(금) ○ 설문대상 : 시?자치구, 소방직,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u-지식여행 학습자 ○ 설문방법 : u-지식여행 학습 사이트 온라인 설문(팝업창 활용, pc/모바일) ○ 설문내용 : 31문항, 콘텐츠 선호도 및 만족도 등 서비스 전반 ※ 설문참여자 40명 추첨,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제공 ○ 소요예산 : 없음 (2022년 u-지식여행 임차운영 용역에 포함) ? 설문조사 결과 < 요 약 > 설문조사 결과 1. 이용현황 ○ 이용빈도 - 응답인원의 48.27%가 최소 주 1~2회 이상 u-지식여행을 이용한다고 응답 구 분 매일 이용 주3~4회 주1~2회 월4회 미만 거의 보지 않음 계 응답자 60명 101명 187명 298명 75명 721명 비 율 8.32% 14.01% 25.94% 41.33% 10.4% 100% ○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바쁜 업무」(43.97%),「사무실 내 이용 분위기」(16.64%) 순으로 응답 구 분 PC환경/ 인터넷 회선문제 바쁜 업무 콘텐츠 효율성 부족 사무실 내 이용 분위기 관심분야 콘텐츠 없음 이용 불편 해당없음 (자주이용) 계 응답자 11명 317명 11명 120명 27명 12명 223명 721명 비 율 1.53% 43.97% 1.53% 16.64% 3.74% 1.66% 30.93% 100% ○ 학습 이용 시간대 -「평일 퇴근 후 학습(24.27%)」,「점심시간(21.5%)」순으로 응답 구 분 출/퇴근중 오전업무 점심시간 오후업무 퇴근 후 주말 및 공휴일 계 응답자 89명 99명 155명 81명 175명 122명 721명 비 율 12.34% 13.73% 21.5% 11.24% 24.27% 16.92% 100% 2. 접속방법 ○ U-지식여행 서비스 접속경로 -「PC」가 88.07%, 「모바일」이 11.93%로 PC의 이용비중이 더 높음 구 분 PC 모바일 계 응답자 635명 86명 721명 비 율 88.07% 11.93% 100% ○ 모바일로 학습하지 않는 이유 -「PC 이용이 편리해서(54.09%)」,「모바일 접속의 번거로움(14.42%)」 순 응답 구 분 이용방법을 몰라서 모바일 접속의 번거로움 PC 이용이 편리해서 데이터 이용료 부담 해당 없음 계 응답자 55명 104명 390명 84명 88명 721명 비 율 7.63% 14.42% 54.09% 11.65% 12.21% 100% ○ 모바일 이용 만족도 - 전체 이용자의 78.64%가 만족한다고 응답 구 분 만족 불만족 계 응답자 567명 154명 721명 비 율 78.64% 21.36% 100% ○ 모바일 이용 불편사항 - 콘텐츠 재생이 원활치 않다는 답변이 가장 높음 구 분 PC 기능이 모바일에 없음 콘텐츠 재생 원활치 않음 콘텐츠 다운 불편 불편사항 없음 계 응답자 104명 128명 107명 382명 721명 비 율 14.42% 17.75% 14.84% 52.98% 100% ○ 모바일 이용에 대한 개선 의견(서술형) - 콘텐츠 재생 및 다운로드 속도 개선 필요 ☞ 데이터 사용량이 적은 콘텐츠 탑재 방법 개발 - 모바일 이용 방법이나 연속보기 기능에 대한 안내 필요 ☞ 모바일 이용 방법, 모바일 연속보기 기능 매뉴얼 작성 및 공지 3. 콘텐츠 ○ 콘텐츠 항목별 만족도 - 콘텐츠 종합 만족도는 긍정 답변이 96.12%로 나타났으며, 유용성, 시의성, 다양성, 흥미성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음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 종 합 279명 302명 112명 19명 9명 721명 보통이상(96.12%) 38.7% 41.89% 15.53% 2.64% 1.25% 100% 다양성 291명 273명 122명 23명 12명 721명 보통이상(95.14%) 40.36% 37.86% 16.92% 3.19% 1.66% 100% 시의성 297명 276명 132명 24명 10명 721명 보통이상(95.29%) 38.7% 38.28% 18.31% 3.33% 1.39% 100% 유용성 305명 285명 100명 22명 9명 721명 보통이상(95.7%) 42.3% 39.53% 13.87% 3.05% 1.25% 100% 흥미성 246명 285명 154명 28명 8명 721명 보통이상(95.01%) 34.12% 39.53% 21.36% 3.88% 1.11% 100% ○ 선호하는 콘텐츠 분야 (복수 응답) -「문화」분야를 가장 선호(25.74%)하고 있으며, 뒤이어「웰빙」분야가 21.81%를 차지해 인문/생활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서울시정 리더십 경제 시사 문화 웰빙 계 응답자 65명 154명 315명 320명 419명 355명 1,628명 비 율 3.99% 9.46% 19.35% 19.66% 25.74% 21.81% 100% ○ 신규방영 시리즈나 부가서비스 중 선호하는 기능(복수 응답) - 2022년 신규 방영 시리즈 4가지 프로그램 중에서는「직장인의 10분 힐링 여행」이 31.04%로 가장 높았으며, - 기타 부가 서비스 4가지 중에서는 인기 인물정보가 7.19% 선호도가 높았음 신규방영 시리즈 기타 부가서비스 구 분 2022 경제 리포트 시리즈 제2의 인생 시리즈 10분 힐링 여행 시리즈 2022 뉴노멀 라이프 시리즈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온라인 세미나 공개강좌 인기 인물정보 계 응답자 264명 170명 419명 177명 67명 61명 95명 97명 1,350명 비 율 19.56% 12.59% 31.04% 13.11% 4.96% 4.52% 7.04% 7.19% 100% 4. 서비스 ○ 학습자 응대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대의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는 긍정 답변이 96.11%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 회원게시판 이용의 편의성 보통이상(95.84%) 173명 271명 247명 22명 8명 721명 23.99% 37.59% 34.26% 3.05% 1.11% 100% 고객센터 대응의 신속성 보통이상(95.29%) 184명 272명 231명 25명 9명 721명 25.52% 37.73% 32.04% 3.47% 1.25% 100% 직원의 친절도 보통이상(96.11%) 208명 288명 197명 21명 7명 721명 28.85% 39.94% 27.32% 2.91% 0.97% 100% 구 분 매우 만족 만족 보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계 응답자 215명 313명 164명 19명 10명 721명 비 율 28.85% 39.94% 27.32% 2.91% 0.97% 100% ○ 학습자 응대 서비스 각 분야별 만족도 - 분야별 만족도는 친절도 > 편의성 > 신속성 순으로 응답하였음 ○ u-지식여행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서술형) - 콘텐츠 제공 분야에서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지속 제공이 - 서비스 운영 분야에서는 모바일 서비스 이용법 안내, 시스템 안정화 등 학습 이용 편의에 대한 의견이 다수를 이룸 구 분 내 용 (요 약) 콘텐츠 제공 ○ 2030세대, MZ세대를 위한 최신 트렌드 콘텐츠 제공 ○ 금리, 재태크 등 경제와 관련된 더 다양한 콘텐츠 제공 ○ 운동, 웰빙, 음악 관련 생활 교양 콘텐츠 추가 ○ 노후화된 콘텐츠 삭제 서비스 운영 ○ 모바일 학습방법 및 연속보기 안내 요청 ○ 시스템 안정화 ○ 학습 인정 시간 확대 요청 ○ 더 많은 학습 이벤트 진행 5. 응답자 현황 ○ 성 별 : 남성 41.75% / 여성 58.25% ○ 직 급 : 6급 이하 91.26% / 5급 이상 8.74% ○ 소속기관 : 시(본청+사업소) 49.79%, 자치구 46.74% 순으로 나타남 구 분 시(본청) 시(사업소) 자치구 투자 출연기관 소방서, 기타 계 응답자 177명 182명 337명 7명 18명 721명 비 율 24.55% 25.24% 46.74% 0.97% 2.5% 100% ○ 연 령 대 : 40세 이상이 응답자의 62.28%를 차지함 구 분 29세 이하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계 응답자 62명 210명 233명 216명 721명 비 율 8.6% 29.13% 32.32% 29.96% 100% 이벤트 결과 ○ 이벤트 결과 : 총 721명 중 40명 추첨 ※ 당첨자 명단 별첨 - 행정포털 게시판 등 당첨자 발표 안내 - 당첨자 핸드폰 번호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기프티콘 발송 향후 계획 ○ 설문조사 결과 중 반영 가능 사항 검토 및 협의 : ’22.07월~ -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 게시 : 콘텐츠 개발팀에 의견을 전달하여 신규 콘텐츠 개발에 반영 - 모바일 이용 편의성 강화 : 모바일 학습 및 기능 매뉴얼을 u-지식여행 공지사항에 탑재 ○ 이외 사항은 22년 하반기 만족도 조사내용에 포함하여 설문을 실시하고 향후 운영계획 수립 시, 반영 여부 지속 검토 붙임 1. u-지식여행 상반기 설문조사 이벤트 당첨인원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11.3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u-지식여행 상반기 설문조사 이벤트 당첨인원(220629).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2년도 상반기 u-지식여행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3798 생산일자 2022-07-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지혜 (02-3488-2094) 관리번호 D000004569827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U지식여행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