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2208 결재일자 2022. 6. 29.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06/29 백지숙 협 조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주무관 박지수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2. 6.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및 온라인 플랫폼에서 진행된《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의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 추진근거 ?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전시 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1661, ′22. 3. 14.) ? 전시명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 기 간 : 2022. 3. 22. ~ 2022. 5. 8.(총 42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 2, 3층 전시실 ? 부 문 : 회화, 한국화, 조각, 사진, 설치, 뉴미디어 ? 작품수: 46점(소장품 40점, 외부 대여작 6점) 전시 개요 ? 전시 내용 - 미술관이 그동안 수집해 온 소장품을 통해 현대미술과 ‘시적인 것’의 관련성을 탐구 구분 전시 구성 Part 1 말하는 사람 ? 화자의 모습이 마치 연극과도 같이 다채롭게 변주되는 속성을 미술 작품을 통해 전시 Part 2 고백적 성격 ? 시의 내면 고백적 특성과 성찰적 성격에 주목하여, 사적 체험과 생각을 드러내어 관객과 소통하는 미술 작품을 전시 Part 3 시와 미술 ? 시의 언어적, 형식적 측면에 접근하여 미술 작품 속 시각 언어를 탐구 - 시에서 발견되는 화자의 특성, 고백적 성격, 시의 언어적 측면(3개 Part)에 주목하여 관련 작품을 전시 추진 내용 및 결과 구분 인원(명) 집계 시점 비고 오프라인 관람객주1) (54,444명) 전시 연계 프로그램(2개)주2) 참가자 수 (80명) 포함 53,844 ′22. 3. 22. ~ 5. 8. ? 전시 기간 중 진행된 전시 연계 프로그램 오프라인 참가자 수(80명)를 오프라인 관람객 수에 포함 전시 연계 프로그램(1개) 참가자 수 (600명) 포함 600 ′22. 6. 7. ~ 6. 12. ? 전시 기간 종료(5. 8.) 이후 진행된 전시 연계 프로그램 오프라인 참가자 (600명)를 오프라인 관람객 수에 포함 온라인 관람객 (40,450명) 40,450 ′22. 6. 28.주3) ? SeMA SNS 계정 ? 관 람 인 원: 총 94,894명(오프라인: 54,444명 / 온라인: 40,450명) 주1) 일일평균 오프라인 관람객 수: 1,134명(54,444명/48일) - 전시 종료 이후 진행된 전시 연계 프로그램 운영일 수(6일)를 포함하여 계산 주2) 해당 전시연계 프로그램 목록은 [붙임1] 참조 주3) 전시 종료 이후에도 전시 연계 프로그램이 진행됨에 따라 전시 종료일로부터 50일 경과시점까지의 관람객 수를 산정 ? SNS 채널(온라인 콘텐츠) 홍보(′22. 6. 28. 기준) - 게시채널: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 주요내용: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게시물 107건, 참여현황 40,450회 연번 구 분 게시물수 (건) 참여 현황(회) (사진 : 좋아요, 참여수 / 동영상 : 조회수) 합 계 사진 동영상 (온라인 관람수) 합 계 107 40,450 19,114 21,336 1 SeMA 계정 인스타그램 26 34,774 15,313 19,461 2 유튜브 2 714 - 714 3 페이스북 26 984 300 684 4 트위터 25 1,218 1,218 5 블로그 26 2,283 2,283 - 6 네이버TV 2 477 - 477 주1) SNS 채널별 게시물 목록 내역은 (별첨 1) 전시별 SNS 운영실적_시적 소장품 참조 ?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매체 보도실적 - 보도자료 배포처: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 내용: 프로그램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배포일: ′22. 3. 18. - 언론매체 보도실적: 13건(′22. 5. 20. 기준) 전시명 계 온라인 지면 월간지 방송 《시적 소장품》 (2022.3.22. ~ 2022.5.8.) 13 8 1 2 2 연번 보도일 기사명 매체 비고 1 3. 17. 시적소장품 한겨례 온라인 2 3. 18. 서울시립미술관, ‘시(詩)적인 것’과 현대미술의 관련성을 탐구하는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 전시 컬처타임즈 온라인 3 3. 18.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관,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 개최 문화뉴스 온라인 4 3. 21. SeMA 서소문본관,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개최 서울문화 투데이 온라인 5 3. 22. [미술소식] 가나 출신 사진가 제임스 바너 첫 아시아 개인전 연합뉴스 온라인 6 3. 23. 시를 읽듯 미술을 본다 국방일보 온라인 7 3. 27. 시와 미술의 경계 '시적소장품' 전 우리문화 신문 온라인 8 3. 30. <시적 소장품> 매거진 계간지 9 4. 1.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 KTX매거진 월간지 10 4. 10. 서울시립미술관,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 아르떼뉴스 온라인 11 4. 19. 시와 현대미술의 만남 '시적 소장품' 展 EBS 방송 12 4. 23. ‘One Pick’ 서울시립미술관 <시적 소장품> SK 브로드밴드 방송 13 4. 25.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 장식신문 월간지 ? 대량메일(e-뉴스레터 등)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전시 및 연계 프로그램 소개, 홈페이지 주소 링크 등 - 발송결과 구분 발송일 발송 건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뉴스레터 185호 2022. 3. 1. 150,361 150,081 (99.8%) 14,563 (9.7%) 798 (0.50%) 전시 초청장 2022. 3. 21. 151,960 151,672 (99.80%) 23,635 (15.60%) 3,245 (2.10%) 뉴스레터 186호 2022. 4. 4. 150,498 150,215 (99.80%) 14,913 (9.90%) 944 (0.60%) 뉴스레터 187호 2022. 5. 2. 150,563 150,244 (99.80%) 15,688 (10.40%) 809 (0.50%) (단위: 건) ? 온라인 홍보 영상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SNS 채널 일자 내용 영상 2022-4-4 ? Seoul Museum of Art |《시적 소장품 The Poetic Collection》전시 영상 ? 수집연구과 제작 ? 33초 분량 ? www.youtube.com/watch?v=cRnWOkp99IE 2022-5-23 ? Seoul Museum of Art I《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미술관이 어색한 너를 위한 전시 관람 팁! ? 교육홍보과-전시 연계 프로그램 ? 7분 22초 분량 ? www.youtube.com/watch?v=uwF1j7PbiCc ? 여의도 유진빌딩 LED 전광판 송출 ? 위치 :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4 ? 송출 기간: 2022. 4. 11. ~ 5. 8. ? 송출 분량: 20초 영상 ? 송출 영상은 [별첨2] 유진빌딩 《시적소장품》전시 소개 동영상 참조 [서울시 홍보 운영매체 활용] 市 홍보매체 협업기관 비고 참고 市 영상매체 표출 시민소통 담당관 ? 표출기간: ′22. 3. 25. ~ 4. 10. ? 표출장소 - 지하철승강장 전동차 모니터(23,000) - 시청사 시민게시판(1) - 지하철 역사 미디어보드(7) - 우리은행 객장TV(24) - 서울시 지원시설(100) [표출 내용] 현대미술+시(詩) [시적 소장품]展 5.8.까지 무료관람 서울시립미술관에서 市 대표 홈페이지 새소식란 뉴미디어 담당관 ? 게시일: ′22. 3. 22. ? 게시 장소 ? LINK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정보시스템 담당관 ? 게시일: ′22. 3. 22. ? 행정포털 홍보배너 ? 조회수: 170회 市 문화포털 문화 정책과 ? 게시 장소: 문화행사-전시 ? LINK 市 뉴스레터 서울문화소식서울시 문화달력 4월호 문화 정책과 ? 등록일: ′22. 3. 30. ? 게시 장소 ? LINK 결과 분석 구분 목표 관람객 수 《시적 소장품》 목표 달성 여부 목표(명) 실적(명) 오프라인 관람객 수 21,000 54,444 226.8% 초과 달성 (오프라인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 일평균 관람객 수 500 1,134 온라인 관람객수 - 40,450 별도 목표 설정 없음 ? 2022년 소장품 기획전《시적 소장품》추진계획(안)(수집연구과-1300, ′22. 2. 24.) 목표 관람객 달성 여부 ?《시적 소장품》전시의 경우 개최 계획상 목표(500명. 일평균 관람객 수 기준)를 226.8% 초과하여 달성(1,134명)하였으며 ? 아래 표와 같이 2016부터 2021년까지 개최한 신소장품전 및 주요 소장품 기획전 관람객 수(오프라인 관람객)와 비교하여도 가장 많은 관람객 수를 달성하는 등 - 미술관의 정체성을 보여주는 소장품을 통해 미술관에 대한 시민들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고 시민들에게 다양한 작품 감상의 경험을 제공한 것으로 분석됨 연 도 전 시 명 오프라인 관람객수 전시일수 일평균 관람객 전시장소 2022 《시적 소장품》 54,444명 48일 1,134명 서소문본관 2021 《컬렉션_오픈 해킹 채굴》 31,329명 67일 468명 서소문본관 2020 《모두의 소장품》 4,590명 20일 230명 서소문본관 2019 2018 신소장품 《멀티-액세스 4913》 35,396명 55일 644명 서소문본관 2018 2017 신소장품 《하늘·땅·사람들》 25,825명 34일 833명 서소문본관 2018 소장품기획전 《잃어버린 세계》 37,936명 85일 446명 북서울 미술관 2017 2016 신소장품 《선》 15,775명 62일 255명 남서울 미술관 2016 2015 신소장품 《쇼케이스》 18,502명 36일 501명 서소문본관 [붙임 1] 오프라인 프로그램(행사) 목록 (단위: 명) 횟수 일정 프로그램(행사) 대상 참가자 전시 기간 중 3. 22. ~ 5. 8. 《시적 소장품》전시 연계 쉬운 글 (Easy read) 해설 전시 관람객 오프라인 관람객 수에 포함 총 5회 1회차 3. 26. 《시적 소장품》전시 연계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청소년 (서울미술고등학교 1학년) (1회당 16명) 80 2회차 3. 27. 3회차 4. 2. 4회차 3. 30. 5회차 4. 6. 총 6회 6. 7. ~ 6. 12. 자율형 프로그램: 나의 사적인 해설 누구나 (총6회100명) 600 별첨 : 1. [별첨1] 전시별 sns 운영실적_시적 소장품,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06.28) 1부. 2. [별첨2] 유진빌딩 《시적 소장품》 전시 소개 동영상(20초)(대용량 첨부).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6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별첨1] 전시별 sns 운영실적_시적 소장품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06.28).xlsx

    비공개 문서

  • [별첨2] 유진빌딩 《시적 소장품》 전시 소개 동영상(20초).zip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2208 생산일자 2022-06-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건웅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567360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