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전시 홍보 추진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661 결재일자 2022. 3. 1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건웅 봉만권 김희진 03/14 백지숙 협 조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주무관 박지수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전시 홍보 추진계획 2022. 3. 서울시립미술관(교육홍보과)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전시 홍보 추진계획 서소문 본관에서 개막하는《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의 홍보 계획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전시홍보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 추진 근거 ○ 2022년 소장품 기획전《시적 소장품》추진계획(안)(수집연구과-1300, 2022. 2. 24.) □ 전시 개요 ○ 전 시 명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 ○ 기 간 : 2022. 3. 22.(화) ~ 5. 8.(일), 총 42일 ※ 코로나19로 인해 일정 변경 가능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2, 3층 전시실 ○ 부 문 : 회화, 한국화, 조각, 사진, 설치, 뉴미디어 ○ 작 품 수 : 46점(소장품 40점, 외부 대여작 6점) ○ 전시내용 - 미술관이 수집하는 작품을 ‘시’와의 연결을 통해 감상하게 하여 작품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 마련 - 시에서 발견되는 화자의 특성, 고백적 성격, 시의 언어적 측면에 주목하여 관련 작품 전시 ? 화자의 특성: 시에서 시인이 직접 화자로 등장하거나 대리인으로 등장하는 속성을 미술 작품과 연결 ? 고백적 성격: 시의 내면 고백적 특성에 주목하여 관객과 소통하는 작품 전시 ? 시의 언어적 측면: 시의 언어적 측면에 접근하여 미술 작품 속 시각 언어를 탐구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22. 3. 22. ~ 5. 8.) 홍보 계획 개요 연번 구분 홍보매체 홍보 내용 게시 /배포일 1 개막 전 (′22. 3월) e-뉴스레터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22. 3. 1. 2 보도자료 배포 ? 전시 기획 의도, 일정 등 소개 ′22. 3. 18. 3 SNS 채널 홍보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등 ′22. 3. ~ 5. 4 대량메일 발송 ? 전시 알림 온라인 초대장 발송 ′22. 3. 21. 5 도슨팅 앱 ? 전시 개요, 작품설명 등 ′22. 3. 21. 6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 전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 ′22. 3. ~ 5. 7 전시 기간중 (′22. 3~5월) 市 옥외 전광판 등 영상매체 ? (市 운영매체) 전시 및 작품 소개 등 ′22. 3. 25. ~ 4. 10. 8 미디어보드 ? 전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 ′22. 3. ~ 5. 9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 (市 운영매체) 전시 배너 및 소개 등 ′22. 3. ~ 5. 10 市 대표 홈페이지 ? (市 운영매체) 전시 배너 및 소개 등 ′22. 3. ~ 5. 11 市 소책자 배포 ? (市 운영매체) 전시 소개 등 ′22. 3월 말 12 네오룩 아카이브 ? (전시 담당자 추진 홍보 매체) 전시 소개 등 ′22. 3. ~ 5. 13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 전시 전경 영상(1편) ′22. 4월(예정) 주1) 서울시 운영 매체(연번 7, 9~11번)의 경우 市 담당과 검토 등에 따라 게시 시기 등 변동 가능 주2) [붙임] (시적 소장품) 홍보 체크리스트 참조 주3)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본을 유진빌딩(여의도) 전광판에 홍보하는 방안 검토 예정 □ 추진 계획 ′22. 3. 3. ~ 3. 9.: 전시 담당자와 홍보매체 담당자 간 전시 홍보를 위한 홍보 추진 계획 논의(홍보 매체 선택 등) ① 사전 홍보 ○ e-뉴스레터 발행 ※ 기 발행 완료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신청서 작성(발행 10일전) → 교육홍보과 자료 수집 및 초안 작성 → 담당자 검토 → 교육홍보과 코드제작 → 뉴스레터 발행 - 발 행 일 : ’22. 3. 1.(화) (3월호)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배 포 처 : 주요 언론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곳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일정 등 소개 전반 - 절 차 : 전시 담당자 초안 작성(배포 7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수정 → 담당자 확인 → 관장님 확인 → 교육홍보과 최종 확인 → 배포 - 배 포 일 : ’22. 3. 18.(금) ※《권진규 탄생 100주년 기념》: 3. 23.(수), 《청금루 주인 성찬경》: 3. 24.(목) 배포 ○ SNS채널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관람투어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게시일정 : 3. 21.(월) 전시 개막 홍보를 시작으로 전시 기간 중 매주 1회 이상 ※ 상세 게시일정은 별도 진행 ○ 대량메일 발송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알림 온라인 초대장 - 절 차 : 전시 담당자 초안 작성(발송 2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메일발송 예약 → 서울시 대량메일시스템 담당 승인 후 발송 - 발 송 일 : ’22. 3. 21.(월) 예정 ○ 도슨팅앱 음성콘텐츠 제작 - 주요내용 : 전시 개요, 작품설명, 작품사진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원고작성(영문원고 포함, 등록 10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음성콘텐츠 제작 →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등 록 일 : ’22. 3. 21.(월) ○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전시 소개 ※ 기 게시 완료 - 주요내용 : 전시에 대한 기초 정보 제공 - 절 차 : 전시 소개 관련 게시물 작성 및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등록(전시 담당자) → 교육홍보과 확인 - 게시일정 : ’22. 3. ~ 5. ② 전시 기간 중 홍보 ○ (市 운영 매체 활용) 옥외 전광판 등 영상매체 표출 - 표출위치 : 옥외 전광판(서울시내 100여 곳), 시청사 외벽 전광판, 미디어보드(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지하철(승강장 안전문 상단 모니터 등 2만여 곳) 등 - 표출일정 : 전시 기간 중 1회(표출기간: 15일) ※ ′22. 3. 25. ~ 4. 10. 송출 예정이나 市 영상매체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등에 따라 송출 여부 및 시기 등 변동 가능 - 절 차 : 전시 담당자 초안 작성(심의 1주전) → 심의 신청(⇒ 市 시민소통담당관) → 市 영상매체심의회 심의 → 표출 ○ 미디어보드 게시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작성(게시 1일전) → 교육홍보과 검토 → 게시 - 위 치 : 서소문 본관 - 게시일정 : ’22. 3월 ~ 5월 ※ 이외 별도로 전시 홍보 포스터 인쇄물을 서소문 본관 및 북서울관에 게시 예정 ○ (市 운영 매체 활용) 市 행정포털 홍보배너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작성 및 전달 → 교육홍보과 검토 및 게시 - 게시장소 : 서울시 행정포털 ? 홍보배너 - 주요내용 : 전시 배너 이미지 및 전시 소개 일반사항 - 게시일정 : ’22. 3월 ~ 5월 ○ 서울시 대표홈페이지(seoul.go.kr) 게시 - 주요내용 : 전시 배너 이미지 및 전시 소개 일반사항 - 게시장소: 서울시 대표홈페이지 ?(분야별 정보) 문화섹션 - 새소식란 - 절 차: 전시 담당자 자료 전달(⇒교육홍보과) → 검토 → 게시 - 게 시 일 : ’22. 3월 ~ 5월 ○ (市 운영 매체 활용) 서울 문화예술프로그램 소책자 및 뉴스레터 발행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중 [문화행사/교육강좌 안내] 수신동의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절 차 : 전시 담당자 자료 전달(발행 2주전) → 검토 요청(⇒ 市 문화정책과) → 문화정책과 검토 → 발행 - 발 행 일 : ’22. 3월 말 소책자 배포 예정 ○ (외부 매체 활용) 네오룩 아카이브 게재 ※ 전시담당자가 추진한 별도 홍보 매체(neolook.com)로서 시각문화 관련 전시 등을 소개하는 사이트 - 주요내용 : 전시에 관한 기초 정보 등 제공 - 게시일정 : ’22. 3월 ~ 5월 ○ 온라인 홍보영상 제작 - 제작편수 : 1편(전시 전경 소개 영상) - 촬영일/게시일 : ′22. 3. 28. / ′22. 4월(예정) ※ 해당 촬영 영상본을 유진빌딩 전광판에 홍보하는 방안 검토 예정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 추진방법 : 외부 언론매체에서 전시 관련 촬영 요청이 있을 시 홍보 효과 등을 검토하여 추진여부 결정 - 절 차 : 외부 언론매체 촬영 협조 요청(외부매체⇒시립미술관) → 교육홍보과 및 전시 담당자 검토 → 촬영 □ 협조사항 ○ 총무과 - 방역관리 및 전기 시설, 장비 사용 협조 - 설치 및 철거, 전시 운영 기간 중 적정 온·습도 유지 등 전시환경 조성 - 오프라인 관객 수 집계 결과 공유 협조 ○ 수집연구과 - 전시 담당자 홍보 매체별 콘텐츠 초안 제출 - 외부 언론매체 취재·촬영 요청 시, 적극 협조 붙임: (시적 소장품) 홍보 체크리스트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 (27.5 KB) ( 배포용 문서 )

    원문다운로드

  • (시적 소장품) 홍보 체크리스트.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시적 소장품(The Poetic Collection)》전시 홍보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1661 생산일자 2022-03-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유건웅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492576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