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3671 결재일자 2022. 6. 29.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스마트교육팀장 인재기획과장 윤지혜 홍현서 06/29 조완석 협조 '22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2022. 6.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22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e-러닝 외국어 임차과정 학습자를 대상으로 '22년도 상반기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실시결과 및 향후계획을 보고드림 설문조사 개요 ㅇ 설문기간: 2022. 6. 13.(월) ~ 6. 24.(금) ㅇ 설문대상: 시, 자치구, 소방직, 투자출연기관 직원 등 외국어 강좌 학습자 ㅇ 설문방법: e-러닝 외국어 강좌 학습 사이트를 통해 실시 ㅇ 설문내용: 콘텐츠 선호도 및 만족도 등 서비스 전반 - 설문참여자 30명 추첨, 커피쿠폰 제공 ㅇ 소요예산: 없음 (2022년 e-러닝 외국어 임차 운영 용역에 포함) 설문조사 결과 < 요 약 > 항목별 설문조사 결과 1. 이용현황 ○ e-러닝 외국어 과정 인지 정도 - 응답인원의 72.9%가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잘 알고 있다고 응답 구 분 잘 알고 있다 대충 안다 모른다 계 응답자 781명 247명 42명 1,070명 비 율 72.9% 23.1% 3.9%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추후 이용 의사 유무 (인지 정도에서 ‘모른다’라는 답변을 선택한 42명 대상) - 응답인원의 90.5%가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이용하고 싶다고 응답 구 분 있다 없다 계 응답자 38명 4명 42명 비 율 90.5% 9.5% 100% ○ 이용빈도 - 응답인원의 53.3%가 최소 주 1~2회 이상 e-러닝 외국어 강좌를 이용한다고 응답 구 분 매일 이용 주 3 ~ 4회 주 1 ~ 2회 월 4회 미만 거의 보지 않음 계 응답자 102명 199명 269명 283명 217명 1,070명 비 율 9.5% 18.6% 25.1% 26.4% 20.3% 100% ○ 자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이용 빈도에서 월 4회 미만 이용자 500명 대상) -「바쁜 업무」(75.8%),「수강방법 몰라서」(13.4%) 순으로 응답 구 분 이용하고 싶으나 업무가 바빠서 수강 방법을 잘 몰라서 PC환경이나 인터넷 속도 등에 문제가 있어서 콘텐츠가 도움이 되지 않아서 기타 계 응답자 379명 67명 12명 21명 21명 500 비 율 75.8% 13.4% 2.4% 4.2% 4.2% 100% 기타의견 의지력 및 관심 부족, 모바일 수강 불편, 개인 사유 등 ○ e-러닝 외국어 과정 이용 목적 - 응답인원의 73.1%가 자기계발을 위해 학습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자기계발 (유학 등) 승진 (토익 등 가점 취득) 상시학습시간 취득 기타 계 응답자 782명 168명 76명 44명 1,070명 비 율 73.1% 15.7% 7.1% 4.1% 100% 기타의견 : 여행 등 ○ 학습 방법 -「PC」가 66.8%, 「모바일」이 33.2%로 PC의 이용비중이 더 높음 구 분 PC 모바일 계 응답자 715명 355명 1,070명 비 율 66.8% 33.2% 100% ○ 모바일을 학습하지 않는 이유 (PC 이용자 응답자 715명 대상) -「모바일 환경 불안정성(34.2%)」,「데이터 비용 부담(22.6%)」순 응답 구 분 모바일환경이안정적이지않아서 데이터 비용이 부담스러워서 PC에 없는 기능들이 많아서 이용방법을 몰라서 기타 계 응답자 272명 182명 96명 86명 79명 715명 비 율 38.0% 25.5% 13.4% 12.0% 11.0% 100% 기타 의견 : 모바일 기기는 PC 기기 대비 화면이 작아 선호하지 않는다는 의견이 대다수 차지함 ○ 모바일 이용 만족도 (모바일 이용자 응답자 355명 대상) - 모바일 이용인원 중 91.3%가 만족한다고 응답 구 분 만족 불만족 계 응답자 324명 31명 355명 비 율 91.3% 8.7%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1.5%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350명 522명 191명 4명 3명 1,070명 비 율 32.7% 48.8% 17.9% 0.4% 0.3% 100% ○ e-러닝 외국어 과정 고객센터 대응에 대한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5.3%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96명 510명 254명 7명 3명 1,070명 비 율 27.7% 47.7% 23.7% 0.7% 0.3% 100% ○ 고객센터 대응이 불만족스러운 원인 (고객센터 대응 만족도 조사에서 불만족 혹은 매우 불만족 이용자 10명 대상) 구 분 문의, 장애 사항이 해결되지 않아서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아서 기타 계 응답자 6명 2명 2명 10명 비 율 60.0% 20.0 20.0 100% 기타 의견 : 방법을 몰랐다고 기재 2. 선호 언어 ○ 선호 언어 - 응답자의 대부분이 영어 학습(79.9%)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 분 영어 일본어 중국어 특수외국어 계 응답자 855명 93명 67명 55명 1,070명 비 율 79.9% 8.7% 6.3% 5.1% 100% ○ 영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영어 응답자 855명 대상) - 학습자들은 영어 과정 중 회화(48.1%)와 TOEIC(30.8%)를 가장 선호함 구 분 회화 TOEIC 청취 TOEIC Speak -ing OPIc TOEFL 작문 문법 비즈니스 TEPS 독해 IELTS 수강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411명 263명 36명 32명 26명 20명 13명 12명 12명 11명 11명 8명 215명 1,070명 비 율 38.4% 24.6% 3.4% 3.0% 2.4% 1.9% 1.2% 1.1% 1.1% 1.0% 1.0% 0.7% 20.1%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48.1% 30.8 % 4.2% 3.7% 3.0% 2.3% 1.5% 1.4% 1.4% 1.3% 1.3% 0.9% 100% ○ 영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9.2%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75명 402명 165명 10명 3명 855명 비 율 32.2% 47.0% 19.3% 1.2% 0.4% 100% 불만족 의견 : 유용한 강의가 없음, 회화 강의 다양성 부족 등 ○ 일본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일본어 응답자 93명 대상) - 회화 과정을 가장 선호(69.9%)하고 있으며, 뒤이어 JLPT 강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회화 JLPT 문법 JPT 문법 수강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65명 11명 8명 5명 4명 977명 1,070명 비 율 6.1% 1.0% 0.7% 0.5% 0.4% 91.3%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69.9% 11.8% 8.6% 5.4% 4.3% 100% ○ 일본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87.1%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33명 48명 12명 0명 0명 93명 비 율 35.5% 51.6% 12.9% 0.0% 0.0% 100% 불만족 의견 : 없음 ○ 중국어 과정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중국어 응답자 67명 대상) - 회화 과정을 가장 선호(61.2%)하고 있으며, 뒤이어 HSK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남 구 분 회화 HSK TSC 문법 수강 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41명 24명 2명 0명 1,003명 1,070명 비 율 3.8% 2.2% 0.2% 0.0% 93.7%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61.2% 35.8% 3.0% 2.0% 100% ○ 중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77.6%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3명 29명 13명 0명 2명 67명 비 율 34.3% 43.3% 19.4% 0.0% 3.0% 100% 불만족 의견 : snult중국어 강의 필요 ○ 특수외국어 과정 중 가장 선호하는 분야 (특수외국어 응답자 55명 대상) - 특수외국어 선호도는 스페인어(41.8%) > 프랑스어 (27.3%) 순임 구 분 스페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태국어 베트남어 포르투갈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아랍어 수강 중이지 않음 계 응답자 23명 15명 4명 4명 3명 2명 2명 1명 1명 1,015 1,070명 비 율 2.1% 1.4% 0.4% 0.4% 0.3% 0.2% 0.2% 0.1% 0.1% 94.9% 100% 비 율 (비수강자 제외) 41.8% 27.3% 7.3% 7.3% 5.5% 3.6% 3.6% 1.8% 1.8% 100% ○ 특수외국어 과정 수강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 학습자 응답 중 만족 이상이 69.1%로 나타남 구 분 매우 만족한다 만족한다 보통 불만족한다 매우 불만족한다 계 응답자 21명 17명 10명 6명 1명 55명 비 율 38.2% 30.9% 18.2% 10.9% 1.8% 100% 불만족 의견 : 고급 강의 부족, 다양성 부족 ○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 - 응답인원의 89.7%가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에 ?없다? 응답 구 분 있다 없다 계 응답자 110명 960명 1,070명 비 율 10.3% 89.7% 100% ※ 추가로 제공되었으면 하는 언어 (응답인원 1,070명 중 110명 응답) 몽골어, 필리핀어, 생활영어(공직자 대상), 프랑스어, 스페인어, 말레이어 등 3. 부가 서비스 및 의견 ○ 선호하는 부가서비스 - 응답인원의 50.7%가 ?학습 교재 제공? 이벤트를 선호 구 분 교재제공 이벤트 학습우수자 이벤트 (매월 수료자 대상 추첨 음료 기프티콘 제공) 어학원 수강권 가족사이트 이용 전화외국어 모의고사 제공 첨삭권 계 응답자 543명 285명 91명 82명 69명 0명 0명 1,070명 비 율 50.7% 26.6% 8.5% 7.7% 6.4% 0.0% 0.0% 100% ○ e-러닝 외국어과정 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 콘텐츠 분야에서는 최신 콘텐츠 지속 업로드를 요구함 - 서비스 운영 분야에서는 교재 지원 확대, 모바일 이용 편의성 증대 등을 요구함 구 분 내 용 (요 약) 콘텐츠 ○ 최신 콘텐츠 업로드 요청 ○ 다양한 언어에 대한 콘텐츠 제공 요청 서비스 운영 ○ 교재제공이벤트 인원 증가 ○ 교재 이벤트 진행 횟수 증가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 편의성 증대 ○ 교육 사이트 및 이벤트 홍보 3. 기본 인적사항 ○ 성 별 : 남성 380명 (35.5%) / 여성 690명 (64.5%) ○ 직 급 : 6급 이하 684명 (63.9%) / 5급 이상 386명 (36.1%) ○ 소속기관 : 구 분 자치구 시 소방기관 투자출연 기관 기타 계 응답자 916명 142명 6명 4명 2명 1,070명 비 율 85.6% 13.3% 0.6% 0.4% 0.2% 100% ○ 연 령 대 : 40세 미만이 응답자의 87.5%를 차지함 구 분 29세 이하 30~39세 40~49세 50세 이상 계 응답자 425명 511명 65명 69명 1,070명 비 율 39.7% 47.8% 6.1% 6.4% 100% 이벤트 결과 ㅇ 이벤트 내용: 설문조사 참여자 중 30명 추첨, 커피 쿠폰 제공 ㅇ 이벤트 결과: 총 1,070명 중 30명 추첨 - 당첨자 핸드폰 번호로 모바일 커피 쿠폰 발송(당첨자 명단 별첨) 향후 계획 ㅇ 당첨자 발표 및 상품 발송: '22년 6월말 ~ 7월초 ㅇ 설문조사 결과 중 하반기 반영가능 사항 검토 및 협의: '22년 7월~ 붙임 1. 상반기 만족도 조사 커피 쿠폰 수령자 명단 (30명)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17.5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상반기 만족도 조사 커피 쿠폰 수령자 명단 (30명) .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2년도 상반기 외국어 임차과정 만족도 조사 결과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23671 생산일자 2022-06-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지혜 (02-3488-2094) 관리번호 D000004567633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사이버교육운영 > 사이버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