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제조산업혁신과-22611 결재일자 2022. 6. 1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패션정책팀장 제조산업혁신과장 경제일자리기획관 경제정책실장 김연의 승효선 조혜정 박대우 06/13 황보연 협 조 2022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 계획 2022 추계 서울패션위크 기본 계획 2022.3. 경제정책 2022. 6. 경 제 정 책 실 (제조산업혁신과) 2022 추계 서울패션위크 개최 기본 계획 제조산업혁신과:조혜정☎2133-8761 패션정책팀장:승효선☎8774 담당:김연의☎8771 아시아 대표 패션위크로 육성하여 글로벌 패션플랫폼으로 도약하고자 DDP 전역 축제로 ’22 추계 서울패션위크를 개최하고자 함 Ⅰ 추진 배경 □ 추진 근거 ㅇ「서울시 패션산업 발전 종합계획」(문화융합경제과 - 11629, 2015.10.26.) ㅇ「서울패션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션정책 운영 체계화 및 민간위탁 추진계획」 (행정1부시장 방침 제187호, 2020.7.31.) □ 추진 목적 ㅇ 패션브랜드 발굴, 홍보를 통한 글로벌 인지도 제고 및 해외진출 지원 ㅇ 해외 바이어 및 소비자의 관심 확보, 수주 확대를 통해 패션산업 활성화 □ 행사개요 ㅇ 개최시기 : 춘계 3월, 추계 10월 / 연 2회 ㅇ 개최장소 : DDP, 고궁. 박물관·미술관, 한강공원 등 서울 명소 ㅇ 내용구성 : 패션쇼, 트레이드쇼 및 시민 참여 행사 등 - (패 션 쇼) 서울컬렉션, 제네레이션 넥스트 40개 내외 브랜드 · 서 울 컬 렉 션 : 독립브랜드 5년 이상 중진디자이너 패션쇼 · 제네레이션넥스트: 독립브랜드 7년 미만 신진디자이너 패션쇼 - (트레이드쇼) 80여개 브랜드 대상 온·오프라인 수주 전시회 - (시민참여행사) 글로벌 뷰티·패션 트렌드 및 명사 멘토링 세미나 개최 Ⅱ ’22년 춘계 성과 및 개선과제 □ 추진 실적 ㅇ 관 람 객 : 1억 5,030만 뷰('22.4.25. 누적조회수 기준) 계 디지털 패션 필름 및 패션 콘텐츠 유튜브 틱톡(누적)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티비엔디 네이버 티빙 1억 5,030만 뷰 234만 1억 4,500만 112만 15만 166만 0.4만 2.3만 ㅇ 수주지원 : 480만$ 수주상담 수주상담액 참여 규모 계 B2B세일즈 (르뉴블랙 등) 트레이드쇼 (왕홍B2B, B2C) B2B세일즈 트레이드쇼(한컬렉션) 바이어 브랜드 상담수 브랜드 왕홍 라이브 480만$ 430만$ 50만$ 196명 119개 202건 119개 20인 68건 ㅇ 언론홍보: 1,286건 ('22.4.25. 기준) 구 분 언론 홍보 외신 패 션 전문지 소계 신문 방송 미디어콘텐츠(SNS) 온라인 횟 수 1,148 2 4 55 1,087 77 61 □ 추진 성과 ㅇ (파리패션위크 진출) 패션본고장 파리 패션쇼 및 ‘서울패션위크 전용관’ 개설 - 서울패션위크 디자이너(잉크,라이,분더캄머,두칸) 파리패션위크 공식 데뷔 패션쇼 - 서울패션위크 최초 트라노이(TRANOI) 트레이드쇼 서울패션위크 전용관 개설 - 서울시~파리패션위크 공식 트레이드쇼 트라노이(TRANOI)이벤츠 MOU 체결 ㅇ (글로벌 접점 확대) 아시아 최초 서울패션위크 유튜브 패션탭 최초 등극 - MZ세대 숏폼 틱톡, #서울패션위크 패션영상 챌린지 누적 1억5천만뷰 기록 - 틱톡커, 유튜버 협업 콘텐츠 개발·제작해 글로벌 독자와의 접점 확대 ㅇ (상생 프로그램 확장) 국내 최대 디자이너브랜드 패션몰 ‘HAN컬렉션’ 상생 협력 - 한컬렉션 장소 협력을 통해 B2B2C 결합된 왕홍 라이브 트레이드쇼(중국) 최초 운영 - 패션산업 종사자를 위한 패션트렌드 세미나 기획·제작으로 관련업계 유입 확대 □ 개선 과제 ㅇ (참여대상 확대) 패션산업계 확대 참여로 글로벌 플랫폼 눈높이 격상 정립 - 서울패션위크 위상 제고를 위해 글로벌 인지도 있는 중기업 확대 참여로 규제 완화 ? 소기업(평균매출액 120억 미만)에서 중기업(평균매출액 1,500억)까지 확대 ? 신진디자이너/중진디자이너/중기업 등 유형별 자부담 차등 적용 ㅇ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 구매력 높은 글로벌 바이어 참여로 실질 효과 제고 - 파리 트라노이 연계 주요 바이어·프레스 초청으로 브랜드 직접 노출 및 세일즈 강화 - 파리패션위크 트라노이에 맞는 참여브랜드 세일즈 역량심사 신설 도입 ㅇ (트레이드쇼 경쟁력 강화) DB 구축, 매칭 확대를 통한 글로벌 B2B 환경 조성 - 등록된 DB를 통해 패션업체와 바이어가 양방향 상담 가능한 시스템 구축 - 대기업과 디자이너 간 오픈 이노베이션 등 글로벌시장 진출 및 성장 지원 < ※ 패션위크 운영자문단 의견수렴 > ? 분과별 2회, 전체 2회 자문회의 개최(5.12.~6. 3.) ? 14명 자문의견서 기반 3개 핵심 개선사항 도출 Ⅲ ’22년 추계 추진계획 □ 사업 목표 ㅇ 1억뷰, 500만$ 수주 달성 아시아 대표 패션위크 진입(22년 목표 유지) ㅇ 오프라인 전환에 따른 현장 바이어 및 관람객 유치와 DDP 전역 부대행사 활성화 □ 추진 방향 : 코로나로 멈췄던 DDP, 뷰티를 만난 패션으로 부활 ㅇ (오프라인 전면 진행) 위드 코로나 일상회복에 맞춰 전면 오프라인 패션쇼 진행 - DDP 전역을 활용한 「Re : DDP」컨셉의 전면 오프라인 패션쇼 기획 ㅇ (서울뷰티먼스 연계) 뷰티위크와 시기·장소·콘텐츠 결합, 시너지 효과 극대화 - 백스테이지 뷰티 유튜버 홍보 컨텐츠 제작지원으로 연계 마케팅 효과 기대 - 디자이너 헤어·메이크업 업체 콜라보레이션 굿즈(에코가방, 패키지)제작 진행 - 트레이드쇼 내 뷰티업체 홍보 및 체험 부스 조성으로 오프라인 홍보지원 □ 행사 개요 ㅇ 개최기간 : '22. 10. 11.(화) ~ 10. 15.(토), 5일간 ※ 해외패션위크 일정:뉴욕(9.9~14), 런던(9.16~.20), 밀라노(9.20~26), 파리(9.26~10.4) ㅇ 개최장소 :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 1, 2관 ㅇ 내용구성 : 패션쇼, 트레이드쇼 및 시민 참여 행사 등 ㅇ 소요예산 : 2,300백만원(임대료 별도) ㅇ 개최규모 프로그램 기 간 장 소 비 고 패 션 쇼 서울컬렉션 10.11(화) 오프닝 및 라이브 패션쇼 DDP 또는 서울 명소 정상급 디자이너 컬렉션 35개 브랜드 내외 제너레이션 넥스트 10.11(화)~10.15(토) DDP 신진디자이너 패션쇼 10개 브랜드 내외 트레이드쇼 (수주상담회) 10.11(화)~10.15(토) DDP B2B2C 80개사 내외 해외패션위크 진출 (파리패션위크 트레이드쇼) 9.29(목)~10.3(월) ※ 패션쇼 10.2(일) 프랑스 파리 브롱나이궁 3개 브랜드 패션쇼개최 10개 브랜드 수주회개최 □ 섹션별 구성(안) ① 라이브 패션쇼 : 중진은 알림 2관, 신진은 알림 1관으로 패션쇼 이원화 - 서울 컬렉션 : 알림 2관, 중진디자이너 패션쇼 35개 내외 진행 - 제네레이션넥스트 : 알림 1관, 신진디자이너 패션쇼 10개 내외 진행 ② 트레이드쇼(B2B2C) : 바이어 초청 수주상담, 기업-디자이너 협업 본격 추진 - 온·오프라인 수주상담 : 국내외 바이어 및 프레스 초청 온·오프라인 비즈매칭 확대 - 기업 상생 프로젝트 : 기업 밋업(Meetup), 피칭데이 신설, 상생 특별관 조성 - 기획 세미나 : 뷰티·패션계의 리딩 크리에이터들의 멘토링 및 트렌드 세미나 개최 <알림 1관 ? 300석 내외> <알림 2관 ? 500석 내외> <트레이드쇼 부스운영> ③ 해외패션위크 진출 : 파리 트라노이 협업 프로그램 진행 - 패 션 쇼 : 파리패션위크 X 트라노이 이벤트, 서울패션위크 디자이너 3개 패션쇼 진행 - 트레이드쇼 : 파리패션위크 공식 트레이드쇼, 트라노이 전용관 구성 10개 브랜드 참여 ※ 글로벌 패션브랜드 육성사업으로 별도 계획 수립, 용역 시행(5억원) □ 최첨단 패션위크로 확장 ㅇ (패션테크 최초 시도) 소장용 추계 패션위크 ‘한정판 음성 NFT 초대권’ 발행 - 기간/방법 : ’22.9.1. ~9.30.(1달간) /서울패션위크 SNS채널 내 이미지 QR코드 삽입 - 프로세스 : 개인 QR신청→ 음성 NFT 생성 → NFT 개인지갑에 초대권 전송 - 인 원 : 추첨 2,000명 (1회 패션쇼 400명 X 5일-1회 50명 초대(MAX)/1일 8개 패션쇼 기준) ※ 차세대 인공지능 음성합성 플랫폼 벤처기업 LOVO와 협업, 서울패션위크 보이스벌스 제작 기존 방식 Voice NFT Ticket ① 시민 초청대상 모집선발 홍보 시스템 부재 ② 1회성 모바일 또는 종이 티켓 희소성 부재 ③ 시민 호응도 및 관심척도 분석 방법 부재 ? ① 홍보 QR코드 접속으로 모집 시스템 구축 ② 개인화된 소장용 NFT티켓으로 희소성 가치 ③ 시민 호응도 및 참여자 개수 집계 용이 ㅇ (디지털휴먼 마케팅) 가상인간 ‘서하이(SeoHI)’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활용 - 메타패션 활용을 위해 시에서 개발한 가상인간 서하이를 여성 앰버서더로 기용 - MZ세대를 겨냥한 디지털 채널 및 SNS의 모델, 행사 홍보 파트너 등으로 활용 ㅇ (기대 효과) 서울패션위크 경쟁력 강화, 소비자에게 새로운 융합패션 경험 제공 □ 홍보 방안 ㅇ (단계별 홍보) 사전준비-관심제고-참여확대-관심지속 등 단계별 진행 - 행사 2개월 전부터 행사 후까지 시기에 맞는 방법 적용해 체계적 홍보 시행 ㅇ (송출 채널) 국내는 직접참여형 채널, 해외는 인지도 높은 채널 활용 - 국내는 인스타그램), 해외는 유튜브, 틱톡 등 매체별 특화된 홍보전략 구축 ㅇ (기관 협력) 서울주재 외국공관 및 해외주재 기관 협력해 문화 홍보 - 중국, 인도, 등 제품구매력 높은 국가의 한국문화원, 코트라 등에 패션쇼 영상 노출 Ⅳ 행정 사항 □ 전문 대행 용역사 선정 ㅇ 전문 용역사 선발을 위해 패션쇼와 트레이드쇼 분야를 분리한 용역 발주 - 서울패션위크 운영 용역 : 라이브 패션쇼, 컨텐츠 제작 등 홍보 총괄 - 트레이드쇼 운영 용역 : 바이어 초청, 화상 수주상담회, 트라노이 전시관 협업 ㅇ 입찰 및 낙찰 방식 : 제한경쟁입찰, 협상에 의한 계약 - 전문가로 구성된 제안서평가위원회의 검증을 통해 역량 있는 업체 선정 - 2개 용역에 대한 제안서 심사위원회 구성 등 세부추진계획 별도 수립 ㅇ 소요 예산 : 패션쇼 운영 1,800백만원, 트레이드쇼 운영 500백만원 □ 참여 디자이너 모집 및 선정 ㅇ 공개 모집 원칙으로 별도 심사위원회 구성·선정, 별도 추진계획 수립 - 모집 기간 : ’22. 6. 13.(월) ~ ’22. 7. 7.(목) / 4주간 - 모집 규모, 참여 자격, 선정 기준 등에 대하여 서울패션위크 운영자문단의 의견 반영하여 ‘참여 디자이너 모집 및 선정 계획’별도 수립 □ 주요 일정 ㅇ 대행용역사, 브랜드 모집 공고 : ’22.6. ㅇ 참여브랜드 선정 심사위원회 개최 : ’22.7. ㅇ 대행용역사 선정 심사위원회 개최 : ’22.7. ㅇ ’22년 추계 서울패션위크 사업 추진 : ’22.7.~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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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청
제조산업혁신과-22611
D0000045554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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