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추진 결과 보고

문서번호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2194 결재일자 2022. 6.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혁신팀장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박채현 박지선 06/02 강남태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추진 결과 보고 -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 추진 결과 보고 2022. 6.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 추진 결과 보고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소상공인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는 ’22년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의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사 업 명 :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ㅇ ?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조례? 제11조(위원회 기능) 사업기관 : 한국생산성본부 사업기간 : ’21. 12. 22. ~ ’22. 5. 31. 사업대상 :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사업예산 : 사업내용 ㅇ (기초/심화 교육 과정)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ㅇ (실전 과정) 1:1 맞춤형 코칭 및 실습 ㅇ (방송 과정) 라이브 커머스 송출 Ⅱ 추진실적 교육 운영과정 ㅇ 교육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대 상 모집결과 날 짜 기초/심화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180개 업체 351개 업체 (경쟁률 1.95:1) 2.15. ~ 4.4. (기초4회/심화4회) 실 전 1:1 맞춤형 코칭 및 실습 30개 업체 83개 업체 (경쟁률 2.77:1) 2.25. ~ 4.7. 방 송 라이브 커머스 송출 4.12. ~ 4.28. (방송송출 10회) ㅇ 과정별 주요 커리큘럼 구분 시간 교육방식 세부 커리큘럼 기초 6시간 강의형 (온-오프) - 1인미디어 시장의 과거 현재 미래 (이은영 MCN대표, 전 아나운서) - 라이브 미디어 콘텐츠 기획 과정 (김동규 이베이코리아 MD) - 라이브 콘텐츠 2차 활용 방안 (신상영 전 CJENM PD) - 영상 촬영 장비 세팅의 기초 (신상영 전 CJENM PD) -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시장 상황분석 (홍사운드 크리에이터) - 라이브방송 진행에 필요한 핵심 이론 (홍사운드 크리에이터) 심화 6시간 강의형 (온-오프) - 라이브커머스의 방송기획 과정 (맛상무 크리에이터) - 콘텐츠 + 커머스 결합사례 분석 (소프 크리에이터) - 판매를 위한 발성&발음 스피치 역량강화 (김민지 전 아나운서) - 필수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최강호 빅픽쳐인터렉티브 팀장) - 영상 촬영 장비 세팅의 실무 (이경원 커팅엣지 팀장) - SNS/유튜브/포털광고 세팅방법 (이은영 MCN대표, 전 아나운서) 실전 6시간 실습형 - 참여 기업별 일대일 맞춤형 코칭 실시 (유통사 MD) - 제품 분석을 통한 USP(Unique Selling Point) 도출 방송 1시간 실전형 - 라이브방송 실시 (1회 방송당 3개 업체) - (강 의 형) 1~2시간 단위의 특강방식 - (실습·실전형)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노하우 공유방식 기초/심화 교육 과정 :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ㅇ 대 상 :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180개 업체 ㅇ 기 간 : ’22.2.15. ~ 4.4. ※ 기초교육 4회 / 심화교육 4회, 총 8회차 교육 ㅇ 방 법 : 온/오프라인 동시진행으로 수준에 맞는 교육 과정 (기초/심화) 선택 ㅇ 내 용 : 라이브 커머스 시장 전반 및 방송 기획·접근 전략 교육 - 강 사 : 라이브 커머스 관련 현직 전문 강사 9명 - 교 재 : 전문 강사 제작의 본 사업 전용 교재 교육 교재 온·오프라인 교육현장 실전 과정 : 1:1 맞춤형 코칭 및 실습 ㅇ 대 상 : 심화교육 수료 우수 소상공인 30개 업체 ㅇ 기 간 : ’22.2.25. ~ 4.7. ※ 30개 업체 개별 일정에 맞추어 실전과정 진행 ㅇ 방 법 : 라이브 커머스 전문 MD 및 PD 배정 및 코칭·실습 ㅇ 내 용 : 라이브 커머스 제작 실무 및 홍보/마케팅 기획 전략 - 분 석 : USP 도출 및 방송 기획 등 기업별 사전 분석 기업별 USP 작성 큐시트, 스크립터 제작 방송 회차별 전용 디자인 - 디자인 : 업체별 전용 페이지 구성 등 디자인 작업 수행 방송 과정 : 라이브 커머스 송출 ㅇ 대 상 : 심화교육 수료 우수 소상공인 29개 업체 ㅇ 기 간 : ’22.4.12. ~ 4.28. ※ 3개사당 1개 그룹으로 10회 방송 ㅇ 방 법 : 위메프와 연계하여 방송 송출 ※ 시간대 : 14:00~16:00 ㅇ 실 적 : 일자 기업명 제품명 거래액 판매수량 순접속자 수 03.10 주식회사 서피란 슈퍼푸드 샤프란향신료&꽃차 내츄럴앤펀 유자휩 3종 클렌징비누와 거품망세트 르희 스킨윙 리프팅 패치 03.15 오클레어 스멜리 섬유 화장실 토일렛 퍼퓸 불 참 주식회사 보스엠 프리미엄 마스크팩, 키토 마스크팩 ㈜더시그니처컴퍼니 밀링쉐이크 단호박오트볼맛 03.24 파스칼 인터네셔널 비타 필링젤 킴앤추 미다 쌀뜨물 톤업 크림 ㈜미다코스메틱 위셀호프 달맞이꽃 오일/로션 03.29 파란물고기 제주 저농약 노지 한라봉 커뮤니케이션즈154 자양 정성캔돌김세트 모음 사계절공정여행 찹쌀모나카 세트 04.07 와이앤디인터트레이드 라디셀 악어오일 영양크림 엠투알컴퍼니 식물성 오메가3 황금빛오일 대마종자유 콜럼비아헬스케어㈜ 닥터민트 모음 04.12 리버스뷰티앤헬스 닥터힐란 스킨부스터 네이처랩코리아 명작수 수제비누 모음 리베미코퍼레이션 리베미 이너글로 아쿠아필링기 04.14 그린내추럴 디퓨저 본품/리필/선물세트 모음전 와이니 곰돌이그릇 빈티지 베어볼 곰돌이 접시 쩡민턴 리커버리플러스 천연 액체 세탁세제 04.21 ㈜유니크미 화산송이 발효 마스크팩 루베데카콘 아베르데 프린서플 크림 토너 세럼 주식회사다온마켓 자담 휴대용 다기세트 자사차호 04.26 주식회사홈쿡 푸팟퐁커리 똠양꿍 팟타이 싱싱모아팜 애플방울토마토 파프리카모양 ㈜엔에이치앤씨씨 농협/경기미/특등급/한수위파주쌀 04.28 제이엘글로벌커넥션스 바다본 컵떡볶이 5가지 맛 1세트 스토리엑스 국내산 통곡물 선식&간식 세트 히트컴퍼니 제철 태국 남독마이 슈가망고 총 계 - 라이브 커머스 방송 진행 결과 라이브 방송 진행 기획전 및 프로모션 ㅇ 라이브 커머스 진행 상품 전용 기획전 ‘어쩌다 스튜디오’ 운영 - 운영 : (연계매체) 위메프 (기간) ’22. 3월 ~ 5월 - 실적 : ㅇ ‘어쩌다 스튜디오’ DA(Display Ads) 광고 노출 ㅇ 라이브 방송 대상 할인 쿠폰 제공 라이브 전용 DA 광고 노출 라이브 전용 기획전 페이지(모바일) 쿠폰 지원 - 참여 소상공인 만족도 조사 및 추적 관리 ㅇ 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 교육참여방법 및 성과 역량강화 도움 교육주제 및 목표 교재 및 교육 이해도, 체계 강사 전문성 4.6 4.6 4.6 4.6 4.5 4.7 - 만족도 항목별 결과 (168개 업체, 응답률 93%) (5점 만점) ▷ 소상공인 개인 역량으로 라이브 커머스 진행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스튜디오 대여 비용, 쇼호스트 섭외 등 추가 지원금과 같은 연계 사업이 있기를 희망함 ▷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적인 부분도 알 수 있어서 좋았으나, 시연 형태의 소규모 교육이 진행되기를 희망함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소상공인을 연계한 협업 사업으로 하여 상호 간에 윈-윈 할 수 있는 사업도 좋을 것 같음 ▷ 유통사에서 추가로 지원해준 기획전 및 관련 홍보가 새로운 경험이었기에 매출과 상관없이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 관련 사업이 확대되기를 희망함 - 주요의견 ㅇ 교육 이후 추적 조사 결과 - 기초/ 심화 과정 참여 업체 : 응답 소상공인 164개 중 102개 업체 (62%) 가 올해 중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 - 실전/ 방송 과정 참여 업체 : 응답 소상공인 23개 업체의 평균 매출액이 방송 이후 금년 평월 평균매출 대비 약 6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구분 주식회사 서피란 () 리베미코퍼레이션 () 쩡민턴 () 사업 성과 ? 라이브 커머스 전략 수립 ? 노출도 및 인지도 상승 ? 매출 점진적 증가 ? 진행 채널 외 주문량 증가 ? 라이브 커머스 첫 매출 발생 ? 전반적 매출 지속 증가 매출 증가 라이브 커머스 진행 현황 - 주요 사례 Ⅲ 사업성과 및 개선사항 사업성과 ㅇ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한 방향성 제공 및 학습 기회 마련을 통해 소상공인 판로 다각화에 기여 <라이브 커머스 매출 실적> ?라이브 커머스 방송 매출액 : ?전용 기획전 내 매출 및 수량 : ?교육 진행 2개월 후 매출액 : ㅇ 라이브 커머스 방송송출 및 대형 유통채널과 연계한 전용 브랜드 기획전 운영으로 참여 소상공인의 홍보 및 매출 활성화 효과 증대 개선사항 ㅇ 소상공인이 직접 실습하며 경험할 수 있는 실습형 교육 과정 확대 ㅇ 매출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홍보/프로모션 병행 필요 ㅇ 주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내 서울시 전용관 개설을 통한 서울시만의 라이브커머스 자체 브랜드 육성 Ⅳ 보조금 정산 ㅇ보조금 집행 : ㅇ 발생 이자 : Ⅴ 행정사항 ㅇ 라이브 커머스 교육 성과 보도자료 배포 (’22.6월 중) ㅇ 라이브 커머스 교육 대상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연계·지속 육성 ㅇ 개선사항 검토 후 ’22~’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반영 추진 붙임 1. 라이브 커머스 최종 결과보고서 1부 2.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보조금사용내역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8.07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라이브 커머스_최종결과보고서_한국생산성본부.pdf

    비공개 문서

  •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보조금사용내역.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추진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2194 생산일자 2022-06-0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채현 (02-2133-5161) 관리번호 D000004548747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