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2194 결재일자 2022. 6. 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디지털혁신팀장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박채현 박지선 06/02 강남태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추진 결과 보고 -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 추진 결과 보고 2022. 6.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 -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 추진 결과 보고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소상공인의 시장경쟁력을 강화하는 ’22년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의 추진실적 및 정산결과를 보고 드림 Ⅰ 사업개요 사 업 명 : 소상공인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추진근거 ㅇ ?서울특별시 소상공인 지원에 관한 조례? 제8조(경영 및 창업지원) ㅇ ?서울특별시 지방보조금 관리조례? 제11조(위원회 기능) 사업기관 : 한국생산성본부 사업기간 : ’21. 12. 22. ~ ’22. 5. 31. 사업대상 :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사업예산 : 사업내용 ㅇ (기초/심화 교육 과정)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ㅇ (실전 과정) 1:1 맞춤형 코칭 및 실습 ㅇ (방송 과정) 라이브 커머스 송출 Ⅱ 추진실적 교육 운영과정 ㅇ 교육 운영 개요 구 분 내 용 대 상 모집결과 날 짜 기초/심화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180개 업체 351개 업체 (경쟁률 1.95:1) 2.15. ~ 4.4. (기초4회/심화4회) 실 전 1:1 맞춤형 코칭 및 실습 30개 업체 83개 업체 (경쟁률 2.77:1) 2.25. ~ 4.7. 방 송 라이브 커머스 송출 4.12. ~ 4.28. (방송송출 10회) ㅇ 과정별 주요 커리큘럼 구분 시간 교육방식 세부 커리큘럼 기초 6시간 강의형 (온-오프) - 1인미디어 시장의 과거 현재 미래 (이은영 MCN대표, 전 아나운서) - 라이브 미디어 콘텐츠 기획 과정 (김동규 이베이코리아 MD) - 라이브 콘텐츠 2차 활용 방안 (신상영 전 CJENM PD) - 영상 촬영 장비 세팅의 기초 (신상영 전 CJENM PD) - 라이브커머스, 유튜브 시장 상황분석 (홍사운드 크리에이터) - 라이브방송 진행에 필요한 핵심 이론 (홍사운드 크리에이터) 심화 6시간 강의형 (온-오프) - 라이브커머스의 방송기획 과정 (맛상무 크리에이터) - 콘텐츠 + 커머스 결합사례 분석 (소프 크리에이터) - 판매를 위한 발성&발음 스피치 역량강화 (김민지 전 아나운서) - 필수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최강호 빅픽쳐인터렉티브 팀장) - 영상 촬영 장비 세팅의 실무 (이경원 커팅엣지 팀장) - SNS/유튜브/포털광고 세팅방법 (이은영 MCN대표, 전 아나운서) 실전 6시간 실습형 - 참여 기업별 일대일 맞춤형 코칭 실시 (유통사 MD) - 제품 분석을 통한 USP(Unique Selling Point) 도출 방송 1시간 실전형 - 라이브방송 실시 (1회 방송당 3개 업체) - (강 의 형) 1~2시간 단위의 특강방식 - (실습·실전형)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노하우 공유방식 기초/심화 교육 과정 : 1인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ㅇ 대 상 :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180개 업체 ㅇ 기 간 : ’22.2.15. ~ 4.4. ※ 기초교육 4회 / 심화교육 4회, 총 8회차 교육 ㅇ 방 법 : 온/오프라인 동시진행으로 수준에 맞는 교육 과정 (기초/심화) 선택 ㅇ 내 용 : 라이브 커머스 시장 전반 및 방송 기획·접근 전략 교육 - 강 사 : 라이브 커머스 관련 현직 전문 강사 9명 - 교 재 : 전문 강사 제작의 본 사업 전용 교재 교육 교재 온·오프라인 교육현장 실전 과정 : 1:1 맞춤형 코칭 및 실습 ㅇ 대 상 : 심화교육 수료 우수 소상공인 30개 업체 ㅇ 기 간 : ’22.2.25. ~ 4.7. ※ 30개 업체 개별 일정에 맞추어 실전과정 진행 ㅇ 방 법 : 라이브 커머스 전문 MD 및 PD 배정 및 코칭·실습 ㅇ 내 용 : 라이브 커머스 제작 실무 및 홍보/마케팅 기획 전략 - 분 석 : USP 도출 및 방송 기획 등 기업별 사전 분석 기업별 USP 작성 큐시트, 스크립터 제작 방송 회차별 전용 디자인 - 디자인 : 업체별 전용 페이지 구성 등 디자인 작업 수행 방송 과정 : 라이브 커머스 송출 ㅇ 대 상 : 심화교육 수료 우수 소상공인 29개 업체 ㅇ 기 간 : ’22.4.12. ~ 4.28. ※ 3개사당 1개 그룹으로 10회 방송 ㅇ 방 법 : 위메프와 연계하여 방송 송출 ※ 시간대 : 14:00~16:00 ㅇ 실 적 : 일자 기업명 제품명 거래액 판매수량 순접속자 수 03.10 주식회사 서피란 슈퍼푸드 샤프란향신료&꽃차 내츄럴앤펀 유자휩 3종 클렌징비누와 거품망세트 르희 스킨윙 리프팅 패치 03.15 오클레어 스멜리 섬유 화장실 토일렛 퍼퓸 불 참 주식회사 보스엠 프리미엄 마스크팩, 키토 마스크팩 ㈜더시그니처컴퍼니 밀링쉐이크 단호박오트볼맛 03.24 파스칼 인터네셔널 비타 필링젤 킴앤추 미다 쌀뜨물 톤업 크림 ㈜미다코스메틱 위셀호프 달맞이꽃 오일/로션 03.29 파란물고기 제주 저농약 노지 한라봉 커뮤니케이션즈154 자양 정성캔돌김세트 모음 사계절공정여행 찹쌀모나카 세트 04.07 와이앤디인터트레이드 라디셀 악어오일 영양크림 엠투알컴퍼니 식물성 오메가3 황금빛오일 대마종자유 콜럼비아헬스케어㈜ 닥터민트 모음 04.12 리버스뷰티앤헬스 닥터힐란 스킨부스터 네이처랩코리아 명작수 수제비누 모음 리베미코퍼레이션 리베미 이너글로 아쿠아필링기 04.14 그린내추럴 디퓨저 본품/리필/선물세트 모음전 와이니 곰돌이그릇 빈티지 베어볼 곰돌이 접시 쩡민턴 리커버리플러스 천연 액체 세탁세제 04.21 ㈜유니크미 화산송이 발효 마스크팩 루베데카콘 아베르데 프린서플 크림 토너 세럼 주식회사다온마켓 자담 휴대용 다기세트 자사차호 04.26 주식회사홈쿡 푸팟퐁커리 똠양꿍 팟타이 싱싱모아팜 애플방울토마토 파프리카모양 ㈜엔에이치앤씨씨 농협/경기미/특등급/한수위파주쌀 04.28 제이엘글로벌커넥션스 바다본 컵떡볶이 5가지 맛 1세트 스토리엑스 국내산 통곡물 선식&간식 세트 히트컴퍼니 제철 태국 남독마이 슈가망고 총 계 - 라이브 커머스 방송 진행 결과 라이브 방송 진행 기획전 및 프로모션 ㅇ 라이브 커머스 진행 상품 전용 기획전 ‘어쩌다 스튜디오’ 운영 - 운영 : (연계매체) 위메프 (기간) ’22. 3월 ~ 5월 - 실적 : ㅇ ‘어쩌다 스튜디오’ DA(Display Ads) 광고 노출 ㅇ 라이브 방송 대상 할인 쿠폰 제공 라이브 전용 DA 광고 노출 라이브 전용 기획전 페이지(모바일) 쿠폰 지원 - 참여 소상공인 만족도 조사 및 추적 관리 ㅇ 만족도 조사 결과 종합만족도 교육참여방법 및 성과 역량강화 도움 교육주제 및 목표 교재 및 교육 이해도, 체계 강사 전문성 4.6 4.6 4.6 4.6 4.5 4.7 - 만족도 항목별 결과 (168개 업체, 응답률 93%) (5점 만점) ▷ 소상공인 개인 역량으로 라이브 커머스 진행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스튜디오 대여 비용, 쇼호스트 섭외 등 추가 지원금과 같은 연계 사업이 있기를 희망함 ▷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적인 부분도 알 수 있어서 좋았으나, 시연 형태의 소규모 교육이 진행되기를 희망함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소상공인을 연계한 협업 사업으로 하여 상호 간에 윈-윈 할 수 있는 사업도 좋을 것 같음 ▷ 유통사에서 추가로 지원해준 기획전 및 관련 홍보가 새로운 경험이었기에 매출과 상관없이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는 다양한 홍보 관련 사업이 확대되기를 희망함 - 주요의견 ㅇ 교육 이후 추적 조사 결과 - 기초/ 심화 과정 참여 업체 : 응답 소상공인 164개 중 102개 업체 (62%) 가 올해 중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계획이 있다’고 응답 - 실전/ 방송 과정 참여 업체 : 응답 소상공인 23개 업체의 평균 매출액이 방송 이후 금년 평월 평균매출 대비 약 64% 증가한 것으로 조사됨 구분 주식회사 서피란 () 리베미코퍼레이션 () 쩡민턴 () 사업 성과 ? 라이브 커머스 전략 수립 ? 노출도 및 인지도 상승 ? 매출 점진적 증가 ? 진행 채널 외 주문량 증가 ? 라이브 커머스 첫 매출 발생 ? 전반적 매출 지속 증가 매출 증가 라이브 커머스 진행 현황 - 주요 사례 Ⅲ 사업성과 및 개선사항 사업성과 ㅇ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대한 방향성 제공 및 학습 기회 마련을 통해 소상공인 판로 다각화에 기여 <라이브 커머스 매출 실적> ?라이브 커머스 방송 매출액 : ?전용 기획전 내 매출 및 수량 : ?교육 진행 2개월 후 매출액 : ㅇ 라이브 커머스 방송송출 및 대형 유통채널과 연계한 전용 브랜드 기획전 운영으로 참여 소상공인의 홍보 및 매출 활성화 효과 증대 개선사항 ㅇ 소상공인이 직접 실습하며 경험할 수 있는 실습형 교육 과정 확대 ㅇ 매출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홍보/프로모션 병행 필요 ㅇ 주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내 서울시 전용관 개설을 통한 서울시만의 라이브커머스 자체 브랜드 육성 Ⅳ 보조금 정산 ㅇ보조금 집행 : ㅇ 발생 이자 : Ⅴ 행정사항 ㅇ 라이브 커머스 교육 성과 보도자료 배포 (’22.6월 중) ㅇ 라이브 커머스 교육 대상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연계·지속 육성 ㅇ 개선사항 검토 후 ’22~’23년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반영 추진 붙임 1. 라이브 커머스 최종 결과보고서 1부 2. 라이브 커머스 교육 운영사업 보조금사용내역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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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03050007
본청
소상공인플랫폼담당관-22194
D0000045487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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