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 계획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4560 결재일자 2022. 5.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민원기획팀장 시민봉사담당관 이경희 장정호 05/12 최선혜 협조 교육팀장 김정미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 계획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 계획 2022. 5.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2. 5.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 계획 시민봉사담당관:최선혜☎2133-6460 민원기획팀장:장정호☎6462 담당:이경희☎6470 우리시 민원담당 공무원의 노고를 격려하고 감정노동에 따른 치유 및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를 운영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개정(2022.1.11.) 및「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 시행령」의 민원담당 공무원 보호 중요 사항 □ 「감정노동자 보호법」(2018.10.18.)관련 고객응대 근로자의 감정관리 프로그램 운영과 「감정노동 종사자 권리 보호 등에 관한 조례」 광역·기초 지자체 확산 Ⅱ 사업개요 □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업무 담당 직원(소방공무원 제외) □ 일 정 : 2022. 5. 27(금) / 7시간 □ 인 원 : 60명 □ 운영방법 : 민원공무원의 감정치유와 힐링을 목적으로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 자연탐방, 문화체험 등 새로운 컨텐츠 발굴 운영 ※ 운영 프로그램 : 제주 생태관광, 양평 헬스투어, 양구 DMZ탐방, 강릉 여성수련원, 원데이클래스 체험(플라워 아트, 목공예, 가죽 공예 등) Ⅲ 세부 추진계획 추진 방향 ?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정책을 반영하되 코로나 확진 등의 우려를 감안하여 대면·비대면 방식 혼용 운영 < 작년 대비 변경사항 > ’21년 e-힐링데이 ’22년 힐링데이 ? 스트레스 관리 교육 및 원데이클래스 체험을 모두 온라인 환경에서 진행하는 비대면 교육 ? 온라인 스트레스 관리 교육과 오프라인 공연 관람 활동으로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반영한 대면·비대면 교육 □ 대 상 : 시본청 및 사업소 민원업무 담당 직원 □ 일 정 : 2022. 5. 27(금) / 7시간 □ 인 원 : 60명(프로그램별 2개조 운영) □ 장 소 : 자택 및 공연장 □ 내 용 : 스트레스 관리 교육, 문화 공연 관람 구분 공통 과정 개별 과정 문화 공연 관람 인원 신청기준 비고 1조 온라인 스트레스 관리 교육 (09:00~12:00/3h) 아동극 ‘알사탕’ (13:30~17:30/4h) 20명 (동반 자녀 20명) 본인 또는 본인과 자녀1명 동반 신청 패밀리 레스토랑 식사 제공 2조 뮤지컬 ‘아이다’ (18:00~22:00/4h) 40명 본인 신청 - □ 운영방법 : 온라인으로 전문 교육강사의 스트레스 관리 교육 진행 후 개별로 공연장 방문하여 관람 ㅇ 참가자 선정 기준 - 민원접점 부서 민원응대 직원(민원실, 안내센터 등) - 민원처리 상위부서 직원(응답소·법정민원 기준) ※ 모집인원 초과 시 최근 2년간 힐링 프로그램 미이수자 및 대민업무 직원 우선 선발 ㅇ 진행순서 사전준비 참가자 모집 및 선발 → 온라인 교육 교재 개별 발송 ? 교육당일 온라인 스트레스 진단 및 관리 교육 → 개별 방문 공연 관람 ? 사후관리 만족도 및 설문조사 → 개인 학습시간 인정 Ⅳ 행정사항 - 예산과목 : 시민봉사담당관, 시민중심의 민원행정서비스 제공, 고품질 민원서비스 제공, 민원서비스 품질관리 시상, 사무관리비, 민원서비스향상교육 실시 ㅇ 복무관리 : 소속 부서 공가 처리(여비지급 대상 아님), 상시학습 시간인정(7h) ※ 교육 미참석 또는 공연 미관람 시 소속부서 명단 통보(교육시간 불인정 및 연가 처리) 붙임 : 상세 운영안내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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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1차 민원공무원 힐링데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시민봉사담당관
문서번호 시민봉사담당관-24560 생산일자 2022-05-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경희 (02-2133-6470) 관리번호 D000004534594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민원 > 민원제도개선 > 민원행정서비스제고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