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국민신문고 민원 회신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 울 특 별 시 수신 내부결재 (경유) 제목 국민신문고 민원 회신 안녕하십니까? 먼저 서울시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서비스 운영에 관심을 가져 주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리며, 질의하신 사업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서울시에서는 시민님께서 아시는 바와 같이 1인가구 등 아플 때 혼자서 병원 가기 어려운 시민을 위해 지난해 6월 「서울시 병원 안심동행24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지난해 11월부터 「1인가구 병원안심동행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이 사업은 기존 동행서비스 체계에서 발생하는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혼자 병원에 가기 힘들 때 동행할 수 있는 보호자가 없는 시민’이면 누구나 저렴한 비용(시간당 5,000원)으로 이용이 가능한 열린 서비스로 설계하여 운영 중이며 서비스 제공지역은 서울로 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서울 거주자가 수도권 내 병원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수행기관에서 이용자와 협의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보건복지부의 서비스 개선 권고사항(저소득층 이용부담 완화)을 적극 반영해서 공공서비스의 책임성을 강화하고자 중위소득 85% 이하 시민의 이용부담 완화를 위해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22년에는 코로나19가 2년 이상 장기화 하는 상황임을 감안하여 중위소득 100% 이하 시민까지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외 일반시민은 개인적 비용(시간당 5,000원)을 부담하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초 서비스 이용 횟수 6회 제한은 지난 해 시범운영 기간 중 투석 등 주기적인 병원 이용이 필요한 시민들의 불편사항 개선요청(의견) 반영하여 시범적으로 폐지하여 운영하고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병원동행서비스는 전담인력(상근매니저)을 우선적으로 배치하여 제공하고 있으며, 필요 시 보완적으로 시민들이 서비스 이용을 필요로 하는 시기(시간)에 지연 등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행기관의 시간제 인력을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업이 본격화된 올해는 이용자 증가 추이를 반영해 추가로 전담인력을 순차적으로 채용해서 배치하고 있습니다. 각종 실태조사에 따르면 서울시 1인가구는 전체가구의 약35%로 대표적인 가구형태로 자리잡았으며 고령인구도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인가구 및 고령인구의 증가로 병원 동행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로 공공의 역할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돌봄 공백 해소 등 다양한 공적 돌봄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임을 감안하여 널리 해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시에서도 시민의 의료고충 해소 뿐만 아니라 병원동행서비스에 대한 시민 인지도 제고 및 민간 시간제 서비스 인력 연계 등을 통한 동행서비스 시장 확대 및 민간 일자리 창출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향후 공적 돌봄서비스로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한편 민간 등 관계기관과의 상생·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현장의견을 수렴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주무관 임소영 질병대책팀장 백영자 특별대책2반장 전결 05/11 이호진 협조자 시행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21646 ( 2022.05.11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신청사 본관6층 (태평로1가) / http://www.seoul.go.kr 전화 02-2133-9266 /전송 02-2133-0813 / lsy2@seoul.go.kr / 부분공개(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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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민원 회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
문서번호 1인가구특별대책추진단-21646 생산일자 2022-05-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소영 (02-2133-9266) 관리번호 D000004533800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민원관리(서무) > 민원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