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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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기본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3286 결재일자 2021. 4. 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하명희 정윤희 조미숙 04/01 주용태 서울 MICE산업 성장동력 회복을 위한 2021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기본계획 2021. 4. 서울특별시 (관광체육국) 서울 MICE산업 성장동력 회복을 위한 2021년 서울 마이스(MICE)산업 육성 기본계획 첨단 기술 활용과 안심방역으로 『하이브리드 MICE 도시-서울』도약기반을 조성하고자 2021년 MICE 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수립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및 전시산업발전법 ○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19.7 제정) ?? 추진방향 ○ 비대면 첨단기술을 활용한 하이브리드(온·오프라인 병행) MICE 개최의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MICE 지원체계 개편 ○ MICE 기업 조기회복 및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설팅/교육 시행 ○ 뉴노멀시대 변화된 시장수요에 대비한 지속가능한 MICE 콘텐츠 개발 ○ 안전하고 혁신적인 하이브리드 MICE 개최 기반 조성 ○ 산업구조 변화 및 MICE 인프라 확충 등 대외 환경변화에 따른 중장기 MICE 육성경쟁력 강화 정책 수립 ?? 사업개요 ○ 주요사업 :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등 총 12개 사업 - (신규사업) 뉴노멀 MICE 콘텐츠 공모전, 서울 온라인 전시회 공동 플랫폼 구축 ○ 소요예산 : - Ⅱ 2020년 주요성과 및 환경변화 분석 1 2020년 MICE 육성사업 주요 성과 ?? 5년 연속 (’15~’19) 세계 3위의 국제회의 도시로 선정 5위 (249건) ? 3위 (494건) ? 3위 (526건) ? 3위 (688건) ? 3위 (436건) ? 3위 (609건)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 출처: 국제협회연합(UIA, Union of International Association), 2019년 국제회의 통계 보고서 ※ 1위 싱가포르(1,205건), 2위 브뤼셀(963건), 4위 파리(405건), 5위 비엔나(325건) ?? 서울시, MICE 분야 국제상 연속 수상 6년 연속 (’15~’20) 세계 최고의 MICE 도시 7번째 (’12년~’17년/’20년) 최고의 국제회의 도시 Best Marketing Award <세계 MICE 업계 오스카 상> ?Global Traveler 선정 ?구독자 30만명 대상 온라인 조사 ?Business Traveler 선정 ?구독자 30만명 대상 온라인 조사 ?국제컨벤션협회(ICCA) 선정 ?서울관광재단 수상 ?? 코로나19 위기극복 및 도약을 위한 사업추진 ○ MICE 종합지원센터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로 전환·운영” (’20.2) ○ 서울 MICE 업계 위기극복 지원 프로젝트 추진 : 318건 1,586백만원 지원 (’20.4) ○ 온라인 MICE 행사 지원 등 뉴노멀 혁신 MICE 지원 (’20.7) ○ 3D 가상회의 플랫폼 “가상 서울(Virtual Seoul) 개발·운영 (’20.10) 2 2020년 MICE 육성사업 주요 추진실적 ??「서울 MICE 종합지원센터」→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로 전환, 운영 (’20.2~) ○ 분야별 전문위원을 활용해 문제 진단부터 해결 까지 원스톱 컨설팅 지원 - 총 1,492건 (1차 긴급대응 1,313건 → 2차 전문위원 상담 154건 → 컨설팅 25건) 1차 긴급 대응 분야 2차 전문위원 상담 (문제 진단 및 자문) 3차 전문위원 컨설팅 (문제 해결 솔루션 제공) 내용 건수 내용 건수 피해현황 파악, 서울시/정부 지원제도 안내 및 상담 매칭 인사/노무 고용유지지원금 안내 및 휴업에 따른 근로계약서 변경 등 89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제출 및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작성 등 22 회계/세무 폐업 및 휴업에 따른 세금 신고, 회계처리 절차 안내 등 19 폐업 컨설팅, 회계처리 적절성 검토 및 진단 등 - 경영/법무 코로나19로 인한 행사취소 및 계약 손해배상, 수금 어려움 등 46 행사 취소 및 연기에 따른 계약서 변경/해지 지원 등 3 1,313건 총계 154건 총계 25건 ?? ‘서울 MICE업계 위기극복 프로젝트’ 추진, 업계 지원 (’20.4~) ○ 지원대상 : 서울소재 MICE 유관기업 (국제회의 기획업, 전시기획업, 장치업 등) ○ 지원내용 : 콘텐츠 기획·개발, 상품제작, 홍보마케팅 등 사업비 지원 ○ 지원내역 : ○ 활용사례 비대면 행사 행사기획운영 홍보 방역 ?? 코로나19 이후 산업변화를 대비한「뉴노멀 혁신 MICE」지원 (’20.7~) ○ (국제회의) 기존 오프라인 행사에서 온라인?하이브리드 행사 추가지원 - 지원대상 : 외국인 참가자 50명 이상 → 온라인 행사시 유료 외국인 등록자 50명 이상으로 대상 확대 - 지원내용 : 행사규모 등에 따라 최대 2억원 지급 - 지원항목 : 임차비·홍보비·첨단기술 사용료 (화상회의 장비 등) 일부 지원 - 지원내역 : ○ (전시회) 성장가능성 및 혁신성 있는 전시회 발굴 및 단계별 지원 - 지원대상 : 서울 개최 전시회 중 향후 3개년 혁신·위기대응 발전계획 심사, 선정 - 지원내용 : 1 ~ 4단계별 지원금 지급(1천만원 ~ 1억원) 및 종합컨설팅 시행 - 지원항목 : 미팅 테크놀로지 구축?운영비, 전시장 방역?보험비, 홍보마케팅비 등 - 지원내역 : (지원금) (컨설팅) 해외홍보 콘텐츠 개발(8건), 세미나(118명) ○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 지원대상 : 서울 연속 2박 이상 숙박, SMA회원사 2개사 이상 (유료 1개사 포함) 이용, 외국인 참가자 최소 20명 이상 단체 - 지원내용 : 서울웰컴키트 지원, 맞춤지원 프로그램 중 2개 지원 - 지원항목 : 기업 로고쿠키, 서울웰컴드링크, 포토존, 푸드트럭 등 - 지원내역 : (국제회의) (전시회) 서울카페쇼 (인센티브) MCI 인도네시아 SMA 연례총회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중계 드론 단체사진 촬영 맞춤지원 ??「서울형 안심 MICE 모델」운영으로 ‘안전한 MICE 도시 서울’ 조성 (’20.7~) ○ (행사장 안심) MICE 행사장 ‘서울 MICE 세이프 존’ 운영 - 행사장 방역 소독 16건 (52회), 방역게이트 대여 8건 (13대) - 방역물품 지원 30건 (마스크 16,850개, 손 소독제 1,856개, 체온계 3개) - 회의시설 대상 (컨벤션센터, 호텔, 유니크 베뉴) 열화상카메라 지원 71개소 (223개) ○ (주최자 안심) 안내서 제작·배포 및 현장점검 시행 -「MICE 행사 감염병 대응 안전운영 안내서」제작·배포 ? 행사단계(계획·개최·종료) 및 관계자(참가자·주최자·행사장 운영자)별 감염병 예방 및 위기상황 대응요령 마련 - 서울시 지원행사 대상 현장 모니터링 시행으로 안심 개최 여부 점검 ? 점검현황 (’20.8월~12월) : 총 43건 (국제회의 29, 전시회 14)/위반사례 없음 ○ (참가자 안심) ‘서울 MICE 안심케어 서비스’ 기획 - 코로나19 등 질병 발생 시 의료지원 (현장출동, 병원 및 통역사 수배 등) - 참가자 맞춤형 편의서비스 제공 (교통·숙박·항공권 예약, 여행자 보험 등) 행사장 방역 방역게이트 대여 열화상 카메라 지원 안내서 제작·배포 ?? 서울 MICE 3D 인프라 플랫폼 ‘가상 MICE 서울(Virtual MICE Seoul)’ 구축 · 운영 ○ 서울의 주요 명소(창덕궁, 세빛섬, 서울식물원, DDP, N서울타워)를 배경으로 한 3D 가상회의 플랫폼 ‘가상 서울(Virtual Seoul)’ 개발· 운영 ? UIA 아·태 총회 개최시 개발·운영, 이후 3건 행사 지원 (SITM, 스타트업데이, TEFL) ○ 비대면 시대를 대비하여 서울시내 주요 MICE 시설에 대한 온라인 가상 답사 프로그램(360 VR 영상 제작 49편) 개발 3 2021년 MICE 트랜드 및 시장전망 ?? 세계 MICE 산업 동향 ○ MICE 행사 트렌드 Global MICE Insight(44), 한국컨벤션전시산업연구원 (2021) - 미래 MICE 표준 “하이브리드” → 코로나 이후 70% 이상 개최 전망 - 개최지 선택 기준의 변화 → 안전/위생/보안이 최우선 요소로 부각 (Safety First) - 기술사용에 대한 투자 확대, 미팅 기술기업 시장규모 증가(15% 성장 전망) - 개인화되고 몰입할 수 있는 경험(마이크로 경험) 제공 중요 ○ MICE 분야별 전망 - 기업행사 (M): 21년 상반기 대면행사 재개, 소형회의 개최 (100인 미만) 지속 - 인센티브 관광 ( I ): 22년 하반기 회복, 기업의 지역사회공헌 기회 제공 중시 - 국제회의 (C): 의료·기술·과학 관련 분야의 국제회의 성장 지속 - 전 시 회 (E): 21년 하반기 회복, 온라인 전시회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고착 ?? 서울 MICE 업계 현황 2020 뉴노멀 MICE산업 트렌드 및 실태조사, 서울관광재단 (2021) ○ (매출현황) ’19년 대비 ’20년 매출액 하락 (80%) 및 행사건수 (70%) 극감 ○ (회복시기) 코로나 19 피해 회복 예상 시기 → 2022년 상반기 (55%) ○ (애로사항) ① 행사규모 축소 (74%) ② 행사취소로 인한 수익감소 (64%) ③ 비대면 방식 콘텐츠 개발 (48%) ④ 부대비용 발생 부담 (26%) ○ (대응전략) 뉴노멀 시대 대응 전략 : 있음 (31%) / 고려 중 (57%) ① 코로나19 방역 가이드 작성 (74%) ② 하이브리드 행사 개최 (71%) ③ 행사 인원수 제한 (70%) ④ 단계별 행사개최/운영 계획 수립 (58%) ?? 서울 MICE 업계 정책 지원 수요 2020 뉴노멀 MICE산업 트렌드 및 실태조사, 서울관광재단 서비스 ? 언택트 회의기술 및 장비 활용 지원 ? 참가자 안전관리(위생/방역) 매뉴얼 제작 및 배포 ? 온라인/하이브리드 행사 추가 지원 시설 ? 원활한 와이파이 환경 구축 ? MICE 행사 관련 비대면 플랫폼 활용 지원 ? 서울 MICE 세이프 존 운영 인력 ? 비대면 행사 운영/개최 및 마케팅 관련 전문인력 연계 ? 뉴노멀 MICE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 ? PCO/PEO 뉴노멀 경영 컨설팅 프로그램 제도 ? MICE 지원사업 신청조건 완화 ? 행사 취소 시 계약대상자 보호 ? 특별융자, 만기연장, 상환유예 등 금융지원 ☞ 정책개발 시사점 ◈ 하이브리드 MICE 개최의 세계적인 경쟁력 확보 ◈ 안전한 MICE 행사 개최 여건 조성 및 이미지 구축 ◈ 뉴노멀시대 변화된 시장수요를 대비한 지속가능한 상품개발 ◈ 산업구조 변화에 대비한 MICE 비즈니스 모델 확장 ◈ 온&오프라인 행사기획 등 뉴노멀 MICE 인재양성 Ⅲ 2021년 MICE 사업 정책목표 및 방향 비전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MICE 도시 정 책 목 표 ○ 안전하고 혁신적인 MICE 개최지원 ○ MICE 산업 회복지원 및 미래경쟁력 확보 ○ 세계 3위의 국제회의 도시 4 대 프 로 젝 트 안전하고 혁신적 마이스 지원체계 개편 ① 국제회의 (Convention) 지원 ② 전시회 (Exhibition) 지원 ③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Meeting, Incentive travel) 지원 ④ 타시도 공동마케팅 MICE 기업 조기회복 및 미래경쟁력 강화 ① 서울 관광?MICE 기업 지원센터 운영확대 ② 서울MICE얼라이언스 자율운영 및 협력 네트워킹 ③ 서울형 뉴노멀 MICE 콘텐츠 개발 공모전 <신규> ④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PCO) 육성 <신규> 하이브리드 안심 MICE 도시로의 전환 ① 버추얼 마이스 서울 활성화 ② 서울 온라인 전시회 공동 플랫폼 구축 <신규> ③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운영 장기적 MICE 육성경쟁력 강화 ① 서울 MICE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신규> ② 서울 MICE 육성위원회 구성 <신규> ③ 서울 MICE 인프라 확충 관리 ④ 서울 MICE 전담기구 관리 Ⅳ 2021년 MICE 산업 육성 세부 추진계획 1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1 국제회의(Convention) 지원 <추 진 방 향 > ◈ 안전하고 혁신적인 MICE 행사 개최를 위한 코로나19 특별지원 신설 - 가상회의 플랫폼“버추얼 서울”사용비 지원 (신규), 세이프 존&안심케어 서비스 ○ 지원대상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2조 기준』에 의거한 국제회의를 서울에서 개최하거나 유치하는 학회, 단체, 협회, 기관 또는 법인 ① 국제기구나 국제기구에 가입한 기관 또는 법인·단체가 개최하는 회의로서 5개국 이상의 외국인이 참가하고, 회의 참가자가 300명 이상, 그 중 외국인이 100명 이상이며, 3일 이상 진행되는 회의 ② 국제기구에 가입하지 않은 기관 또는 법인·단체가 개최하는 회의로서 회의 참가자 중 외국인이 150명 이상이며, 2일 이상 진행되는 회의 ③ 국제기구나 국제기구에 가입한 기관 또는 법인·단체가 개최하는 회의로서 회의 참가자가 100명 이상, 그 중 외국인이 50명(온라인 참가자 포함) 이상이며, 1일 이상 진행되는 회의 ※ 국제회의의 종류·규모 및 지원금의 관리 절차 등에 관한 고시 제 2조 ※ 온라인 또는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 행사의 경우, ‘온라인 등록회원’을 국적에 따라 외국인 또는 내국인 참가자로 인정 ※ 동호회, 팬클럽, 종교 관련 단체 및 기관의 경우 지원 대상 제외 ※ ‘21년 기 개최 행사의 경우 소급하여 심사 및 지원 ○ 지원내용 구 분 지 원 내 용 지 원 금 지 원 ?최대 250백만원 - 유치단계 30백만원, 홍보단계 20백만원, 개최 200백만원 - 오프라인, 온·오프라인 병행 행사: 지원금 100% 지원 - 온라인 행사 : 지원금 80% 까지 지원 맞 춤 지 원 ?유치·홍보·개최 단계별 맞춤 컨설팅 및 현물 지원 코로나 19 특별지원 ?가상회의 플랫폼 (버추얼 서울) 사용비 지원 ?방역지원 (서울MICE세이프 존, 안심케어 서비스) 1) 지원금 및 맞춤지원 ○ 지원내용 지원단계 지원금액 지원항목 유치단계 서울로 유치를 추진하는 국제회의 최대 3천만원 ※연1회 최대2회 ? 유치단 숙박 및 항공 ? 해외 부대행사 개최비 ? 참가회의 등록비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비 ? 미팅 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유치제안서 PT 제작 및 인쇄비 맞춤지원 ? 유치 컨설팅 ? 유치지지 서한 (서울특별시장, 서울관광재단 대표이사) ? 유치 의향서·제안서 작성 ? 유치 PT 작성 및 발표 ? 해외 실사단 현장답사 ? 해외 공동유치 활동 (사전협의 필요) ? 서울 웰컴키트 홍보단계 서울 유치확정 후, 해외 홍보활동을 추진하는 국제회의 최대 2천만원 ※연1회 최대2회 ? 홍보단 숙박 및 항공 ? 해외 부대행사 개최비 ? 참가회의 등록비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비 ? 미팅 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맞춤지원 ? 서울 웰컴키트 개최단계 2021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제회의 최대 2억원 ? 서울 소재 컨벤션 시설 및 준 회의시설 임대료 ? 부대행사 개최비 ? 온·오프라인 홍보물 및 기념품 제작비 ? 미팅 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연기 개최된 행사에 대한 제반비용 맞춤지원 ? 서울 웰컴키트 ? 서울 MICE 서포터즈 인력 (활동비 1인 1일 8시간 기준 50%) ※ 중대형 행사 추가지원 별도 ○ 지원금 산정 기준: 양적지표 50% + 질적지표 50% ▲ 양적지표 ① 전체 참가자 수 (5%) ② 외국인 참가자 수 (30%) ③ 개최일 수 (15%) ▲ 질적지표 유치 홍보 ④ 전략적 유치대상 (30%) ⑤ SMA 회원사 활용도 (20%) 개최 ④ 전략적 유치대상 (20%) ⑤ SMA 회원사 활용도 (15%) ⑥ 지속가능한 MICE 개최 (15%) 【 질적지표 세부내용 】 ?? 전략적 유치대상 1) 대규모 회의 (외국인 참가자 1천명 이상) 2) 서울 재개최 회의 3) UIA 또는 ICCA 기준 회의 4) 핵심 신산업 분야 회의 ※ 핵심 신산업 분야 : 기획재정부 경제정책방향 (‘20,’21년) ① DNA 산업(빅데이터, 인공지능) ② 비대면 산업(가상증강현실, 원격교육 등) ③ 기반산업 스마트화(스마트도시 등) ④ 그린산업(신재생에너지 등) ⑤ 바이오·의료산업(디지털헬스케어 등) ⑥ 문화콘텐츠 5) 부가가치 창출이 높은 회의 - 4일 이상, 전시회 동시개최(20 부스 이상), 유료등록비 USD 200 이상 - 미팅 테크놀로지 마이스 행사에 사용되는 기술로 인공지능, 가상현실,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을 지칭함 적용 회의 ?? SMA 회원사 이용 ※ 붙임2. 서울 MICE 얼라이언스 회원사 리스트 참조 ?? 지속가능한 MICE 1) 친환경 회의 : 친환경 인쇄물(모바일 앱 등) 활용 및 일회용 컵 미사용 2) 지역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일반시민대상 강연 운영 3) 서울 지역 관광 프로그램 운영 ※ 친환경 회의 실천 여부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 추진 예정 ○ 지원금 심사 : 연 2회, 지원금 심사위원회 개최 (외부 심사위원 위촉) ○ 지원금 지급방법 : 최종 지원승인 금액을 신청기관 선 집행 후 정산 (지급) ○ 지원조건 : 서울시 후원명칭 사용, 행사시 서울홍보영상 표출, 행사 공식 홈페이지에 시에서 별도 제공하는 관광정보 게재 ※ 단 행사의 성격상 홍보영상 표출이 부적합한 경우 다른 홍보방안 채택 2) 코로나 19 특별지원 ○ 지원대상: 2021년 서울시 지원대상 선정된 국제회의 ○ 지원방법: 개별 안내 및 신청 ○ 지원내용 1. 가상회의 플랫폼 (버추얼 MICE 서울) 구축 및 이용비 지원 (건당 1천만원) 2. 서울 MICE 안심케어 서비스 지원 ― 대 상 : 국제회의 외국인 (해외거주) 참가자 ― 내 용 구 분 지원항목 컨시어지 서 비 스 의 료 병원·의료통역사·차량·간병인 수배,의료비 해결방안 모색 공 항 공항 컨시어지 데스크 운영, 비자·항공권 발권 여 행 도난 사후처리,숙박 예약,교통권 발권 및 차량 수배 비즈니스 24시간 영·중·일 챗봇 및 상담서비스, 긴급 통역 및 번역 인력 수배 보험 안심보험 사망·입원비·외래 통원비 등 상해지원, 신체 장애 및 재물 손해 배상 3. 서울 MICE 세이프 존 지원 ― 행사장 방역소독 : 전문 살균방역, 개최기간 중 하루 최대 1회 ― 열화상 카메라 대여 : 최대 2대 ― 방역게이트 대여 : 행사 당 최대 2대, 최장 7일 대여 ― 방 역 물 품 지원 : 마스크, 손 소독제, 소독 티슈 ※ 추진방법 :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운영 (P25 참고) 3) 서울시 개최행사 종합지원 ○ 지원대상 ― 市 및 산하기관 주최 외국인 참가자 수가 30명(온라인 참가자 포함) 이상 회의 ○ 지원사항 ― 가상회의 플랫폼 (버추얼 서울) 구축 지원 (온라인 행사) ― 서울 MICE 안심케어 서비스 및 서울 MICE 세이프 존 지원 ― 서울 MICE 서포터즈 인력 지원 (활동비 1일 8시간 기준 50% 인건비 지원) 2 전시회 (EXhibition) 지원 < 추 진 방 향 > ◈ 뉴노멀 산업구조 변화에 대비한 단계별 지원 추진 (기획→글로벌) - 제1회 서울 전시회 기획 공모전 선정작 (10건) 중 실제 개최 전시회 지원 (5건) <신규> ◈ 하이브리드 전시회 운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종합컨설팅 확대 - 해외마케팅 컨설팅 → IT기술 컨설팅, 전시기간 중 라이브 커머스 운영지원 <신규> ○ 지원대상 : 2021년 서울에서 개최되는 국제 인증 전시회 (한국전시산업 진흥회 인증 포함) 또는 핵심 신산업 분야의 국제적 성장 가능성 혹은 국제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전시회 ※ 일반 소비자 대상 전시회 제외, 온라인 전시회 포함 ○ 지원내용 지원금 지원 ? 성장단계별 지원금 지급 (총 34건, 9억 6천만원) 기획단계 1단계 (파일럿) 2단계 (차세대 유망) 3단계 (국제화) 4단계 (글로벌) 해외 전시회 5건 5건 10건 10건 2건 2건 1천만원 1천만원 2천만원 4천만원 8천만원 5천만원 코로나 19 특별지원 ? 방역지원 (서울MICE세이프 존, 안심케어 서비스) ? 서울 MICE 서포터즈 인력 지원 (활동비 1인 1일 8시간 기준 50%) - 환대서비스 : 서울웰컴킷, 홍보부스 운영, 서울MICE 서포터즈 등 종합 컨설팅 ? 해외마케팅 컨설팅 (언어권별 홍보물 감수, 온라인 홍보마케팅 컨설팅) ? IT 기술컨설팅 (사이버전시회 운영, 개인정보보호법 처리, 데이터수집 등) ? 전문세미나 진행 (총 4회, 최신 이슈 관련 특강) ? 라이브커머스 운영지원 (전시회 개최기간 중 라이브상품 홍보방송 진행) 1) 지원금 지원 ○ 지원대상 및 내용 대상 신청요건 지원금액 지원항목 기획단계 ? 서울시 전략산업, 미래 유망산업 분야 신규 전시회 기획 5건 (1천만원) - 제한 없음 1단계 [파일럿] ? 제1회 서울 전시회 기획 공모전’ 선정작 중 2021년 실제 개최 전시회 5건 (1천만원) ?혁신 및 위기대응 전략 실행비 - 미팅테크놀로지 시스템 구축 및 운영비 - 지속가능한 MICE 행사 프로그램 운영비 등 ? 방역비 - 행사 방역 소모품 구입비, 장비 임차비 등 ? 전시회 홍보마케팅비 - 홍보물, 기념품 제작 - 국내외 매체 광고비 등 ? 부대행사 개최비 - 공식 프로그램북에 명기된 부대행사 (세미나 등) - 바이어 서울관광 프로그램 운영비 ? 해외 바이어 유치 비용 - 항공, 숙박비 - 상담 및 수행 통역비 ? 연계 국제회의 개최비용 - 임차료, 해외 연사 초청비 ? 경제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비 (※ 국내 4단계만 해당) 2단계 [차세대 유망] ? 서울에서 과거 2회 이상 개최 ? 총 전시면적 2,500㎡ 이상 ? 총 참가업체 50개 이상 10건 (2천만원) 3단계 [국제화] ? 서울에서 과거 3회 이상 개최 ? 전시회 총 면적 10,000㎡ 이상 ? 총 참가업체 100개 이상, 해외 참가업체 10개 이상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혹은 국제 인증 필수 10건 (4천만원) 4단계 [글로벌] ? 서울에서 과거 4회 이상 개최 ? 전시회 총 면적 20,000㎡ 이상 ? 총 참가업체 300개 이상, 해외 참가업체 30개 이상 ? 서울 경제 활성화 기여 프로그램 제안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혹은 국제 인증 필수 2건 (8천만원) 해외 전시회 ?해외에서 3회 이상 개최한 이력있는 국제전시회로 해외기관과 공동 주최·주관하는 전시회(※개최지 변경 전시회 또는 글로벌 체인 전시회 유치) ?총 참가업체 100개 이상, 해외 참가업체 10개 이상 2건 (5천만원) ○ 선정방법 : 정량 (30%, 서류심사) + 정성 (70%, 전문가 심사위원회) ▲ 정량평가 (30%) 전시회 규모, 전시회 면적 등 ▲ 정성평가 (70%) 성장가능성, 혁신성, 위기관리능력, 국제화 가능성, 서울기여도 등 ○ 배점기준 지원단계 - 정성평가 (100점) 1단계 (파일럿) - ?사업계획의 적정성(70점) ?차세대 유망성(10점)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5점)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5점) 지원단계 정량평가 (30점) 정성평가 (70점) 2단계 (차세대 유망) ?총 전시면적(10점) ?참가업체 수(10점) ?전시 개최 실적(횟수)(5점) ?SMA 회원사 이용 건수(5점) ?사업계획의 적정성(15점) ?차세대 유망성(20점)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30점)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5점) 3단계 (국제화) ?총 전시면적(10점) ?해외 참가업체 수(10점) ?전시 개최 실적(횟수)(5점) ?SMA 회원사 이용 건수(5점) ?사업계획의 적정성(15점) ?국제적 성장가능성(20점)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30점)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5점) 4단계 (글로벌) ?사업계획의 적정성(10점) ?글로벌 경쟁력(20점)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30점)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10점) 해외 ?해외 참관객 수(10점) ?해외 참가업체 수(10점) ?해외 참관객 수 비율(5점) ?해외 참가업체 수 비율(5점) ?사업계획의 적정성(10점) ?글로벌 지속가능성(30점)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10점)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20점) ※ 정량 평가 기준 : 2019년 또는 2020년 개최 실적 기준 ※ 정성 평가 세부 항목 1) 사업계획의 적정성(공통): 계획구성, 실행, 유치·홍보, 예산 수립 및 재원 조달 계획 등 2-1) 차세대 유망성(1, 2단계): 해당 분야 미래발전 전망 분석, 지속 성장, 참가업체·바이어 증가 가능성 등 2-2) 국제적 성장가능성(3단계): 지속 성장, 해외 유사 행사 참가 등 국제화 활동 결과, 해외 참가업체·바이어 증가 등 2-3) 글로벌 경쟁력(4단계): 해외 유사 행사와 차별화 전략, 시장 확대 계획, 해외 참가업체·바이어 증가 가능성 등 2-4) 글로벌 지속가능성(해외): 행사 지속 개최 여부, 해외 참가업체 수 및 바이어 유치마케팅 활동, 산업 발전 기여도 등 3) 혁신 및 위기관리 능력(공통): 위기대응 계획 및 실행방안, 혁신기술 및 창의적 프로그램 도입 등 4) MICE 목적지 서울 기여도(공통): 국내·외매체 홍보, 시내 관광프로그램 운영 등 2) 코로나 19 특별지원 ○ 지원대상 : 서울시 지원대상 전시회 ○ 지원방법 : 개별 안내 및 신청 ○ 지원내용 1. 서울 MICE 안심케어 서비스 지원 ― 대 상 : 해외 거주 외국인 참가자 ― 내 용 : 안심보험 및 컨시어지 서비스 2. 서울 MICE 세이프 존 지원 ― 열화상 카메라 대여 : 최대 2대 ― 방역게이트 대여 : 행사 당 최대 2대, 최장 7일 대여 ― 방 역 물 품 지원 : 마스크, 손 소독제, 소독 티슈 ※ 추진방법 :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운영 (P25 참고) 3. 서울 MICE 서포터즈 인력 지원 (활동비 1인 1일 8시간 기준 50%) 3) 종합컨설팅 ○ 지원대상 : 서울시 지원대상 전시회 및 한국전시산업진흥회 인증전시회 ○ 지원내용 ― 혁신 기반 컨설팅 ? 온라인 홍보마케팅 진단분석 및 방향성 제시, 외국어 홍보물(중국어, 영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 검수, IT 기술 활용 방법 등 집중 컨설팅 ― 라이브커머스 운영지원 ? 전시회 기간 중 실시간 네이버 라이브 커머스 방송 운영 (전시회 및 참가업체 홍보) ― 산업동향 세미나 개최 (4회) ○ 추진방법 :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협약체결, 추진 3 기업회의 · 인센티브 관광 지원 < 추 진 방 향> ◈ 시장회복 장기화를 대비한 질적성장 기반 마련 ◈ 지원기준 완화 (현 외국인 20명 이상 → 외국인 10명 이상) ○ 지원대상 ― 서울 연속 2박 이상 숙박과 함께 SMA 회원사 2개사 이상(유료 1개사 포함) 이용하고 외국인이 최소 10명 이상 참가하는 기업회의 및 인센티브 관광 단체 ※ 동호회, 팬클럽, 종교 관련 단체 및 정부기관, 학교 교직원 및 학생 단체의 경우 지원대상 제외 ※ 기업회의는 서울에서 실제 회의를 개최하는 회의목적 방문단체의 경우에 한함 ○ 지원내용 : 규모별 지원 프로그램 중 3개 지원 단체 규모 (외국인 참가자 수) 지원 프로그램 10명 이상 ① 서울웰컴키트(기념품 및 PLUS SEOUL PREMIUMS) 및 방역키트(마스크, 일회용 손소독제) ※ PLUS SEOUL PREMIUMS란 MICE 행사 참가자를 위해 SMA 회원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 프로그램으로 현장에서 QR 코드를 통하여 사용 가능 (예, SMA회원사에서 제공하는 웰컴드링크, 기념품, 룸 업그레이드 제공 등) 10명~200명 미만 ① 기업 로고 쿠키 혹은 캔디 ② 아이스 카빙 ③ 어트랙션 입장료※ SMA ‘엔터테인먼트’ 분야 내 협약된 회원사에 한함 ④ 서울웰컴드링크 ⑤ 로컬 체험 지원(한복, 한식, K-POP 댄스, 런닝맨 팀 빌딩 등) 200명 이상 ① 푸드 트럭 (간식차 출장 케이터링) ② IT 서비스 지원 (AI 로봇 행사 도우미, 이벤트 앱 등) ③ 행사 스냅 영상 촬영 및 제작 ④ 드론(항공) 단체 사진 촬영 및 제작 ※ 한국관광공사(KTO) MICE 지원과 중복으로 신청은 가능하나 동일 항목 지원 불가 ※ 아래 조건 중 하나 이상 충족 시 한 단계 업그레이드 지원 1) 구미주 및 중동, 인도, 오세아니아 지역 단체 2) 3년 이내 서울 재방문 기업 및 단체 3) 서울MICE얼라이언스(SMA)의 ‘유니크 베뉴’에서 오·만찬 행사를 개최하는 기업 및 단체 4) 행사 참가자 전원이 서울에서 4박 연속 숙박 혹은 5성급 호텔 숙박 시 (단, 아시아 국가의 경우에 한함) 4 타 시도 공동마케팅 < 추 진 방 향> ◈ MICE 공동마케팅 협력 지자체 확대 (강원, 광주 → 경기, 충북, 전북, 경남 등) ◈ 지원대상 확대 (해외 거주 외국인 참가 행사 → 국내 거주 외국인 참가 행사 추가, 7월) 1) 타 시도 연계 지원금 지원 ○ 지원대상 ― MICE공동마케팅 업무협약을 체결한 도시와의 연계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외국인 10명 이상 참가하는 MICE 행사의 주최자” (기업 또는 여행사) ※ 2021년 협약체결 도시 확대: (기존) 강원, 광주 → (추가) 경기, 충북, 전북, 경남 등 ○ 지원내용: MICE행사 중 외국인 관광객 방문 프로그램 지원 ― MICE행사 참가자 10명 이상: 1인당 3만원 지원(서울시 2만원, 타 시도 1만원) ― 코로나19 지속 시 7월부터 국내거주 외국인으로 확대 ○ 지원항목: 홍보물 제작비, 회의시설 임대료, 관광프로그램 운영비, 공식 연회비 및 공연비, 관광시설 및 서비스 이용료 등 2) 통합브랜드‘PLUS CITIES’ 활용 홍보 ○ 통합브랜드 : PLUS CITIES(플러스 시티즈) ○ 홍보내용 - ‘PLUS CITIES’ 기념품 및 통합버전 브로슈어 제작?배포 - 국내·외 관광·MICE 전문매체 온?오프라인 광고 통합브랜드 로고 기념품 (위생키트) 브로슈어 3 MICE 기업 조기회복 및 미래경쟁력 강화 ◈ 서울 관광?MICE 기업 지원센터 운영확대 ◈ 서울MICE얼라이언스 자율운영 및 협력 네트워킹 ◈ SMA 업계 공모전 시행 추진 1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확대 < 추 진 방 향> ◈ MICE → 관광기업까지 포함,「관광ㆍMICE 기업지원 컨트롤타워」로 확대 운영 ◈ 코로나 블루 극복 및 해소를 위한 심리상담 신규 확대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MICE 중소규모 기업 → 관광·MICE기업으로 확대 ○ 운영내용 ― 경영관련 전문위원 상담, 심리상담 (추가), 컨설팅 1차 기본상담 2차 전문위원 상담 (문제 진단 및 자문) 3차 전문위원 컨설팅 (문제 해결 솔루션 제공) 분야 내용 서울시/정부 지원제도 안내 및 상담 매칭 인사/노무 고용유지지원금 안내 및 휴업에 따른 근로계약서 변경 등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제출 및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작성 등 회계/세무 폐업 및 휴업에 따른 세금 신고, 회계처리 절차 안내 등 폐업 컨설팅, 회계처리 적절성 검토 및 진단 등 경영/법무 코로나19로 인한 행사취소 및 계약 손해배상, 수금 어려움 등 행사 취소 및 연기에 따른 계약서 변경/해지 지원 등 심리상담 업계 종사자 코로나블루 극복 및 해소를 위한 전문 심리 상담(추가) - ○ 운영방법 : 분야별 전문위원 위촉 운영 (총 8명) ― 근무인원 : 변호사(경영/법무, 2명), 노무사(인사/노무, 2명), 회계사(회계/세무, 2명), 심리상담사 2명 (21년 신규위촉) ― 상담방법 : 전문위원 비상근, 격주 순환근무 대면상담 (요청시 비대면 상담 지원) ―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 (http://korean.miceseoul.com/supportcenter) 2 서울MICE얼라이언스(SMA) 협력 네트워킹 < 추 진 방 향> ◈ 회원사간 비즈니스 창출기회 촉진을 위한 네트워킹 활동 강화 ◈ 비대면 공동마케팅 기회 제공 (버추얼 상담회· 전시회 참여기회 제공) ○ 운영계획 ― 신규회원사 모집 (연 1회, 3월) ― 분과대표 회의 개최 (연 4회) : 회원사 승인 및 현안 의결 등 ― 연례회의 개최 (연 1회, 11월) ○ 회원사간 비즈니스 창출 기회 확대 ― SMA 네트워킹 행사 (유니크 베뉴 답사, 팀 빌딩 체험 등) 연 2회 ― 리더스 라운드 테이블 (회원사 대표 간 업계 정보 교류) 연 2회 ― SMA 회원사간 1:1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연 1회 등 <신규> ○ 공동마케팅 활동 및 홍보 강화 ― 해외 MICE 관련 버추얼 상담회·전시회 SMA 회원사 참여기회 확대 ― 국내 바이어 대상 비즈니스 상담회 개최 (온라인) ― 서울 팀빌딩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 SMA 개요 】 ?? 설립연도/형태 : 2011년/민관 자율협의체 ※ 회비 없음 ?? 설 립 목 적 : 서울 소재 MICE 관련 유관기관 및 업계 간의 MICE 공동 유치 등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상호 협력을 통한 서울 MICE 산업의 경쟁력 증진 ?? 회원사 현황 : 총 296개사 (6개 분과, 유니크베뉴/MICE 유치PCO, MICE지원, MICE유치여행사, 전시, MICE 시설) ?? 총 괄 대 표 : 플로팅 아일랜드 이경진 대표 (유니크 분과대표) ?? 운 영 내 용 : 분과대표 회의 (연 4회), 연례회의 (연 1회) ?? 주 요 활 동 : 공동마케팅 (전시회 참가, 공동광고 등), 회원사간 네트워킹, 리더스 라운드 테이블 등 3 서울형 뉴노멀 MICE 콘텐츠 개발 공모전 <신규> < 추 진 방 향> ◈ 뉴노멀시대 변화된 시장수요를 대비한 지속가능한 상품개발 유도 ◈ 업계 하이브리드 MICE 행사 개최 역량 강화 유도 ○ 공모대상 : 서울 소재 관광 · MICE 관련 업체 ○ 공모기간 : 2021년 4월~5월 (2개월간) ○ 공모분야 ― 뉴노멀 시대 비대면 기술을 활용한 MICE 콘텐츠 개발 ― 서울의 다양한 유니크베뉴를 활용한 MICE 콘텐츠 개발 ― 지속가능한 서울 MICE 관광 프로그램 개발 ※ 서울 소재 MICE 유관업체 간 상호 제휴(협업)하여 기획안 작성 및 지원신청 가능 ○ 지원금액 : 1개사 당 최대 2,000만원 이내 지원 ○ 지원규모 : 총 2억원 (10건) ○ 선정방법 : 심사위원회 구성·평가 ― 1차 서류심사 : 제출자료 적정성 등 평가 ― 2차 심사위원 심사(PT) : 추진역량, 차별화 요소, 지속가능성 등 ○ 선정혜택 ― 선정된 MICE 콘텐츠 사업화 지원 (컨설팅 및 홍보 등) ○ 추진일정 모집공고 ? 신청접수 약 4주 ? 서류심사 ? 서류 결과발표 ? PT심사 ? 최종 결과발표 4월 초 4월 중 5월 초 5월 초 5월 말 5월 말 4 글로벌 국제회의 기획가(PCO) 육성 <신규> < 추 진 방 향> ◈ 국내?외 PCO 유관기관 파트너십 구축 및 협업을 통해 MICE 산업 활성화 도모 ◈ 하이브리드형 MICE 맞춤 전문 교육 운영으로 PCO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 사업내용 : 업계 경력별 맞춤형 글로벌 전문교육과정 운영 ― (초급) 하이브리드 이벤트 전문가 과정 : MICE 콘텐츠 기획 및 운영 전문 교육 운영, 서울 주력산업 및 서울 콘텐츠 활용 MICE 상품 개발 도모 ― (중급) 디지털 마케팅 전략가(DES) DES(Digital Event Strategist): 글로벌 대표 PCO 교육기관인 PCMA에서 MICE 업계의 온라인 회의 운영 전문가 시장 수요에 맞춰 코로나19 이전부터 운영해 온 디지털 이벤트 전략가 과정 양성과정 : 연출형 PCO 연출형 PCO: 최근 하이브리드형 MICE 행사 확산에 따른 소비자 니즈를 고려해, 방송국에서 통용되는 연출(Producer, Program and Product Director)의 역할을 수행하는 PCO 등 PCO 업무 영역 확대를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유도 ― (고급) Core PCO Core PCO: 주최자(학협회)와 장기간 협력하는 파트너로서 일정한 통제권을 가지고 주요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미치며 행사의 기획 및 운영 전반의 역할을 수행하는 PCO 육성과정 : 서울형 AMC 육성 기반마련 ○ 교육과정 과정 하이브리드 이벤트 전문가 과정 디지털 마케팅 전략가 양성 과정 Core PCO 육성 과정 목표 포스트 코로나 컨벤션 산업 트렌드 및 하이브리드 이벤트 기획과 운영 역량 강화 PCMA 교육 프로그램 연계 연출형 PCO 성장기반 구축 ASAE 교육 프로그램 연계 주최기관 및 PCO 글로벌화 도모 기간 모집: 4~5월, 운영: 6월~11월 장소 서울 관광플라자 등 활용, 오프라인 + 온라인(스트리밍, 녹화) 병행 대상 국제회의 기획업체 및 주최기관 종사자(재직/휴직/실직자) (초급) 주임/대리 (중급) 과장/차장 (고급) 팀장급 이상 임원진 규모 80명/40시간 40명/20시간 20명/20시간 비고 현장 실습 경험 제공 현장 실습 경험 제공 맞춤형 해외 컨설팅 기회 제공 ○ 추진방법: 국내외 PCO 유관기관 파트너십 구축 및 협업 ― (국내) (사)한국PCO협회 상생 업무협약 체결 및 협업 추진 ― (해외) PCMA, MPI, ASAE 등 PCO 유관 국제기구와 파트너십 구축 ※ 사업진행은 전문용역사 선정, 추진 3 하이브리드 MICE 도시로의 전환 ◈ 버추얼 MICE 서울 (Virtual MICE SEOUL) 활성화 ◈ 서울 온라인 전시회 공동 플랫폼 구축 ◈ 서울형 안심 MICE 모델구축·운영 1 버추얼 MICE 서울 (Virtual MICE SEOUL) 활성화 < 추 진 방 향> ◈ 가상회의 플랫폼 고도화하여 하이브리드 MICE 행사 기술 경쟁력 확보 ◈ 가상공간에 서울 MICE 인프라 시설을 구축 비대면 홍보 활성화 ※ 버추얼 MICE 서울 : 서울을 배경으로 조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회의를 진행할 수 있도록 구현된 “3D 가상회의 플랫폼” ○ 개발계획 ― 서울의 주요 MICE 시설(가상 3D 그래픽) 추가 개발 → 플랫폼 탑재 ? 기존 가상공간(5): 창덕궁, 세빛섬, 서울식물원, DDP, N서울타워 ― 가상회의 플랫폼 기능 추가 및 고도화 ? (현재기능) 온라인 회의장, 홍보부스, 온라인 극장, 라운지(채팅 등) ? (추가개발) 화상회의, 온라인 전시부스, 1:1 매칭 상담, 가상서울 체험 등 플랫폼 로비(전경) 홍보부스 온라인 극장 ○ 활용계획 ― 온라인/하이브리드 MICE 행사 개최 시 플랫폼 지원 ? 활용가이드 배포 및 이용방법 교육/ 플랫폼 이용시 추가사용료 지원(1천만원) ※ 활용행사(2020년) : UIA아·태총회, 서울관광트래블마트, 스타트업 데이 등 ― 버추얼 팸투어·상담회·현장답사 프로그램 운영 2 서울 온라인 전시회 공동 플랫폼 구축 <신규> < 추 진 방 향> ◈ 온·오프라인 전시회 개최의 빠른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동플랫폼 개발 ◈ 코로나 19 이후 하이브리드 전시 개최를 통한 오프라인 전시회 경쟁력 강화 ○ 추진배경 ― 비대면 문화의 확산으로 온·오프라인 융복합 전시회 개최의 필요성 대두 ― 온라인 전시회 플랫폼 개발비의 부담으로 개별 전시회 경쟁력 악화 ※ 한국전시주최자협회 건의 및 협의사항 ( 1차 1.25 제안 → 2차 3.4 세부내용 협의 → 3차 3.17 최종 기획안 제출) ○ 사업내용 ― 적용대상 : 서울 개최 주요 전시회 20개 ― 개발계획 : 온라인 전시 플랫폼 설계 및 구축 ? 랜딩페이지, 등록시스템, 온라인부스, e디렉토리 / 명함 교환 ?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화상상담회·채팅), 라이브 스트리밍 (세미나, 컨퍼런스) ? 동영상 홍보물 스트리밍 기능, 오프라인 전시 연계, 데이터베이스 관리 기능 ? 보안성 강화 및 법규 준수 기능 (관리자 인증 등 권한관리, 로그관리 등) ○ 추진방법 : 한국전시주최자협회와 협약·추진 ― 한국전시주최자협회 : 플랫폼 개발 및 관리 ― 서울관광재단 : 사업운영 등 ○ 운영계획 ― 플랫폼 운영 및 관리 (협회 사무국)/ 플랫폼 유지보수 (플랫폼 제공사) ― 사용자별 커스터마이징 지원 (사용자 추가 부담) ― 원활한 운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추진일정 : (’21.4월~5월) 개발/ (’21.6월~11월) 사용 3 서울형 안심 MICE 모델구축·운영 < 추 진 방 향> ◈ 코로나 상황에서도 안전한 MICE 행사 환경 조성으로“안전한 서울”이미지 구축 ◈ 행사장-참가자-주최자 모두 안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추진 ◈ 마이스 행사 단계별 위기상황 대응 매뉴얼 보급 및 모니터링 시행 1) 행사장 안심 : 『서울 MICE 세이프 존』 운영 ○ 지원대상 ― 국제회의 : 서울시 지원대상 국제회의 ― 전 시 회 : 서울시 지원대상 전시회 ○ 운영기간 : 2021.4~12월 ○ 주요내용 ― 행사장 전문 살균 방역서비스 (바이러스 및 유해균 살균) ※ 코로나19 방역용 소독제로 환경부의 승인을 받은 제품 사용 (릴라이온버콘 등) ― 방역게이트 대여 (행사 당 최대 2대, 설치·운영·철거 포함) ― 방역물품 지원 (마스크, 손세정제, 소독티슈, 체온계 등) ※ 주요 MICE 행사장 방역물품 지원 완료 (2021.1~3) - 열화상 카메라 (71개소, 223개 지원) - 아크릴 가림막 (38개소, 3,620개 지원) ○ 추진방법 : 전문방역업체 용역 추진 방역게이트 열화상 카메라 아크릴 가림막 2) 참가자 안심 : 서울 MICE 안심케어 서비스 제공 ○ 지원대상 : ’21년 서울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국제회의, 전시회 해외 거주 외국인 참가자 ○ 운영기간 : 2021.4.~12. ○ 신청방법 : 주최단체에서 일괄 신청 ※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서비스 운영업체를 통해 진행 ○ 운영방법 : 영·중·일 언어권별 상담원 24시간 문의 응대 및 챗봇 서비스 운영 구 분 내 용 ① 의료 - 교통사고 및 기타 안전사고 발생 시 관련 기관 신고 접수, 의료기관 수배 등 케어, 제반 서류 발급, 국제 전문 의료 인력 수배 - 통번역 등 의약품 구입에 필요한 전반적인 케어 - 여행자 안심보험 가입 및 국제 의료보험 소지자에 보험 청구 구비서류 발급 지원 ② 공항 - 국제공항 노약자, 장애인 등을 대상의 휠체어 지원 및 응급환자 대처 - 국제공항 소지품 분실 시 유실물 센터 연결, 경찰서 분실 신고서 작성 등 지원 - 국제공항 대중교통 발권과 예약, 차량 수배, 공항 영접 및 영송 - 긴급 항공권 발권 및 환불 절차 지원 - 긴급 비자 발권 시 관계기관 확인 후 발급 지원 - 기타 공항에서의 컨시어지 서비스 및 컨시어지 데스크 운영 ③ 여행 - 여권 분실 혹은 도난 시 재발급에 필요한 제반 서류 발급 지원 - 지갑, 핸드폰 등 도난 혹은 분실 시 장소 확인 및 유실물 센터 연결 - 서울역 프리미엄 라운지 소화물 보관 1시간 무료 제공 - 시티투어 및 지방 연계 투어 예약 대행 - 긴급 숙박 예약 서비스 - 대중교통 발권 및 예약 지원 - 버스 혹은 기차 긴급 재발권 및 환불 절차 지원 - 맞춤 차량 수배 및 예약 ④ 비즈니스 - 동시/순차/수행/전화 통역 등 통역 관련 전문인력 수배 - 분야별 전문 번역 예약 - 통역 장비대여 안내 및 예약 - 회의 시설 및 연회 장소 예약 - KTX 및 국내/국제선 항공권 발권과 예약 - 노트북, 음향 장비 등 비즈니스 미팅 시 필요한 장비대여 안내 및 예약 - 음향 장비, 빔프로젝터 등 행사용 장비대여 안내 및 예약 ⑤ 안심보험 - 상해, 국내 여행 중 배상책임 및 휴대품 손해 발생 시 보험 지원 ○ 보험종류 및 주요내용 : 2종 (3일, 7일) ※ 보험 약관에 따른 보상: 사먕(1억원), 휴우장애(1억원), 국내입원비(1천만원), 국내외래통원비(25만원), 국내처방조제비(5만원), 국내여행중 배상책임(500만원), 국내여행 중 휴대품 손해 (20만원) ○ 추진방법 : 전문업체 승낙사항 3) 주최자 안심 : 안전운영 안내서 ○ 주요내용 : 감염병 예방에 대처 가능한 표준 운영 안내서 및 포스터 ― 행사단계별 (행사계획, 개최, 종료)을 고려한 행사 운영 가이드라인 ― 행사관계자 (주최자, 행사장 운영자, 참가자)별 위기상황 대응 요령 ○ 제작형태 : 안내책자 PDF 파일/친환경 책자 인쇄 ○ 배포방법 : 서울시 개최예정 MICE 행사주최자 및 행사장 대상 안내 (공문발송 및 이메일 송부) 서울 개최 MICE행사 감염병 대응 안전 운영 안내서(2020년) 서울 개최 MICE행사 감염병 대응 안전 운영 수칙 포스터(2020년) 4) 현장 모니터링 추진 ○ 추진대상 : ’21년 서울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된 국제회의 및 전시회 ○ 추진내용 :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 등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운영 제한사항, 방역수칙 및 점검표 사전 안내 ― “MICE 행사 방역수칙 준수 이행 점검표” 점검 항목 준수 여부 확인 등 전시장 입장 안전수칙 안내 포스터 및 손소독제 입장 시, 발열 체크 및 참가자 출입 여부 실시간 확인 입장 시, 같은 시간대 최대 인원 고지 4 장기적 MICE 산업 육성 경쟁력 강화 ① 서울 MICE 육성위원회 구성 ② 서울 MICE 인프라 확충 관리 ③ 서울 MICE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22년~26년) ④ 서울 MICE 전담기구 관리 1 서울 MICE 육성위원회 구성 <신규> ○ 추진개요 - 근 거 :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15조~18조 · 제15조 (서울마이스산업육성위원회 설치) 시장은 마이스산업의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기 위한 서울마이스산업육성위원회를 둘 수 있다. · 제16조 (육성위원회 구성)/ 제17조 (위원장의 직무 등)/ 제18조 (위원회의 운영) ○ 구성계획 : 위원장 포함 15명 이내로 구성 - 당연직 : 서울시 소관 실?본부?국장/위촉직 : 마이스산업 전문가 등 ※ 간사 : MICE 업무 소관 부서장 ○ 운영계획 - 회의개최 : 연 2회 - 회의운영 :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 ○ 주요 의결사항 - 마이스 산업 육성을 위한 주요 시책에 관한 사항 - 마이스 산업 제도개선 및 주요 현안에 관한 사항 - 마이스 인프라 확충에 관한 사항 - 시에서 설립하거나 출자 또는 출연한 전담기구의 마이스 업무에 관한 사항 - 마이스 행사 유치를 위한 홍보 활동에 관한 사항 ※ 효과적인 운영을 위하여 실무자 중심의 서울 MICE 미래트렌드 포럼 추진 2 서울 MICE 인프라 확충 ○ 서울시 MICE 인프라 수요공급 현황 - 현재 : 서울지역 COEX 등 총 3개소 65,680㎡ - 예측 : ’30년 기준 총 23만 5천㎡ 규모의 시설 공급 필요 (현재의 3.5배) ※ 전시면적 190,249㎡/ 회의면적 44,809㎡ - 계획 : ※ 국가별 전시시설 규모 현황 ( 한국 전시시설 규모 세계 18위, 단일 전시장 규모 세계 42위) 구 분 1위 2위 3위 4위 5위 비고 국가별 규 모 미국 671만㎡ 중국 475만㎡ 독일 337만㎡ 이탈리아 227만㎡ 프랑스 209만㎡ 한국 28만㎡(18위) (미국의 4%) 단 일 전시장 규 모 하노버 46만㎡ 상하이 40만㎡ 프랑크 푸르트 35만㎡ 밀라노 35만㎡ 광저우 34만㎡ KINTEX 11만㎡(42위) ※ COEX 200위 밖 지역 확충면적 추진현황 완공연도(예상) 잠실 120,000㎡ · ‘21. 상반기 제3자 사업공모 2026년 현대차부지(GBC) 16,500㎡ · ’20.5 착공승인 ? ’21. 설계 재검토 2026년 마곡 20,020㎡ · ’21.3 착공승인(예정) 2024년 서울역 북부 8,000㎡ · ’21.3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협상중 미정 계 164,520㎡ ○ MICE 인프라 확보 노력 - 도시계획변경 단계부터 MICE시설 필수용도 지정요구 및 개발사업 추진시 업무협의 - 세계 MICE 인프라 건립 트렌드 분석 및 서울지역 수요공급분석 추진 등 3 서울 MICE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22년~26년) <신규> ○ 추진배경 및 근거 ― (배경) 코로나 19로 재편되는 글로벌 MICE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서울 MICE 산업 육성의 중장기 청사진 제시 필요 ― (근거)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 5조 제5조(마이스산업 육성 기본계획의 수립 및 시행) ① 시장은 마이스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는 서울특별시 마이스산업 육성 기본계획(이하 "육성계획"이라 한다)을 5년마다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1. 마이스산업의 발전 방향과 목표/ 2. 마이스산업의 국내·외 여건 및 전망 3. 마이스산업의 육성시책 및 추진전략 4. 지역전략산업 및 문화·관광과 연계한 마이스산업 활성화 방안 5. 마이스산업 관련 전문인력의 양성/ 6. 마이스산업 관련 시설 확충방안 7. 행정적·재정적 지원에 관한 사항 / 8. 그 밖에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사항 ○ 계획기간 : 2022년~2026년 (5개년) ○ 추진방향 ― MICE 인프라 확충 계획을 반영한 MICE 유치마케팅 방안 모색 ―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하이브리드 MICE 도시” 구축방안 도출 ― 뉴노멀 MICE 유망인재 육성방안 제시 등 ○ 추진방법 ― 관련 업계 및 전문가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중장기 정책방향 제시 ― 정책분야별 자문위원회 개최 (분야별 1회) : 4월~7월 ?MICE 인프라/ MICE 산업지원/ 하이브리드 MICE/ MICE 유치 및 마케팅 ― 서울마이스얼라이언스(SMA) 회원사 의견수렴 및 반영 : 4월~7월 ― 서울 MICE 육성위원회 개최, 의견수렴 및 반영 (6월/9월) ― 서울 MICE 중기발전계획 수립 및 발표 (11월) ※ 필요시 용역 추진 4 서울 MICE 전담기구 운영·관리 ○ 운영현황 ― 전담기구 : 서울관광재단 (2개 팀 총 16명) ― 운영근거 ① 서울특별시 마이스(MICE)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 7조 제7조(전담조직의 설치 및 운영) ① 시장은 마이스산업 관련 업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국제회의산업육성에 관한 법률」 제5조제2항에 따라 전담조직을 설치·운영할 수 있다. ② 서울특별시 서울관광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 3조 제3조(설립) ② 재단은 「서울특별시 관광진흥 조례」 제2조제3호에 따른 관광진흥기관 및 「국제회의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제2조제5호에 따른 국제회의 전담조직으로 한다 ○ 주요사업 ― 컨벤션 유치마케팅, 기업회의·인센티브 관광 유치마케팅 ― MICE 유니크 콘텐츠 개발 및 확산 ― MICE 민관협력 및 PLUS SEOUL 활성화 ― MICE 글로벌 전문가 양성 ― 버추얼 MICE 베뉴 개발 ○ 운영방안 ― MICE 업무 공유회의 및 간담회 추진 (월 1회) ― MICE 사업 결과보고회 개최 (연 1회) Ⅴ 행정사항 ?? 소요예산 연번 사업명 세부내역 예산(천원) 사업주체 1 MICE 유치 및 개최지원 · MICE 분야별 지원 2,670,000 서울시 국제회의 812,000 전시회 960,000 전시회 컨설팅 142,000 인센티브 관광 10,000 공모전 210,000 전시 플랫폼 구축 200,000 운영비, 수수료, 부가세 336,000 · 육성위원회 개최 40,000 2 관광·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200,000 3 서울형 안심 MICE 모델 운영 400,000 4 타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100,000 소 계 3,410,000 5 컨벤션 유치마케팅 569,000 서울 관광 재단 6 기업회의·인센티브 유치 마케팅 318,000 7 MICE 유니크 콘텐츠 개발 및 확산 699,000 8 MICE 민관협력 및 PLUS SEOUL 활성화 759,000 9 MICE 글로벌 전문가 양성 270,000 10 버추얼 MICE 개발 300,000 소 계 2,915,800 합 계 6,325,800 홍보시기 홍보내용 홍보방법 2021.3월 말 · 21년 종합계획 발표 · MICE 지원계획 공고 · 보도자료 배포 및 유관기관 협조공문 송부 · 주요기관 및 주최단체 DM 발송 2021.4월 초 · MICE 콘텐츠 개발 공모전 · 보도자료 배포 및 유관기관 협조공문 송부 2021.4월 말 · 타시도 마케팅 협약식 · 보도자료 배포 2021.5월 초 · 360˚ VR 서울마이스 인프라 영상 런칭 · 보도자료 배포 및 시연회 시행 2021.8월 · 제 67회 국제약학대학생연합 세계총회 개최 (버추얼마이스서울 활용) · 보도자료 배포 2021.11월 · 서울 MICE 중기발전계획 · 기자설명회 및 보도자료 배포 붙임: 1. 참고자료 1부. 끝.
25880291
2022050103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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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정책과-3286
D00000422543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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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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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관광정책과-3286 | 생산일자 | 2021-04-01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영구 |
작성자(전화번호) | 하명희 (02-2133-2815) | 관리번호 | D0000042254390 |
분류정보 | 경제 > 통상협력 > 신성장동력·고부가서비스산업 > MICE관광사업추진 > 서울MICE산업육성같은 분류 문서보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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