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7878 결재일자 2021. 8. 23.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도형 정윤희 08/23 조미숙 「2021년 타 시도 연계 마이스(MICE) 공동마케팅」 사업계획 변경 검토보고 2021. 8.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1년 타 시도 연계 마이스(MICE) 공동마케팅」 사업계획 변경 검토보고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따라 '21년도 타 시·도 연계 MICE 공동마케팅 사업의 효과성과 적정성을 검토하여 사업계획을 일부 변경하여 추진하고자 함 ?? 현황 및 문제점 ○ 코로나19 관련 세계 확진자는 발생국 221개 국가에서 2억명을 돌파 하였으며, 사망자는 4백만명 이상 발생 (단위 : 명) ` ※ 2021.8.21.현재 코로나19 국외발생현황(WHO Dashboard 통계자료)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온라인행사로 개최할 수 있는 회의부문과 달리 전 세계 인센티브 투어시장의 비즈니스활동은 전무한 상태 - 2020년 서울 개최 예정이던 기업회의·인센티브 행사 ’20년 3월 이후 모두 취소 및 연기 또는 자국에서 개최 ※ 서울컨벤션뷰로 종합지원시스템 지원신청 기준 49건 중 24건(약 49%) 취소 ○ 전 세계 MICE 보고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기까지 상당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 - 지역별 관광 수요가 회복되기까지 아태 최소 3년, 구미주 최소 4년 소요 예상 ※ Euromonitor, Accelerating Travel Innovation After Coronavirus - 인센티브 업계 종사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2019년 수준의 인센티브 관광 예산 규모 회복에 3년 소요 예상 ※ IRF, The Incentive Travel Industry Index 2020 ?? 사업계획 변경 사유 및 증감내역 ○ 변경사유 - 코로나19 장기화로 마이스 행사의 현장개최 대폭 축소 및 여행자제 방침 등에 따라 실제 행사 참가자의 투어 지원이 어려워짐에 따라 당초 계획된 마이스행사 참가자 지원규모를 줄이고 향후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업계 회복기반 마련을 위해 홍보마케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사업변경 ※ 백신접종으로 집단면역 형성 이후에도 변이바이러스 감염확산으로 정상 추진 곤란예상 - “PLUS CITIES” 지원금을 홍보마케팅 비용으로 변경, 인바운드여행사 등에서 MICE 관광상품의 지속적인 개발ㆍ운영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타 지자체와 홍보 매체선정 및 디자인 제작 등 긴밀히 협의 추진 예정 ○ 사업비 변경 현황 (단위 : 천원) 구분 세 부 내 역 변경 전 변경 후 차액 MICE 프로그램 지원 - 연계 투어프로그램 지원금(서울시 2만원/1인) 47,273 2,000 △45,273 온ㆍ오프라인 홍보마케팅 - MOU 체결 및 사업설명회 - 매체광고 및 온라인 홍보마케팅 - 로고, 홍보물, 기념품제작 및 배포 39,093 84,366 +45,273 사업 운영비 - 회의운영비 - 여비, 소모품비, 운반비, 공공요금 등 2,760 2,760 - 사업경비 소계 89,126 89,126 - 대행사업 수수료(경비0.02) 1,783 1,783 - 부가세{(경비+수수료)0.1} 9,091 9,091 - 총 계 100,000 100,000 - 【주요 증감내역】 ?“PLUS CITIES” MICE 지원금 감액 (47백만원 → 2백만원, 약 45백만원 감) ?“PLUS CITIES” 온ㆍ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증액 (40백만원 → 85백만원, 약 45백만원 증) - MOU 체결 및 사업설명회 (4.5백만원 → 7.5백만원, 약 3백만원, 증) ※ (기존) 버추얼마이스쇼(7.21~22)), 서울마이스ON(11.18) + (추가) ICCA Congress (10.27~28) - 매체광고 및 온라인 홍보마케팅 (30백만원 → 70백만원, 약 40백만원, 증) ※ 광고디자인(23백만원), 매체확대(17백만원, 한국경제, 이코노마이스, TTL뉴스, KATA, MIX Meetings) - PLUS CITIES 로고 상표출원 비용 포함 홍보기념품 제작 추가 (약 2백만원 증) ○ 주요 온ㆍ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추진계획 - PLUS CITIES 통합 광고(신규 지자체 포함) 및 개별 광고 제작 ※ (예시) '20년도 PLUS CITIES 활용 광고시안 - 국내ㆍ외 관광ㆍMICE 전문매체 대상 광고(지면, 온라인배너 등) 집행 구분 매체명 내역 지자체 국내 여행신문 지면광고 강원, 광주 한국경제 지면광고 단독 이코노마이스 온라인 배너 강원 TTL뉴스 온라인 배너 단독 한국여행업협회 온라인 배너 단독 해외 TTG MICE 지면광고 강원 TTG ASIA 지면광고 경기 M&C ASIA 지면광고 강원, 경남 MIX Meetings 온라인 배너 경기 - 홍보물 및 브로슈어 제작ㆍ배포: ‘PLUS CITIES’ 기념품 및 통합버전 한글/영문 온라인 브로슈어 제작ㆍ배포 ※ (예시) '20년도 PLUS CITIES 활용 기념품 및 브로슈어 - 국내·외 전시회/상담회 연계 PLUS CITIES 홍보 (총 11건): 바이어 상담 및 설명회 개최 시 PLUS CITIES 지원프로그램 안내 및 브로슈어 노출 【해외 MICE 전문전시회】 1. Travel Meet Asia-Southeast Asia(2.24~25) - 버추얼 2. Travel Meet Asia-MICE&Corporate(6.9~10) - 버추얼 3. IT&CM CHINA(6.22~24) - 버추얼(본 개최지: 상해) 4. M&C ASIA Connections Virtual(7.15) - 버추얼 (본 개최지: 싱가포르) 5. Travel Meet Asia-North East Asia(8.4~5) - 버추얼 6. IT&CM Asia(9.28~30) - 하이브리드 (태국, 방콕) 7. ITB ASIA(10.25~29) - 하이브리드 (싱가포르) 【국내 MICE 전시 및 설명회】 1. 2021 코리아마이스엑스포(6.29.~7.2) - 버추얼 2. 2021 서울 버추얼마이스쇼(7.21~22) - 버추얼 3. 2021 ICCA Congress (10.26~27) - 하이브리드 4. 2021 서울 MICE ON (11.18) - 하이브리드 ?? 검토의견 : 변경승인 ○ 코로나19 장기화 및 변이감염의 확산으로 안전이 최우선되므로 당초의 참가자 투어지원 사업비를 축소하고 향후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업계 회복기반 마련을 위한 홍보마케팅을 강화할 필요가 있음 ※ ’21.6월부터 정부의 단체여행 자제 권고 붙임 : 1. 서울관광재단 사업계획 변경 승인요청 공문 1부. 2. '21년 타 시도 연계 MICE공동마케팅 사업 변경 세부사업계획(안) 1부, 3. 예산 산출내역서 1부. 끝.
23556626
20211012234855
본청
관광정책과-7878
D000004332189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