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SNS 운영·관리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0829 결재일자 2022. 4. 26.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김지수 봉만권 김희진 04/26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이영순 학예과장 代문덕기 전시과장 고원석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주무관 유건웅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SNS 운영·관리 계획 2022. 4.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SNS 운영·관리 계획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SNS 운영과 관리를 위해 서울시립미술관 SNS 운영·관리 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하고자 함 추진근거 ㅇ 시립미술관 SNS(인스타그램) 계정관리 강화계획(교육홍보과-5404, 2020. 9. 3.) ㅇ 서울시립미술관 SNS 소통 관리 계획(교육홍보과-2190, 2021. 3. 26.) ㅇ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교육홍보과-694, 2022. 1. 28.) SNS 운영 현황 ㅇ 보유 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TV 구 분 계 정 명 비 고 페이스북 http://facebook.com/SeoulMuseumofArt ‘13. 1. 계정 변경(‘11. 5. 신규 개설) 트위터 http://twitter.com/SeoulSema ‘21. 5. 계정 변경(‘10. 4. 신규 개설) 인스타그램 http://instagram.com/seoulmuseumofart ‘14. 3. 신규 개설 유튜브 http://youtube.com/SeoulMuseumofArt ‘12. 7. 신규 개설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emaofficial ‘18. 1. 신규 개설 네이버 블로그(북서울) https://blog.naver.com/semabukseoul ‘17. 3. 신규 개설 네이버TV https://tv.naver.com/sema ‘16. 7. 신규 개설 ㅇ 운영 방식 - 매월 말 사업담당자로부터 다음 달 월간 SNS 일정 수합 및 공유 - 수합된 SNS 일정에 따라 콘텐츠 업로드 ※ 북서울미술관 콘텐츠의 경우 학예과에서 일정 관리 및 게시물 검토 후 업로드 콘텐츠 제작 ? 업로드 일정 24시간 전까지 전달 ? 콘텐츠 검토 ? 일정에 따라 콘텐츠 게시 예약 ? 모니터링 사업담당자 사업담당자 ↓ 교육홍보과 담당자 교육홍보과 담당자 교육홍보과 담당자 교육홍보과 담당자/ 사업담당자 - 게시 일정: 매일 2회(11:30, 18:00) ※ 부득이하게 게시물 요청이 많을 경우 하루 최대 3회까지 가능(11:30, 16:00, 21:00) ㅇ 게시물 작성 가이드 - 세부 규격 구분 규격 및 세부사항 인스타그램 게시물 (이미지) jpg, png만 업로드 가능, 사진 4장 내외 (동영상) mp4 파일만 업로드 가능, 3분 이하 추천, 1분 이상의 영상은 IGTV 커버이미지(위아래 검은 여백 포함 세로형 1:1.55비율 이미지) 필요 (텍스트) 일정 등 기본 정보 제외하고 400자(공백 제외) 이내 권장 스토리 (이미지) 세로형 9:16 혹은 4:5, 5초간 유지, 24시간 동안 게시 (동영상) 15초간 유지, 그 외 상동 ※ 하이라이트로 이동 시 영구 보관 가능 페이스북 게시물 (이미지, 동영상) 규격(확장자명, 사이즈) 상동 ※ 인스타그램과 달리 동영상과 이미지 동시 업로드 불가 유튜브 네이버TV 동영상 커버이미지(16:9) 제출 필요 ※ 미제출 시 영상 일부 장면 캡쳐하여 사용 트위터 게시물 (이미지) 사진 4장만 업로드 가능(1장당 5MB 이하) (동영상) 최대 파일 크기 512MB 이하(2분 20초 미만) 업로드 가능 ※ 텍스트 및 이미지 수정 불가(삭제 후 재업로드) - 게시물 작성 시 공통 사항 ▶ 게시물 상단 해시태그 2개 #서소문본관(본/분관 장소) #전시명 ▶ 나머지 해시태그는 게시물 하단으로, 국문에서 영문 순으로 작성 예) #서울시립미술관 #기타태그 #SeoulMuseumofArt #SeMA ▶ 전시명은 《》, 작품명과 프로그램명은 〈〉로 표기 ▶ 기간은 다음과 같이 표기 예) 2022. 3. 24.(목) - 2022. 5. 22.(일) ▶ 장소는 본/분관, 관내 시설의 위치까지 안내 예)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층 전시실, 서울시립 남서울미술관 2층 전시실 ▶ 전시 및 프로그램의 참여 작가가 2인 이상일 경우 본문 텍스트에 소개 ▶ 작품 이미지가 게시되는 경우 본문에 캡션으로 작품 정보 제공 ▶ 특수기호나 이모티콘 사용은 지양(실제 노출 화면에서 다르게 보이거나 인식되지 않을 수 있음) -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를 주력 채널로 운영, 나머지 채널에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 업로드된 콘텐츠를 각 채널에 맞게 각색하여 업로드 ㅇ 신규 MI 적용 방안 - (사진) MI 미적용 - (그래픽 게시물) 피드용 게시물에는 MI 사용 지양/인스타그램 스토리 공지용 게시물에는 MI 활용 ※ 22년 상반기 동안 MI를 적용할 시에는 일관된 적용을 위해 디자인 감리 과정 준수 ※ 현재 MI 가이드라인 정착 중이므로 적용 방안에 변동 생길 수 있음 - (동영상) MI 엔딩모션 삽입, 엔딩모션 제외한 영상 내 로고 삽입 금지 ※ 협력 기관 로고 사용 시, 엔딩모션 사용하지 않고 MI 시그니처 이미지를 타 기관 로고와 병치하여 3초간 노출 온라인 관람객 집계 ㅇ 집계 시점 - (전시별) 해당 전시 폐막 후 30일 경과 시점에 집계 시작 - (분기별) 각 분기 다음 달 마지막 주에 해당 분기 동안 올라온 모든 SNS 게시물 수와 참여 현황 집계 ㅇ 집계 방법 - 1) 미술관 SNS 게시물의 참여 수 + 2) 온라인 프로그램 참석자 수 ※ 기존 온라인 관람객 집계 매뉴얼(‘21. 11. 10. 교육홍보과)에 따르면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지 않는 전시의 경우 온라인 관람객 실적 집계가 불가능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동영상 조회 수뿐만 아니라 모든‘SNS 게시물 참여 수’와 온라인 프로그램 참석자 수를 온라인 관람객으로 집계하는 개편 매뉴얼 마련(‘22. 4. 11. 교육홍보과) ① 개막안내, 전시소개, 작품소개, 전시투어 등 모든 SNS 게시물 수의 참여 수 SNS 게시물 참여 수 ※도달률, 노출 수가 아닌 조회 수, 좋아요 수로 집계 인스타그램 이미지 좋아요 동영상 조회 수 페이스북 이미지 좋아요 동영상 조회 수 유튜브 동영상 조회 수  트위터 이미지, 동영상 참여(클릭, 마음에 들어요, 리트윗 등) 네이버 블로그 이미지, 동영상 조회 수 네이버TV 동영상 조회 수 ※ 인스타그램 이미지와 동영상을 함께 게시하는 경우 조회 수가 아닌 좋아요로 집계 ※ 북서울미술관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별도 운영(학예과)하므로 참여 수는 자료 전달받아 집계 ② 전시 별로 진행한 온라인 프로그램 등의 참석자 수 ※ ‘온라인 관람객’이 아닌, ‘SNS 홍보실적’자료만을 요구할 때는 ① 미술관 SNS 게시물의 참여 수만 집계 - 미술관 SNS 외 전시 별 위성 SNS, 협력 기관 SNS 운영 시 집계에 포함 ※ 위성·협력 기관 SNS 운영 시 사전에 반드시 교육홍보과 SNS 담당 주무관에게 고지하고 사전협의 ※ 사전협의와 무관하게 작가나 지인 등이 개인적으로 SNS 홍보를 진행하는 경우는 제외 연 번 구 분 게시물 수 (건) 온라인 관람객 수 (명) 참여 수 전시 소개 영상 교육 영상 기타(홍보) 영상 합 계 1 인스타그램 2 페이스북 3 유튜브 4 트위터 5 네이버 블로그 6 네이버TV 7 기타 (온라인 프로그램 등) < 홍보추진 결과보고용 포맷 > ㅇ 결과 보고 - (분기별 SNS 운영 결과 보고) 교육홍보과 SNS 담당 주무관이 해당 분기에 업로드된 모든 SNS 게시물 수와 참여 현황 집계하여 결과 메모보고 - (전시/홍보 추진 결과 보고) 각 사업담당자 결과 보고 시 반드시 교육홍보과 SNS 담당 주무관에게 집계 결과를 전달받고 이를 준용하여 온라인 관람객 수/SNS 홍보 실적 보고 - (시의회 감사 등 수시 요구자료) 기존에 결재 완료된 전시/홍보 추진 결과 보고, 분기별 SNS 운영 결과 보고의 수치를 준용하되, 아직 공식 집계가 이뤄지지 않은 기간의 경우만 당시 시점에서 추가 집계 - (연말 종합 결과 보고) 연말 종합 결과 보고 시점까지 누적된 수치를 새로 집계하여 보고 SNS 소통 관리 원칙 ㅇ 게시물 관리 원칙 마련 - 미술관 SNS 용 「게시물 관리 원칙」 마련 후 인스타그램에 업로드(2021. 3.) 「게시물 관리 원칙」 (인스타그램 안내용) 안녕하세요, 서울시립미술관 인스타그램 계정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계정은 유용한 전시 관람 정보와 교육, 행사 등을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알려드리고자 운영되고 있습니다. 관람객과 건강하게 소통을 위해 게시물 관리 원칙을 적용하고 있음을 알려드리오니 여러분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미술관에 관한 기타 자세한 사항은 미술관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경우 예고 없이 숨기기·삭제 조치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허위 사실이나 이를 유포하는 글 - 상업성 광고, 욕설, 음란성 글 - 동일한 내용의 글을 반복해서 올리는 행위 - 타인이나 단체 등을 비방하거나 모욕하는 글 - 이름, 연락처 등 개인 신상정보가 포함된 글 - 기타 사회통념 및 운영 원칙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글 ※ 위에 해당되는 글을 반복적으로 올리는 경우 소셜미디어 계정에 접근이 차단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업로드 방법 및 위치: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 - [안내] ※ 인스타그램 스토리 [하이라이트] 업로드 시 상시 표출 ㅇ 부정 댓글에 대한 조치 - 대 상: 허위, 욕설, 광고, 비방, 개인정보, 동일한 내용 반복 등 - 조치 방안: 예고 없이 숨기기, 삭제, 신고 등 사안의 경중에 따라 처리 - 사후 처리: 3회 이상 게시물 관리 원칙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계정은 차단, 신고 조치 ㅇ 미술관 SNS 사칭 등의 행위에 대한 조치 - SNS별 모니터링 결과 서울시립미술관 사칭 계정 및 게시물 발견 즉시 SNS상 신고 조치 - 메시지, 댓글 기능 등을 통해 허위 사실 게시물 삭제 요청 SNS 계정 보안 관리 ㅇ 개인별 PC 보안 강화 및 보안수칙 준수 - 개인 PC 최신 보안 업데이트(운영 체제 및 응용프로그램 등) - 백신 보안패치 최신 업데이트 및 주기적 바이러스 검사 - 사설 와이파이, 공용 PC에서의 SNS 관리자 계정 사용 금지 - 수상한 메일 및 메시지 열람 자제, 링크 및 파일 실행 주의 - 업무를 위한 웹사이트 이용 이외에 개인 목적의 웹사이트 접속 자제 - 파일 다운로드 주의(랜섬웨어 감염 방지 등) ㅇ SNS 계정 정보 관리 철저 - 서소문본관과 북서울미술관 홍보 부서의 SNS 담당 주무관과 실무관, 코디네이터에 한하여 계정 정보 공유 - 부득이하게 외부 업체에 계정 정보를 공유할 시 보안각서 징구 - 정기적으로 미술관 전 SNS 계정의 비밀번호 변경하여 담당자 변경 및 외부 업체 사용에 따른 정보 유출 미연에 방지 ㅇ 2차 인증 체계 유지 - SNS 계정에 신규 로그인할 경우 교육홍보과 SNS 담당 주무관에게 문자, 메일 등을 통해 2차 인증 - 2차 인증 없이는 신규 로그인이 불가능하게 함으로써 해커 등의 SNS 로그인 차단 ㅇ 콘텐츠 백업·관리 - 해킹으로 인해 SNS 계정 접속 및 이용이 불가할 때를 대비해 SNS에 업로드한 콘텐츠의 지속적인 백업과 관리 필요 - 방대한 양의 콘텐츠를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해 NAS(Network Attached Storage) 등의 외부 저장매체 이용 ㅇ 책임감 있는 업무 추진이 가능하도록 SNS 업무 담당자들의 지속적 교육과 전문성 함양 필요 SNS 관련 중장기 검토 과제 ㅇ SNS 주력 콘텐츠 마련 - 문 제 점: 전시 및 교육 프로그램 홍보 외 미술관 SNS 자체 주력 콘텐츠 부재 - 개선방안: 각 부서별 콘텐츠를 활용하여 제작하는 교육홍보과 자체 SNS 콘텐츠 기획 - 기대효과: 시민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공유의 가치를 달성하는 미술관 이미지 구축 - 예 시: 시의성 있는 시립미술관 소장품 소개 ※ 수집연구과 ? 이미지 사용 및 해제 제공 협의 필요 ㅇ 국내외 SNS 운영현황 파악 등 추진일정 ㅇ 2022년 SNS 운영·관리 계획 수립 : 2022. 4. ㅇ SNS 운영 : 2022. 1. ~ 12. ㅇ 연말 종합 홍보 결과 보고(SNS 포함) : 2023. 1. 행정사항 ㅇ 소요예산: 비예산 ㅇ 타부서 협조 사항 - SNS 콘텐츠 제공 : 전시과, 수집연구과, 학예과 - 북서울미술관 콘텐츠 일정 관리 및 업로드 : 학예과 - 북서울미술관 네이버 블로그 참여 수 집계 : 학예과 - SNS 계정 관리 및 보안수칙 준수 : 학예과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SNS 운영·관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0829 생산일자 2022-04-26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수 (02-2124-8926) 관리번호 D000004523702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