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청소년 소장품 재해석 교육과정 전시 계획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0553 결재일자 2022. 4. 1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추여명 봉만권 김희진 04/12 백지숙 협 조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 2022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 청소년 소장품 재해석 교육과정 전시 계획 2022. 4.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 2022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청소년 소장품 재해석 프로그램 교육과정 전시 계획 청소년이 미술관의 매개자가 되어 소장품을 재해석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5회 간 운영하고 그 배움의 과정을 알 수 있는 대화 기록과 결과물을 SeMA러닝 스테이션에 전시하여 공유하는 한편, 관객이 자신의 삶의 구체성을 드러내면서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교육홍보과-1744(2022.3.17.)호,「2022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문화 접근성 향상을 위한 소장품 연계 활동 운영계획」 2 사업 개요 프로그램명 : 전시실의 사적인 대화 전시기간 : 2022. 4.20.(수) ~ 5.22.(일) 예정 전시장소 : 서소문본관 2층 러닝스테이션 연계전시 :《시적 소장품》(2022.3.22.~5.8.) 운영예산 : 금8,500천원 전시내용 : 소장품을청소년의 개별적 삶을 바탕으로 소장품을 재해석 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그 결과물과 학생-교사간에 나눈 대화의 기록을 전시하여 미술관이라는 특수한 환경안에서 이루어진 상호간 배움의 과정을 보여주도록 함 협 업 : 2 세부 운영계획 《시적 소장품》展과 함께하는 소장품 연계 프로그램 운영 ㅇ 소장품이 현 사회, 새로운 세대와 지속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장을 마련 - 시대적 맥락에 맞게 소장품에 새로운 의미를 재구성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구성하여 정보전달이나 유물을 관람하는 형식의 프로그램이 아닌 관객, 시대와 소통하는 인터렉티브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함 ㅇ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관객이 자신의 생각을 발언하고 일상을 나눌 수 있는 장소로 미술관이 사용 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운영 ㅇ 청소년이 참여하여 소장품을 다채롭게 해석하고 의미를 재구성하는 프로그램 추진 - 청소년의 미술관 경험, 소장품, 일상과 연결된 다양한 질문을 구성하고, 작품에 의문점을 제기하거나 자신의 삶을 반영해 소장품을 다채롭게 해석하는 시간을 가진 후 각자의 '작품 해설' 작성 - 10대의 삶을 반영해 작성된 소장품 해설은 일반 관객에게도 자신의 삶과 작품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매개체로 작용 - 프로그램 소장품 재해석 활동 및 결과물 전시 대 상 청소년(서울미술고등학교 1학년 학생), 일반관객 기 간 - 오프라인 교육: 3.26.~4.6. 주말: '22. 3.26.(토), 3.27.(일), 4.2.(토) 14:00~17:00(3시간) 주중: '22.3.30.(수), 4.6.(수) 17:30~19:30(2시간) - 온라인 교육영상 : 5~6월 중 횟 수 오프라인 교육운영 : 5회 온라인 영상제작: 3회 인 원 오프라인: 70명 (회차당 14명5회) 온라인: 영상 컨텐츠 뷰어수 ※ 전시 관람 인원을 추후 찾아오는퍼블릭프로그램 참여인원으로 갈음 프로그램 종료 후 교육 과정중심의 전시 추진 ㅇ 미술관 안에서 이루어진 상호 간 배움의 과정을 보여주도록 함 - 청소년이 함께 참여한 프로그램 운영과 참여자의 결과물을 돌아보며 미술관과 소장품에 대한 참여자(관객)들의 생각, 사고의 과정의 변화과 미술관 인력들 간의 소통의 과정을 보여주는데 의의를 가지고 과정 중심의 전시를 추진함 - SeMA 러닝 스테이션을 배움의 과정이 전시되는 공간으로 사용 ㅇ 관객이 개인적인 관심사를 드러내도록 권장하고 감상자 개개인의 삶의 구체성을 드러내면서 미술관에서 작품을 감상하고 재해석 할 수 있는 할 수 있는 기반 마련 ㅇ 인쇄물 및 월그래픽 배치 내용 - 인 쇄 물 : 학생들의 작품 재해석 글을 엽서 사이즈로 디자인 및 인쇄 - 월 그래픽: 미술관 전시 관람과 교육 중 나눈 대화는 모두 녹음되었으며, 녹취록의 일부와 교육 전경 이미지를 월그래픽으로 러닝 스테이션에 부착(청소년 작품 재해석 글 14종, 학생-에듀케이터 간 대화록) 월그래픽 및 해설 프린트 배치(안) ㅇ 청소년 작품 재해석 글 14종, 프로그램 대화 기록 배치 ㅇ 전시공간 입구 옆에 월그래픽을 부착하여 입장 유도 1. 2층 외벽(전시 안내) 2. SeMA 러닝 스테이션 내부 : 벽면 월그래픽 부착예정 (교육과정중 추진된 대화기록, 청소년 작품해설) 작품해설 결과물 디스플레이 거치대 기 제작된 거치대 재사용, 세부위치 추후 결정 (가로 폭 142cm) 제작: 길종상가 3 행정 사항 추진 일정 ○’22. 3.26.~4.6. -고등학생 교육프로그램 5회 운영 -소장품 재해석 원고 작성 - 작품에 대한 학생들의 대화 팟케스트 오디오 녹음 ○ ’22. 4.4.~4.5. - 청소년 소장품 재해석 (작품해설)원고 편집 월텍스트 글 편집 ○’22. 4.6.~4.17. - 그래픽 디자인 및 인쇄 ○’22. 4.18.~4.19 - 인쇄물 배치,월그래픽 등 설치 ○’22. 4.20.~5.22. -고등학생 소장품 재해석 해설문 전시 소요예산 : 8,500천원 ○ 세부내역 구분 세부 내역 금액(원) 사무 관리비 ○ 예산과목 : 서울시립미술관총무과/문화예술진흥/미술관운영활성화/시립미술관미술아카데미운영/일반운영비/사무관리비 [붙 임] 청소년 작품 재해석 원고 미술관과 소장품에 대한 청소년의 생각 대담기록(3부) 러닝스테이션 내 부착 월그래픽 글(초안) 4. 그래픽 디자인 시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14 M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참여학생 작품해설_모음.pdf

    비공개 문서

  • 붙임2 미술관 경험에 대한 대화기록.pdf

    비공개 문서

  • 붙임2 작품대화기록(차현지팀).pdf

    비공개 문서

  • 붙임2 학생 작품대화기록(이수미팀).pdf

    비공개 문서

  • 붙임3. 월그래픽 텍스트.pdf

    비공개 문서

  • 월그래픽디자인 외부 ex_02.jpg

    비공개 문서

  • 월그래픽 디자인 외부ex_01.jpg

    비공개 문서

  • 월그래픽 내부 시안ex_04.jpg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 찾아오는 퍼블릭 프로그램 청소년 소장품 재해석 교육과정 전시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20553 생산일자 2022-04-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추여명 (02-2124-8925) 관리번호 D0000045136552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교육프로그램운영 > 교육프로그램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