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0672 결재일자 2022. 4. 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이진이 김덕기 代김덕기 04/06 김명용 협 조 요금과장 代류애리 현장민원과장 代권영기 급수운영과장 代임인택 시설관리과장 이규희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2022. 4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목 차 Ⅰ. ’21년 추진실적 / 1 Ⅱ. 추진방향 / 2 Ⅲ. 세부 추진계획 / 3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 3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 6 지역네트워크 활용 시민 체험과 참여를 통한 홍보 / 9 Ⅳ. 행정사항 / 13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시민과 소통·공감하는 지역밀착형 아리수 홍보를 통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수돗물 가치를 홍보함으로써 아리수에 대한 신뢰도?공감대를 확산하고자 함 Ⅰ ’21년 추진실적 시민참여 아리수 홍보 ○ 아리수 소셜미디어 홍보단(시민·청소년) SNS컨텐츠 활용 아리수 홍보 - 5월~11월 콘텐츠 등록 592건, 소통활동 11,863건 구 분 대 상 목 표 실 적 달성율 아리수 소셜미디어 홍보단 운영 일반시민 연20명 17명 85% 청소년 연10명 4명 40% ※ 현장 시민참여 홍보의 경우, 코로나 19로 인해 진행 중단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 유관기관 홈페이지 아리수 관련 소식 게재 : 72회 ○ 지역신문(5개사)을 통한 아리수 홍보 : 80회 - 상수도 관련 정보 게재 : 30회 (소상공인감면,수도요금체계개편 및 요금인상, 모바일 납부) - 아리수 광고 게재 : 50회 ○ 송파구청, 강동구청 소식지 아리수 홍보(2회)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 아리수 관련 홍보 배너·리플릿·전단지 제작 및 배부 : 2회 - 아리수 홍보, 동파예방 안내문 제작 (사업소 관내, 공동주택, 관공서에 배포) ∏ 추진방향 추진방향 ○ 코로나19로 대면 홍보에서 양방향 SNS 미디어 홍보로 대면 홍보 사업 축소 ○ 시민 접근성?접점 확대를 위해 비대면 시대 맞춤 온라인 홍보 지속 강화 ○ 예산 등 제약을 감안하여 아리수에 대한 신뢰?공감에 효과적인 홍보에 집중 ○ 가장 친환경적 아리수, 가장 안전한 아리수, 가장 경제적 아리수 중점 메시지 홍보 2022년 개선사항 2021년 2022년 · 홍보대상 3040 주부 (3040 주부, 유치원, 초등학생) · 친환경적 가치 공감 홍보 · 언론-뉴미디어 연계홍보 · 온라인 그린아리수 실천 캠페인 ? · 홍보대상 2040 대상확대 (2040세대 대상확대로 온라인홍보 강화) · 소셜미디어 활용 친환경적 가치 체감 홍보 · 언론-SNS 연계 콘텐츠 다양화 · 온라인 그린아리수 실천 캠페인 확대 ※ 본부-사업소 협업 ’21년 추진된 아리수 소셜미디어 홍보단(시민·청소년)은 예산축소로 ’22년 사업 중단 추진과제 추진과제 추 진 사 업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① 시민 밀착형 지역신문 활용 홍보 ② 자치구 소식지와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③ 자치구 홍보매체을 활용한 아리수 정책 홍보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④ 강동 가족의 그린아리수 캠페인 동참 및 홍보 요원화 ⑤ 아리수 홍보물품 활용 홍보 ⑥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지역네트워크 활용 시민 체험과 참여를 통한 홍보 ⑦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현장홍보 ⑧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홍보 ⑨ 지역문화 행사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운영 ⑩ 아리수 스토리텔러 활용「찾아가는 아리수교실」운영 ※ 대민위주의 현장형 홍보는 코로나 19로 인하여 계획 변경 가능성 있음 Ⅲ 세부 추진계획 매스미디어 활용 홍보 1 시민 밀착형 지역신문 활용 홍보 신뢰도가 높은 시민 밀착 매체인 관내 지역신문을 활용하여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상수도 정책을 홍보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긍정여론 형성 추진방향 ○ 시민 밀착매체인 지역신문과 연계한 시민 공감형, 생활 밀접형 정책홍보 ○ 사업소 연계 지역신문에 깨끗한 아리수 이미지 광고, 상수도 주요 정책, 시의원 기고문 등 게재로 올바른 아리수 정보 제공 및 인식 개선 추진계획 사 업 명 목표 자체예산 재배정예산 관내 지역구 송파구 강동구 지역 신문 연 50회 1,500천원 6,400천원 (상하반기 각 3,200천원) 구민신문 동부신문 송파신문 강동신문 - 토요저널 ※ 코로나19로 인한 본부 홍보사업 축소로 2021년 지역신문 재배정예산 10,600천원대비 예산 감소 ○ 추진방법 - 노후 수도관 교체 지원, 아리수 품질 정보제공 - 상수도 기획 기사 , 시의원 기고문 및 본부 제작 광고 게재 및 현장 홍보시 취재 요청 지역신문 광고 기고문 추진일정 ○ 아리수 광고 시안 본부협의 및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지역신문 게재 의뢰 : ′22. 5월~ 12월 소요예산 : 자체+재배정) 2 자치구 소식지와 유관기관 홈페이지 활용 홍보 인지도가 높은 관내 자치구 소식지와 유관기관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아리수 관련 정보 및 사업를 소개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올바른 인식 제고 추진방향 ○ 관내 지역매체를 통해 깨끗한 아리수 이미지 광고로 인식 개선 ○ 자치구 소식지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다양한 콘텐츠 게재로 올바른 아리수 정보 제공 추진계획 목표 관내 지역구 송파구 강동구 자치구소식지 연2회 송파소식지 강동구소식지 유관기관홈페이지 연70회 강동송파교육지원청, 송파구 주민센터 강동송파교육지원청, 강동구 주민센터 ※ 사업소 홈페이지는 본부로 통폐합 ○ 매체 자치구 소식지(송파소식) 유관기관 홈페이지 ○ 추진방법 - 자치구 홍보과와 홍보안 협의 후 게재 요청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에 홍보 ○ 추진내용 - 노후 수도관 교체 지원,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사업 안내, 시행중인 대민서비스 및 고도정수 아리수 집중 홍보 및 물과 관련된 건강상식 등 아리수에 대한 정보제공 추진일정 ○ 아리수 소식, 광고 시안 자치구 협의 후 자치구 소식지 등 게재 : '22. 5월~ 12월 소요예산 : 비예산 3 자치구 홍보매체를 활용한 아리수 정책 홍보 자치구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하여 아리수 관련 정책 및 사업을 소개함으로써 아리수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추진방향 ○ 아리수 홍보영상을 자치구 전광판 지속적인 반복 송출을 통해 홍보 극대화 ○ 자치구 홍보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콘텐츠 게재로 올바른 아리수 정보 제공 ○ 코로나19 확산 우려에 따른 비대면·비접촉 방식의 홍보 시행 추진계획 ○ 추진방법 : 자치구 홍보매체(인터넷TV, 대형전광판)를 활용한 아리수 정책 홍보 ※ 강동구청 대형전광판은 현재 문화콘텐츠 중심 홍보로 아리수 광고 송출 협의 어려움 ○ 추진내용 - 인터넷 TV, 대형전광판 홍보 : '22. 5. 1 ~ 11. 30(주1회) ▶ 모바일 전자고지, 옥내노후급수관 공사비 지원, 소상공인 수도요금 감면 등 아리수 홍보영상(30초이내) 또는 홍보 이미지(10초이내) 표출 송파구 인터넷TV 송파구 대형전광판 추진일정 ○ 관내 자치구 홍보과와 사전 업무 협의 : '22.4월~5월 ○ 아리수 소식 및 홍보 영상 (인터넷TV, 대형전광판) 게재 : '22.5월~12월 소요예산 : 비예산 온·오프라인 매체를 활용한 다각적인 홍보 4 강동 가족의 그린아리수 캠페인 동참 및 홍보 요원화 사업소 전직원 그린아리수 실천캠페인 동참 및 홍보 요원화로 아이디어 발굴 및 주변인(가족,지인)에게 수돗물 음용문화 전파 확산 추진방향 ○ 공급주체인 직원들부터 그린아리수 캠페인에 솔선수범하여 수돗물 마시는 분위기 조성 ○ 가족·지인과의 아리수 정보 공유로 신뢰도 및 자긍심 제고 추진계획 ○ 그린 아리수 캠페인 실천으로 직장내 ‘텀블러,물병,물컵’사용의 생활화 추진 - 각종 회의, 간담회 시 일회용품 사용 제로화 실천 - 플라스틱 제로, 저탄소 실천 그린아리수 캠페인 캠페인 동참으로 텀블러 활용 수돗물 마시기 운동전개 ○ 직원들과 효율적인 홍보 방안 모색 및 홍보 물품에 대한 의견 수렴 - 아리수 현장 홍보 방법에 대한 토론 및 새로운 홍보방안 제시 -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홍보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물품 종류 및 디자인 선택 ○ 직원들의 아리수 현장홍보 적극적 참여 유도 ○ 강동 가족 홍보요원으로 그린아리수 실천 캠페인 수돗물 음용문화 전파 확산 - 직원의 가족? 직원의 주변인? 일반시민 추진일정 ○ 강동직원들 그린아리수 캠페인 동참 및 홍보 : 연중 수시 소요예산 : 비예산 5 아리수 홍보 물품 활용 홍보 일상생활에서 활용하기 쉬운 물품에 아리수 홍보관련 문구 삽입·제작하여 현장홍보의 실효성을 강화하고 아리수에 대한 친근감과 관심 유도 추진방향 ○ 친근하고 유용한 홍보 물품 제작·배포를 통해 시민들의 관심 유도 ○ 홍보 관련 문구를 삽입한 홍보 매체를 현장 홍보에 활용하여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형성 추진계획 ○ 추진방법 : 홍보물품 및 리플릿, 배너 제작 펜 텀블러 - 음용 주체별 맞춤형 및 음용률 향상에 효과적인 홍보물품 제작 · 배포 - 홍보 기념품을 제공하여 시민들의 적극적인 소통과 참여 유도 - 아리수 관련 문구 및 디자인을 삽입하여 친근감 형성 - 상수도 관련 사업 홍보를 위한 홍보용 배너, 리플릿 제작 ○ 활용방법 - 현장 홍보시 홍보용품 함께 배부 - 각종 현장 캠페인, 수도교실, 노후 수도관 교체 지원,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상수도 정책 홍보용 리플릿 제작 - 전 연령층이 상시로 사용할 수 있는 홍보 물품(볼펜, 가방, 물병 등) 제작 -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등 현장 홍보 시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민관심 및 참여 유도 추진일정 ○ 구매계획 수립 후 홍보물품, 배너 제작·구매 : '22년 5월~11월 소요예산 : (자체) 6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플라스틱 배출 제로, 저탄소 실천을 위한 그린 아리수 심벌마크 활용하여 통일된 홍보 메시지 확립과 아리수의 경제적·환경적 가치 인식 개선 추진방향 ○ 상수도사업본부의 ‘그린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에 따라 플라스틱 배출 제로, 저탄소 실천을 위한 수돗물 음용 캠페인 동참 유도 ○ 아리수의 경제적·환경적 가치 홍보를 통한 인식 개선 ○ 확립된 심벌마크를 홍보수단에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통일된 홍보 메시지 확립 추진계획 ○ 그린아리수 심벌마크를 SNS 온라인 홍보수단에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플라스틱 오염의 심각성과 수돗물을 마셔야만 하는 당위성 및 수돗물의 친환경적 가치 홍보 ○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한 물품(텀블러 등) 제작으로 플라스틱 배출 제로, 저탄소 실천을 위한 그린아리수 홍보 ○ 그린아리수 생활화를 통해 환경보호에 대한 시민관심 증가와 아리수가 친환경적으로 마실수 있는 현명한 물이라는 수돗물 가치확산에 기여 그린아리수 심벌마크(안) 그린캠페인 추진일정 ○ 온오프라인 그린아리수 심벌마크 활용 홍보 : 연중 수시 소요예산 : 비예산 지역네트워크 활용 시민 체험과 참여를 통한 홍보 7 전 직원이 함께하는 길거리 현장 홍보 전 직원이 참여하는 길거리 현장 캠페인을 통해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인식 제고 및 음용문화 확산에 기여 추진방향 ○ 시민과의 주기적인 면대면 현장 홍보로 아리수에 대한 공감대 형성 ○ 현장소통을 통한 시민들의 궁금증 해소 및 아리수 우수성 홍보 추진계획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추진 계획 변경 가능(현장 홍보 진행 보류/중단 가능) ○ 추진기간 : 22년 3월 ~ 11월 (연간 30회 이상) ○ 장 소 : 관내 지하철역, 공원 등 시민 밀집 지역 ○ 추진방법 - 전직원 적극 참여 유도 및 합동, 부서별 홍보 병행 ▷ 합동 홍보: 타기관 연계 홍보 추진 ▷ 부서별 홍보: 부서별 자체계획 수립 및 홍보 (부서별 연 6회 이상 추진, 회당 3인 이상 참여) - 캠페인 활동 후 실적을 행정지원과로 제출 ○ 추진내용 - 노후 수도관 교체 지원사업, 아리수 품질확인제 등 상수도 주요 사업 홍보 - 홍보물품, 리플릿 등 배부 및 현장 문의사항 적극 응대 추진일정 ○ 전 직원 함께하는 길거리 현장 홍보: '22년 5월 ~ 11월 소요예산 : 비예산 8 찾아가는 1일 현장 수도사업소 홍보 지역 주민 밀집 주거 지역에 1일 현장수도사업소를 설치·운영하여 현장에 상수도 관련 민원 및 문의 사항을 즉각적으로 해결함으로써 주민 편의 제공 추진방향 ○ 상수도 관련 불편사항 청취 및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상수도 행정의 신뢰도 제고 ○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이 직접 아리수의 우수성을 홍보하여 신뢰감 형성 1일 현장수도사업소 찾아가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환수위 시의원과 함께하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 추진목표 연2회(시의원 참여 연 1회) 추진방법 ○ 아리수 홍보에 적합한 장소를 선정하고 장소 섭외 실시 및 협의 진행 ○ 시의원과 함께하는 1일 현장수도사업소의 경우, 시의원 사무실과 협의 후 일정 조율 운영방법 ○ 참여인원은 각 부서 협조 선발하고, 현장수도사업소장은 직재순으로 선정 ○ 시의원을 ‘1일 현장수도사업소장’으로 위촉하여 관내주민의 의견 청취 및 민원해결 ○ 지역언론에 취재 협조 요청 운영내용 ○ 행사 참여자 확정 및 홍보물품 준비(행정지원과) - 행사용품(어깨띠, 조끼, 리플릿, 현수막, 배너 등) 준비 - 설문조사지, 민원신청서식 등 작성 및 준비 ○ 분야별 상수도 민원 상담 및 주요 사업 홍보 진행 부서 민원 및 사업 분류 행정지원과 누수감액 상담, 수질 검사 민원 상담 요 금 과 소상공인감면 신청 및 수도요금 관련 민원 현장민원과 녹에 취약한 급수관 교체지원 상담, 옥내누수진단 상담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급수불편 및 수도공사 관련 민원 추진계획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추진 계획 변경 가능(현장 홍보 진행 보류/중단 가능) 추진일정 ○ 찾아가는 1일 현장 수도사업소 장소 선정 및 홍보: '22년 5월 ~ 11월 소요예산 : 비예산 9 지역문화 행사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운영 지역문화행사 현장에 참여하여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체험행사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 해소 및 인식 개선 추진방향 ○ 관내 지역적 특성을 살린 행사에 동참하여 아리수의 우수성 홍보 ○ 수돗물과 먹는샘물 비교 체험 기회 제공으로 수돗물에 대한 시민 편견과 선입견 해소 추진계획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추진 계획 변경 가능(현장 홍보 진행 보류/중단 가능) ○ 추진목표 : 반기별 2회(행사 일정에 맞춤) ○ 장 소 : 관내 지역 행사 공간 확보 가능한 공간 등 관내 주요 행사 송파구 (4) 세계 물의 날 (22.3월), 석촌호수 벚꽃축제 (22.4월), 온택트 장애인 축제 (22.4월), 한성백제문화제 대백대전 (22.11월) 강동구 (4) 주몽재활원 (22.5월), 다 하나의 가족 축제 (22.9월), 강동 취업박람회 행사 (22.11월), 강동 선사문화 축제 (22.10월) ○ 추진내용 - 상수도 배너·현수막 활용 홍보부스 설치 (행정지원과 및 각 부서 협조 진행) - 참여자에게 블라인드테스트(선호 물맛, 수돗물 구별 여부 등) 이벤트를 통한 아리수 불신감 제거 및 아리수 바로알리기 - 테스트와 아리수 음용률 설문조사를 완료한 참여자에게 원하는 리플릿, 홍보물품 배부 추진일정 ○ 지역문화 행사 섭외 및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운영: '22년 5월 ~ 11월 소요예산 : 비예산 10 아리수 스토리텔러 활용「찾아가는 아리수교실」 운영 아리수 관련 이야기를 친근하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러 강의를 통해 친근하고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지 형성 추진방향 ○ 일상적이고 친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시민 관심도와 만족도 향상 ○ 참여 대상의 눈높이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 찾아가는 적극적 정보전달 서비스를 통해 아리수에 대한 인식 제고 추진계획 ○ 추진목표 : 연 30회 이상 ○ 대 상 : 유치원·초·중·고등학교 학생, 일반시민 등 ○ 추진내용 - 운영방법 · 코로나19 에 따라 수도교실 미운영시 본부 홍보 동영상(유튜브) 시청 대체 · 아리수 스토리텔러 시청각 자료(PPT) 강의 및 수질 실험으로 수도교실 운영 ※ 코로나19에 따라 ’20년~’21년 수도교실 사업 중단, 22년 사업 진행 미정 - 운영절차 수도교실 운영안내 ⇒ 신청 및 일정협의 ⇒ 확정 통보 ⇒ 수도교실 운영 학교, 주민센터로 안내 공문 발송 사업소에 신청 신청기관에 통보 수도교실 진행 ○ 운영내용 - 강의식 수업 : 눈높이에 맞는 수준별 프리젠테이션을 활용한 양방향 소통 강의 · 서울 상수도의 발전과 성과, 현재 상수도의 위상, 상수도의 발자취(역사)소개 - 체험식 수업 : 강사와 학생 등이 실험에 직접 참여함으로서 아리수의 우수성 체험 · 아리수를 포함한 다양한 물의 수질 비교실험, 미니 정수과정 실험 등 추진일정 ○ 「찾아가는 수도 교실」학교, 주민센터에서 진행(본부협조사항) : 수시 ○ 학교, 주민센터로 공문 발송 및 신청 기관 홍보 동영상 배포(사업소) : 수시 소요예산 : 비예산 Ⅳ 행정사항 추진일정 ○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수립 : '22. 4월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포스터 광고 등 지역신문 게재 의뢰 : '22.5~12월 ○ 자치구, 유관기관 협의후 소식지 및 홍보매체 게재 의뢰 :'22.5~12월 ○ 홍보물품, 리플릿 등 제작구매 : '22.5~12월 ○ 학교, 주민센터로 공문 발송 및 신청 기관 홍보 동영상 배포 : 수시 ○ '22년 추진실적 평가 및 '23년도 추진계획 수립 : '23. 1월 소요예산 : 9,400천원 ○ 예산과목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 3,000천원(자체예산) - 상수도사업비용, 영업비용, 일반관리비,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시민과 소통하는 아리수 홍보) : 3,200천원(재배정예산) ※ 하반기 지역신문 예산 3,200천원 배정 예정분 포함 사업별 홍보실적 제출 ○ 매월 홍보실적 제출(익월 10일) : 사업소 → 본부 홍보과 부서 협조사항 ○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아리수 현장홍보시 매달 말일까지 행정지원과에 결과 제출(각 부서/월1회) ○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대규모 지역문화 행사 및 1일 현장수도사업소 홍보 활동시 적극적 지원 및 참여(각 부서 3명 이상).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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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0672 생산일자 2022-04-0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진이 (02-)3146-5014) 관리번호 D000004509983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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