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문서번호 홍보민원과-1437 결재일자 2022. 2. 22.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홍보기획팀장 홍보민원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구지영 이창훈 정덕영 김권기 02/22 구아미 협 조 기획예산과장 박은섭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2022. 2. 상수도사업본부 (홍보민원과) 목 차 Ⅰ. 홍보 여건 1 Ⅱ. 추진성과 및 개선사항 4 Ⅲ. 2022년 홍보 추진계획 7 Ⅳ. 2022년 세부 추진계획 9 ① 언론매체 활용 정책 홍보 추진 9 ② 소셜 미디어 활용 아리수 온라인 홍보 11 ③ 아리수나라 콘텐츠 리뉴얼 14 ④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17 ⑤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21 ⑥ 오프라인 홍보 강화 23 Ⅴ.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26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플라스틱 오염 대안으로 수돗물 가치를 홍보함으로써 아리수에 대한 신뢰도·공감대 확산하고자 함 Ⅰ 홍보 여건 ?? 정부의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2050 탄소중립 비전 선언’(’20. 12.), 및 ‘서울 2030비전’의 제로웨이스트 서울 프로젝트 추진으로 수돗물 환경적?경제적 가치 제고 필요 ○ 코로나 19 장기화로 1회용 플라스틱 사용 증가로 환경오염 심화 ○ 수돗물의 사용 습관을 바꾸는 것(수돗물?텀블러 사용)만으로 일회용품 쓰레기 줄이기 가능 ※ 연간 일회용 쓰레기 : 약 250억 개 종이컵, 33억 개 1회용 플라스틱 컵 (출처 : 시선뉴스 ’21. 12. 3.) ○ 4인 가족 한 달 45ℓ사용 시 수돗물 27원, 정수기 2만원, 생수 6만원(출처 : 조선일보, ’13. 8. 21.) ○ 환경문제의 사회적 이슈로 현명한 먹는 물, 수돗물 가치 확산 최적기 수돗물 환경적?경제적 가치 확산 ?? 소득증대 및 생활수준 향상, 편리성 중시 사고 등이 먹는 물 선택을 결정, 먹는샘물과 정수기 사용 일상화 ○ 일상생활 속에서 먹는샘물?정수기 이용 보편화, 정수기 편의 기능 다변화(얼음, 탄산수, 커피, 언택트 기능 등) 등으로 좁아지는 수돗물 입지 - 생수병과 정수기로 인한 탄소배출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수돗물 대비 비싼 생수나 증류수를 음용하는 실정 ※ 탄소 발생량 : 수돗물 대비 먹는 샘물 700배 이상, 정수기 1500~2100배 이상 <출처: 2014년 단국대학교 분쟁해결연구센터> - 수돗물 2L당 1일 탄소 발생량은 0.338gCO₂수준 - 생수 페트병의 2L당 1일 탄소 발생량은 238~258gCO₂ - 정수기 2L당 1일 탄소 발생량은 501~718gCO₂ ○ 감량?재활용 강화 중심의 탈플라스틱 대책으로 친환경 물병(경량화, 사용량 감축, 무색?무라벨) 생산 ○ 환경친화적인 수돗물 사용=녹색소비 생활화(폐기물 감량 효과) 지속가능한 수돗물의 순환경제 효과 부각 ??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 안정적 공급을 위해 관리강화, 시설개선 등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잇따른 수돗물 수질사고 및 부정적 인식으로 신뢰도 하락 ○ 과거 수돗물의 부정적 인식, 노후 수도관에 대한 우려 등 시민 불신 여전 ○ ’19년 문래동 수질사고, ’20년 유충 발생 등으로 그동안의 노력이 일시에 무너지고, 수돗물에 대한 시민 불신 가중 - ISO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등 엄격한 위생관리로 세계 최고 수준의 고품질 수돗물을 생산?공급함에도 국민적 불신은 불식되지 않고 있음 고품질 아리수에 대한 신뢰 제고를 위한 지속적 홍보 강화 ?? 코로나19로 대면홍보 축소, 스마트폰 활용 대중화?상용화에 따른 시민과의 접점 강화를 위한 온라인 매체 및 참여형 콘텐츠 발굴지속적 필요 ○ 시민 접근성?접점 확대를 위해 비대면 시대 맞춤 온라인 홍보 지속 강화 ○ 세대별 선호도, 관심사 등을 바탕으로 영향력 있는 콘텐츠 발굴 필요 ○ 언론의 디지털 뉴스 의존도 상승, 유튜브 전 연령대에 영향력 증가 ※ 주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SNS) 연간 이용률<출처 : 한국갤럽, 마켓70 2021> - 유튜브 86%, 페이스북 35%, 인스타그램 31%, 틱톡 10% - 유튜브 이용률 : 10~50대 90%, 60대 이상 61%(전년 대비 10%P 증가) 비대면 홍보 전환으로 온라인 홍보 강화 Ⅱ 추진성과 및 개선사항 1 2021년 추진성과 ◈ 코로나19 비대면 시대, 온라인 홍보 강화로 시민과의 접점 확대 ◈ 언론 홍보강화 및 적극 대응으로 올바른 정보 통한 긍정 여론 형성 ◈ 소셜미디어 홍보채널 운영 통한 친환경 먹는 물 아리수 위상 강화 ?? 온라인 매체를 활용 시민소통 강화로 수돗물에 대한 신뢰도 제고 ○ 수돗물 통합홍보 아리수TV,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운영 강화 ○ 수돗물 올바른 이해 돕기 위한 영상, 카드뉴스 등 제작 매 체 명 2020년 2021년 매 체 명 2020년 2021년 페이스북 26,566명 30,000명 인스타그램 1,102명 3,983명 네이버 블로그 185,033명 254,000명 아리수TV 370,267명 1,110,000명 ?? 공신력 높은 언론매체를 통한 객관적 정보 공유로 긍정 여론 형성 ○ 코로나19 상황 속 ‘9년 만에 수도요금 인상’에 대한 공감 여론 형성 - 선제적 보도자료 제공으로 추측성?비판 보도 최소화, 일관된 메시지 전달 ○ 한파 시 수도계량기 ‘동파’ 적기 알림으로 시민?언론 비판 최소화 - 신속 보도로 시민참여 적극 독려 및 늑장대응 비판 無 ○ 주요사업 관련 보도자료, 기획기사, 언론광고로 전략적 언론홍보 추진 - 지면 신문, 통신사, 인터넷 신문, 지역신문 등 광고 및 기획기사 : 1,021회 ?? 다양한 매체를 통한 상수도 정책 홍보 강화 ○ 지상파(KBS, MBC), 종편(MBN, 채널A) 방송프로그램 제작?편성 : 8편 - 아리수품질확인제, 아리수톡, 동파 예방, 생산과정, 경제적?환경적 가치 등 <채널A 오늘아침> ○ 지하철 1?2?4?5?8호선 전동차 모서리 광고 : 2회 1,481면 - 아리수톡 632면(’21.11.), 동파 예방 849면(’21.12.) ○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개선을 통한 안정적 정보 제공 - 누적 방문자 수 780,317명, 모바일 앱 다운로드 133,304건 - 대시민 홍보 배너(콘텐츠) 및 이벤트 페이지(아리수역사관) 제작 - 단수정보 위치지도 서비스 제공, 아리수톡 민원상담 연계 ??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그린 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 등으로 시민참여 활성화 및 아리수의 친환경 가치 홍보 ○ 미디어크리에이터 15명(유튜브 10, 틱톡 5) 운영 및 콘텐츠 제작 185개 -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조회수 1,259,197회, 공감 57,236회 - 아리수 환경적 가치 관련 콘텐츠 월 별 콘텐츠 소재 제작수 조회수 7월 아리수 건강, 환경적 장점 38편 679,170회 9월 아리수로 탄소 발자국 줄이기 34편 74,874회 ○ 그린 아리수 실천 챌린지 캠페인 진행 : 5회 2 2022년 개선사항 ◈ 플라스틱 폐기물에 따른 환경오염이 가속화됨에 따라 지속가능 환경을 위한 친환경 먹는 수돗물 가치 홍보 강화 ◈ 코로나19 장기화로 대면 홍보사업 불가에 따른 대체 홍보 마련 필요 ◈ 소셜미디어 콘텐츠 다양화하고 시민이 주도하는 홍보 프로그램 확대 운영 구 분 ’21년 문제점 ’22년 개선방안 목 표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아리수 ?‘고품질 아리수’ 시민 인식 ? ‘친환경아리수’ 가치소비 확산 ?기후 위기 대응, 플라스틱 오염 대안 먹는 물 인식 확산 (맛 중심 탈피 ) ? 아리수만의 친환경 가치 공감대↑ 전 략 3040세대, 가치 공감 홍보 ?3040 주부(유치원, 초등학생) ?가치 공감 홍보 ? 친환경 가치소비 2040세대, 가치 체감 홍보 ?2040세대(대상 확대로 온라인 홍보 강화) ?소셜미디어 활용 가장 친환경적 아리수 체감 홍보(그린 아리수 실천캠페인) 홍 보 수 단 언론?방송 홍보 ?정보 전달 위한 언론 중심 홍보 ?언론-뉴미디어 연계 홍보 언론?방송 홍보 ?광범위 객관 정보 전달 언론?방송 홍보 ?언론-SNS 연계 콘텐츠 다양화 온라인 연계 체험?학습 공유 ?상수도 시설 현장 견학 축소 ?아리수교실 미운영 ?아리수TV 연계 시설 현장 견학 ? 영상 제작·공유로 시민 간접 체험 확산 온라인 연계 체험?학습 확대 ?견학시설 운영 내실화 (아리수나라 리뉴얼?교육청과 협업) ?아리수교실+아리수TV 영상콘텐츠 결합 ?교육청 협업, 영상콘텐츠 교육교재 제공 아리수TV?SNS 운영 ?아리수TV 확산속도 둔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운영 ?콘텐츠 질적 성장 ?온라인 그린 아리수 실천 캠페인 크리에이터 운영 ?전문 미디어크리에이터 운영 → 틱톡 대비 유투버의 콘텐츠 확산 미흡 아리수TV?SNS 운영 확대 ?아리수TV(영상콘텐츠 어린이집 등 배포) ?SNS 채널 추가(카카오톡 채널 추가)운영 ?콘텐츠 질적 향상 ?온라인 그린 아리수 실천 캠페인 확대 크리에이터 운영 확대 ?전문 미디어크리에이터 확대 운영(+5명) ?유튜브 → 인스타그램으로 대체 확산 강화 Ⅲ 2022년 홍보 추진계획 1 목표 및 추진전략 목 표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서울 물, 아리수! 홍보 방향 ?? (소통 강화) 소셜미디어 활성화 통한 긍정적 인식 확산 ?? (가치 확산) 기후 위기 대응 대안으로써 친환경 먹는 물 아리수 홍보 전략 2040세대 (중요 홍보대상) 친환경 가치 (핵심 메시지) 소셜 미디어 (핵심 소통매체) 홍보 메시지 가장 친환경적 아리수 (플라스틱 오염 대안) 가장 안전한 아리수 (ISO22000, 336항목 검사) 가장 경제적 아리수 홍보 사업 ?? 온라인 사업 : 소셜미디어, 홈페이지,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 오프라인 사업 : 견학?체험 운영, 캠페인, 아리수나라 리뉴얼 ?? 언론·광고 사업 : 언론 홍보, 방송 제작·편성, 광고 홍보 매체 ?? 언론매체 : 신문(일간, 지역 등), 방송(지상파, 종편 등), 인터넷 ?? 소셜미디어 : 아리수TV, SNS 채널(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채널) ?? 크리에이터 : 아리수 미디어 크리에이터 ?? 방송매체 : 지상파, 종편, 케이블 ?? 캠 페 인 : 아리수 교실, 상수도 견학, Water Korea 홍보관 ?? 홈페이지 : 상수도 홈페이지 3개(홍보관, 모바일 아리수 포함) 2 주요 홍보 계획 ◈ 건강하고 가치있는 선택! 친환경 먹는 물 아리수 가치 확산 홍보 ◈ 코로나19 비대면 시대 맞춤 언론?소셜미디어 홍보 콘텐츠 다양화 강화 ◈ 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 중심 또는 시민 주도 상수도 정책 홍보 추진 ?? 사업기간 : ’22. 1. 1. ~ ’22. 12. 31. ?? 사업내용 추 진 과 제 홍 보 사 업 언론매체 활용 전략적 정책홍보 보도자료 생산·확산 통한 정책 이해도 제고, 긍정적 여론 형성 보도자료 배포 언론 모니터링 및 체계적 이슈관리 기사설명회, 기획기사 등 추진 ? 지역언론 연계 지역밀착형 홍보 소셜미디어 활용 시민과 소통 강화 디지털미디어 시대 맞춤형 홍보채널 운영 통한 시민 소통 강화 그린 아리수 실천 캠페인 아리수 TV 운영 SNS채널 운영 ?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아리수나라 콘텐츠 리뉴얼 통한 홍보관 기능 강화 최신 콘텐츠로 리뉴얼 및 체험형 홍보관으로 공간 재배치 아리수 무한상상놀이터 조성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존 및 미디어 존 상설 운영 참여 프로그램 운영 시민과 접점 확대 체험 기반 시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수도시설 관람?견학 프로그램 운영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운영 수돗물 교육 프로그램 협력 국제물산업 박람회(Water Korea)내 홍보관 운영 홈페이지·방송 활용 정보 제공 강화 대시민 상수도 정보제공으로 대시민 신뢰도 및 공감대 형성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오프라인 홍보 강화 Ⅳ 2022년 세부 추진계획 1 언론매체 활용 정책홍보 추진 공신력 있는 언론매체를 통해 객관적 정보를 제공하고 상수도 정책을 전략적으로 홍보함으로써 수돗물에 대한 신뢰 회복 및 긍정 여론 형성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2. 1. ~ ’22. 12. (연중 수시) ○ 사업내용 : 보도자료 배포, 기자설명회, 기획기사, 언론광고 등 정책홍보 ?? 추진내용 ○ 체계적인 연간 보도계획 수립 및 시행 - ’21년 언론홍보 효과분석 및 부별 연간 보도계획 수합에 따른 방침 수립 - 상수도 주요 사업의 계획-집행-환류(공정별?주기별) 등 지속 발제로 언론 노출 극대화 - 시민 관심도?계절적 요인 등 반영한 시의 적절한 자료 제공으로 시민 체감도 제고 ○ 신속·정확한 언론 모니터링 및 주요 이슈 관리로 언론 대응력 강화 - (상시) 언론보도 모니터링방(카카오톡) 운영으로 신속한 정보 전파 - 공유내용 : 보도자료 인용 보도, 사건·사고, 타시?도 상수도 사례 등 - 각종 사고 발생 시 보도 사실관계 파악, 설명자료 제공 필요 여부 등 왜곡·부정확 보도에 대한 신속 대응으로 시민에게 정확한 정보 전달 ○ 상수도 주요 이슈 관련 기자설명회?기획기사?인터뷰?기고문 추진으로 시정 공감도 제고 - 상수도 주요 정책, 사업계획 등 현안에 따른 주제 선정 및 수시 추진 - 기자설명회 : 반기 1회 이상 언론과의 소통 강화로 시정 공감대 형성 ?? 주요 이슈 및 시민 이해 필요 사업에 대한 기자설명회 개최 - 기획기사 : 주요 행사, 주요 시정에 관한 적기(연중 수시) 제공 홍보주제 홍보내용 기획기사 (안) 스마트 물관리 실현 서울워터ON으로 스마트 물 관리, 의사결정 지원 등 과학적 수도관 관리 장기 사용 상수도관 선제적 정비해 맑은 수돗물 공급 공백없는 공급체계 코로나19 상황 속 정수센터 제어실 비상 근무 등 - 인터뷰?기고문 : 주요 정책의 심층?집중 홍보를 위한 시정 홍보 전략적 추진 기획기사 기고문 기자설명회 ○ 언론매체 광고 추진 : 상수도 정책, 대시민 서비스, 수돗물 가치 광고 - 광고매체 : 인지도, 매체성격, 발행규모, 구독층 등 검토 선정 - 추진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에 포스터 광고 의뢰 및 광고비 집행 - 광고내용 : 모바일고지서, 아리수톡, 동파 예방 등 정책광고 및 이미지 광고 ○ 시민 밀착매체인 지역신문과 연계한 시민 공감형?생활 밀접형 정책 홍보 - 옥내 급수관 교체비 지원, 품질확인제, 모바일 전자고지 신청 등 - 사업소 연계 지역 언론에 광고, 보도자료 및 기획기사 게재 추진 ?? 추진일정 ○ ’22년 연간 보도 활성화 계획 수립 : ’22. 2. ○ 언론 홍보매체 선정 및 광고 추진 : ’22. 2. ~ 12. ○ 주간 보도계획 수합 및 보도 추진 : 매주?수시 2 소셜미디어 활용 아리수 온라인 홍보 온택트 시대에 시민과 소통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 소셜미디어 채널을 활용하여 시민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아리수에 대한 긍정적 가치 확산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2. 3. ~ ’22. 12. (10개월) ○ 사업내용 : 소셜미디어 4개 홍보채널 운영, 콘텐츠 제작 및 확산 등 캠페인 ? 온라인 그린아리수 실천 캠페인 이미지브랜딩 ? 아리수TV 콘텐츠 제작 및 확산 : 월1회 게재 ? SNS 4개(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채널) 운영 : 주 4회 이상 콘텐츠 게재 바이럴마케팅 ? 미디어크리에이터 20명 모집·운영 효과분석 ? 홍보효과 분석 및 2023년 홍보방향 제시 ○ 추진방법 : 홍보 마케팅 전문 대행업체를 통한 채널별 특성 및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콘텐츠 제작으로 홍보 효과 극대화 ?? 추진내용 ? 그린 아리수 실천 캠페인 ○ 사업기간 : ’22. 4. ~ 12. (9개월) ○ 사업내용 : 아리수의 경제적·환경적 가치 홍보를 통한 인식개선 - MZ세대 등 SNS 주 이용층 대상 캠페인 추진으로 시민 참여 기회 확대 - 플라스틱 오염 심각성, 수돗물을 마셔야만 하는 당위성 등 영상 제작 게시 - 플라스틱 제로 캠페인 동참, 텀블러 활용 수돗물 마시기 운동 전개 - 방송인?인플루언서의 자발적 릴레이 그린아리수 실천 온라인 캠페인 확대 ○ 홍보방법 : 참여형?소통형 콘텐츠 제작, 소셜 매체 활용한 온라인 홍보 - 지구 환경을 지키기를 실천하고 있는 방송인 섭외, 그린 아리수 생활화 온라인 경연대회 개최를 통한 저변 확대 ? 아리수 TV 운영 및 관리 ○ 사업기간 : ’22. 4. ~ 12. (9개월) ○ 사업내용 : 영향력 있는 콘텐츠 제작 및 확산으로 브랜드 이미지 강화 - 홍반장이 간다, 수한도전, 마이워터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운영 ? 홍반장이 간다 : 시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정보프로그램(전연령층) ? 수한도전 : 먹는샘물, 정수기와 수돗물 비교 홍보(30~40대) ? 마이워터 : 한국 거주 외국인 관점에서 아리수의 장점 소개(20~30대여성) - 최신 트렌드 반영 다양한 관점의 유튜브 영상 월 1회 이상 제작 게재 - 다각적인 유튜브 마케팅을 통한 신규 구독자 유입 확대 ?? 파워 유튜버와 협업한 영상 제작 및 댓글?구독자 이벤트 활성화 ○ 홍보방법 : 영향력 있는 유튜버 및 방송인의 개인 계정으로 확산, 유관 기관과의 콘텐츠 교류 활성화 MOU체결로 확산력 제고 - 교육청과 협업하여 온라인 교육 교재로 어린이집, 학교 등에 제공 - 아리수톡 민원 상담?접수 시 아리수TV (안내?홍보)영상 콘텐츠 제공, 민원 해결 ? SNS 채널 운영 ○ 사업기간 : ’22. 4. ~ 12. (9개월) ○ 사업내용 : 시민과의 소통, 공감, 공유(시민참여 이벤트)를 통한 콘텐츠 확산 - 수도관 교체, 품질확인제, 옥내급수관 교체, 동파 등 현장 중심의 콘텐츠 제작?확산 - 어린이?주부를 타깃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교육 콘텐츠 제작 - 카드뉴스, 웹툰, 영상, 사진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활용한 다양한 접근방식 시도 ※ 보도자료를 콘텐츠(카드뉴스, 이미지 포스터 등)로 재가공하여 온라인 사용 - SNS 채널 추가(카카오톡) 및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 차별화 ?? (블로그) 전 연령 대상으로 정책 또는 정보를 쉽게 이해하도록 이미지, 카드뉴스 등을 활용 장문 게시물 게재 : 메인 채널(정보 전달형) ?? (카카오톡) 아리수톡 민원 상담?접수 시 (안내?홍보)영상 콘텐츠 제공 ?? (페이스북) 30~40대 대상으로 이벤트?광고 시행으로 지속적 참여 유도 ?? (인스타그램) 20~30대 대상으로 이미지브랜딩을 위한 고퀄리티의 사진, 영상 업로드 : 확산 채널 <그린아리수 캠페인> <현장 사진> <카드 뉴스> ○ 홍보방법 : 채널별 주 4회 이상 영상, 사진 등 콘텐츠 게재, 월2회 이상의 캠페인, 이벤트 진행으로 기존 이용자 이탈 최소화, 신규 구독층 유입 확대 ? 미디어 크리에이터 운영 ○ 사업기간 : ’22. 6. ~ 12. (6개월) ○ 사업내용 : 파급력 있는 콘텐츠 발굴?제작, 크리에이터 바이럴마케팅 - 1인 미디어 콘텐츠 발달에 따라 크리에이터 20명 운영(’21년 15명) - 매월 개별 주제 관련 시민 관점의 참신하고 다양한 콘텐츠 제작 - 시민이 알아야 할 주요 정책을 주민공감형 콘텐츠로 제작 - 콘텐츠 확산이 미흡한 유튜버를 확산속도가 높은 인스타그램으로 변경 운영 ○ 홍보방법 : 확산 속도 빠른 채널 위주 운영(인스타그램, 틱톡) - (관리) 월별 2편이상 미션 부여 통해 콘텐츠 질적 향상과 확산 유도, 개인 SNS 활용 바이럴 마케팅 수행 - 전문성, 독창성, 콘텐츠의 확산정도를 시민투표로 평가, 우수자 선정?시상 3 아리수나라 콘텐츠 리뉴얼 개관이후 10년 경과한 아리수나라의 콘텐츠 리뉴얼을 통한 체험기반 어린이 수돗물 홍보관으로서 기능과 역할 강화 ?? 시설현황 ○ 개관일 : 2010. 10. 26. ○ 위 치 : 광진구 능동로 216(어린이대공원 내) ○ 규 모 : 건물 연면적 892㎡ 구 분 계 1전시실 2전시실 3전시실 미디어실 사무실 등 면 적 892.21㎡ 68.44㎡ 145.6㎡ 143.73㎡ 50.91㎡ 483.53㎡ 전 시 4존 물의비밀 아리수 이야기 커뮤니티 주제영상 - ○ 운영내용 : 1층 전시?체험시설, 2층 3D 주제영상관 운영 구 분 테 마 명 면 적 용 도 2층 영상관 50.91㎡ 주제영상관(아리수 캐릭터와 함께하는 3D 입체영상) 1층 1전시실 (물의비밀) 68.44㎡ ‘물의 기원’, ‘물과 환경’, ‘물과 과학’ 등 물 관련 정보 제공 2전시실 (아리수이야기) 145.6㎡ 아리수 역사와 아리수 생산과 공급과정 안내 3전시실 (놀면서배워요) 143.73㎡ ‘물방울 놀이터’,‘ 재래식 물펌프와 물레방아’ 등 체험 지하1층 사무실 등 483.53㎡ 사무실, 기계실 운영 ○ 관람인원 : 연평균 136,000명 년 도 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인 원(명) 429,489 137,051 135,008 136,027 9,633 11,770 ※ 코로나19 장기화로 ’20년부터 아리수나라 관람객 감소 ?? 추진배경 ○ 2010년 개관당시 콘텐츠로 운영되어, 전시·체험물 노후화 및 잦은 고장 발생 - 최신 매체 활용 미래지향적 전시·체험 콘텐츠로 변경 ○ 어린이, 일반인대상 콘텐츠 혼용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전용 콘텐츠로 변경 필요 ?? 추진내용 ? 아리수 무한상상놀이터 조성 ○ 공간구성 : 놀이와 체험으로 물?환경의 소중함을 배우는 참여형 활동 공간 - 주요 관람객인 5세~9세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는 어린이 특화공간 조성 - 놀이·체험 공간과 휴게공간을 확충한 오픈형 평면 구성 ○ 콘텐츠 : 아리수로 상상하면 무엇이든 놀이가 되는 무한상상놀이터 콘셉트 - 상상력을 통해 아리수를 익히는 온몸으로 체험하는 어린이 맞춤형 콘텐츠 - 안녕! 아리수 나라(종합안내센터), 아리수 모험 놀이터(아리수 체험공간), 아리수 정원(인터렉티브 체험영상관), 아리수 아파트(아리수 홍보전시 체험공간), 아리수 공중 호수(아리수 포토존) 등 5개의 테마로 조성 ○ 향후계획 : 성동?광진교육지원청 마을자원 활용 체험프로그램 ‘마을탐방’ 장소로 선정 협의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존 및 미디어 존 운영 ○ 추진목적 - 어린이, 동반가족의 자연스러운 음용체험 기회 제공 및 물 체험 이벤트를 통한 즐길 거리 제공 ○ 운영내용 : 물 맛 블라인드 테스트, 설문조사, 아리수나라 체험 인증자료 업로드 등 ※ 코로나19 상황에 맞춰 탄력적으로 운영 -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가장 맛있는 물 조사, 수돗물 구별 여부 - 블라인드 테스트 과정, 아리수나라 체험(미디어 존)의 사진, 동영상 등 인증자료를 개인 SNS 채널에 업로드 - 아리수 SNS 채널 구독 및 아리수 해시태그(#) 인증 참여자에게 어린이용 캐릭터 텀블러 등 기념품 제공 ?? 추진일정 ○ 실시설계, 전시·체험물 제작 및 설치 : ’22. 1. ~ 4. ○ 안전검사 및 사용승인 : ’22. 4. ~ 5. ○ 견학 프로그램 운영 : ’22. 6. ~ ?? 기대효과 ○ 전국 최초 어린이 수돗물 체험 홍보관으로서의 기능과 역할 재강화 ○ 미래세대인 어린이들에게 아리수의 긍정적 이미지 제고 4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수도시설 견학 프로그램, 아리수 교실 운영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수돗물 체험 기반 수돗물에 대한 시민 이해도 향상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2. 1. ~ ’22. 12. (1년) ○ 사업목적 : 체험 기반 수돗물에 대한 시민 이해도 향상 및 신뢰도 제고 ○ 사업내용 : 시민 참여 프로그램 운영 및 국제 물산업 박람회 홍보관 운영 - 수도시설(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정수센터) 관람?견학 프로그램 운영 - 친환경 아리수 홍보 캠페인(블라인드테스트) 전개 - 아리수 스토리텔러 활용 찾아가는 아리수 교실 운영 - 국제물산업 박람회(Water Korea)내 홍보관 운영 ○ 운영방식 : 직접 수행(단, Water Korea 한국상하수도협회 주관) ?? 추진내용 ? 수도시설 관람?견학 프로그램 운영 ○ 추진목적 - 상수도 시설 관람·견학, 체험·학습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수돗물 신뢰도 향상 도모 ○ 추진내용 - 정수센터 : 수돗물 생산과정별 현장견학, 영상홍보관, 체험 및 전시홍보관 운영 - 수도박물관 : 기획전시 및 체험학습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시민과 접점 강화 - 아리수나라 : 콘텐츠 리뉴얼을 통한 수돗물에 대한 어린이 흥미유발, 관심유도 - 맛있는 물을 찾아라!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및 설문 조사 실시 ○ 최근 3년간 견학 현황 (단위 : 명) 구 분 계 광 암 구 의 뚝 도 영등포 암 사 강 북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19년 342,645 1,409 7,928 36,164 0 10,923 6,259 143,935 136,027 ’20년 19.187 0 113 602 0 161 103 8,575 9,633 ’21년 코로나19로 정수센터 견학 중단 15,547 11,770 ※ 코로나-19로 인한 정수센터 견학 중단(영등포 : 월드컵대교 공사로 중단) ○ 운영현황 : 정수센터는 국가중요시설 및 국가보안시설로 일반인 출입을 제한하고 있으며, 안전사고에 대비하여 ’21년 6개소 → 2개소로 축소 운영 구 분 정수센터(뚝도, 구의) 수도박물관 아리수나라 신청대상 개인관람 (10명미만) 사전 예약 - 사전 예약 (전시해설 요청 시) - 자유 방문 (전시해설 미 요청) 자유 방문 단체관람 (10명이상) 사전 예약 사전예약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4학년 이하) 신청방법 인터넷, 모바일, 전화, 팩스 운영기간 월~금 10:00~17:00 화~일 10:00~20:00 화~일 09:00~18:00 운영내용 수돗물 생산과정별 현장 견학 및 설명, 영상홍보관, 체험 및 전시홍보관 -1코스(뚝도정수센터, 물과 환경 전시관, 본관, 완속여과지, 별관) -2코스(물과 환경 전시관, 본관, 완속여과지, 별관) 물맛 블라인드 테스트존, 아리수 모험 놀이터, 아리수 정원, 아리수 아파트, 아리수 공중호수 ※ 코로나19 확산으로 ’20년 이후 정수센터 견학은 중단 중 ○ 견학일정 : 코로나19 확산,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 맞춰 탄력적 운영 ○ 향후계획 : 마을결합형 교육과정 초3(우리마을의 생활), 초4(서울의 생활) 학습자료에 아리수나라, 정수센터, 관람시설 등 등재 ? 아리수 블라인드 테스트 운영 ○ 추진목적 : 음용 체험을 통한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 해소 및 인식개선 ○ 추진내용 -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가장 맛있는 물 조사, 수돗물 구별 여부 조사 - 아리수의 우수성, 수돗물 음용의 가치, 주요 상수도 정책 홍보 병행 - 참여 시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인식실태 및 음용실태 설문조사 실시 ○ 추진방법 - 아리수나라, 수도박물관, 서울광장 등 서울시 문화 행사와 연계 추진 ? 수돗물 교육 프로그램 협력 교육청과 협업을 통한 아리수 콘텐츠 제공 및 확산 ○ 추진목적 - 코로나 19로 비대면 교육과정 활성화 시대에 아리수 영상 콘텐츠를 서울교육청에 교재로 제공, 미래세대의 아리수 인식개선 도모 ○ 대 상 : 성동·광진 교육지원청(초3, 초4) ※ 초3 163학급 : 4,000여명, 초4 173학급 :4.300여명 ○ 콘텐츠 : 아리수는 흐른다, 홍보영상 등 총 14편 ○ 제공방법 : 마을결합형 교육과정 내 아리수 홍보 콘텐츠 시청 ※ 서울교육청 마을결합형 교육과정 - 초등학교 3학년 사회과 : 우리마을의 생활, 초등학교 4학년 : 서울의 생활 - 성동·광진교육지원청 운영 유튜브 채널 “온라인 마을탐방” ○ 향후계획 - 서울시 전역 초?중?고교 교육과정으로 확대 운영 ?? 영상콘텐츠를 활용한 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 운영 추진 ?? 정수과정, 역사, 아리수의 가치를 담은 콘텐츠 지속 발굴 및 제공 아리수 스토리텔러를 활용, 찾아가는 아리수 교실 운영 ○ 추진목적 - 아리수 관련 이야기를 친근하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러 강의를 통해 친근하고 긍정적인 수돗물 이미지 형성 ○ 운영기간 : ’22. 3. 1. ~ 12. 31.(코로나19 상황 고려 탄력적 운영) ○ 운영대상 : 서울 소재 유치원 원생, 초?중?고등학생, 일반시민 등 ○ 운영내용 : 시청각 자료(PPT) 활용 강의, 수질 실험 등 - 아리수 강의(40분) + 아리수 체험 및 수질실험(20분) ○ 강의내용 - 서울 상수도의 발전과 성과, 현재 상수도의 위상, 상수도의 발자취(역사) 및 변천과정, 상수도의 가치 소개 - 수돗물이 없다면?, 아리수 제대로 알아보기, 수질실험 등 ○ 강 사 진 : 환경강사 9명(수돗물 강의 유경험자) ○ 향후계획 - 아리수의 역사, 정보 콘텐츠(‘아리수는 흐른다’ 10편)를 초?중?고교 교육과정으로 확대되도록 서울교육청과 협업 : 아리수 콘텐츠+아리수 스토리텔러 강의 ? Water Korea 내 홍보관 운영 ○ 추진목적 - 홍보관 운영을 통한 아리수에 대한 정보제공 및 아리수 인식제고 - 상수도 우수정책 사례 공유, 물산업 최신기술과 정보 습득 및 교류 ○ 아리수 홍보관 운영 : 특·광역시 수돗물 통합 홍보관 설치 운영 - 운영기간 및 장소 : 미정 - 운영내용 : 전시패널 설치, 홍보영상물 표출, 리플릿·브로슈어 배포, 기념품(물병, 텀블러) 배포, 시민참여 이벤트 및 체험프로그램 운영 - 행사기간 동안 본부 희망직원 분산 참관, 협회 정기총회 등 참여 5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상수도 홈페이지의 안정적 운영으로 상수도 요금, 수질정보, 단수안내 등 상수도 전반에 대한 대시민 정보 적기에 제공 ??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2. 1. 1. ~ ’22. 12. 31. ○ 사업목적 : 상수도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의 안정적?효율적 운영 및 다양한 콘텐츠 개선으로 필요한 정보 신속 제공 및 이용자 만족도 제고 ?? 추진내용 시민과의 소통?편의를 위한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뉴 및 콘텐츠 개편 - 메인화면 내 중복된 메뉴 구성 등 비효율적인 메뉴 재구성으로 정보 접근성 제고 및 용이성 강화 - 사용자 이용패턴을 분석하여 자주 찾는 메뉴 위주의 레이아웃 재구성, 불필요한 메뉴 및 콘텐츠 통·폐합 상수도 주력 홍보내용 효과적 노출 및 사용자 편의성 향상 및 이미지 제고 모바일아리수 앱 보안 솔루션 도입을 통한 개인정보보호 강화 - 기술지원 종료된 보안 상용 솔루션의 신규 도입으로 모바일앱 보안 강화 ※ 보안 소프트웨어 3종 : 앱위변조방지, 화면캡쳐방지, 가상키보드 시민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전한 모바일 앱 환경 구축 상수도 홈페이지 주요 정보 공공데이터 개방 - 공공데이터법 제17조(제공대상 공공데이터의 범위) 및 제18조(공공데이터 목록의 등록)에 따라 상수도 홈페이지 주요 정보를 공공데이터 포털 등록 - 개방 데이터 목록 : 수질검사 기관, 단수, 주요 시설 위치 및 지수현황 등 주요 정보 적극 개방으로 대시민 공공데이터 활용 촉진 상수도 홈페이지 3식 운영 및 관리 : 홈페이지, 아리수 홍보관, 모바일아리수 - 상수도 주요 정책 및 아리수 홍보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배너, 웹페이지) 제작 - 주요 정책 변화 및 사용자 요구에 따른 홈페이지?앱 기능 개선 및 보완 - 웹?앱 접근성 품질 인증마크 획득 : 정보화 취약계층(장애인?고령자)의 웹 서비스 접근성 및 이용 보장 - 타 시스템(수질관리시스템외 7종)과의 효율적 연계 운영 및 기능 지원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및 편리한 웹서비스 구현 ?? 추진일정 ○ 상수도 홈페이지 메인화면 메뉴 및 콘텐츠 개편 : ’22. 1. ~ 6. ○ 모바일아리수 앱 보안 상용 소프트웨어 도입 : ’22. 1. ~ 4. ○ 서울물연구원 홈페이지 별도 구축 관련 검토 : ’22. 3. ○ 상수도 홈페이지 주요 정보 공공데이터 개방 : ’22. 7. ~ 9. ○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관리 : 연중 6 오프라인 홍보 강화 정보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생활밀착형 방송프로그램 제작, 옥외매체 등을 활용한 오프라인 홍보 다각화로 시민들에게 유용한 정보 제공으로 아리수에 대한 시민 인식 개선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2. 6. ~ ’22. 12. (7개월) ○ 사업내용 : 인쇄·미디어 광고를 통한 정책이슈, 이미지브랜딩 홍보 - 무료광고(市 시민소통담당관 협조): 시 게시판, 지하철 미디어보드 등 영상매체 ?? 추진 내용 ○ 방송 프로그램 제작 : 정확한 정보 전달로 막연한 불신 해소, 신뢰도 증진 - 제작매체 : 공중파 TV 다큐멘터리, 생활정보 프로그램 - 제작내용 : 안전한 수돗물 공급과정, 아리수의 경제적·환경적인 가치 확산, 아리수 공급과정 및 동파 예방 방법 - 제작비용 : 다큐멘터리 100백만원, 정보프로그램 공중파 50백만원, 종편 30백만원 ○ 市 보유 매체 활용 인쇄?미디어 광고 인쇄물 광고 - 광고매체 : 지하철 모서리 광고, 마을소식지 - 광고횟수 : 市 시민소통담당관 매월 배정 - 광고비용 : 매체 활용비 무료, 인쇄물 출력비(장당 2,400원) 영상매체 광고 - 광고매체 : 시청사 시민게시판, 지하철 미디어보드 7곳, 산하기관(출연기관 등) 100여곳 지하철 7곳 : 광화문, 여의나루, 동대문역사문화공원, 회현, 충정로, 합정, 사당역 - 광고횟수 : 市 시민소통담당관 매월 2회 심의?배정 - 광고비용 : 무료 <지하철 모서리 광고> <市 청사 시민 게시판> <지하철 미디어보드> <산하기관> ?? 추진 일정 ○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및 제작 방영 : ’22. 6. ○ 옥외광고 광고 의뢰 및 광고집행 : ’22. 9. ~ 12. ○ 시민소통담당관 광고 협조 : ’22. 4. ~ 12. Ⅴ 추진일정 및 소요예산 ?? 추진일정 ○ 아리수 종합홍보 추진계획 수립 : ’22. 2. ○ 상수도 홈페이지 운영 : ’22. 1. ~ 12. ○ 아리수 홍보사업 추진(아리수TV, SNS 운영 포함) : ’22. 4. ○ 아리수교실, 관람·견학 운영(정수센터, 수도박물관 등) : ’22. 4. ~ 12. ○ TV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 블라인드테스트 행사 : ’22. 6. ~ 12. ○ 미디어 크리에이터 모집 및 운영 : ’22. 6. ~ 12. ○ 아리수 민간홍보대행 용역 최종 결과 보고 : ’22.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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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아리수 종합홍보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홍보민원과
문서번호 홍보민원과-1437 생산일자 2022-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구지영 (02-3146-1153) 관리번호 D000004479828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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