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더 나은 강동수도사업소 만들기 위한 근무환경 개선 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0148 결재일자 2022. 3. 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행정관리팀장 행정지원과장 강동수도사업소장 류상호 代이진이 최광운 03/24 김명용 협 조 더 나은 강동수도사업소 만들기 위한 근무환경 개선 계획 2022. 3.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 더 나은 강동수도사업소 만들기 - 근무환경 개선 계획 청사 내 노후된 업무환경·안전시설 개선으로 직원 만족도 향상 및 공공청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 진 방 향 안전성 제고 및 편의성 증진으로 직원 만족도 향상 공공청사 안전성 강화 소방 방화문 교체 ② 옥상 펜스 및 파고라 교체 ③ 안전보건 관리사항 지속적 점검 및 정비 편의성 증진 ①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사무실 재배치 ② 직원 편의증진을 위한 샤워실 환경 개선 ③ 직원 편의시설 설치 및 개선 업무환경 개선 ① 화장실 노후 시설 정비 ② 냉난방기 설치 ③ 회의실 모니터 설치 ④ 엘리베이터 설치 Ⅱ 추 진 계 획 공 공 청 사 안 전 성 강 화 소방 방화문 교체 □ 현황 및 문제점 ○ 각 층에 설치된 방화문이 노후되어 개폐 시 불편 - 방화문 처짐 발생으로, 화재 발생 시 신속하게 화재구간 차단 어려움 ○ 화재 자동감지기와 연동이 되지 않아 수동으로 개폐 - 수동으로 개폐 시 신속한 화재 대응에 어려움 □ 추진개요 ○ 교체대상 : 4개소(지층, 2~4층) ○ 교체내용 - 화재감지기 및 소방 수전반과 연동시스템 설치(전용 수전반 설치) - 화재 발생 시 시스템과 연동되어 방화문 개폐 가능토록 교체 옥상 펜스 및 파고라 교체 □ 현황 및 문제점 ○ 펜스 및 파고라 노후화로 지지대 부분이 파손됨 ○ 옥상 안전펜스 높이가 낮아 안전사고 위험성이 있음 3층 파고라 하단부 파손 임시 지지대 부착 옥상 펜스(높이가 낮음) 부분파손 지지대 노후 □ 추진개요 ○ 위 치 : 3층 파고라 및 옥상 난간 펜스 ○ 내 용 - 3층 파고라 철거 및 신규 설치 - 옥상 난간 펜스 전량 교체 · 기존 우드펜스보다 강화된 합성데크 재질로 설치 · 펜스 높이 : 130cm → 150cm로 상향 설치 · 옥상 냉각탑 펜스 교체 안전보건 관리사항 지속적 점검 및 정비 □ 추진목적 ○ 청사 시설물 안전관리로 시민·직원 안전성 확보 ○ 작업환경측정을 통한 직원 안전관리 ○ 안전보건표지 부착·관리로 안전사고 사전 예방 □ 추진내용 ○ 청사 및 근무환경 안전 점검 강화 - 정기점검 : 청사담당, 시설정비원 합동 점검(월 1회) - 특별점검 : 소장, 행정지원과장, 직원대표, 청사담당, 시설정비원 합동 점검 · 해빙기(3월), 우기(6월), 동절기(11월) 대비 실시 ※ 필요 시 외부전문가 합동 점검 - 외부점검 : 전기·소방 안전업무대행 전문기관에서 실시(월 1회) ○ 작업환경 측정 실시 - 수질실험실 내 작업환경측정대상 유해인자 파악 - 근로자 건강보호를 위한 실험실 작업환경 개선사항 발굴 등 ○ 안전보건표지 부착·관리 - 위험사고 사전 예방을 위한 공공청사 내 안전보건 표지 부착·관리 편 의 성 증 진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사무실 재배치 □ 추진배경 ○ 업무효율 향상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사무실 재배치 시행 □ 사무실 배치 현황 ○ 행정지원과(행정관리팀, 민원총괄팀, 수질팀) : 1층 ○ 현장민원과 : 2층 □ 추진내용 ○ 행정지원과(행정관리팀, 수질팀)와 현장민원과 사무실 재배치 부서(팀) 위 치 좌 석 비 고 기 존 변 경 행정관리팀, 수질팀 1층 2층 18석 현장민원과 2층 1층 15석 ※ 행정지원과 민원총괄팀은 현위치에 존치(방문 민원인 신속한 대응) ○ 행정지원과 민원총괄팀, 현장민원과 업무공간 분리를 위한 가벽 설치 ○ 현장민원과 탕비실 및 창고 설치 ○ 2층 복도 가벽 설치로 행정지원과, 민원소통방 출입 통로 확보 ○ 업무능률 향상을 위한 노후 사무용 칸막이, 책상 교체 ○ 수질감시 시스템 및 사무용 집기류 이동 등 직원 편의증진을 위한 샤워실 환경 개선 □ 추진배경 ○ 벽면·바닥 장판 노후로 변색 및 파손 ○ 샤워기 및 세면대 노후로 부분 파손 ○ 샤워실 전체적인 노후화로 위생상 좋지 않음 장판 파손 벽지 변색 및 파손 샤워기 노후 □ 추진개요 ○ 위 치 : 지층 및 2층(2개소) ○ 내 용 - 벽면 및 바닥 장판 교체 - 샤워기 및 세면대, 거울 교체 - 환풍기, 수건 수거함, 샤워 물품 거치대 설치 등 직원 편의시설 환경 개선 □ 추진배경 ○ 직원 복지 향상을 위한 사무휴게공간 개선 및 청사 노후 시설물 정비 □ 추진내용 ○ 각 부서 내 개수대 설치 ○ 남·여 전용 당직 휴게공간 확보 - 기존 당직실 휴게공간 내 가벽 설치로 남·여 휴게공간 구분 ○ 남자휴게실 설치 - 사업소 시설물 배치 조사 후 남자휴게실 공간 확보 ※ 여자휴게실은 2층에 기 설치 ○ 여직원 휴게실 환경 개선 - 이불 수납장 설치 및 기존 건조대 철거 ○ 칫솔살균기 설치 - 노후된 칫솔보관함 철거 후 위생향상을 위한 전용 살균기 설치 업 무 환 경 개 선 화장실 노후시설 보수 □ 추진배경 ○ 1층, 4층 화장실 바닥 방수층 파손으로 누수 발생 ○ 세면대, 변기 등이 노후되어 누수, 막힘 등 잦은 고장 발생 1층 누수 흔적 4층 누수 흔적 □ 추진개요 ○ 대 상 : 1층, 4층 4개소(남2, 여2) ○ 내 용 - 바닥 타일 교체 및 방수 처리 - 변기 및 세면대 교체 - 벽면 필름지, 천장 타일 교체 등 냉난방기 설치 □ 현황 및 문제점 ○ 각 부서별 팬코일 설치로 중앙제어식 냉·난방 가동 중 ○ 1층(청사 출입문 인접) 및 4층(옥상 직하) 사무실의 위치적 여건으로, 계절별 날씨에 따라 팬코일 가동에도 더위·추위에 취약 □ 추진내용 ○ 1층 및 4층 사무실 별도 냉난방기 설치 - 1층 : 행정지원과 민원총괄팀, 현장민원과 - 4층 : 요금과 회의실 모니터 설치 □ 추진배경 ○ 기존 빔 프로젝터 노후로 스크린 화면 해상도 불량 □ 추진내용 ○ 노후 빔 프로젝터 철거 후 벽걸이 모니터 설치 - 업무 회의, 교육, 발표, 시청 등 다양하게 활용 엘리베이터 설치 □ 배경 및 필요성 ○ 요금과(4층), 시설관리과(3층) 민원인 방문 시 불편 ○ 장애인, 노약자 방문 시 계단이용 불편 및 2차민원 유발 ※ 송명화 환경수자원회 위원 지적(요구)사항('22.2.11. 본부 업무보고시) : 사업소 엘리베이터 설치 적극 검토 요구 □ 추진내용 ○ 청사 부지 내 숨은공간을 발굴하여 시민·직원 편의 향상을 위한 엘리베이터 설치 □ 협조사항 ○ 설치 타당성 조사, 설계용역 등 예산확보를 위해 본부에 적극 건의 - 본부 현장답사, 본부장님 건의(소장), 실무협의 등 진행 - '22년 예산편성, '23년 설치 방안 추진(협의 중) Ⅲ 추 진 일 정 ○ 업무효율 향상을 위한 사무실 재배치 : 3월 (완료) ○ 옥상 펜스 및 파고라 교체 : 4월 ○ 회의실 모니터 설치 : 4월 ○ 소방 방화문 교체 : 6월 ○ 화장실 노후시설 정비 : 7월 ○ 직원 편의증진을 위한 샤워실 환경개선 : 10월 ○ 안전보건 관리사항 점검 및 정비 : 수시 ○ 직원 편의시설 설치 및 개선 : 연 중 ○ 냉난방기 설치 : '23년 1월 ○ 엘리베이터 설치 : 본부 협의 중 Ⅳ 행 정 사 항 □ 분야별 우선순위 선정하여 단계적·선제적 추진 ○ 예산 현황, 직원 편의, 소요 시간 등 고려하여 우선순위 선정 및 단계적 추진 □ 소요예산 확보 ○ 기존예산(청사 공공운영비) 활용 및 본부 협의를 통해 추가 지원(재배정), 익년도 예산(엘리베이터, 냉난방기 설치 등) 편성 □ 직원 및 노조 의견 수렴 ○ 근무환경 개선 사항에 대한 의견 및 추가 개선 사항 수렴 □ 추가 개선사항 발굴 ※ 본부에 건의하여 추진 ○ 자동 주차관리시스템 구축 - 차량 출입 시 번호 확인, 주차요금 정산 등 자동연계 시스템 구축 ○ 스피드게이트 설치 - 청사 주 출입구에 스피드게이트 설치로 출입자 자동관리 및 보안 강화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더 나은 강동수도사업소 만들기 위한 근무환경 개선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동수도사업소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20148 생산일자 2022-03-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류상호 (02-3146-5016) 관리번호 D000004500070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