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2. 2월 힐링센터 쉼표’ 운영 실적 보고

문서번호 인력개발과-4358 결재일자 2022. 3. 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건강팀장 인력개발과장 김종금 이애경 03/16 代천세은 ‘22년 2월 힐링센터 쉼표’ 운영 실적보고 2022. 3. 행정국 (인력개발과) ‘22년 2월 힐링센터 쉼표 운영 실적 보고 ‘22년 직원들의 스트레스 및 마음건강 관리를 위해 서울시「힐링센터 쉼표」를 운영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실적 □ 사업별 운영실적 ○ (개인상담) 총 279명 중 대면상담 191명(68.5%), 비대면 상담 88명(31.5%) ○ (심리상담) 총 61명 중 대면검사 28명(45.9%), 비대면 33명(54.1%) ○ (심리안정 프로그램) 3월부터 런치특강 및 체험형 프로그램 운영중임 (단위 : 건/명) 구 분 총 계 개인상담 집단 상담 심리검사 심리안정 프로그램(명) 대면 비대면 대면 비대면 2월 340 191 88 - 28 33 - 279 61 누 계 791 425 182 84 100 - 607 184 ? (1월과 비교결과) 개인상담자 수 감소(1월 328명, 2월 279명) □ 내담자 일반현황 ○ (성 별) 총 이용자 113명 중 (남자 27명, 여자 86명) 2월 신규자는 26명 ○ (연령별) 연령대별 30~40대 이용자가 82명으로 가장 많이 차지 ○ (소속기관별) 본청 73명 >사업소 37명 > 소방서 2명 > 기타 순 ? (1월과 비교결과) 2월 30~40대 내담자가 상당히 증가(1월 24명, 2월 82명) □ 상담주제 ○ (직장관련) ‘직장 내 관계갈등’과 ‘업무 부적응’ 등으로 상담 ○ (개인관련) ‘정신과적 증상’과 ‘가족갈등’ 등으로 상담 (단위 : 명) 직 장 관 련 2월 신 규 개 인 관 련 2월 신규 월 누계 월 누계 계 44 8 18 계 69 18 42 직장 내 관계갈등 25 4 10 개인 관계갈등 1 - 1 과도한 긴장 7 - 1 정신과적 증상 31 8 15 업무 부적응 5 3 4 자녀양육 10 - 5 업무량 과다 1 - - 가족갈등 13 5 5 업무 환경 2 1 1 성 격 12 4 11 업무 변화 - - - 위기사건 - - - 인 사 2 - 1 신체건강 - - 1 자기계발 - - - 자기계발 2 1 4 성 관련 - - - 성 관련 - - - 기 타 2 - 1 기 타 - - - ※ 신규(2월 신규 내담자), 기존(전월부터 상담 진행해오던 내담자) Ⅱ 잠재적 위험군 관리 □ 심리위험도 판정 ○ 내담자 총 113명 중 잠재적 위험군(경고, 위기) 10명(8.8%)차지 - 잠재적 위험군(경고, 위기) 주요상담은 정신과적 증상 호소(4명), 과도한 긴장(2명), 가족갈등(1명), 업무부적응(1명), 업무량 과다(1명), 직장내 관계갈등(1명) 순으로 파악됨 단위 : 명, % 구 분 계 안 전 (1단계) 관 심 (2단계) 경 고 (3단계) 위 기 (4단계) 명 건 명 건 명 건 명 건 명 건 2월 신규 기 존 소 계 (%) □ 정신건강의학과 진료 ○ 지정 및 비지정 클리닉 진료비 지원 9명(10건), 지원액 815천원 - 총 진료비(30,000원), 지원액(4,829천원) ? 집행율 16.1% Ⅲ 전년도 피드백 □ 전수조사 개요 ○ 대 상 : 상담 종결자 147명(‘21. 7.1. ~ ‘21.12.31) ○ 내 용 - - 월별 전화 피드백을 통해 현재 정신건강 파악 후 필요시 추적 관리 단위 : 명 구 분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총인원 ‘21년 상담종결 대상자 피 드 백 대상자 ‘22년 피드백 전화상담예 정 ※피드백 대상자 : 1단계(일반), 2단계(관심), 3단계(경고), 4단계(위기)중 2~4단계 대상자 ※’21. 1. 1.~‘21. 6.31일 대상자는 ’개인정보보호‘에 따라 상담 종결 후 6개월이 지남에 따라 정보 파쇄 처리됨. ○ 방 법 : 힐링센터 상담사 3명 전화 상담 실시 □ 8월 대상자 상담개요 ○ 대 상 : ‘21. ○ 기 간 : ’22. 2. 22. ~ 2. 25. ○ 방 법 : ○ 결 과 - 전체 10명 중 잠재적 고위험(경고, 위기)은 → 추후 상담 희망하여 추적관리 예정 - - (N=10) 단계 총인원 안정적 추후 상담 희망 환경개선 약물치료 9 7 1 1 1 - 1 - - - - 10명 7명 2명 1명 붙 임 : 1. 22. 2월 쉼표 월간운영 실적 보고 1부. 2. 22. 전년도 피드백 안부콜 운영 결과보고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134.34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1. 2022년 2월 쉼표 월간 운영 실적보고.hwpx

    비공개 문서

  • 2. 전년도 피드백 안부콜 운영 결과보고.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2. 2월 힐링센터 쉼표’ 운영 실적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4358 생산일자 2022-03-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종금 (02-2133-5784) 관리번호 D00000449477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후생복지지원 > 스트레스치유센터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