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추진 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11 결재일자 2022. 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최인철 代김기영 02/28 오재경 협 조 재난관리과장 심우성 예방과장 양영숙 현장대응단장 代오창세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추진 계획 2022. 2. 금천소방서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추진 계획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하며 지속 가능한 청렴 대책 추진으로 청렴를 선도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자 함 Ⅰ 2021년 서울소방 청렴도 추진 결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54점 (서울시 8.16점)으로 전년대비 0.18점 하락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6점보다 0.38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7위를 기록 < 연도별 점수 (전국 소방 순위) > ?? 2021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7.89점(서울시 7.45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서울시 1위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5점(서울시 89.6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1.5점(서울시 90.8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최우수 기관 Ⅱ 2021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순 위 1 2 2 4 5 6 7 8 행정분야 소방 경제산업노동 환경산림 상하수도 여성가족아동복지 기획자치행정 문화관광체육 도시건설교통주택 점 수 9.54 9.33 9.33 9.31 9.18 9.09 8.96 5.33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54점으로 가장 높고 도시건설 업무가 5.33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 ? 측정대상 민원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 측정항목별 점수 평가영역 세부항목(점수) 2021 2020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9.54 9.72 ▼ 0.18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및 빈도?규모 10 10 - 향응 경험률 및 빈도?규모 10 10 - 편의 경험률 및 빈도?규모 10 10 -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업무처리(갑질행위) 9.87 - (신규항목) 부패인식 (0.480) 연고관계 등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9.47 9.70 ▼ 0.23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9.51 9.74 ▼ 0.23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49 9.78 ▼ 0.29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9.04 8.93 ▲ 0.04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 8.89 8.42 ▲ 0.45 ? 측정결과 - 부패경험 지수 중 금품, 향응, 편의 제공에 대한 경험 없었으나,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업무처리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부패인식 지수는 5개 항목 중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항목은 전년대비 하락 -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및 적극성?책임성 항목은 전년대비 점수가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음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로 구성돼있고, 서울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7.79점(4등급)으로 전년 대비 0.55점 하락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시 소방분야는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대상에서 제외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 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청렴?친절 콘서트」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에 대한 포상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지수 중 ①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9.04점) ②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8.89점) 항목에 대한 개선 필요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등 Ⅳ 2022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비전 청렴 시책 내실화로 청렴도 최상위 유지 추진방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다양한 청렴 교육(비대면) ?? 함께하는 청렴 함양 교육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익명제보 시스템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포상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업무 처리 통일성 강화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Ⅴ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진행으로 공직가치의 이해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청렴윤리문화 체계 정립을 통한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1-1 상호존중 조직문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 추진시기: 연 3회(하반기) ? 대 상: 전 직원 ? 내 용: 소통?공감, 조직결속에 관한 내용 ? 방 법: 온라인 진행 (※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실시) ? 기대효과: 직원 간 공감대 형성과 소통강화로 상호존중 문화 조성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추진시기: 연 2회 ? 대 상: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유적지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등 <그간 추진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3.28. ~ 3.29. 전남 강진군 다산박물관 76명 청렴특강 현장체험 ‘19.10.10. ~ 10.11. 강원도 강릉시 율곡연구원 74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별도 계획 수립으로 비대면 아카데미 운영 예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 추진시기: 연 1회(하반기) ? 대 상: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소방서 순회 교육 또는 비대면 영상 교육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기대효과: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4 반부패 청렴특강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 1회 ? 대 상: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중 ? 대 상: 전 직원 ? 운영과정: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추진부서 : 전 부서 ? 추진시기: 연중 ? 대 상: 각 부서에서 발굴·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기대효과: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및 지속적 감시로 부패 요인 사전 제거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포상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추진부서 :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기간: 연중 ? 목 적: 제보자의 신분노출, 불이익 처분을 방지하여 내부 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하여 청렴도 향상 ? 특 징: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신고방법: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으로 후 신고 ? 기대효과 - 익명 보장으로 내부 신고자 보호시스템 구축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 제보로 조직 문화 개선 2-2 공직윤리 조성『도전! 청렴골든벨』개최 ? 추진시기: 연 1회 ? 대 상: 기관(부서)별 참여 신청한 직원 ? 목 적: 공직윤리문화 조성과 청렴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습득 ? 내 용: 사례와 포괄적 법령 인식을 위한 게임형태의 참여교육 ? 방 법: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진행(온라인) ? 기대효과: 비대면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한 청렴조직문화 구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운영기간: 연중 ? 점 검 자: 소방행정과장(행정팀장, 감찰)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초과근무 부정수령 및 허위 출장 등 복무사항 확인 - 직원 고충 등 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 2회(상·하반기) ? 대 상: 전 부서 ? 내 용: 2단계로 구분 실시 - 외부강의 신고 · 처리실적 및 위반사항 -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및 출장여비 적정 집행 여부 등 ? 방 법 구 분 부서별 자체 점검(1차) 본서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부서장 감찰, 지출 점검방법 점검 목록에 따라 자체 점검 후 결과 제출 1차 자체 점검에 대한 점검 ? 기대효과: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 평가대상: 전 기관(소방재난본부 및 소속 기관) ? 내 용: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기대효과: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6 인사행정의 공정성 ? 신뢰성 제고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발령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 추천시기: 하반기(10월 예정) ? 대 상: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시 상: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 추천인원: 12명 내외 ? 선정기준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 소방 청렴대책 추진 성과가 높은 기관의 소속 직원 - 감사 수감자 대상 적극적 업무 수행 우수성과 직원 ☞ 소방감사담당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9 청렴향상 서약서 작성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중(신규임용 및 인사이동 시) ? 대 상: 해당 직원 ? 추진내용: 반부패 청렴에 대한 강력한 실천의지 서약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등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서비스,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강화 3-1 민원인 의견 청취를 위한 청렴해피콜 운영 ? 운영기간: 2022. 2월 ~ 12월 ? 방 법: 매월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 처리 건수는 감소 예상 ? 내 용: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추진부서 : 소방감사담당관 ? 추진시기: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추진부서 : 예방과, 장비회계팀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상황을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ㆍ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사전에 알려줬으면 좋겠다. ? 대 상: 완비증명신규, 위험물허가·완공, 2천만원 이상 공사·용역 ? 발송주체: 업무 담당자 ? 방 법: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발송횟수: 민원별 3건 이상 ? 내 용: 민원처리과정(접수 → 진행 → 완료)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자로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를 반드시 안내할 것. 3-4 불만 민원 해결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시기: 연중 ? 대상민원: 예방과 민원 업무(시설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등) ? 상 담 관: 예방과장 ? 방 법: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불만 민원에 대한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서비스 질 향상과 청렴 친절도 고양 3-5 청백-e시스템 모니터링 관리 강화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매주 1회 이상 모니터링(월요일) ? 업무분야: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대상 ? 담 당 자: 감찰, 지출 ? 추진방법: 모니터링 강화 및 부서별 경보발생 대상 적기처리 ? 기대효과: 불만 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청취와 해결노력으로 민원서비스 질 향상과 청렴친절도 고양 4 우리만의 청렴실천 계획 ? 공무원 청렴위반 사례 전파 및 공유를 통해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몸과 마음과 정신을 하나로 통합하는 청렴문화의 일상화 및 생활화 확산 4-1 공무원 청렴위반 비위 사례 전파·공유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연중 ? 내 용: 언론 보도 모니터링을 통해 공무원의 청렴위반 비위 사례 전파 - 금품, 향응, 편의 제공,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업무처리 - 갑질 행위, 특혜 제공, 권한 남용, 부정청탁 등 ? 방 법 - 청렴 카톡 단체방을 개설, 팀장(센터장)급 이상 언론 보도 모니터링 - 공무원 청렴위반 비위 사례 발생 시 카톡 방에 게시, 각 부서 전파 - 중요 위반사항 사례 발생 시 전 직원 문서 전파 ? 기대효과: 위반사항 사전인지, 예방을 통한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 4-2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청렴액자 활용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2022. 3월 ~ ? 방 법: 공직자에 대한 명언, 교훈, 반부패 문구가 담긴 액자 부착(월 1회 문구 교체) ? 장소/대상: 본서 및 시흥119안전센터(화장실, 민원실, 엘리베이터 등) ? 기대효과: 부정부패 비우고, 청렴을 채우는 청렴의식 제고 및 생활화 기대 4-3 민원부서 청렴 다짐의 날 운영! 추진부서 : 예방과 ? 추진시기: 2022. 4월 ~ 12월(월 2회) ? 주 관: 예방과장(예방팀장) ? 방 법 - 매월 첫째 주 월요일 근무 시작 5분 전 ‘청렴 다짐시간’ 후 업무 개시 -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한 달간의 민원인 불평·불만 사례 공유 및 민원업무 전문성 확보를 위한 예방요원과 업무 미팅(17:00~17:20) ? 기대효과: 강력한 청렴의지 표명을 통해 민원부서의 청렴의식 제고에 기여 4-4 청렴 공직관 확립을 위한‘금천 소방인의 賞’신설 운영 추진부서 : 소방행정과 ? 추진시기: 2022. 3월 ~ 12월 ? 내 용: ‘금천 소방인의 賞’ 제도 신설 운영 (명예 賞, 신뢰 賞, 헌신 賞, 안전 賞) ? 방 법 - 직원 상호 간 추천자를 분기별·분야별 4명 최종 선정하여 포상 - 추천자, 최종 선정자 동시 격려와 인센티브 제공 ? 기대효과: 직원 명예와 신뢰감 제고로 청렴하고 올바른 공직관 확립 Ⅶ 행정사항 ? 2022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추진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 예방과는【전화·방문민원응대】품질점검 평가 시 시민만족도가 향상될 수 있도록 자체 교육과 청렴도 추진 결과 실적을 자체보관(필요시 제출)하여 주시고, 각 부서에서는 우리서 청렴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 임 1. 공무원 비리 발생 감점 점수사항 1부. 2. 소방 청렴지수 평가지표 1부. 끝. 붙임1 공무원 비리 발생 감점 점수 사항 세부 지표 ③ 공무원 비리 발생 - 상·하반기 공통(감점) 평가 산식 (매뉴얼) ③ 공무원 비리발생 : 상?하반기 공통(감점) 가. 금품 향응수수 비리적발 및 공무원 범죄발생 1건당 감점 정 원 금품향응 수수 구공판 구약식 기소유예 공소권 없음 200-250 명 -10 -2.1 -1.3 -0.7 -0.3 251-300 명 -9.5 -1.8 -1.1 -0.6 -0.25 301-350 명 -9.0 -1.5 -0.9 -0.5 -0.2 351명 이상 -8.5 -1.2 -0.7 -0.4 -0.15 ※ 교통사고의 경우 기소유예 통보 이상 감점 적용 ? 금품?향응수수발생, 공무원 범죄 수사개시·수사상황·처분결과에 대하여 해당 소방서에서 소방감사담당관에 미보고 : 1건당 - 1.5점 ? 공무원 범죄에 대하여 범죄 수사 중 해당자가 신분을 감춘 경우 : 1건당 - 1.5점 나. 민원, 사회적 물의 야기, 부당행위 발생 등 1건당 감점 정 원 중징계 경징계 경고 주의 특별교육 200-250 명 -3.0 -2.0 -1.0 -0.5 -0.2 251-300 명 -2.6 -1.7 -0.8 -0.4 -0.15 301-350 명 -2.2 -1.4 -0.6 -0.3 -0.1 351명 이상 -1.8 -1.1 -0.4 -0.2 -0.05 ? 기관 경고 및 기관장 경고 : 1건당 - 10점 ? 기관장 주의 : 1건당 - 5점 ※ 감사결과가 아닌 소방재난본부 이상 기관의 비위사건조사결과에 한함 (단, 기관경고 및 기관장 경고?주의 감점은 감사결과 포함) 붙임2 소방 청렴지수 평가지표 2022년 상반기 소방 청렴지수 평가지표 ? 평가기간 : 2021.12.1.~2022.5.31 항 목 평가지표 점수 세부평가 기준 평가 자료 계 정량 정성 6 9 100 93 7 기관장의 청렴의지 (10점) ○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자체계획 수립 10 3 7 ○ 수립 여부 3점 관련 공문 ○ 계획의 충실성 7점 청렴교육 활성화 (30점) ○ 기관장 청렴교육(5시간 이상) 이수 실적 15 15 ­ ○ 5시간 이상 이수 15점 관련 공문 또는 이수증 ○ 5시간 미만 이수 0점 ○ 직원 청렴교육(5시간 이상) 이수 비율 ※ 작성 인원 기준일: 기관 현원 15 15 ­ ○ 전직원 95% 이상 이수 15점 관련 공문 또는 이수증 ○ 전직원 90% 이상 이수 13점 ○ 전직원 85% 이상 이수 10점 ○ 전직원 85% 미만 이수 7점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 (50점) ○ 청백-e 경보발생 조치율 ­ 처리율: 처리건수/적출건수 × 100 ­ 적기처리율: 적기처리건수/적출건수 × 100 ­ 승인율: 승인건수/처리건수 × 100 ­ 처리율: 적기승인건수/처리건수 × 100 ※ 조치율: (적기)처리율, (적기)승인율 평균 30 30 ­ ○ 95% 이상 조치 30점 청백-e 시스템 ○ 90% 이상 조치 27점 ○ 85% 이상 조치 24점 ○ 80% 이상 조치 21점 ○ 75% 이상 조치 18점 ○ 70% 이상 조치 15점 ○ 70% 미만 조치 12점 ○ 업무추진비(기관운영?시책추진?정원가산?부서운영) 공개 적정 여부 ※ 공개 사이트: 서울시 정보소통광장(http://opengov.seoul.go.kr) 20 20 ­ ○ 공개 기한 미준수 발생월 월별 3점 감점 정보소통광장 등록자료 ○ 공개 항목 부적정 발생월 월별 2점 감점 청렴활동 참여도 (10점) ○ 청렴문자 발송 참여율 ­ 대 상: 완비증명신규, 위험물허가ㆍ완공, 2천만원 이상 공사ㆍ용역) ※ 민원처리 대상(청렴해피콜 제출 대상)과 비교 예정 10 10 ­ ○ 90% 이상 발송 10점 행정포털 문자전송시스템 및 관련공문 ○ 80% 이상 발송 8점 ○ 70% 이상 발송 6점 ○ 60% 이상 발송 4점 ○ 50% 이상 발송 2점 ○ 50% 미만 발송 0점 가점 (5점) ○ 청탁신고 건 수 ­ ­ ­ ○ 청탁신고 1건 당 1점 가점 5점 관련 공문 감점 (-10점) ○ 실적 및 증빙자료 허위 제출(청렴도 평가 모집단 누락 건 수 포함) ­ ­ ­ ○ 1건 당 1점 감점 -5점 관련 공문 ○ 청렴활동 자료 제출 기한 미준수 ­ ­ ­ ○ 1건 당 0.5점 감점 -5점 ※ 2022년 서울시 감사위원회 평가지표 변경 시 일부 수정될 수 있음.(필요 시 별도 통보 예정) 2022년 하반기 소방 청렴지수 평가지표 ? 평가기준일 : 2022.6.1.~11.30 기준 항 목 평가지표 점수 세부평가 기준 평가 자료 계 정량 정성 6 12 100 100 7 기관장의 청렴의지 (10점) ○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자체 계획 이행 여부 10 10 ­ ○ 90% 이상 이행 10점 관련 공문 ○ 80% 이상 이행 6점 ○ 70% 이상 이행 2점 ○ 70% 미만 이행 0점 청렴교육 활성화 (10점) ○ 청렴집합교육(1회 2시간) ※ 코로나19 상황 고려하여 비대면 실시 권고 10 10 ­ ○ 실시여부 10점 관련 공문 자율적 내부통제 노력 (50점) ○ 청백-e경보발생 조치율 ­ 처리율 : 처리건수/적출건수100 ­ 적기처리율 : 적기처리건수/적출건수100 ­ 승인율 : 승인건수/처리건수100 ­ 처리율 : 적기승인건수/처리건수100 ※ 조치율 : (적기)처리율, (적기)승인율 평균 30 30 ­ ○ 95% 이상 조치 30점 청백-e 시스템 ○ 90% 이상 조치 27점 ○ 85% 이상 조치 24점 ○ 80% 이상 조치 21점 ○ 75% 이상 조치 18점 ○ 70% 이상 조치 15점 ○ 70% 미만 조치 12점 ○ 업무추진비(기관운영?시책추진?정원가산?부서운영) 공개 적정 여부 ※ 공개 사이트 : 서울시 정보소통광장(http://opengov.seoul.go.kr) 20 20 ­ ○ 공개 기한 미준수 발생월 월별 3점 감점 정보소통광장 등록 자료 ○ 공개 항목 부적정 발생월 월별 2점 감점 청렴활동 참여도 (30점) ○ 청렴문자 발송 참여율 ­ 대 상: 완비증명신규, 위험물허가ㆍ완공, 2천만원 이상 공사ㆍ용역) ※ 민원처리 대상(청렴해피콜 제출 대상)과 비교 예정 10 10 ­ ○ 90% 이상 발송 10점 행정포털 문자전송시스템 및 관련공문 ○ 80% 이상 발송 8점 ○ 70% 이상 발송 6점 ○ 60% 이상 발송 4점 ○ 50% 이상 발송 2점 ○ 50% 미만 발송 0점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업무 청렴도 설문조사 결과(10점 만점 기준) 15 15 ­ ○ 9.5점 이상 15점 의뢰업체 조사결과 ○ 9점 이상 13점 ○ 8.5점 이상 11점 ○ 8점 이상 9점 ○ 8점 미만 6점 ○ 본부 주관 자체 외부청렴도 조사 결과(10점 만점 기준) 5 5 ­ ○ 9.8점 이상 5점 의뢰업체 조사결과 ○ 9.6점 이상 4점 ○ 9.4점 이상 3점 ○ 9.4점 미만 2점 가점 (15점) ○ 청탁신고 건 수 ­ ­ ­ ○ 건 당 1점 5점 관련 공문 ○ 본부 주관 반부패 우수사례 선정 ○ 반부패 우수사례 ­ ­ ­ ○ 1등 6점 관련 공문 ○ 2등 4점 ○ 3등 2점 ○ 청렴실천 우수사례 ­ ­ ­ ○ 1등 4점 ○ 2등 3점 ○ 3등 2점 감점 (-10점) ○ 실적 및 증빙자료 허위 제출 ­ ­ ­ ○ 건 당 1점 -5점 관련 공문 ○ 청렴활동 자료 제출 기한 미준수 ­ ­ ­ ○ 건 당 0.5점 -5점 ※ 2022년 서울시 감사위원회 평가지표 변경 시 일부 수정될 수 있음.(필요 시 별도 통보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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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금천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11 생산일자 2022-0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인철 (02-6981-6412) 관리번호 D0000044840863
분류정보 안전 > 소방인력관리 > 소방공무원관리 > 소방공무원부정부패방지 > 소방공무원감찰및청렴도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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