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방행정과-1352 결재일자 2022.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행정과장 소방서장 주명하 허용 代허용 02/09 서영배 협 조 재난관리과장 홍진희 예방과장 서정호 현장대응단장 조중길 2022년 소방청렴도(자체) 종합대책 2022. 2. 관 악 소 방 서 (소방행정과)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청렴 대책 추진으로 청렴도 최상위를 유지하고자 함. Ⅰ 2021년 청렴도 추진 결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54점 (서울시 8.16점)으로 전년대비 0.18점 하락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6점보다 0.38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7위를 기록하여 연속 상위권 유지 ?? 2021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7.89점(서울시 7.54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서울시 1위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5점(서울시 89.6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1.5점(서울시 90.8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우수 기관 Ⅱ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 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청렴?친절 콘서트」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을 위한 포사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지수 중 ①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9.04점) ②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8.89점) 항목에 대한 개선 필요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등 Ⅲ 2022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비전 청렴 시책 내실화로 청렴도 최상위 유지 추진방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다양한 청렴 교육(비대면) ?? 함께하는 청렴 함양 교육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익명제보 시스템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포상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업무 처리 통일성 강화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Ⅳ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비대면 청렴 콘서트, 유적지 탐방 등 교육의 다양화로 교육의 피로감 극복 ?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및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 교육 1-1 온라인으로 소통하는「청렴?친절 콘서트」 ? 시 기 : 연 1회 ? 참석대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내 용 : 청렴 주제 연극, 토크, 퀴즈 등 ? 방 법 : 유튜브 등을 활용하여 비대면 소통의 장 마련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시 기 : 연 2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등 ※ 코로나19와 관련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별도 계획 수립으로 비대면 아카데미 운영 예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 추진시기 : 연 1회(하반기) ? 대 상 :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사/방법 :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순회 또는 비대면 영상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성희롱 등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4 반부패 청렴특강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전 직원 ? 운영과정 :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 추진시기 : 연 중 ? 대 상 : 각 기관에서 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기대효과 :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및 지속적 감시로 부패 요인 사전 제거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포상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 목 적 : 내부 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하여 청렴도 향상 ? 기대효과 - 익명 보장으로 내부 신고자 보호시스템 구축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 제보로 조직 문화 개선 2-2 공직윤리 조성『도전! 청렴골든벨』 개최 ? 추진시기 : 연 1회 ? 대 상 : 부서별 참여 신청한 직원 ? 방 법 :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진행 ? 기대효과 - 비대면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한 청렴조직문화 구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연 중) ? 점 검 자 : 본부 감사반, 본서 소방행정과장, 행정팀장, 감찰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초과근무 부정수령 및 허위 출장 등 복무사항 확인 - 일선 소방서 직원 고충 등 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 점검시기 : 연 2회 (상·하반기) ? 점검대상 : 전 기관(소방재난본부 및 소속 기관) ? 점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 평가내용 :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기대효과 :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6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방안 협의(연 중) ? 주요내용 - 전보기준 사전 예고, 전보심의위원회, 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 추천시기 : 하반기(10월 예정) ? 대 상 :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 선정기준 - 감사 수감자 대상 적극적 업무 수행 우수성과 직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 성과가 높은 기관의 소속 직원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 소방감사담당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청렴해피콜,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 청렴도 조사 등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서비스, 법률적용 통일성 확보,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운영기간 : 2022. 2월 ~ 7월(6개월) ? 방 법 :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 2021.7.1.~2022.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감소 예상 ? 내 용 :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 추진시기 :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사항을 알수 없어 정상적으로 처리되고 있는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알려 줬으면 좋겠다. ? 대 상 :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 민원업무 담당자 ? 방 법 :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 민원처리과정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 반드시 안내할 것. 3-4 불만 민원 해결을 위한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 상 담 관 : 각 서 예방과장 ? 추진시기 : 연 중 ? 대상민원 : 예방과 민원 업무 ? 방 법 :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 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 권한과 책임이 있는 공무원의 직접 접촉으로 민원처리 신뢰성 증대 4 자체 청렴실천 계획 1 청렴문화 조성 위한“청렴 알리미”발송 ? 공무원 청렴 및 부패방지 등을 위한 비대면 문자, 메일 등 전송 ? 코로나19 감염병 유행으로 인한 언택트(Untact) 시대 분위기 반영 ? 추진시기 : 분기별 1회(총 4회) ? 대 상 : 전 직원 ? 방 법 :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기대효과 - 공직자의 윤리의식을 강화하고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청렴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하고, 내부 청렴도 향상에 기여 Ⅴ 행정사항 ? 2022년도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의 세부사항에 대하여 각 부서에서는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
25354430
20220210052007
본청
소방행정과-1352
D000004470494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