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미래청년기획단-1381 결재일자 2022. 1.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청년공간운영팀장 청년사업반장 미래청년기획단장 양윤실 최인성 이영미 01/28 김철희 협 조 2022년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운영 계획 2022. 1. 미래청년기획단 2022년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운영 지원 계획 생활권 가까이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오랑 확충 및 운영 활성화로 청년들에 대한 맞춤형·실질적 지원을 통해 청년안전망 구축 및 청년 삶의 질 제고 Ⅰ 추 진 개 요 ?? 추진근거 ○「청년기본법」제4조(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제5조(청년의 권리와 책임) ○「서울시 청년기본조례」제20조(청년지원기관의 설치·운영), 제21조(청년시설의 설치·운영) ○ 민선 7기 시정 4개년 계획 수립 - 서울 청년센터(Y.C) 설립(청년분야) ?? 실태 및 필요성 ○ 청년지원정책의 변화(다면적 삶의 보장)에 따른 전달체계의 필요성 증대 - 청년정책이 일자리 정책에서 벗어나 취?창업, 진로, 주거, 문화, 복지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됨에 따라 인프라 확대 필요성 증가 - ‘청년층을 위해 별도로 특화된 고용지원센터가 필요하다’ : 87.9% ※ 고용노동부 ‘2017 청년고용정책인지조사’ 결과(34세 이하 1,600명 조사) ○ 단순 정보제공을 넘어 다양한 욕구 맞춤형 청년지원 매니징 서비스 필요 - 청년의 구직기간 장기화, 이행경로 다양화, 사회적 고립 등의 다층적 문제 제기 ※ 서울청년센터 오랑 이용청년 대상 매니저들에게 도움 받고 싶은 영역 조사결과, 청년정책 정보 상담 32.5%, 지역정보 상담 31.4%, 취창업 정보 상담 8.3%로 전체 응답자의 72.2%가 정보를 받을 수 있는 상담기능의 필요 확인 (2020,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 청년정책의 체감도 확산을 위한 지역별 전달체계 구축 필요 - 생활권 중심의 청년 수요 증가 및 지역별 특화 사업 통한 체감도 확산 필요 ?? 추진경과 ○ 권역별 서울청년센터 설치·운영 사업계획 수립 ’19. 8월 ○ 권역별 서울청년센터 자치구 수요조사 간담회 개최 ’19.10월 ○ 권역별 서울청년센터 운영 사업계획 및 지침 수립 ’20. 1월 ○ 서울청년센터 사업운영 관련 간담회 개최(자치구, 위탁단체) ’20. 2월 ○ 서울청년센터 2개소(금천, 관악) 개관 ’20. 2월 ○ 서울청년센터 운영지침 일부개정 ’20. 4월 ○ 서울청년센터 브랜딩 구축 - ‘서울청년센터 00(자치구명) 오랑’ ’20. 5월 ○ 서울청년센터 2개소(강동, 은평) 개관 ’20.5~6월 ○ 서울청년센터 운영지침 일부개정 ’20. 8월 - 오랑 BI 적용 근거, 센터 종사자 공개채용 의무 항목 추가 등 ○ 서울청년센터 4개소(동대문, 노원, 성동, 마포) 개관 ’20.10~12월 ○ 서울청년센터 오랑 홈페이지(youth.seoul.go.kr/orang) 오픈 ’20.11월 ○ 서울청년센터 1개소(광진) 개관 ’21. 2월 ○ 서울청년센터 운영지침 일부개정 ’21. 2월 - 공백 없는 사업 추진을 위해 서울시 사업승인 일정 조정(2월말 → 1월초) - 법인과 센터의 회계·운영분리 명시,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프로그램 확대 등 ○ 서울청년센터 1개소(서초) 개관 ’21. 10월 ○ 청년공간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21. 10월 ○ 2021년 민간위탁 지도점검 실시 ’21. 12월 ○ 서울청년센터 1개소(강서) 신규 민간위탁 추진 ’22. 1월 Ⅱ 그 동안의 성과와 한계 ?? ’21년까지 주요 사업성과 ○ 지역별 생활권 가까이 서울청년센터 10개소 조성(’25년까지 구별 1개소 목표) < 서울청년센터 오랑 설치·운영 현황(개소일자 순) > 연번 지역 위치(규모) 공간유형/운영/ 위탁단체 개소 1 관악구 관악구 신림동 241-22 302호(329㎡) 기존 자치구 공간(신림동 쓰리룸) 활용하여 운영 민간임대 ‘20.2. 자치구 민간위탁 꿈지락네트워크 2 금천구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68, 우림라이온스밸리 A동 612호(293㎡) 무중력지대 재위탁시 청년센터로 전환하여 운영 민간임대 ‘20.2. 서울시 민간위탁 ㈜디노마드 3 강동구 강동구 올림픽로 796, 4층(403㎡) 민간임대 ‘20.5. 자치구 민간위탁 45도랩 4 은평구 은평구 대조동 9-14(357.61㎡) 기존 자치구 공간(새싹공간) 활용하여 운영 민간임대 ‘20.6. 자치구 민간위탁 꿈꾸는 다락방 5 동대문구 동대문구 전농동 591-53외 1필지(480.71㎡) 국유지 ‘20.10. 서울시 민간위탁 서울유스랩 6 노원구 상계동 731-5외 1필지, 12층(297㎡) 민간임대 ‘20.11. 자치구 민간위탁 청소년과 나란히 7 성동구 성동구 왕십리로 350(도선동 292), 3-4층 (341㎡) 민간임대 ‘20.11. 자치구 민간위탁 성동문화재단 8 마포구 마포구 월드컵로1길 14(270.8㎡) 구유지(기부채납) ‘20.11. 자치구 민간위탁 복지국가 청년네트워크 9 광진구 광진구 군자동 235(467.33㎡) 무중력지대 재위탁시 청년센터로 전환하여 운영 민간임대 ‘21.2. 자치구 민간위탁 사회적협동조합 함께시작 10 서초구 서초구 반포동 19-11(556㎡) 공유지 ‘21.10. 서울시 민간위탁 청년여성문화원 예정 강북구 강북구 수유동 269-8, 1~3층(331㎡) 구유지 ‘22.3. (예정) 자치구 민간위탁 (미정) 예정 강서구 강서구 화곡동 1170, 2층(407.38㎡) 시유지 ‘22.3. (예정) 서울시 민간위탁 (미정) 예정 성북구 강북구 종암동 25-28(300.24㎡) 시유지 ‘23.1. (예정) 자치구 민간위탁 (미정) ○ 지역별 조성한 서울청년센터에서 종합상담, 정보제공, 사회관계망 지원 등 청년정책 전달체계 역할 수행을 통해 청년안전망 구축 - 종합상담의 경우 10개 센터에서 3,296명을 대상으로 1:1 심층상담(대면 및 비대면)과 그룹상담(티톡)의 형태로 실시되었으며, 청년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임 구 분 상담인원 만족도(5점 만점) 상담개설일 관악 오랑 462 4.7 금천 오랑 323 4.7 강동 오랑 359 4.38 은평 오랑 406 4.64 동대문 오랑 446 4.69 노원 오랑 203 4.85 성동 오랑 490 4.47 마포 오랑 209 4.91 ‘21.4. 광진 오랑 324 4.7 ‘21.4. 서초 오랑 74 4.55 ‘21.10. 합 계 3,296명 4.66 ※ 광진, 마포, 서초: 매니저 교육 수료 후 종합상담 실시 ○ 청년정책 정보 제공(동네정보 퐁퐁) 및 사회관계망 형성을 위한 커뮤니티 등 각종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청년의 사회진입 제고 분야 건 수 조회 수 청년포털 게시물 3,248 764,523 동네정보 퐁퐁 208 1,029,700 총계(건수/조회수) 3,456건(약179만회) ※ SNS·문자 등 활용하여 제공 - 대면 및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실적(커뮤니티·지역특화 프로그램) 구분 참여인원(명) 구분 참여인원(명) 관악 오랑 629 노원 오랑 665 금천 오랑 678 성동 오랑 1,988 강동 오랑 340 마포 오랑 1,225 은평 오랑 2,056 광진 오랑 338 동대문 오랑 11,247 서초 오랑 301 합계 10개 센터 19,467명 ※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운영으로 인해 비대면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 ※ 비대면 콘텐츠 누적 조회 수 포함 ○ 서울청년센터 오랑 브랜딩 구축(공식명칭 : 서울청년센터 자치구명 오랑) 공식BI ‘지역’ 적용 예시 배경이 있는 경우 적용 예시(가급적 흰 배경 활용하여 위와 같이 적용) ○ 청년지원 전문 인력 양성 교육을 통한 청년지원 전문성 강화(‘21년) - 서울청년센터 청년지원매니저 총 70명 양성 : 70명(기본교육), 33명(상담 보수교육) ?? 사업추진 한계 및 보완사항 ○ 청년센터별 운영 활성화 수준이 달라 성과평가를 통한 역량강화 유도 - ’20년부터 청년센터가 신규 조성되고, 코로나19로 정상운영이 어려워 성과측정이 이른 측면도 있으나, 성과지표 및 평가체계 마련을 통해 공통 운영역량 향상 필요 - 상이한 운영규정 적용 등으로 표준화된 공간운영 프로세스 기준 미흡 ○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온라인) 프로그램 지속 추진 - 다만, 대부분 청년들은 대면사업 참여에 대한 호응도가 더 높은 상황이며, 온라인 상담의 경우 깊은 얘기를 나누지 못하는 현실적 문제도 제기 - 특히, 고립청년은 상담을 위해 청년센터로 나오는 것 자체가 고립감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어 불가피한 경우에는 대면 상담 등 병행 필요 Ⅲ ’22년 사업 추진계획 주요 추진전략 ◈ 청년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매니징 서비스 고도화 - 지역단위 청년센터의 사업평가를 통해 역량강화 및 우수사업 발굴 ◈ 연계 가능한 정책수단 발굴을 통해 전달체계 지원구조 강화 - 광역단위 프로그램(마음건강 지원, 자기이해 프로그램) 지역별 시범 운영 등 ◈ 시설 운영비의 구비보전, 권한 부여를 통해 자치구 역할?책임 확대 ?? 사업개요 ○ 사 업 명 :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오랑 운영 사업 ○ 사업기간 : 2022. 1. ~ 12. 계속사업 ○ 사업대상 :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12개소(기존 10개, ’22년 2개 예정) ※ ’22년 조성 중인 센터 중 1개소(성북)는 12월 조성 완료, 실제 운영은 ’23년 예정 ○ 사업내용 :「서울청년센터 오랑」조성 및 운영 지원(서울시/자치구) - 청년 구직활동 지원 등 단위사업 영역을 넘어 종합적·실질적 지원체계 구축 ○ 운영체계 서울시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광역센터) 자치구 사업계획·결과보고 지도·감독·업무협의 사업계획·실적 공유 인력양성?성과평가 사업운영 컨설팅 서울청년센터 00 오랑 (지역센터) 결과공유?정책협의 예산지원?정책지원 사업계획·결과보고 관리·감독·행정지원 ○ 주체별 주요 역할 분류 주체 주요 역할 사업총괄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 서울청년센터 기본 계획 수립 사업계획 및 지침 수립, 보조금 교부, 지도·감독·업무협의 (광역센터, 자치구) 등 운영총괄 서울시청년활동지원센터 (광역센터) 서울청년센터 지역형 사업운영 지원 사업운영 매뉴얼 수립, 실적 관리, 성과평가, 전문인력 양성, 신규사업 개발 등 ‘21년도 서울청년센터 성과평가 계획(안) 별첨 실행지원 자치구 서울청년센터 지역형 행정지원 센터 행정 지원(민간위탁 공모 및 선정, 수탁단체 지도감독, 민간위탁금 교부, 사업계획 검토), 서울시 행정 소통 실행주체 서울청년센터 00 오랑 (지역센터) 서울시 청년정책 전달체계 운영 서울시 청년정책 전달체계 기능 수행(종합상담 및 자원연계, 청년지원정보 제공, 커뮤니티 지원 프로그램, 청년공간 운영, 지역자율 프로그램), 정산 및 운영결과 보고 ○ 운영방법 : 민간위탁(서울시/자치구) ※ ’23년 운영 예정 1개소(성북) 제외 - 서울시 위탁(4개) : 금천·동대문·서초, 강서(’22.3월 예정) - 자치구 위탁(8개) : 관악·강동·은평·노원·성동·마포·광진, 강북(’22.3월 예정) < 서울청년센터 오랑 운영개요 > ? 정 원 : 정규인력 6명(센터장, 선임매니저 등) ? 규 모 : 연면적 400㎡내외 ? 사업내용 : 종합상담, 정보 집적 및 제공, 사회관계망 지원, 지역특화사업 등 ○ 자치구 지원 : 자치구에서 위탁한 서울청년센터 오랑 운영 사업비 - 대 상 : 8개소(기존 7개, ’22년 신규조성 1개) ☞ (기존 운영) 7개소(관악?강동?노원?마포?성동?은평) ☞ (개소 예정) 1개소(강북) - 지원방법 : 자치구로부터 보조금 교부신청을 받아 반기별 운영비 지급 ☞ 인건비 : 서울청년센터 운영지침(별첨) 내 종사자 보수 체계에 의거 산정 ☞ 사업비 : 지원 운영비 중 사업비를 전체 예산지원액의 최소 25% 이상 집행 ※ 지역특화사업비의 경우 전체 사업비의 최대 20% 편성가능 < 예산 지원체계> 구 분 내 용 인건비 · 기본 운영인력 6인 이내 사업비 · 인건비 및 운영비를 제외한 지원액 - 사업비는 전체의 25% 이상 편성 원칙 - 지역특화사업비 : 사업비의 20% 이하 원칙 운영비 · 임대료 포함(임대의 경우) ?? 지역중심 전달체계로서 운영기반 확립 ○ (운영내실) 센터 운영규정 표준화로 일관된 청년공간 마련 - 청년센터 업무매뉴얼 발간, 운영규준 표준안 제정으로 센터간 서비스 표준화 ※ ’22년 하반기중, 센터별 운영위원회 통해 반영하여 ’23년부터 일괄적용 ○ (협력강화) 시?청년활동지원센터?서울청년센터 간 소통채널 구성?운영 - 市 주요 청년정책 및 재구조화 방향에 대한 상호협의 등 협력 강화 ○ (센터확대) 무중력지대의 서울청년센터로의 차질 없는 전환 - 현재 운영 중인 6개 무중력지대를 ’23년부터 서울청년센터로 통합 ※ ’22년 상반기중, 자치구 협의를 통해 사전 준비절차 진행(예산확보 방안 등) ○ (지역중심) 구비 확보를 통한 운영으로 지역협력사업 지속 발굴 - 전반적 운영방향 설정?비전제시(市), 지역특화사업 및 서비스 발굴?시행(區) ?? 주요 사업내용 ○ 생활권 가까이 지역별 서울청년센터 오랑 3개소 신규 조성 시 설 명 소 재 지 규 모(㎡) 소 유 (토지/건물) 조성방식 (준공예정) 비 고 서 울 청 년 센 터 강북 수유동 269-8, 1~3층 330.83 자치구/서울시 신 축(‘22. 2.) 추진중 강서 화곡동 1170, 2층 407.38 서울시/서울시 기부채납(‘22. 3.) 추진중 성북 종암동 25-28 300.24 서울시/서울시 매 입(‘22. 12.) 추진중 ※ 성북은 ’22년 조성만 추진하고, 실제 운영은 ’23년 예정 ※ 이외 동작·양천·도봉·서대문·영등포는 기존 무중력지대를 청년센터로 전환 조성 협의중 ○ 청년 수요에 맞는 ‘종합상담’ 지원체계 구축(정책 게이트웨이 구축) - 문턱 낮은 청년특화 고민상담 및 맞춤형 원스톱 지원체계 마련 ※ 상담과정에서 필요시 1:1 마음건강 지원 사업 연계를 통해 원스톱 지원체계 마련 ○ 청년정책 및 청년 욕구에 맞는 ‘지역정보 집적 및 제공’ - 청년의 수요와 욕구에 따라, 최선의 공공정책 서비스에 연결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정보 집적 및 종합안내(서울청년포털 연계, 정보수집) ※ 기 구축된 청년정책 관련 정보 DB 및 참여자 관리 시스템 활용 ○ 청년과 사회를 연결하는 ‘사회적 관계망’ 지원 - 진로이행기 청년을 위한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 ○ 광역단위 시행한 프로그램을 지역 센터별로 시범 확대?운영 - 그룹상담(마음건강 지원), 자기이해 프로그램(진로이행 지원) 등 ○ 지역?권역별 청년 특성에 맞는 ‘지역 자율사업’ 실행 - 지역사회 중심의 섬세한 대상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 청년 공시생 지원, 공시생 중 취업준비 전환 청년 지원, 청년 프리랜서, 예술인 교육·컨설팅 지원, 청년 1인가구 주거 지원, 지역기반 청년창업지원 등 ○ 청년지원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전달체계 구축을 위한 인적자원 확보 - ‘청년지원매니저’ 양성 기본교육(신규) 및 보수교육(기본교육 이수자) 실시 서울청년센터 주요 프로그램(안) 구분 사업 내용 및 역할 필수 종합상담 청년의 종합적인 상태와 욕구를 파악 청년 개별 니즈에 맞는 정보 및 자원 연계 상시 소통 가능한 온라인 채널 운영(전화, 문자, 카카오채널 등) 지역정보 집적 및 제공 (대상) 권역 내 청년수당 참여자 및 서울시 일반청년 청년정보(공공?민간 등) 아카이빙 서울청년포털 연계 정기적인 정보제공 서비스 운영(문자, 카카오톡 등) - (광역) 정보퐁퐁, (지역) 동네정보퐁퐁 사회적 관계망 지원 사회적 관계망 형성을 위한 사업 운영(모임운영 및 모임지원) - 사업유형 : 관계망 형성형, 콘텐츠 중심형, 자발적 모임형 자율 지역 자율사업 지역사회 중심의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기획·운영 ○ 서울청년센터 오랑 운영 활성화를 위해 성과평가 실시 - 대 상 : 서울청년센터 오랑 12개소 ※ ’22년까지 운영 예정인 13개소 중 ’22.12월 조성·운영 예정인 성북 제외 - 평가기간 : ’22. 1월 ~ 9월(9개월간) ※ ’21.10월 평가실시 - 평가주체 : 서울시 청년활동지원센터 ※ ’22.3월 평가단 구성 - 평가위원 : 청년활동지원센터 관계자, 외부 위촉위원(교수, 연구위원 등) - 평가방법 : 종합상담 건수·만족도 등 정성·정량평가(S~D 5등급 절대평가) 단 계 내 용 평가 설명회 - (1차) 평가 취지, 방향, 평가지표 설명회 - (2차) 보고서 작성 설명회 ? 보고서 제출 - 각 오랑별 보고서 작성 및 제출 ? 평가실시 - 서면평가, 현장 인터뷰 ? 평가결과서 작성 - 평가결과서(초안) 작성, 각 오랑 송부 ? 이의신청 - 이의신청 및 의견수렴 ? 평가보고서 확정 - 평가결과 재심의, 평가보고서(최종) 확정 및 배포 - 결과활용 : 우수사례 홍보, 사업 컨설팅 및 위탁심사평가에 참고자료 활용 Ⅳ 행 정 사 항 ?? ‘22년 서울청년센터 예산 편성 현황 (단위: 천원) 구분 ‘21년 예산 ‘22년예산 개관일 비고 계 구비 시비 시위탁 동대문 616,000 590,000 - 590,000 ‘20.10. 금천 631,000 597,000 - 597,000 ‘20.2. ‘21.이전 서초 408,250 655,000 - 655,000 ‘21.10. 강서 - 478,920 - 478,920 ‘22.3. 개관예정 소 계 1,655,250 2,320,920 - 2,320,920 자치구운영 강동 535,000 460,000 350,000 110,000 ’20.5 관악 535,000 468,122 358,040 110,082 ’20.2 광진 535,000 572,700 462,618 110,082 ’21.2 노원 451,000 470,000 359,918 110,082 ’20.11 마포 551,000 473,069 362,987 110,082 ’20.12 성동 535,000 545,000 434,918 110,082 ’20.11 은평 535,000 550,082 440,000 110,082 ’20.6 강북 - 450,000 340,000 110,000 ’22.3. 개관예정 소 계 3,677,000 3,988,973 3,108,481 880,492 총 합계 5,332,250 6,309,893 3,108,481 3,201,412 ?? 사업계획 지속 보완을 통한 청년정책 내실화 ○ 현재 청년공간 전반에 대한 서비스 분석 및 기능개선안을 도출 중에 있으므로 관련 내용을 반영하여 서울청년센터의 추진사업 계속 보완 ※ 서울시와 센터장협의회 정례적 모임을 통해 정책 관련 상호 협조사항 논의 ?? 향후 추진일정 ○ 서울청년센터 운영 실적보고(지역센터→광역센터) 매월 ○ ’22년도 서울청년센터 설치·운영계획 안내(서울시→자치구) ’22.1월 ※ 서울청년센터 운영 성과평가 세부계획은 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배포 예정 ○ ’22년도 사업계획 검토 및 상반기 보조금 교부 ’22.2월 ○ ’22년도 상반기 실적보고 및 하반기 보조금 교부 ’22.6월 ○ ’23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수합(자치구→서울시) ’22.7월 - 23년도 서울시 예산편성을 위한 사전제출 ○ ’22년도 성과평가 결과보고(광역센터→서울시) ’22.11월 ○ ’22년도 사업 결과보고 및 ’23년도 사업계획 제출 ’22.12월 붙임 2022년도 서울청년센터 운영지침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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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01055006
본청
미래청년기획단-1381
D0000044643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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