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년 마곡산업단지 홍보 추진 계획

문서번호 서남권사업과-1603 결재일자 2021. 2. 2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사업관리팀장 서남권사업과장 지역발전본부장 임미경 임종배 서병철 02/23 김상한 2021년 마곡산업단지 홍보 추진 계획 2021. 2. 지역발전본부 서남권사업과 2021년 마곡산업단지 홍보 추진 계획 마곡-M밸리 브랜드 제고 및 마곡내 기업지원시설(M+센터, R&D센터 등) 건립 예정에 따라 향후 입주수요 발굴을 위해 보다 다각적인 홍보 마케팅 추진 Ⅰ 추진근거 ?? 서울 신성장 동력(마곡2.0)- 마곡 R&D 융복합 혁신거점 구축 계획(시장방침 제50호, 2018.3.21.) ?? 서울특별시 마곡산업단지 지원에 관한 조례 제4조(시장의 책무) ○ 마곡산업단지 입주자 유치와 입주자에 대한 지원 실시 Ⅱ ’20년 홍보 추진실적 ?? 사업 개요 ○ 홍보 방향 - 마곡산업단지 기업유치 및 마곡산업단지 브랜드 등 시민 인지도 제고 - 마곡산업단지내 입주기업 수요 발굴을 위한 다각적 홍보마케팅 추진 ○ 기 간 : ’20. 1 ~ 12월 ○ 사 업 비 : 64,500천원 ○ 사업내용 - (방 송) 마곡산업단지 라디오 및 팟캐스트 광고 - (온 라 인) 시 및 기관 홈페이지 홍보, 뉴스레터 발송 - (오프라인) 국내외 산업협회 협회지 및 간행물 홍보, 홍보책자 제작 ?? 추진실적 ○ 마곡산업단지 라디오 방송 및 팟캐스트 광고 - - ? 동북아 첨단 R&D 산업거점 M-VALLEY 마곡 홍보 ○ 온라인 광고 - 마곡산업단지 인지도 제고 및 M+센터 개관 정보 뉴스레터 활용 홍보 ? - 서울시 및 기관 홈페이지내 마곡 M-밸리 홍보동영상 게재(’20.12월) ○ 국내외 산업협회 협회지 및 간행물 홍보, 홍보책자 제작 - 마곡산업단지 홍보물 제작?배포(국?영문 1,000부) - 국 ? ?? 총평 ○ 사업성과 - ’20년 COVID-19로 인한 산업 박람회 등 각종 행사가 취소 또는 비대면 행사 전환 등으로 축소 운영됨에 따라 온라인 중심으로 홍보 추진 - 최근 3년(’18~’20년) 마곡산업단지 산업시설용지 다양한 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홍보를 통해 M 밸리의 인지도가 높아진 것으로 사료됨 ○ 향후 개선사항 - 일반 토지분양이 거의 완료된 상태로 향후 기업지원시설(M+센터 등)내 주요 입주 대상인 강소?창업 기업별 타켓형 홍보 실시 필요 - ’20년에 이어 ’21년도 역시 코로나의 영향을 벗어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방송매체에 이어 온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홍보 필요 Ⅲ ’21년 홍보 추진계획 ?? 추진방향 ○ 첨단산업을 기반으로 한 M밸리 인지도 제고 및 기업활동 활성화 도모 ○ 기업지원시설(M+센터 등)내 주요 입주 대상인 강소?창업 기업별 타겟형 홍보 실시 필요 ○ 마곡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 코로나 19로 인한 오프라인 활동 제약 시, 온라인 홍보 추가 집행 ?? 세부 추진계획 ① M밸리 인지도 제고 및 기업활동 활성화를 위한 방송, 공익광고 홍보 √ 마곡산업단지 인지?호감도 제고를 위한 타겟별(시민, 직장인 등) 맞춤형 홍보 √ 기업활동 활성화지원 방송콘텐츠 제작?송출을 통한 M-밸리 브랜드 지속 확산 ○ - 내용 : 마곡의 우수한 위치, 최고 교통요지, 기업지원시설 등 소개 - 일정 : ’21. 3~11월 - 대상 : 라디오 청취자, 시민, 기업인 등 - 예산 : - 방법 : 라디오 광고 및 팟캐스트 광고를 통한 홍보 ? 송출시간을 출?퇴근 또는 점심시간대로 선정하여 기업인 청취 유도 ? 팟캐스트 광고는 다운로드가 높은 콘텐츠를 선정하여 광고효과 제고 ? M밸리 장점(편리한 교통인프라, 기업별 집적효과 등) 홍보 문구 작성?송출로 기업중심 우수 환경, 일하기 좋은 근무환경 홍보 ? 마곡산업단지내 기업지원시설(M+센터, R&D센터 등) 홍보로 대기업 중견기업 뿐만 아니라 벤처?창업 기업 중심의 지원정책 홍보 ※ 방송 광고문구 내용(예시, ’20년 홍보문안) ▣ 동북아 첨단 R&D 산업 거점 M-VALLEY 마곡 동북아 비즈니스 시대를 여는 서울 서남권의 중심 M-Valley 마곡 김포공항 5분, 인천공항 35분 지하철 5호선, 9호선, 공항철도와 함께 최적의 교통 인프라를 자부합니다 M플러스센터, 마곡R&D센터로 연구개발 기업의 입주를 적극 지원합니다 M-Valley 마곡 서울의 새로운 중심이 됩니다 ○ 지하철 승강장 등 영상매체를 활용한 공익광고 표출 - 내용 : 마곡산업단지 교통환경, 기업지원시설 현황 등 소개 - 일정 : ’21. 7~11월 - 대상 : 지하철 이용 서울시민, 기업인 등 - 예산 : - 방법 : 마곡 M-밸리 홍보물 제작 및 공익광고 프레임을 활용 홍보 ? 콘텐츠 제작 기술이 뛰어난 업체를 선정하여 마곡 홍보 콘텐츠를 제작?확산함으로써 마곡의 이미지 제고 ? 영상매체심의위원회 심의 후 표출(시민소통담당관 매체소통팀) ? 표출문구 및 배경화면 콘텐츠 제작(기 제작 홍보 동영상 등 활용 제작) ② 입주기업 유형별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타겟형 홍보 실시 √ 방송매체 이외에 온?오프라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마곡산업단지 홍보 √ M+센터, M-융합캠퍼스, R&D센터 등 분양?입주 시설별 타켓 홍보 ○ - 내용 : 산업 협회 등 다양한 홍보방식 활용 홍보 및 기업 종사자 대상 마곡인지도 제고를 위한 광고, 이메일 뉴스레터 제공 - 일정 : ’21. 3~11월 - 대상 : 기업인(CEO, 종사자), 산업협회 관계자 등 - 예산 : - 방법 : 홈페이지 게시 및 이메일링을 통한 홍보 ? ) ? 마곡산업단지 홍보동영상 활용 홍보(소규모 설명회, 산업박람회 참가시 상영 등) ? 기업지원시설 주요 입주 대상인 강소?창업 기업에 대한 이메일링 홍보 ○ 홍보물(브로슈어) 추가 제작 - 내용 : 마곡산업단지 세부 정보 제공을 위한 마곡지구 브로슈어 제작 - 일정 : ’21. 5~9월 - 대상 : 일반 및 R&D센터 분양 희망기업, 입주기업, 자치구 등 - 예산 : - 방법 : ’20년 제작 브로슈어 업데이트 및 추가 제작 ? 첨단 산업박람회 등 행사참가 및 기업?기관 방문시 활용 목적으로 제작 ? 20년 제작 브로슈어를 활용하여 추가 제작 ? 입주희망 기업과 자치구, 입주기업 등 배포용으로 제작 ○ - 내용 : ’21년 마곡산업단지 분양 홍보 및 마곡의 국내외 인지도 제고, ? 일반분양 : D39-1, D39-2 (3~7월) / D39-3, D40-1 (8~12월) ? 민간 R&D센터 분양 : D18-B(’21.4), D13(’21.12) - 일정 : ’21. 3~12월 - 대상 : 국내외 기업관계자, 중소기업관계자, 마곡분양 관심 기업 - 예산 : - 방법 : ? ? 서울 마곡 M-VALLEY 광고시안 독창적 제작?게재 추진 ? 교통요충지, 고급인력, 쾌적한 연구환경 등 기업연구 최적의 마곡 홍보 ※ 국내외 기업 및 관련 협회 등 광고(안) 구 분 대 상 시 기 횟 수 예산(천원) ③ 마곡산업단지 활성화를 위한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 마곡 산업단지내 인적자원 활용 및 연계를 통한 홍보 √ 첨단 산업박람회 참가 등을 통한 국내외 R&D기관과의 네트워크 구축 ○ - 내용 : - 일정 : ’21년 하반기 - 장소 : - 규모 : ※ ’19년 현황 : 167개사, 425부스, 44,342명 참관(20년 코로나로 행사 취소) - 대상 : 200여개 글로벌 도시관계자, 스마트시티 전문가, 글로벌 선도기업, 대?중?소 스타트기업, 지자체 등 약 3만명 - 예산 : - 방법 ? 홍보부스 설치운영 및 부스내 개별상담 등을 통한 마곡산업단지 및 단지내 기업지원시설(M+센터, R&D센터 등), M-VALLEY 브랜드 홍보 ? 박람회 참가기업, 단체가 개최하는 세미나 기술발표회 참여 등 활용 ? 마곡산업단지 홍보 동영상 상영 및 홍보물 배포 ※ 코로나19로 인해 행사참가가 어려울 시 방송/온라인/협회지 광고 추가 실시 ○ 민간자원을 활용한 관련기업 타겟 홍보마케팅 추진 - 내용 : 입주기업, 기업협회, M-밸리 포럼 등 네트워크 구성을 통한 홍보마케팅 - 일정 : ’21. 3~11월 - 대상 : 마곡입주기업, IT·BT·NT·GT 관련기업, 마곡유관기관 등 - 방법 ? M-밸리 자문단, 정책심의위원회, 마곡유관기관 등 활용(홍보물 배포 등) ? 주요 입주기업 등 정기 교류 및 간행물 등을 활용한 홍보마케팅 추진 ? 국내 강소기업, IT·BT·NT·GT 관련기업 협회 등 홈페이지 게제 협력 ? 강소기업협회, IT산업협회, 바이오협회,탄소나노산업협회,녹색산업진흥협회 등 ? 서울기업지원센터 등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기업체 홍보 추진 ? 국내 주요 기업 및 공공연구기관별 현장방문 주요사례 조사 및 홍보 Ⅳ 행정사항 ?? ’21년 사업별 예산내역 연번 사업명 예 산 (단위: 천원) 사업구성(안) 계 54,500 1 2 3 4 5 6 ○ 예산과목 : 첨단 R&D단지 조성 및 도시재생, (일반회계)신성장 경제거점 마곡 R&D클러스터 조성, 마곡산업단지 국내외 홍보 및 협력사업추진, 사무관리비(201-01) □ 향후 추진일정 ○ ’21. 2. ~ 12. 국내 주요 기업 및 공공연구(지원)기관 방문 ○ ’21. 3. ~ 11. 홍보매체를 활용한 광고(라디오 등 방송매체, SNS 등 뉴미디어 매체 및 기관?협회, 영상매체 등) ○ ’21. 4. ~ 11. 첨단 산업박람회 참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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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마곡산업단지 홍보 추진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지역발전본부 서남권사업과
문서번호 서남권사업과-1603 생산일자 2021-02-23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임미경 (02-2133-1518) 관리번호 D000004198485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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