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우리동네 시장나들이」추진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3398 결재일자 2022. 2. 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여수정 정환삼 02/25 임근래 전통시장 소비심리 회복 및 장보기 문화 확산을 위한 - 2022년“우리동네 시장나들이”추진계획 2022. 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전통시장 소비심리 회복 및 장보기 문화 확산을 위한 - 2022년“우리동네 시장나들이”추진계획 전통시장이 언제나 찾고 싶은 지역공동체 공간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주변 환경과 고유특성에 맞는 전통시장 방문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주민의 전통시장 방문 확대와 그에 따른 매출 극대화를 도모하고자 함 1 추진배경 ?? 추진필요성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소비 심리 축소로 인하여 전통시장 방문객 및 매출 급감에 따른 전통시장 소비심리 회복 필요 ○ 전통시장과 지역시민이 연계된 지원정책 중 하나인 우리동네 시장나들이를 통한 전통시장 매출증대 효과 확인 서울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계획 수립연구 (서울신용보증재단, 2021.10.15.) ?? 추진근거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7조(판로촉진과 홍보지원) ○「서울특별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에 관한 조례」제4조(지원사업) 2 추진실적 ?? 추진실적 세부내역 ○ ’21년 하반기 상인만족도 조사결과 2021년 서울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상인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 상인만족도 추천 의향 89.4% 64.8% ○ 연도별 추진실적 연 도 구분 추진기간 참여시장(개소) 방문고객(명) 지원예산(천원) ’19 상반기 4월~6월 65 73,000 759,877 하반기 7월~12월 68 85,000 844,441 ’20 상반기 5월~7월 106 100,000 440,000 하반기 코로나19 심화로 대체 사업 추진 전통시장 방역물품 지원, 농수산물 할인행사, 고객감사이벤트 실시 ’21 1차 9월~12월 40 집계중 600,000 2차 12월 23 343,700 ?? 사업 평가 및 개선사항 ○ 경영환경, 상인만족도 등 종합 고려 결과 시장나들이 사업 지속시행 필요 ○ 다만, 금년도에도 코로나19로 인해 문화행사 및 집합행사 추진 곤란 -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변경 3 2022년 사업계획 ?? 추진방향 ○ (상반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고객감사 페이백 이벤트’ 재개최 ○ (하반기) 코로나 진정세에 따라 방문고객 증가를 위한 시민참여 행사 개최 - 음악회, 마술공연, 전통놀이체험 등 각종 문화예술 이벤트 및 인근지역 단체(공공기관, 기업체 등)와 연계한 시장나들이 행사 추진 ?? 사업개요 ○ 지원대상 : 행사참여 희망 전통시장 및 상점가 ○ 사업기간 : ’22. 4 ~ 12월 (상·하반기 총 2회 진행) ○ 추진방법 : 전통시장별 자체 나들이 사업 추진 - 자치구를 통해 전통시장 상인회에 사업비 보조금 교부 - 예산범위 내에서 전통시장별 사업비 지원 ○ 사업내용 - (상반기)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고객감사 페이백 이벤트’ 재개최 - (하반기)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문화공연, 전통놀이체험 등 시민참여 행사 개최 ○ 사업예산 : 300백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금) 4 세부추진계획 사업 계획 통보 (상반기 2월, 하반기 7월) ? 2. 사업 참여 신청 (상반기 3월, 하반기 7월) ? 3. 참여시장 추천 (상반기 3월, 하반기 8월) ? <서울시→자치구→상인회> <상인회→자치구> <자치구→서울시> 4. 대상시장 선정 및 보조금 교부 (상반기 3월, 하반기 8월) ? 5. 시장별 프로그램 운영 (상반기 4월~6월, 하반기 9월~11월) ? 6. 사업추진 결과 및 정산보고 (사업종료시) <서울시> <시장별 상인회 주관> <상인회→자치구→서울시> ?? 단계별 추진계획 ?? 참여시장 추천 및 선정 ○ 선정방법 : 자치구 참여시장 추천 후 서울시 최종 선정 ○ 지원규모 : 총 30여개 시장 지원 (시장 1개소당 10백만원 기준, 심사에 따라 ±20% 차등지원) ?? 선정심사 ○ 심사방법 : 선정심의위원회 개최 ○ 평가방법 : 제출서류(지원신청서 등)에 따라 평가 - 정량평가(20점) : 제출서류 및 내부자료 근거로 부서자체평가 - 정성평가(80점) : 평가항목별로 심사위원이 개별 평가 - 가 산 점(20점) : 제출서류 및 내부자료 근거로 부서자체평가 ※ 선정심사위원회 운영 등은 별도 방침 수립 5 행정사항 ?? 소요예산(안) ○ 총 302백만원 - 보조금 교부 : 300백만원 - 선정심의위원회 운영(위원 수당, 심의자료 제본 등 회의 운영비) : 2백만원 ○ 예산과목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이벤트 지원, 자치단체등이전, 자치단체경상보조금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 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이벤트 지원,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자치구 협조사항 ○ 시장별 사업계획서 검토 및 시장 추천(붙임 서식 제출) ○ 코로나19 관련 방역 및 사회적 거리두기 철저 - 많은 인파가 몰리는 문화행사 금지 및 비대면 이벤트 위주 진행 - 행사 진행 시 시장 방역 철저, 대기선 1m 거리두기 준수 안내 ○ 행사 홍보 및 안내 - 지역 매체를 통한 홍보를 추진하여 시민들의 행사 인지율 및 방문율 제고 ○ 예산집행에 따른 정산 철저 - 지방재정법, 서울특별시 보조금 관리조례규정에 의거 사업비 진행 및 정산 실시 붙임 우리동네시장나들이 사업 신청서식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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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소상공인정책담당관
문서번호 소상공인정책담당관-3398 생산일자 2022-02-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여수정 (02-2133-5193) 관리번호 D0000044819290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경영활성화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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