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개선 사업 기본계획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1800 결재일자 2022. 2. 23.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도서관정책과장 서울도서관장 문화본부장 임채영 안옥연 오지은 02/23 주용태 2022년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개선 사업 기본계획 2022. 2.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2년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개선 기본계획 신체?문화?경제?사회적 취약성으로 인하여 도서관 접근이 어려운 지식정보취약계층을 위하여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차별 없는 도서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도서관법」제43조(도서관의 책무), 제44조(지식정보격차 해소 지원) ??「독서문화진흥법」제5조(독서 문화 진흥 기본 계획) ??「서울특별시도서관및독서문화진흥조례」제27조(지식정보격차 해소의 지원)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발전종합계획」 Ⅱ 사업 개요 ?? 사 업 명 : 2022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개선 ?? 사업목적 :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지식정보취약계층의 요구기반 서비스를 확대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의 도서관 이용 기회 증가 ?? 사업기간 : 2022. 4. ~ 12. ?? 사업대상 : 7개 자치구(3년차 자치구 5개, 2년차 자치구 2개) ?? 사업예산 : 91백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금, 1개구당 13백만원 균등지원) ?? 사업내용 : 지식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 역할을 할 자치구 대표도서관을 정하고 도서관과 유관기관의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다양한 도서관 취약계층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 지식정보취약계층 서비스 대상 범주 신체적 취약계층 장애, 노령화 등 신체 약화로 인해 발생하는 정보접근 취약계층 문화적 취약계층 외국인, 다문화가정 등 언어·문화 다양성으로 발생하는 정보접근 취약계층 경제적 취약계층 소득 격차 및 실업·실직 등으로 발생하는 정보접근 취약계층 사회적 취약계층 한부모 가족, 학교 밖 청소년 등 사회적 편견과 경제적 취약성이 결합되어 발생하는 정보접근 취약계층 Ⅲ 성과 및 한계 ?? 2021년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1. 4. ~ 12. ○ 사업대상 : 12개 자치구(기존 자치구 10개, 신규 자치구 2개) ○ 사업예산 : 200백만원(자치단체경상보조금 200백만원) ?? 추진 성과 ○ 신규 자치구 2개: 1개구당 25,000천원 균등지원 자치구 (대표도서관) 운영 내용 지역협의체 서비스 대상 연구용역 및 리서치 특화서비스 (시범 운영) 동대문구 :동대문구정보화 도서관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 등 13개 기관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연구명) 지식정보취약계층에 관한 실태조사 (요구파악) 설문조사 276명, 심층조사 12명 찾아가는 독서교실 등 2개 프로그램(6회 70명), 점자책 등 1,024권 구입, 점자책갈피 제작배포 직원교육 6회 실시 성동구 :성동구립도서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 11개 기관 학교밖 청소년, 장애인 (연구명) 성동구립도서관 지식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실태조사 및 도서관 서비스 개발 연구 (요구파악) 설문조사 72명, 심층조사 11명 진로탐색큐레이션 등 4개 프로그램(16회 130명), 전자책 614권 구입, 도서관 사인물 교체, 직원교육 1회 자치구 실태조사 주요결과 성동구 성동구 학교밖 청소년은 특성화고 학업중단 비율이 높음 → 취업 준비 공간 및 기기 대여, 비즈니스 정보 제공 필요 → 멘토링제 및 자조모임 활성화를 통한 학교밖 청소년의 진로설정 지원 필요 동대문구 서울시 전체 대비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의 높은 인구 비율 → 노인층의 도서관 이용 의향 대비 경험은 낮아 도서관 이용활성화 촉진 방안 필요 → 장애인의 신체적 문제, 저소득층의 자녀 케어 등 도서관 이용 장애 요인 해결 필요 ○ 기존 자치구 10개 : 1개구당 15,000천원 균등지원 자치구 (대표도서관) 운영 내용 지역 협의체 서비스 대상 특화서비스 특화자료 정보서비스 환경개선 강남구 도곡정보 문화도서관 19개 기관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아동 청각장애인 대상 요가/원예 프로그램 등 12개 운영 (75회, 1,027명) 큰글자도서 19권 구입, 3개관 274권 단체 대출 어르신 복지관 지도 리플렛 제작 - 금천구 금천구립 가산도서관 12개 기관 노인, 장애인,다문화가족,저소득층 아동 오늘부터 나는 작가, 나를 들여다보기 등 20개 운영 (80회, 612명) 읽기쉬운책, 촉각도서 등 총 61권 구입 7개관 263권 단체대출 도서관 이용 안내 영상 제작(4개국어) 층별 안내판에 ACC/영문 추가, 직원교육 2회 동작구 구립김영삼도서관 11개 기관 노인, 중장년층, 장애인 찾아가는 실버독서놀이 등 7개 운영 (41회, 414명) 다국어도서 40권 구입 관내 취약계층 큐레이션, 성과자료집 등 - 성북구 성북정보 도서관 10개 기관 노인, 다문화가족, 장애인 다문화주민회의<무지개살롱> 등 5개 운영(18회, 319명), 전시 운영(2회, 4,444명 방문) - 도서관 이용 안내 영상 제작(3개국어), 다문화자료실이용안내 포스터 점자 촉지도 보수, 다문화자료실 사인물 개선, 직원교육 4회 송파구 송파글마루도서관 14개 기관 노인 (55세 이상) 실버동화요리, 스마트폰 교육 등 12개 운영 (46회, 363명) 전자책 32종, 오디오북 1종 노인일자리 활용한 도서배달서비스 실시 도서관 지도 리플렛, 온라인 강의 메뉴얼 등 4개 도서관 사인물 변경 및 보수 강서구 강서등빛 도서관 21개 기관 장애인 발달장애인 대상 신나는 그림책 교실 등 9개 운영(22회, 144명) 오디오북 49권 구입 장애인용 도서관 이용 안내서 제작 2개 도서관 사인물 보수 광진구 광진구립 도서관 26개 기관 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족 어르신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운영 (106회, 805명) 전자책 등 3,185권 구입 4개 기관 830권 단체대출 디지털리터러시 교재 제작 직원교육 4회 서대문구 서대문구립 이진아 도서관 13개 기관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 도서관 ON 다문화, 발달장애인 독서프로그램 등 5개 운영(23회, 72명) 다국어도서 등 1,425권 구입 노인, 장애인 대상 전자책 단말기 대여, 어르신 대상 오디오북 단말기 대여, 임산부/장애인 대상 책배달 운영 도서관 이용안내 리플릿(2개국어), 취약계층 서비스 안내 리플릿 등 - 영등포구 대림도서관 13개 기관 청소년, 다문화가족 세계명예사서, 페이지 운영 (14회, 59명) 웹툰, 대본집 등 705권 구입 21개 어린이집에 10,220권 대출 - - 은평구 은평구립 도서관 19개 기관 장애인 그림책과 조물조물 클레이 등 13개 운영 (71회, 1,219명) 오디오북, 촉각도서, 번안도서 등 172권 구입 2개관 1,008권 단체대출 - 점자촉지도 보수, 직원교육 1회 ○ 서울시 - 정량성과 관리 도입 · 정량성과 관리양식 제작 및 배포, 주기적인 성과 수합 실시 및 현장 의견 반영하여 양식 보완 - 실무자 회의 및 직원교육 · 사업 정보 공유 및 운영 결과 공유를 위한 실무자회의 5회 운영 · 사업 참여 도서관 직원 대상 취약계층 이해 교육 2회 실시 - 사업 운영 가이드라인 및 사례집 제작·배포 · 사업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여 도서관 담당자 변동에 대비 · 최소지원기간이 종료된 자치구의 3년간 실적을 수합하여 사례집 제작 ?? 문제점 및 한계 ○ 최소지원기간이 종료되는 자치구에서 도서관 취약계층 서비스를 지속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 모색 필요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근거하여 도서관과 협력기관의 운영 방식이 자주 변경됨에 따라 원활한 사업 수행에 어려움 발생 Ⅳ 주요 변경 사항 ?? 사업계획서 2회 제출 방식 도입 ○ 도입 배경 - 보조금 교부를 위한 사업계획서는 포괄적인 내용으로 작성하여 시에 제출하고, 사업이 시작된 후 지역협의체에서 논의하여 1년간의 사업 운영 방향을 구체화하는 사례가 있음 - 사업계획서가 구체적이지 않을 경우 자치구의 정확한 사업계획 파악이 어려우며, 추후 사업 실적이 미인정될 수 있는 소지가 발생함 ⇒ 필요한 자치구에 한하여 구체성을 보완한 2차 사업계획서 제출 방식 도입 ※ 1차 제출한 사업계획서의 주요 내용은 변경 불가능 ○ 필수적으로 구체화되어야 할 항목 지역협의체 참여기관 명단, 정기회의 운영 일정 특화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대상, 프로그램 유형(주제), 운영 시기 특화자료 확충 구입하고자 하는 자료의 형태 정보자료 제작 내용, 제작 형태, 배포 방법 도서관 환경개선 개선 필요 사항, 개선 방법 ?? 자치구 과업 수행 범위 조정 ○ 조정 배경 - 보조금 감액에 따라 자치구의 사업 운영 부담 축소를 위한 수행범위 지정 ○ 조정 내용 - 필수 운영 과업과 선택 운영 과업(2개 중 택일)으로 분류 필수 운영 과업 연구·조사(1년차), 지역협의체 운영, 특화프로그램 운영, 특화자료 확충 선택 운영 과업 정보자료 제작 및 배포, 도서관 환경 개선 중 택일 - ‘직원교육’은 서울도서관에서 운영하는 직원역량강화교육과 연계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하여 자치구 과업에서 제외 ?? 사업 수혜자 대상 추가 요구 발굴 추가 ○ 필요성 - 사업 1년차에 실시하는 연구조사 이후 취약계층의 요구를 확보할 수 있는 통로가 없어 서비스 개발을 위한 환류 및 추가 요구 도출이 부족하였음 ○ 추가 내용 - 특화 프로그램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설문조사(참여자 과반수 이상) 또는 인터뷰조사(1-2명 대상, 각 10분 이내)를 실시하여 서비스 만족도 및 추가 서비스 요구 파악 Ⅴ 2022년도 추진 계획 1 사업 체계 목적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취약계층의 요구 기반 서비스를 확대 제공함으로써 취약계층의 도서관 이용 기회 증진 목표 1. 서비스 이용자층 확보 및 사업 자문을 위한 지역협력체계 구축 2. 취약계층의 특성을 고려한 도서관 서비스 확대 운영 3. 서비스 개발을 위한 취약계층의 요구 지속적 확보 ?? 추진체계 및 역할 서울도서관 ? 사업 방향 설정 및 참여자치구 공모·선정, ? 사업비 교부, 사업 지원·운영·평가 등 사업 총괄 ? 사업계획 승인 및 보조금 교부·관리 자치구 ? 운영비 교부 ? 지식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자치구 대표도서관) 지정 및 사업관리 ? 결과보고(실적 및 정산보고) ? 운영비 교부 지역협의체 지식정보취약계층지원센터(자치구 대표도서관) 관내 도서관, 유관기관, 전문가 및 주민 등 ? 사업 방향 논의 ? 사업 운영 협력 ? 자치구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총괄 ? 지역협의체 운영, 자치구 사업 계획 수립 및 운영 총괄 ? 성과 공유, 결과 보고 ? 사업 참여 참여 도서관(자치구 관내 도서관) ? 지역협의체 참여 ? 사업 운영 ?? 연차별 추진 방향 1차 연도(2022년도 해당 자치구 없음) ⇒ 2차·3차 연도 ? 지역협의체 구성·운영 ? 연구·조사를 통한 특화취약계층 선정 및 요구조사 ? 특화서비스 시범 시행 ? 지역협의체 구성·운영 ? 특화서비스 강화 시행 - (필수) 특화프로그램, 특화자료 - (택일) 정보서비스, 환경개선 ? 서비스 수혜자 대상 요구조사 2 세부 추진계획 1.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축하여 회의 및 사업협력 (필수) ?? 자치구별 지역협의체 구성 ○ 대표도서관을 중심으로 도서관-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성하여 사업 전반에 대한 논의 및 협력 관계 구축 ○ 서비스 대상과 관련된 유관기관을 우선적으로 섭외 ※ 예시: 장애아동 -> 특수학교 섭외, 노인 -> 노인복지관 섭외 등 ?? 자문회의 운영 ○ 정기회의: 지역협의체 소속 기관이 전부 참여하여 사업 운영 방향 논의 및 자문 등 사업 운영 전반에 대한 회의 ○ 수시회의: 특정 과업(프로그램 등) 협력 운영을 위하여 특정 기관과 하는 실무 회의 ※ 회의수당 지급 시 참석명단과 회의록을 반드시 작성하여 지출결의서에 첨부하고, 회의록은 서울도서관으로 제출(수당은 서울도서관 독서사업 집행지침 참고) ?? 사업 협력 운영 ○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도서관 접근성이 낮은 취약계층에게 도서관이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 - 기관 대상 특화장서 단체대출 제공, 기관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 운영 등 2. 취약계층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도서관 서비스 개발 및 운영 ?? 취약계층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 운영(필수) ○ 연구?조사를 통해 도출된 취약계층의 요구를 구체화하고, 지역협의체의 자문을 반영하여 취약계층 특성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 -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독서?문화?교육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되, 정보취약성 해소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1개 이상 필수 운영 ○ 지역협의체 소속기관과 협력하여 도서관이 찾아가는 프로그램 방식 운영 ○ 코로나19를 고려하여 비대면 등 프로그램 방식 탄력 운영 ??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자료 확충(필수) ○ 일반도서 이용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는 취약계층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확충 ※ 예시: 점자책, 큰글자책, 다국어도서, 읽기쉬운책 등 ○ 취약계층이 편안한 환경에서 독서할 수 있도록 지역협의체 소속기관 등타 기관에게 특화자료 단체 대출을 실시 ??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자료 제작 및 배포(선택 1) ○ 취약계층의 정보 요구 충족을 위한 맞춤형 정보 제공 - 구청, 복지기관 등 타 기관으로부터 복지, 취직 정보 등 유용한 정보 - 도서관 이용법, 취약계층 대상 프로그램 등 관내 도서관 정보 ○ 취약계층의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로 제작해 지역 내 기관에 배포 및 도서관 홈페이지 게시 - 인쇄물의 크기, 이해하기 쉬운 단어 사용, 외국어/수어 자막 삽입 등 정보 이용 대상이 되는 취약계층을 고려하여 제작 ?? 쉬운 도서관 이용을 위한 사인물 개선 실시(선택 2) ○ 취약계층의 요구와 유관기관의 자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도서관 이용 중 다양한 이유로 인식하기 어려운 사인물을 차례로 개선 ○ 신규 자산 취득으로 인정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환경 개선 진행(교체, 보수는 가능) ○ 개선 예시 개선 전 개선 후 개선 전(일부 발췌) 개선 후(일부 발췌) 남자화장실 안내 사인물 개선 층별 안내판에 AAC(대체의사소통), 영문 추가 3. 서비스 개발을 위한 취약계층의 요구 확보 행위 지속 운영(필수) ?? 사업 수혜자의 피드백 수합 및 심층조사 실시 ○ 도입 배경 - 사업 1년차 연구조사에서 실시하는 취약계층 요구조사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개발의 근거가 되는 취약계층 요구 확보 통로가 없음 -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사업 수혜자(프로그램 참여자)를 대상으로 사업 만족 및 향후 서비스 요구를 파악하기 위한 간단한 조사 실시 ○ 프로그램 참여자의 특성에 따라 설문조사 또는 인터뷰조사 중 택일 - 설문조사: 도서관별로 사용하는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양식에 요구 조사 문항을 추가하여 실시 ※ 1개 프로그램당 참여자 과반수의 응답 확보를 권장, 온/오프라인 방식 무관 ※ 결과 정리하여 내부결재 받은 뒤 사업 정산 시 증빙자료로 제출 - 인터뷰조사 · 조사 대상의 특성상 설문조사의 응답이 어렵거나, 보호자나 대리인을 대상으로 실시해야 하거나, 요구를 자세하게 파악해야 할 경우 사용 ·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와 향후 원하는 서비스에 대해 질문 ※ 1개 프로그램당 1-2명을 대상으로 각각 최소 10분 진행, 온/오프라인 방식 무관 ※ 인터뷰 결과 정리 후 내부결재 받아 사업 정산 시 증빙자료로 제출 4. 자치구 사업 운영 지원 ?? 사업 공유?협력회의 개최 ○ 상호 교류 및 소통 활성화를 위한 사업 공유·협력회의: 3회 - 구성: 자치구 실무담당자, 센터도서관 관장 및 담당자 등 - 내용: 1회) 사업 운영 안내, 2회) 안내사항 전달 및 안건 논의(서면), 3회) 우수사례 중심 사업 결과 공유 ?? 깊이 있는 서비스 개발을 위한 직원 교육 시행 ○ 취약계층 인식 개선 및 이해 교육 실시 - 대상: 사업 참여 자치구 소속 구립 공공도서관 직원 - 내용: 취약계층 응대법, 특성 이해, 서비스 개발 시 고려 사항 등 ?? 서비스 기록집 제작 및 배포 ○ 최소지원기간(3년)이 종료되는 자치구의 운영 실적을 모아 기록집을 제작 및 배포하여 취약계층 대상 서비스 확산 유도 - 대상 자치구: 강서, 광진, 서대문, 영등포, 은평 ?? 사업 정량 데이터 관리 ○ 사업 산출 성과 도출를 위한 정량데이터 관리 - 자치구의 일률적인 데이터 관리를 위해 공통 양식 작성 및 배포 - 주기적인 수합 후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양식 보완 Ⅵ 기대 성과 ?? 산출 성과(안) ※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목표에 따른 실행 과제 기대 산출성과 내용 1.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지역협의체를 구축하여 회의 및 사업협력 ○ 지역협의체 외부기관 참여 비율(40% 이상) ○ MOU 체결(1개관 이상) 2. 취약계층 특성, 요구를 고려한 도서관 서비스 개발 및 운영 ○ 전체 프로그램 중 ‘기관으로 찾아가는 프로그램’의 비율(50% 이상) ※ 단, 코로나19 등으로 기관 방문이 어려울 경우 비대면 프로그램으로 전환 가능 ○ 정보취약성 해소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유관기관에 특화장서 단체 대출 제공 3. 서비스 개발을 위한 취약계층의 요구 확보 행위 지속 운영 ○ 취약계층 요구데이터 표본 수 - 1년차: 연구조사 중 실시한 특화취약계층 대상 요구 조사 표본 수 - 2·3년차: 사업(프로그램) 수혜자 대상 요구조사 표본 수 ?? 결과 성과 ○ 도서관의 취약계층 서비스 지속 운영을 위한 지역 지지 기반 확보 ○ 취약계층에게 다양한 도서관 서비스 이용 기회 제공 Ⅶ 추진 일정 ?? 사업계획 수립 ’22. 2. ?? 자치구 사업 신청 및 보조금 교부 ’22. 2 ~ 3. ?? 사업 수행 ’22. 4. ~ 12. ?? 사업 중간점검 ’22. 7. ~ 8. ?? 성과공유 회의 ’22. 12. ?? ’22년도 사업 정산 ’23. 1.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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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개선 사업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도서관 도서관정책과
문서번호 도서관정책과-1800 생산일자 2022-02-23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채영 (02-2133-0222) 관리번호 D0000044803106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문화사업수행 > 공공도서관운영 > 지식정보격차해소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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