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1048 결재일자 2022. 2. 1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강세윤 봉만권 김희진 02/17 백지숙 협 조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결과보고 2022.2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1년 서울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대중과 만나는 미술관으로 지역, 사용자·매개자·생산자를 연결하고 상호 참조적인 배움과 이해, 협력이 일어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이를 보고드림 1 사업개요 □ 운영기간 : 2021. 1. ~12. □ 운영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남서울미술관 □ 운영대상 : 어린이, 청소년, 성인, 시니어, 도슨트 등 □ 운영목표 / 실적 : 120회 목표 / 127회 운영, 13,708명 참여 대구분 소구분 내프로그램 횟수(회) 참여인원(명) 현장 온라인 현장 온라인 미술 아카데미 세마 아카데미 <키워드로 살펴보는 동시대 미술> <(새싹) 이야기꾼의 세계> · 12 · 230 전시연계 프로그램 <위버멘쉬 프로젝트 포럼>, <우리가 얼굴을 찾을때까지>, <아이와 함께 교환만화> <히든리서치> <.bvh3(업로드)> 12 67 12 12,381 지역친화프로그램 지역별 맞춤프로그램 <정동스케이프 : 소리로 걷는 길> · 1 · 500 도슨트 응접실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다정한 삼각관계>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 4 10 56 104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대화형 도슨트, <도슨트 응접실> 10 8 57 68 예술가의 런치박스 <예술가의 런치 박스 : 낯설고 가까운> · 3 · 300 소계 26 101 125 13,583 합계 127 13,708 □ 대상별 운영실적 < 대상별 운영실적 > 구분 대상별 수강 인원 시민 미술 아카데미 어린이 2,738명 (20%) 청소년 4,952명 (36%) 성인 6,018명 (44%) 합계 13,708명 □ 운영형태 온/오프라인 교육 내역 ○현장 교육 : 26회, 125명 참여 ○온라인 교육 : 101회, 13,583명 참여 수업방식 수강 참여 방식 실시간 원격 수업 홈페이지 교육 사전 신청 ▶ 신청자에 한해 링크 제공 ▶ 실시간 원격수업 참여 자율학습 키트 · 영상제공 홈페이지 및 담당자 이메일을 통한 선착순 신청 ▶ 교육키트 발송 ▶ 온라인 강좌를 통해 키트 체험활동 추진 유튜브 영상 제공 별도 신청 없이 사전 제작 온라인 강좌 자율 수강 현장 교육 홈페이지 사전 신청 ▶ 선착순 방식으로 교육생 선발 (코로나19로 인하여 현장 인원 5-20명 내외로 추진) 2 세부 운영내역 □ 미술아카데미(79회) ○SeMA 아카데미 순번 구 분 프로그램 1 미술이론 강좌 · <키워드로 살펴보는 동시대 미술> 2 세마 의제관련 프로그램 · <(새싹)이야기꾼의 세계> - 현대미술을 다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미술이론 강좌 - 전시의제 ‘트랜스 미디어’를 교육적 관점에서 이해해보는 워크숍 프로그램 1. <키워드로 살펴보는 동시대 미술> · 교육기간 : 2021. 11.30. ~ 12. 9.〔기간내 4회〕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4회 운영, 150명 참여 · 운영방식 :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수강 · 주요내용 : <개념/반포스트모더니즘>(오경은, 상명대교수), <동시대성/참여 /저항>(주하여, 전남대 교수), <매체/ 포스트미디엄/ 포스트프로덕션>(최종철, 이화여대 교수), <인류/생태/윤리>(전혜숙, 이화여대 교수)를 주제로 현대미술을 심도깊게 이해할 수 있는 미술강좌 강의 촬영(전혜숙 교수) 온라인 상영 교재 2. <(새싹)이야기꾼의 세계> · 교육기간 : 2021. 11.22. ~ 12. 11.〔기간내 8회〕 · 대 상 : 어린이, 성인 · 운영실적 : 8회 운영, 어린이 40명, 성인40 참여 · 운영방식 : 쌍방향 온라인 워크숍 · 주요내용 : 오늘날 문화 예술을 읽는 주요한 개념이자 낯설지만 우리 삶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는 ‘트랜스미디어’의 개념을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이야기를 통해, 이야기에 이야기를 더하면서, 상호 협력 작업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워크숍(강사: 김이령) 쌍방향 온라인 워크숍 교재 ○ 전시연계 프로그램 순번 구 분 프로그램 1 《단순한 진심 : 51Lives》 연계 · <위버멘쉬 프로젝트 포럼> 2 《이불-시작》 연계 ·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3 《호민과 재환》 연계 · <아이와 함께 교환만화> 4 《기후 미술관 : 우리집의 생애》 · <히든 리서치> 5 《걱정을 멈추고 폭탄을 사랑하기》 · <.bvh3(업로드)> - <이불 시작>, <기후 미술관 : 우리집의 생애> <호민과 재환> 등 전시의 주제 및 태도와 연결되는 체험형 프로그램 진행 - 코로나 19로 현장 프로그램 운영 제약에 따른 온라인 체험학습 키트 이용한 언택트 교육 운영 1. <위버멘쉬 프로젝트 포럼> · 교육기간 : 2021. 2.19. ~ 3. 19.〔기간 내 상시〕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1회 운영, 성인 143명 참여 · 운영방식 : 온라인 포럼 · 주요내용 : 한국 해외 입양을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사회적 경계 속에서 입양인들의 삶을 공감함으로써 전시되어 있는 초상에 보다 구체적으로 다가갈 수 있는 포럼 운영 (강사 : 이택광, 이혜원, 해리전, 이진혜, 이나바, 마이) 온라인 포럼 2.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 교육기간 : 2021.4.12. ~ 4.30.〔기간 내 8회〕 2021.6.11. ~ 6.12.〔기간 내 상시〕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8회 운영, 성인 4,588명 참여 · 운영방식 : 쌍방향 온라인 워크숍(39명) / 온라인 영상 상영(4,549명) · 주요내용 : 이불 작가의 초기 퍼포먼스 기록이 집중하던 신체의 움직임과 재현의 방식을 참여자들과 함께 동시대 관점으로 재해석하는 퍼포먼스 영상을 제작하여 상영하는 워크숍(강사 : 안데스, 밝넝쿨) 쌍방향 온라인 교육 영상기록 제작 3. <히든 리서치> · 교육기간 : 2021.7.8. ~ 8.31.〔기간 내 상시〕 · 대 상 : 성인, 어린이, 청소년 · 운영실적 : 53회 운영, 성인 2,351명/어린이·청소년 5,203 참여 · 운영방식 : 메타버스 앱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 · 주요내용 : 메타버스 앱을 이용한 모바일 게임으로 미래의 화성을 배경으로 하는 게임 속에서 참여자는 숲, 바다, 인공물 총 3개지 주제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획득한 연구일지 3종을 지구에 보내는 과정을 통해 기후 위기에 관한 지식 습득하는 프로그램 현장설치 메타버스 게임 참여 교재(PDF로 제공) 4. <아이와 함께 교환만화> · 교육기간 : 2021.7.10. ~ 7.31.〔기간 내 4회〕 · 대 상 : 가족 · 운영실적 : 4회 운영, 어린이 및 성인 96명 참여 · 운영방식 : 쌍방향 온라인 워크숍 · 주요내용 :부모와 아이의 일상을 소재로 각각 네컷 만화를 제작하고 교환하는 온라인 워크숍으로 만화를 통해 일상을 공유하는 특별한 대화의 시간을 제안하는 프로그램 온라인 워크숍 결과물 5. <.bvh3(업로드)> · 교육기간 : 2021.12.10. ~ 12.19.〔기간 내 12회〕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12회 운영, 성인 12명 참여 · 운영방식 : 현장 워크숍 · 주요내용 :참여자가 모션캡처 장비를 착용하고 영상 속 캐릭터의 안내에 따라 원하는 무드를 선택하고 짧은 무빙 이미지를 만든 후 업로드 한 후 다수의 대중에 의해 그 이미지를 소유, 편집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워크숍 송출 □ 지역친화 프로그램 (1회) 구 분 세부 프로그램 지역별 맞춤 프로그램 · <정동스케이프 : 소리로 걷는 길> - 미술관과 지역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지역민과 교류 및 지역과 공생하는 효과 모색 - 서소문 본관을 중심으로 직장인이 밀집한 지역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 운영 1. <정동스케이프 : 소리로 걷는 길 > · 교육기간 : 2021.12.24.〔상시〕 · 대 상 : 일반인 · 운영실적 : 상시 운영, 일반인 500명 참여 · 운영방식 : 유튜브 온라인 상영 ※ 코로나 확산에 대한 대응으로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운영 · 주요내용 : 서소문 본관이 위치한 정동의 역사적 맥락을 사운드 스케이프와 관련 음악으로 풀어보는 음악 퍼포먼스 운영 사운드 아티스트 조은희 기타리트스 정주영 밴드 피아니스트 김재훈 □ 도슨트 응접실(18회) ○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순번 구 분 세부 프로그램 1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다정한 삼각관계>,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 2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대화형 도슨트, <도슨트 응접실> - 도슨트로서의 경험과 배움을 통해 의미를 생산하는 다양한 기회 마련 - 관람객과 도슨트가 미술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면서 현대미술에 대해 관심과 이해 향상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 <다정한 삼각관계> · 교육기간 : 2021.7.7. ~ 8.11.〔기간 내 8회〕 · 대 상 : 도슨트, 뉴딜코디네이터 · 운영실적 : 10회 운영, 도슨트 뉴딜코디네이터 92명 참여 · 운영방식 : 현장 워크숍(2회) / 쌍방향 온라인 워크숍(8회) ※ 7.11. 코로나 단계 상향 대응으로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운영 · 주요내용 : 미술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관람객 층과 관계 맺을 수 있는 방식을 도슨트와 고민해 보고자 장애인, 청소년, 시니어에 대한 관람객을 이해할 수있는 정기적인 워크숍 운영 - <슬기로운 도슨트 생활> · 교육기간 : 2021.6.29. ~ 8.10.〔기간 내 4회〕 · 대 상 : 도슨트 · 운영실적 : 10회 운영, 도슨트 68명 참여 · 운영방식 : 현장 워크숍(2회) / 쌍방향 온라인 강연(2회) ※ 7.11. 코로나 단계 상향 조취로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운영 · 주요내용 : 다변적인 사회 상황과 다양한 배경의 관람객들로 이루어진 미술관 현장을 새롭게 배우고 이해하는 도슨트 역량강화 프로그램 (강사 : 정혜연, 윤상인, 한주연, 윤석화) 현장 강의 온라인 강의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대화형 도슨트 · 교육기간 : 2021.5.4. ~ 5.16.〔기간 내 6회〕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6회 운영, 도슨트 19명 참여 ※ 코로나19 상황으로 소수 참여로 운영 · 운영방식 : 현장 도슨트 · 주요내용 : 전시에 관한 소수 관람객과의 쌍방향 대화로 이루어진 대화형 전시설명 - <도슨트 응접실> · 교육기간 : 2021.6.17. ~ 8.14.〔기간 내 12회〕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12회 운영, 도슨트 106명 참여 · 운영방식 : 현장 도슨팅(4회) / 쌍방향 온라인 도슨팅(8회) ※ 7.11. 코로나 단계 상향 대응으로 온라인 전환하여 운영 · 주요내용 : 다양한 전공 직업 특기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 세마 도슨트들이 개인의 전문성 및 관심사와 미술을 연결시키고 관람객과 심도있게 이야기를 나누는 대화형 도슨트 프로그램 사랑을 위한 준비운동 도슨트 응접실(현장) 도슨트 응접실(온라인) □ 예술가의 런치박스(3회) ○ 예술가의 런치박스 구 분 세부 프로그램 예술가의 런치박스 · <예술가의 런치박스 : 낯설고 가까운> - 코로나 상황을 고려하여 연속 3회에 걸친 밀키트 구독형태 배달 프로그램 개발 운영 - 회화 사운드 퍼포먼스 작가와 구성한 밀키트와 어울리는 매체를 온라인 컨텐츠로 구성하여 감상 1. <낯설고 가까운> · 교육기간 : 2021.6.11. ~ 6.25.〔기간 내 3회〕 · 대 상 : 성인 · 운영실적 : 3회 운영, 성인 300명 참여 · 운영방식 : 밀키트를 이용한 온라인 프로그램 · 주요내용 : 코로나 상황으로 현장 교육을 밀키트를 이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전환. 밀키트 구독형태(3회)로 관객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회화(엄유정), 퍼포먼스(박보나), 사운드(박다함)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온라인 감상 경험 프로그램 운영 1회차 엄유정작가 2회차 박보나 작가 3회차 박다함 작가 3 추진 일정 일정 내용 비고 ’20.11.~ ’21.1. ○2021년 대비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목표 및 내용 기획 ’21.2~3. ○ 2021년 연간 미술아카데미 프로그램 계획안 수립 ○「강사료 및 원고료 지급기준」개정 ○ 교육프로그램 강사풀 정비 ○ 전시연계 <위버멘쉬 프로젝트 포럼> 운영 -강좌별 예산 사용계획 마련 ’21.4~5 ○ 전시연계 <우리가 얼굴을 찾을 때까지> 운영 ’21.6~8 ○ <예술가의 런치박스> 운영 ○ 전시연계 <침엽수를 보내며> ○ <도슨트 응접실> 및 <도슨트 심화교육> 실시 ○ 전시연계 <히든 리서치> 운영 ○ 전시연계 <아이와 함께 교환만화> 운영 ’21.9~10 ○ 서울시티미디어비엔날레 도슨팅 영상 운영 ’21.11~12 ○ 지역친화 프로그램 <정동스케이프 :소리로 걷는 길> 운영 ○ 세마 아카데미 <키워드로 살펴보는 동시대 미술> 운영 ○ 세마 아카데미 <이야기꾼의 세계> 운영 ○ 2022년 1-2월 겨울 교육프로그램 계획 ’22.1~2 ○ 2021년 미술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결과 수합 ○ 2021년 미술아카데미 결과보고 ○ 2022 전시연계 <자연스러운 인간, 책으로 말걸기> 운영 ○ 2022전시연계 <식물로 그리는 식물> 운영 4 만족도 조사 결과 □ 설문개요 ○ 기간 : 2021. 1. ~12. ○ 대상 : 프로그램 참여자 중 대상 랜덤 추출 150명(표본) ○ 내용 : 설문지 기본사항, 강좌인지경로, 교육 내용 등 ○ 만족도 : 총 평균 89.1점 □ 설문참여 교육생 현황 참여자 성별 현황 참여자 연령별 현황 참여자 거주 지역별 현황 ○ 성별 연령별 특성 - 여성 88%, 남성 6.7%로 큰 차이가 보였으나 연령은 전체적으로 고루 분포되는 특성을 보임 성별영향 특성 분석 시 교육 강좌는 주로 무료로 진행되어 소득과 관계없이 참여 가능하며, 주로 평일 낮 시간대에 이루어지는 경향이 있어 이 환경이 참여자 특성에 영향을 미침 성별이나 장애에 따라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장애 요인 등을 파악하여 프로그램 기획 ○ 강좌 신청 경로 - 강좌 신청경로는 전반적으로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한 신청이 가장 높았고 미술관 공식 홈페이지, 주위 사람이 알려줘서가 다음을 차지함 □ 강의 참여시 요청 및 건의사항 ○ 관객 기대 및 건의 사항 구분 요청 및 건의 사항 소통 · 비대면으로 인한 소통의 아쉬움, 대면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기대 · 반면 다양한 온라인 교육에 대한 확대 편성 요청 · 학습범위에 비해 학습시간의 부족, 회차 확대 · 참가자를 고려한 난이도 조정 필요 콘텐츠 ·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 확대 프로그램 요청 · 작가와 실시간 소통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 · 시간이 지나도 교육 영상 내용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정기간 교육영상 시청에 대한 아쉬움 표현) 코로나19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확대된 상황 속에서 소통의 한계로 인하여 기존 대면 교육에 대한 욕구가 증가한 반면, 온라인 교육이 일상화 되면서 다양한 프로그램에 개발에 대한 요청도 동시에 있었음 대면 교육과 온라인 교육을 균형있게 편성하면서 새롭고 다양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운영 필요 미술관에서 기본적으로 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와 직접 작품 세계에 대해 심도있게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요청이 있었음 5 예산집행 □ 소요예산 : 금100,025천원(금일억이만오천원) 예산과목 사용금액(원) 내역 단위 세부 통계목 미술관 운영 활성화 시립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사무관리비 42,591,210 교육운영 소모품비, 디자인비, 인쇄비, 교육키트 제작비 등 행사운영비 57,434,000 교육강사료, 온라인영상강의 제작비 등 총 계 100,025,210 6 주요성과 □ 코로나19 상황으로 쌍방향 온라인 교육을 확장하여 관객의 접근성 강화 및 소통의 부재 해소 □ 메타버스 게임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확대 예정인 메타버스 프로그램에 대한 방향성 검토 기회 마련 □ 대화형 도슨팅 프로그램 등 기관의제인 ‘배움’의 다양한 형태를 드러 내는 프로그램 기획 □ 2021년 강사료 지급 개선 계획수립 ○ 합리적인 강사처우와 교육과정 품질 제고를 위해 인재개발원 및 타 미술관 강사료 지급기준을 비교 분석하여 형평성과 현실적인 강사료 개선 및 영상 상영에 대한 저작권료 지급기준 마련 7 향후 검토사항 □ 코로나 19로 외부활동에 제약이 큰 문화소외계층, 장애인 계층 대상 문화접근성 프로그램 확대 ○ 2021년 장애인, 시니어 등 관람객 이해 워크숍에 이어 2022년 문화접근성을 위한 실천 프로그램 운영 □ 러닝스테이션을 이용한 세마 아카데미 운영 ○ 전시와 배움을 밀접하게 연계하고 많은 관람객과 접촉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 □ 어린이·청소년을 대상으로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 실감형 메타버스 등의 방식을 도입하여 어린이 및 청소년들의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 예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붙임〕 시민 미술아카데미 교육참여 현황 1부. 교육만족도 조사 1부. 3. 2021 시민 미술아카데미 아카이브 목록. 끝.
25404060
20220218052007
본청
교육홍보과-1048
D000004476022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