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학예과-945 결재일자 2022. 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학예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유한나 서주영 백기영 02/16 백지숙 2021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결과보고 2022. 02. 서울시립미술관 (학 예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아동, 장애인, 어르신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21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결과보고 거주 중심 지역에 위치한 커뮤니티 미술관이자 서울 전역의 시민을 대상으로 삼는 평생교육기관으로서 연령별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는 동시에, ‘배움’이라는 기관 의제를 해석하며 참여자와 상호적으로 만들어가는 배움의 경험에 주력한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결과를 보고드림 Ⅰ 운영개요 ?? 운영기간 : 2021. 1. ~ 12. ?? 운영방식 : 대면·비대면 병행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예방을 위해 대면·비대면 병행 ?? 운영대상 : 성인 및 어린이·청소년·장애인·가족 등 ?? 운영실적 : 총 31강좌, 150회 운영, 98,994명 참여 ?? 소요예산 : 총83,343,157원(팔천삼백삼십사만삼천일백오십칠원) ?? 예산과목 : 북서울미술관미술아카데미운영, 사무관리비/행사운영비/ /행사실비지원금/기타보상금 세부사업명 통계목 구분 소요예산(원) 북서울미술관 미술아카데미 운영 사무관리비 재료 구매비, 자료집 제작비 등 40,663,917 행사운영비 강사료, 영상 제작 및 편집비 등 39,214,640 행사실비지원금 도슨트 견학비 등 1,995,600 기타보상금 도슨트 활동경비 지급 1,469,000 합 계 83,343,157 Ⅱ 세부 운영 결과 대구분 소구분 프로그램 강좌수 횟수 인원 온 오프 온 오프 미술 아카데미 전시 연계 프로그램 · 전시·소장품 연계 프로그램 등 5 6 6 2,558 41 전문가 양성 · 대학(원)생 예비 에듀케이터 1 3 4 30 40 지역친화 프로그램 대상별 맞춤 프로그램 청소년 · 중고등학급 프로그램 4 4 0 49,259 0 · 특수학급 프로그램 2 2 0 135 0 어린이 · 초등학급 프로그램 3 84 0 27,050 0 · 여름/겨울방학 프로그램 2 13 0 320 0 · 어린이 프로그램 3 3 4 33 36 · 특수학급 프로그램 3 6 0 162 0 가족 · 가족 프로그램 3 2 2 14,558 67 장애인 (성인) · 장애인 프로그램 4 7 3 4,666 23 도슨트 응접실 도슨트 역량 강화 · 강의 워크숍 등(기존 도슨트 심화교육) 1 1 0 16 0 총 계 31 131 19 98,787 207 150 98,994 ※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의 경우 세 가지 종류로 구성: 1) 청소년-특수학급 프로그램, 2) 어린이-특수학급 프로그램, 장애인(성인)-장애인 프로그램 ※ 개별 프로그램별 운영 결과 별첨 Ⅲ 주요 추진 성과 ?? 기관 의제 ‘배움’을 주요한 태도로 설정하고 북서울미술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배움의 모델 탐섹 ○ 참여자를 수동적인 존재로 정의하던 과거의 학습 모델을 탈피해 능동적인 배움의 ‘주체’로 초청 - 참여자에게 지식과 기술, 또는 단순한 창작 활동을 일방향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프로그램을 구성원으로서의 적극적인 태도 제안 - 기획부터 진행, 아카이빙에 이르는 과정에서 배움의 경험을 발굴하기 위해 깊이 있는 연구가 이루어지며 교육 프로그램이 지식의 생성소로 기능 프로그램명 관련 이미지 참여의 방식 《와당탕퉁탕》 연계 <여행을 (다시) 떠나요> 기획자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여행,’ ‘기록,’ ‘수집,’에 대한 흥미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참여자는 제시된 관점을 자신들의 여행 경험에 적용함으로써 이미 알고 있다고 생각한 과거의 여행에 대해 새로운 배움과 발견이 일어남.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 연계 <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 기획자가 제안한 매우 느슨한 길잡이를 따라 참여자들이 꺼내놓는 개인적 경험과 의견 등이 흘러가는 가운데 그러한 흐름을 통해 서로가 서로를 바라보도록 설계. 참여자들의 말/글과 그들에 대한 기록을 담은 기록집을 출간함. <대학(원)생 예비 에듀케이터> 기본적으니 구조는 강의 형태이나, 중간중간 마련한 소통의 시간에 비중을 두어 강의 내용에 대해 참여자가 서로가 서로의 의견을 듣고 배우며 네트워킹할 기회를 마련하고, 선발 시 설문지를 정교하게 설계해 함께 참여함으로써 최대한 유의미한 배움을 만들어낼 수 있는 참여자들을 선별함. ○ 예시 ○ ‘어린이전시-교육 프로그램’ 모델 개발 지속 - 2020년부터 어린이전시와 연계해 작가 또는 관련 협업자와 교육 프로그램 기획 - 작가가 기획에 관여하며 교육 프로그램이 새로운 예술 작업이 생산되는 기회로 기능 (프로그램 커리큘럼 자체, 혹은 영상 등의 결과물) - 전시별로 새로 기획하는 상시 프로그램 <배낭 탐험가!> 지속 운영 (2017~) ○ 예시 Sasa[44] 작가의 어린이전시 《와당탕퉁탕》 연계 <여행을 (다시) 떠나요> 협업자: 안은별(미디어 연구자), 노송희(작가) 내용 대상 일정 형태 횟수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신체의 이동이 제한된 2021년, 사물과 기록을 가지고 과거의 여행을 ‘다시’ 떠나보고, Sasa[44]의 <연차 보고서 2006~2019>를 참조해 여행의 보고서를 만들어보는 워크숍 가족 5-6월 온라인 (Zoom) 2 성인 8월 3 제작 영상 이수경 작가의 어린이전시 《먼길 이야기》 연계 <먼길 이야기_다 함께 펼쳐내는 공연> 협업자: 이원화(상담 심리사), 장혜라(바이올리니스트), 김범철(영상 감독) 내용 대상 일정 형태 횟수 이수경 작가의 동화 <먼길 이야기>를 다채롭게 흡수할 수 있는 활동(동화 읽고 그림 그리기,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관찰하기 등)을 거친 후, 동화에 대한 나의 해석을 퍼포먼스로 펼쳐내어보는 프로그램 어린이 10-11월 오프라인 4 제작 영상 《먼길 이야기》 연계 <배낭 탐험가!> 내용 대상 일정 형태 횟수 반짝이 배낭 속의 도구들을 가지고 전시를 탐험해보는 프로그램 가족 12월 (전시 종료일인 2022년 6월까지 운영) 오프라인 1 프로그램 이미지 ○ 2021년 교육의 키워드였던 미술관 접근성과 관련, ‘장애’에 대한 배움 제안 -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와 연계하여 스터디모임 <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 진행 - 우리 사회에서 ‘장애’라는 현상을 바라보는 기존의 구분을 탈학습(unlearning)하고, 인간이라면 누구나 가진 여러 특징 가운데 하나로 접근 - 그 실천의 일환으로 기존에 장애인만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장애 교육 프로그램의 형식을 재검토해, 장애인/비장애인의 구분 없이 참여자 모집 - 결과적으로 장애에 관련된 프로그램으로 기획하였으나 비장애인이 참여하였고, 스스로가 가진 ‘뒷면’에 대해 대화하며 사회적 기준으로서의 ‘장애’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가진 장애성에 대해 공감대 형성 - 기획부터 프로그램 진행까지의 과정 전반을 담은 기록집 제작(비매품, 500부) 프로그램 이미지 기록집 ?? 학급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지속·확장 운영 - 2020년 코로나-19 확산 이후부터 성황리에 진행해온 학급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 - 일방향적이었던 운영 모델(학습 패키지 배포)에서 쌍방향 수업을 병행(학습 패키지 배포 및 Zoom 수업 진행)하며 기존 운영 모델의 확장 시도 - 학술지에 관련 사례 발표: 「학예 인력의 관점에서 바라본 미술관 온라인 프로그램 사례 연구 ?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의 학급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국립중앙박물관 발행 박물관 교육 2021. 제5집) 프로그램명 영상 교육지도안 참여자 결과물(학습지) 《와당탕퉁탕》 연계 <쇼핑일기> 《자연을 들이다》 연계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 연계 <미디어 자화상: 당신의 부캐는?> ○ 온라인 수업 콘텐츠 구성 프로그램 횟수 (온라인) 참여인원 (온라인) 《와당탕퉁탕》 연계 <쇼핑일기> 82 2,161 《자연을 들이다》 연계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3 30,850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 연계 <미디어 자화상: 당신의 부캐는?> 6 43,578 총 계 91 76,589 ○ 신청 통계 Ⅳ 만족도조사 ?? 전반적 만족도 ? 92% ▶ 총 표본수 : 363 ▶ 조사 방법 · 오프라인 프로그램 : 참여자가 인쇄된 설문지를 작성 · 온라인 프로그램 : 참여자가 구글 설문지 형태의 설문지를 작성 ▶ 설문지 설계 방식 · 프로그램의 진행 방식(온·오프라인) 및 특성에 따라 3가지 설문지를 사용 ▶ 프로그램별 만족도 번호 프로그램 전반적 만족도 1 어린이 겨울방학 교실 <쇼핑 일기> 93.5% 2 학급 프로그램 <쇼핑 일기> 95.7% 3 어린이 프로그램 <아이엠그라운드> 93.8% 4 어린이 겨울방학 프로그램 <아이엠그라운드> 78.7% 5 <자세히 보아야 예쁘다> 97% 6 <여행을 (다시) 떠나요> (가족 대상) 100% 7 <여행을 (다시) 떠나요> (성인 대상) 100% 8 <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 93.8% 9 <2021 대학(원)생 예비 에듀케이터 프로그램> 96.4% 10 94.3% 11 <세마 도트 오락실> 81.3% 12 학급 프로그램 <미디어 자화상: 당신의 부캐는?> 87.8% 13 중학교 미술동아리 <미디어 자화상: 당신의 부캐는?> 80% 14 고등학교 미술동아리 <미디어 자화상: 당신의 부캐는?> 83.9% ?? 주요 답변 강 좌 명 답변 내용 《와당탕퉁탕》 연계 <여행을 (다시) 떠나요> (참여자 의견)자료 준비나 보고서 작성이 막막하기도 했지만 개인적으로 오래 묵은 숙제를 해결한 것 같아 뜻깊고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기록과 그것을 분류, 정리하는 일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다음에 비슷한 다른 워크숍이 있다면 꼭 참여하고 싶습니다. 《길은 너무나 길고 종이는 조그맣기 때문에》 연계 <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그린다> (참여자 의견) -오늘 활동에서 느낀 점을 일기 형식이나 이야기, 또는 그림으로 표현하며 마무리해도 좋았을 것 같습니다. 오늘 수업은 어디에서도 해보지 못한 값진 체험이였어요. -모두가 하나의 목표에 매진하는 게 아닌, 스스로 미진한 부분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는 방식이어서 만족스러웠습니다. 백남준기념관 《내일, 세상은 아름다울 것이다》 연계 <미디어 자화상: 당신의 부캐는?> (참여교사 의견) - '부캐'라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프로그램이어서 학생들의 흥미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프로그램 개발&보급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쉽게 접할 수 없는 작품을 관람하고 그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되어 유익하였습니다. 또한 스스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표편하는 활동을 하여 좋았습니다. - 아이들과 온라인 상에서의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좋은 쪽으로의 모습도, 나쁜 쪽으로의 모습도 표현을 함으로서 온라인상의 또다른 나에 대해 고민해 보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먼길 이야기》 연계 <먼길 이야기_다 함께 펼쳐내는 공연> (학부모 의견) 장혜라 선생님, 이수경 선생님의 경우 두 분 모두 아이의 생각을 우선시해주셔서 그 부분이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특히 바로 앞에서 듣는 바이올린 소리가 아이에게 좋은 울림이 되었고 무대에서 발표하고 표현하는 특별한 경험을 어렵지 않게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만족도조사 답변을 발췌, 요약함 Ⅴ 운영효과 및 시사점 ?? 상호적인 ‘배움’을 만들어내는 프로그램의 기획·진행 과정에서 새로운 경험과 지식의 창출: 상호적인 배움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환경을 설계하고자 기획의 정교함을 기하는 과정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이어서 미술관과 참여자가 함께 배움의 경험을 발굴해가는 과정에서도 새로운 지식이 생성 ?? 작가의 교육 기획을 통해 미적인 경험과 교육적 경험이 결합하며 발생하는 잠재성 실험: 미술관은 작가가 직접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참여자에게 작가와 긴밀하게 호흡할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를 제공하고, 작가는 작업의 일환으로 교육 기획에 참여하며 작품 세계의 확장 시도 ?? 학급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수요 확인 및 확장 계획 수립: 2020년부터 진행해온 학급 대상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계속해서 높은 신청률을 보이며 양적인 측면에서 안정적으로 운영했고, 다음 단계로 기존의 모델을 개선해 질적인 측면에서의 향상 모색 필요 붙임 1. 2021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운영 상세 결과 1부. 붙임 2. 2021 서울시립 북서울미술관 미술 아카데미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 1부.
25395772
20220217052007
본청
학예과-945
D000004474781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