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시민소통담당관-2544 결재일자 2022. 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매체소통팀장 시민소통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최혜원 윤선재 김종수 02/16 최원석 협 조 방송소통팀장 김현정 주무관 차현주 2022년 인쇄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2022. 2. 시민소통담당관 '22년 인쇄매체 및 방송협력 추진계획 시정에 대한 시민 이해와 공감도 제고를 위해 신문?잡지 등 언론사 인쇄매체, TV·라디오 등 방송매체를 통해 시정정보를 제공하고자 함 1 추진 근거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약칭: 정부광고법) ○ 정부기관 및 공공법인 등의 광고시행에 관한 법률시행령 및 시행규칙 ? 정부광고법 제3조(국가 등의 책무) - 정부기관등의 장은 정부광고의 시행에 필요한 연간 계획을 정부광고를 요청하기 전에 수립하여야 한다. ? 정부광고법 제5조(광고의뢰) - 정부기관등의 장은 정부광고 추진시 소요예산, 내용 등을 미리 문화체육관광부장관에게 요청해야 한다. ? 시행령 제4조(홍보매체 선정)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홍보매체의 선정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하면 홍보매체의 구독률, 열독률, 시청률, 이용률 등의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시행령 제6조(업무의 위탁)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은 정부광고 업무를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위탁한다. 2 사업 개요 ?? 사업대상 및 내용 ○ 일간지, 지역지, 전문지, 주?월간지 등 신문?잡지를 통한 시정정보 제공 ○ 지상파TV, 종합편성채널 등 케이블TV, 라디오 등을 통한 광고 및 협찬 구 분 집행기준 신문·잡지 매체 영향력, 주 구독층, 전년도 집행규모, 사업별 특성 등 고려 지역지 자치구별 매체사 적정 안배 및 집행 TV·라디오 매체 영향력(시청률·청취율 등) 및 프로그램별 특성 등 고려 ?? 집행방법 :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해 대행(시행령 제6조) ?? 사 업 비 : 4,750백만원(인쇄매체 1,710, 방송협력 3,040) 3 추진 실적 ?? ’21년 예산집행 실적 (단위: 천원) 구 분 예산액 집행액 집행률(%) 비고 계 4,750,000 4,746,128 99.9 방송협력 3,040,000 3,036,128 99.9 인쇄매체 1,710,000 1,710,000 100.0 ?? 인쇄매체 ○ 신문?잡지 활용 시정 정보 제공(21개 사업, 419회) <2021 매체별 집행 현황> (단위: 회, 백만원) 계 일간지 (기타?지역일간지 등 포함) 주·월간지 지역지 (자치구 신문) 정보지 (각종 회보, 계간지 등)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 코로나19 시의적 대응 및 시정 핵심사업 등 대시민 소통 추진 - 거리두기, 백신접종, 환기캠페인, 백신인센티브 안내 등 - 시민 안전?복지?청년?1인가구 지원 등 시정 정보 제공 코로나19 경각심유지(3월) 백신 접종 안내(4월) 환기챔페인(5월) 서울형 교육플랫폼(8월) 청년활력프로젝트(11월) 1인가구안심도시(12월) ?? 방송매체 TV?라디오 시정광고 ○ (TV광고, 서울런) EBS?SBS?tvN?MBN?연합TV 등 13개 매체 ○ (라디오 광고) - SBS두시탈출 컬투쇼 등 청취율 상위시간대·매체 대상 광고 추진 ※ SBS(1일 3회/6개월), TBS(1일 2회/11개월), CBS(1일 6회/6개월) - 불교, 원음, YTN 등 종교?중소라디오 대상 방역정보 제공(1일 8~12회) - 팟캐스트 포털 1위 팟빵 전채널 광고(보장청취수 192만회/11개월) 내 용 ? 1~2월(긴급멈춤, 임시선별진료소), 3~4월(코로나 경각심, 백신접종 안내), 6~7월(환기캠페인, 4단계 방역수칙), 8월(청년월세지원), 9~10월(서울런), 11월(청년취업사관학교, 방역수칙), 12월(1인가구 지원, 방역수칙) TV?라디오 협찬방송 ○ 코로나 환기캠페인, 청년월세, 서울런, 취업사관학교, 스마트헬스케어 등 - KBS옥탑방의문제아들(9회), SBS모닝와이드(35회), MBC생방송아침(7회), KBS생생정보(3회), CPBC힘들땐전화해(110회) 등 총 166회 방송 KBS옥탑방의문제아들 KBS동네한바퀴 SBS모닝와이드 MBC생방송오늘아침 ○ 시정현안 라디오 인터뷰 방송 ※ 비예산 - YTN 슬기로운 라디오생활, TBS 신장식의 신장개업 등 총 91회 <2021 매체별 집행 현황> (단위: 회, 백만원) 계 광고(TV) 광고(라디오) 협찬(TV) 협찬(라디오)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횟수 집행액 4 '22년 추진계획 ?? 인쇄매체 ○ (매체별 활용계획) 일간지 중심 지역지, 주?월간지 등 전략적 활용 - 주요 일간지 매체 파급력 고려 시정 핵심사업 홍보 - 전문지?협회지 등 활용 사업 특성에 따른 정책 수혜자, 주 구독층 타깃 - 자치구 지역지 활용 대시민 생활밀착형 정보 제공 ○ (주요사업별) 실국별 홍보 협력 강화 및 콘텐츠 적기 확산 - 사업부서의 지면광고 추진시 시안(디자인?메시지 등) 사전 검토 이행 안내(소통전략팀 협조) <실국별 중점 홍보사업(안)>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서울안심소득(복지정책실) ?서울페이+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서울런 신규가입,멘토링 (평생교육국) ?서울영테크?청년정보포털(미래청년기획단) 등 ?서울형키즈카페 (여성가족정책실) ?교통취약계층 대중교통이동편의 증진(도시교통실) ?서남권역 공원 확충 (푸른도시국) 등 ?청년?신혼부부 주거 금융지원(주택정책실) ?뷰티감성도시서울(경제정책실) ?1인가구전월세안심계약 (1인가구추진단) ?메타버스 서울 구현 (스마트도시정책관) 등 ?디지털 디자인 플랫폼 구축(DDP2.0)(문화본부) ?서울국제 디지털아트 페스티벌(문화본부) 등 ○ 정부광고 제도 개편에 따른 인쇄 매체 지표 활용 - (활용방안) 광고 매체 선정 및 신규매체 광고 단가 산정 시 참고자료로 활용 (종전) ABC부수 ⇒ (개선) 핵심지표(열독률, 사회적책임)+기본지표(기본?인력현황, 법령준수) ?? 방송매체 ? 미디어 소비방식 변화(플랫폼→콘텐츠, 공중파·종편TV→OTT)에 맞춰 정책과 대상에 적합한 매체 및 프로그램 세분화 ? 한정된 예산을 고려하여 비용 대비 효과가 큰 방송프로그램 협찬 집중 ○ 세대별?대상별 주요정책 TV 정보프로그램 연중 기획방송 - SBS모닝와이드?KBS생생정보?MBC생방송아침 등 - 서울형 키즈카페,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서울뷰티위크, 서울페스타 등 ○ 인기 TV 예능프로그램을 통한 분야별 시정 현장 소개 분야 시정사업(안) 매체/프로그램(안) 횟수 비고 복지 1인 가구 안심동행 서비스 1회 보육 서울형 키즈카페 1회 종합 청년신혼부부 주거금융, 안심소득 등 10회 ※ 해당 방송사측과 방송주제, 시기 등 편성협의 후 추진 ○ 시정 비전 제시 및 철학 확산을 위한 기획방송 추진 - 청년이 살고 싶은 도시, 감성도시, 사회안전망 강화, 포스트 코로나 등 - SBS일요특선, JTBC차이나는클라스 등 TV다큐?강연프로그램 대상 ○ 2030 주시청층 타깃 OTT 프로그램 방송협력 추진 - OTT 자체 콘텐츠에 2030 관심시정 연계 소개(취업사관학교, 영테크 등) ○ SBS 등 청취율 상위매체 및 종교채널 활용 라디오 광고 - 예산 및 선거상황을 고려하여 광고 시기와 내용 탄력적 운영 - 추진 기간 : 상반기 3개월(3월~5월), 하반기 3개월(9~11월) ○ YTN-R(슬기로운라디오생활)?TBS-R(신장식의신장개업) 인터뷰 - 사업부서 과장·팀장 등 인터뷰를 통해 매주 시정현안 세부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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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17052007
본청
시민소통담당관-2544
D00000447518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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