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서울 관광ㆍ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505 결재일자 2022. 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도형 조수진 윤희천 02/16 최경주 2022년 서울 관광 ? 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계획 2022. 2.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2022년 서울 관광 ? 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계획 코로나19 긴급대응 및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 관광ㆍMICE 기업 대상으로 법무?노무?회계?심리상담 컨설팅 및 다양한 교육지원을 통해 기업의 경영회복과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Ⅰ 주요 성과 및 개선방향 ?? 주요성과(’21) ○ 서울 관광?MICE업계를 대표하는「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로서 위기극복을 위한 실질적 컨설팅 지원 - '20년 상담실적 대비 1.45배 증대(154건→224건), 기업 맞춤형 컨설팅 25건 지원 - 온라인 예약 및 상담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여 비대면 상담을 확대하고, 상담DB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이용 만족도 91.3% 효과 달성 ○ 관광?MICE업계 종사자 대상 역량강화를 위한 무상교육 지원 - 상?하반기 연 2회 법정의무교육 무상지원 (82개 사, 1228명) ○ MICE 업계 전문매체에 광고ㆍ홍보를 통한 센터 인지도 제고 - 언론보도(29개 사, 30건), MICE 전문매체 광고(51건), 설명회 및 기업특강(3회) ?? 개선방향 ○ 전문위원 인력풀 확대를 통한 컨설팅 효과 제고 - 분야별 2명 → 3명 (단, 회계/세무는 1명) ○ 상담 이용자 만족도 조사 고도화를 통한 만족도 상시 개선 - 조사 문항 확대 : 2개 분야, 12개 문항→ 10개 분야, 48개 문항 - 매월 전문위원에게 만족도 조사 결과 공유를 통한 상담 개선 ○ 전문위원 근무 방식 변경(격주 순환 → 매주 근무)으로 상담 횟수 확대 - 노무사(월·화·목) / 회계사(수) / 변호사(금), 심리상담사(월~목) → 노무사, 회계사, 변호사, 심리상담사(월~금) Ⅱ 사업개요 ?? 추진근거 ○ 서울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8조(마이스산업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 2022년 서울시 관광?MICE사업대행협약 체결계획(관광정책과-857, 2022.1.26.) ?? 사업기간 : '22. 1. 1. ~ '22.12.31. ?? 사업내용 ○ 관광ㆍMICE기업 임직원 대상 온?오프라인 전문 컨설팅 지원 ○ 관광ㆍMICE기업 대상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 ○ 관광?MICE업계 종사자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무상 지원 ?? 추진방법 : (재)서울관광재단 위탁대행 ?? 총사업비 : 160,000천원 Ⅲ 세부 추진계획 1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컨설팅 지원 ?? 분야별 전문위원 인력풀제 활용한 컨설팅 지원 운영 ○ 운영일시 : 월~금요일 09:00~18:00 ○ 운영장소 :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서울관광플라자 7층) ○ 상담 시간 : 13:00 ~ 17:00 ※비대면 개인심리 상담은 21:00까지 확대 - (기존) 인사·노무(월, 화, 목), 회계·세무(수), 경영·법무(금), 심리상담(월~금), 전문위원 격주 순환 근무 - (확대) 전 분야 주 5일 상담, 전문위원 매주 근무 ○ 전문위원 참여 : 10명(변호사 3명, 노무사 3명, 회계사 1명, 심리상담사 3명) - 위촉기간 : (기존) '22. 1. 1.~12. 31. / (추가) 위촉일로부터~'22. 12. 31. ○ 운영방법 : 방문상담 및 비대면 상담(유선, 화상, 이메일) - 온라인 사전 예약 → 전화/이메일 문의 응대 → 전문위원 상담/컨설팅 온라인 접속 ? 온라인 신청 ? 위원배정 및 안내 ? 상담 및 결과확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접속 (kr.miceseoul.com/micecenter) 상담 예약 신청 - 기본정보, 상담신청 내용 입력 실시간 예약 확인, 전문위원 배정, 안내문자 자동발송 상담위원 상담 진행 현황 확인, 상담일지 온라인 작성 ※ 연락처: 02-2278-9933 (micecenter@sto.or.kr) 2022년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전문위원 운영 ? 근무인원 : 총 10명?변호사 3명(경영/법무), 노무사 3명(인사/노무), 회계사 1명(회계/세무), 심리상담사 3명 ? 근무시간 : 월~금 13:00 ~ 17:00 (매주 근무) ? 상담방법 : 센터 방문 및 비대면 상담(전화, 이메일, 화상) ? 자문수당 : 200천원/1시간 (1시간 초과급 10만원) ’21년 재단 예산집행기준 ? 운영방법 : 전화/이메일 긴급대응(상담매칭)→ 온라인 신청 접수→ 예약 확인(문자발송) → 전문위원 상담 지원 → 기업 맞춤 컨설팅 지원(상담자에 한하여) ? 예약방법: 온라인 신청서 제출(http://korean.miceseoul.com/supportcenter) ?? 단계별 컨설팅 지원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관광·MICE중소규모 기업체 대표 및 종사자 ○ 지원내용 1차 긴급 대응 분야 2차 전문위원 컨설팅 (문제 진단 및 자문) 3차 기업 맞춤 심화 컨설팅 (실질적 문제해결) 피해현황 파악, 서울시/정부 지원제도 안내 및 상담 매칭 인사/노무 내용: 전문위원 자문 및 문제 진단 규모: 지원 횟수 제한 없음 내용: 법률 서식 작성, 노무 규정 정비, 회계처리 적절성 검토 등 규모: 분야별 최대 200만원 이내 ※ 최초 1회 전문위원 상담 후 필요시 지원 회계/세무 경영/법무 개인 심리 내용: 전문위원 심리상담(1회당 50분) 규모: 1인당 연 8회 지원 내용: 성격, 기질 등 심리검사 비용 지원 규모: 1인당 1회 지원 단체 심리 내용: 단체 심리 프로그램 진행 (2시간) 규모: 참여 인원 및 횟수 제한 없음 - ?? 분야별 상담 전문위원 추가 모집?위촉 ○ 모집대상 : 변호사 1명, 노무사 1명, 심리상담사 1명 ○ 모집조건 : 관련 자격증소지자(변호사, 법무사, 노무사, 한국심리상담학회 심리상담사 2급 이상 등)로 업무경력 3년 이상, 기업자문/전문위원 활동 경험 2년 이상 보유자 ○ 모집기간 : '22. 2월 ~ 3월중 ○ 위촉기간 : 위촉일로부터 ~ '22.12.31.까지 ※ 단, 별도사유 없는 한 매년 위촉기간 자동 연장 ○ 선정 방법 및 일정 - 서울시/재단 홈페이지 및 관련 협회 공문 발송을 통해 각 전문분야 공개모집 - 1차 서류 심사, 2차 면접 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 및 위촉 모집공고 및 지원자 접수(2월) ? 1차 서류심사 및 결과발표(3월 초) ? 2차 면접심사 및 결과발표(3월 중순) ? 최종선발 및 위촉계약(4월 초) 서울시/재단 홈페이지 공개모집 공고, 관련 협회 공문 발송 기본 요건 충족 여부 내부 평가 심사 평가회의 개최 외부 면접위원 심사 면접심사 고득점자 최종 선발, 위촉계약 및 간담회 추진 ※ 상담전문위원 : 총 7명 ('22. 2.14. 현재) 2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컨설팅 개선 ?? 이용자 만족도 조사 항목 고도화 및 전문위원에 설문결과 공유 ○ 조사 기간 : 연중 상시(2022. 1.~ 12.) ○ 조사 대상 :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상담 이용자 ○ 조사 방법 : 상담 종료 시점 설문조사 문자 발송 후 이용자 작성 및 제출 ○ 주요 내용 : 응답자 특성 및 편의성, 전문위원별 전문성 및 세부만족도 등 ○ 전년대비 참가자 대상 이용만족도 조사항목 구성 - (기존) 분야별 구분없이 일괄적 설문 조사 → (개선) 분야별 설문내용의 다각화?고도화 기존 2021년 만족도 설문조사 내용 (2개 분야, 12개 문항) ① 설문응답자 특성문항(4문항) : 업종, 직책, 인지경로, 이용횟수 ② 설문응답자 만족도문항(8문항) : 예약신청 편리성 상담분야, 상담태도, 전문지식 신뢰도, 문제파악 및 향후 대응 방안, 전반적 만족도, 재이용 여부, 개선사항 개 선 2022년 만족도 설문조사 고도화 내용 (10개 분야, 48개 문항) ① 설문응답자 특성문항(3문항) : 업종, 직책, 인지경로 ② 설문응답자 상담신청 및 편리성(3문항) : 신청문의 및 신청예약 편리성, 불편시 이유 ③ 설문응답자 서비스이용 경험 및 분야(3문항) : 이용경험 여부, 상담방법, 상담분야 ④ 상담 전문위원 (1문항) : 서비스제공 전문위원 선택 ⑤ 상담 전문위원 상담태도 (6문항) : 상담시작시간 준수 여부, 상담종료시간 준수 여부, 친절 여부, 문의내용 숙지 여부, 전반적 만족도, 만족 또는 불만족 이유 ⑥ 상담 전문위원 전문지식 신뢰도 (4문항) : 전문지식 보유 여부, 업계 이해도 여부, 문제파악 여부, 대응방안 조언 여부 ⑦ 개인 심리상담 만족도 (8문항) : 상담위원, 상담 차수, 자기 이해 도움 여부, 문제 파악 여부, 대응방안 조언 여부, 전반적 만족도, 만족?불만족 이유, 추천 의향, ⑧ 단체 심리상담 만족도 (10문항) : 상담위원, 참여프로그램, 자기 이해 도움 여부, 타인 이해 도움, 주제 명확 제시, 조직 소통 도움, 전반적 만족도, 불만족 이유, 추천 의향, 희망프로그램 ⑨ 심리분야 전문위원 만족도 (6문항) : 상담시작시간 준수 여부, 상담종료시간 준수 여부, 친절 여부, 전문지식 보유 여부, 전반적 만족도, 불만족 이유 ⑩ 서비스이용만족도 및 향후개선방안 (4문항) : 센터서비스만족도, 향후 지속 이용 여부, 센터 지원 서비스 인지 여부, 업계 동향 및 지식정보 습득 경로 2022년 기업맞춤 심화 컨설팅 만족도 조사 (4개 분야, 12개 문항) ① 컨설팅 분야 종류 ② 상담 전문위원 ③ 컨설팅 항목 ④ 컨설팅 진행 및 결과 : 성실자세, 전문성 보유, 의사소통, 문제파악 진단, 문제 해결 도움, 전반적 만족도, 불만족시 이유, 다른 분야 의향, 추가 희망분야 또는 항목 - 전문가 자문 및 컨설팅 만족도 조사를 통해 문제점 및 개선사항 의견 수렴 - 매월 전문위원에 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유하여 이용자 만족도 상시 개선 ?? 전문위원 정기 간담회 개최 및 운영 ○ 회의시기 : 연 2회(상/하반기) ○ 참석대상 : 전문위원 10명, 서울시 및 재단 관계자 등 ○ 회의내용 : 신규 선발한 전문위원 위촉장 전달 및 전문위원 간 네트워킹, MICE 종합지원시스템 개선사항 안내 및 월간 운영현황 공유, 이용자 만족도 조사 기반 상담 개선사항 전달 및 의견 수렴 3 지원센터 인지도 증대 및 활성화를 위한 홍보 강화 ?? 관광·MICE업계 대상 센터 지원서비스 적극 홍보 ○ 관광·MICE 전문매체 및 유관기관 홈페이지 등 온·오프라인 광고 게재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BI '21년 BI 활용 광고시안 ※ 홍보영상 스토리보드(https://youtu.be/NCL9WeyB1iI) ○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성과 보도자료 및 기사 배포 - 분야별 전문상담지원 및 기업특강 개최 등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 관광ㆍMICE 협회 등 유관기관 매체활용 지원사례 홍보 ○ 관광ㆍMICE유관협회 및 SMA회원사 대상 현장특강 및 설명회 운영 - 한국MICE협회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연계 기업특강 추진 (’22.4. 온라인) - 온라인 플랫폼(이벤터스) 활용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정기 웨비나 개최` (상?하반기 각 1회) - 관광?MICE협회 및 유관기관의 MICE행사 개최시 설명회 등 운영 행사명 대상 시기 한국MICE협회 행사 연계 협회 임원 및 실무자 연중 1~2회 한국여행업협회 행사 연계 협회 임원 및 실무자 연중 1~2회 한국PCO협회 행사 연계 협회 임원 대상 연중 1~2회 아태마이스비즈니스페스티발 국내 MICE기업 및 유관기관 참석자 미정 서울시 MICE지원사업 설명회 SMA 회원사 및 관광MICE업계 4월 SMA 회원사 대상 행사 SMA 회원사 임직원 연중 3~4회 서울 관광 스타트업 지원 스타트업 대표자 및 임직원 연중 3~4회 ※ 자세한 행사일시 및 지원범위는 추후 주최 측과 협의하여 변동 가능 4 관광?MICE업계 임직원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무상지원 ?? 5대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서비스 지원 ○ 지원기간 : 연 2회, 3월~5월(상반기), 9월~11월(하반기) ○ 지원대상 : 서울 소재 관광ㆍMICE 관련 중소기업체 임직원 1,000여명 ○ 지원내용 : 온라인 5대 법정의무교육 ○ 운영방법 : 법정의무교육 전문기관과 연계하여 온라인 강의 제공 ○ 교육과목 및 세부내역 교육명 및 시간 대 상 과 태 료 ①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연 1회, 1시간)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의 전직원 교육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② 개인정보보호법 교육 (연 1회, 1시간) 근로자를 사용하는 모든 사업장의 전직원 사업장 내부관리계획서 미수립시 3천만원 이하 과태료 ③ 산업안전보건 교육(질병) (분기 1회, 사무직 3시간, 비사무직 6시간) 5인 이상 사업장의 전직원 1인당 1차 위반 3만원, 2차 위반 5만원, 3차 위반 10만원 교육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④ 장애인 인식 개선 교육 (연1회, 1시간) 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 교육 미이수 시 최대 300만원 ⑤ 직장내 괴롭힘 방지 교육 (연1회, 1시간) 모든 사업주 및 근로자 위반시 최대 3,000만원 Ⅳ 행정사항 ?? 소요예산 : 160백만원 (단위: 천원) 구분 세 부 내 역 예산 금액 전문위원 상담 및 컨설팅 수당 - 노무/세무/법무/심리상담 자문비 - 전문 컨설팅 지원비 70,000 법정의무교육 지원 - 5대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서비스 16,500 관광?MICE센터 활성화 - 센터 브랜드 아이덴티티(BI) 개발 - 온라인 화상회의 서비스 지원 - 기업특강 및 설명회, 홍보부스 운영 - 관광·MICE업계 대상 광고 및 홍보 - 기업지원센터 이용안내서 및 홍보물 제작 19,200 사업 운영비 - 전문위원 선정 평가회의 수당 및 회의운영비 - 여비, 소모품비, 운반비, 공공요금 등 4,500 전담인력 인건비 - 기간제근로자 보수 및 복리후생비 등 45,000 사업경비 소계 155,200 대행사업 수수료(경비0.02) 3,100 부가세{(경비+수수료)0.1} 1,700 총 계 160,000 ○ 예산항목 : 아시아최고관광도시로의 도약/MICE산업육성지원/ MICE산업 종합지원센터 운영/공기업 등에 대한 경상적 위탁사업비 ?? 향후일정 ○ '22. 2월 ~ 3월 추가 분야별 전문위원 모집 ○ '22. 3월 상반기 법정의무교육 모집 및 지원 ○ '22. 9월 하반기 법정의무교육 모집 및 지원 ○ '22. 11월 서울MICE ON 연계 설명회 ○ '23. 1월 2022년도 사업 결과보고 및 정산 붙임 : 1.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전문위원 현황 2. '22년 기업맞춤형 심화컨설팅 지원내역(안) 3. 관광ㆍMICE 기업 지원센터 이용만족도 설문조사서 4. 기업맞춤 심화 컨설팅 이용 만족도 조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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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서울 관광ㆍMICE 기업지원센터 운영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1505 생산일자 2022-0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도형 (02-2133-2816) 관리번호 D00000447484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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