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정책과-471 결재일자 2023. 1. 13.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MICE전문관 MICE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김도형 조수진 01/13 조성호 협 조 「2022년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2023. 1.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일반사항 정책일반 ◆ 제반 법규와 실태, 실제 현장의 의견 등을 검토하였습니까? (법령, 규칙, 통계·빅데이터, 시민의견 등) ■ □ ◆ 정책(사업) 집행의 직·간접적 영향 및 효과성을 분석하였습니까?(갈등, 약자, 일자리, 안전, 탄소 감축 등) ※ 약자 : 하단 세부 검토항목 점검 ■ □ ◆ 정책·계획·전시물·홍보물 등이 역사적 사실에 부합하는지 검토하였습니까? ■ □ ◆ 불필요한 외국어·외래어 표현 대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였습니까? ■ □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경제·사회·환경 등) ■ □ 약자와의 동행 목적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가? □ ■ ◆ 주거, 생계, 의료, 교육, 기타 분야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 ■ ◆ 단순지원 사업과 사다리지원 사업 중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단순 : 어려움 즉시 개선 / 사다리 : 계층 상향 또는 안정 유도) □ ■ ◆ 경제적으로 취약한 약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약자를 배려할 수 있는 수단을 포함하였는가? □ ■ 계획수립 ◆ 사업 대상자가 쉽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을 구성하였는가? □ ■ 집행·홍보 ◆ 집행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역효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안을 고려하였는가?(‘약자’ 낙인효과, 역차별 등) □ ■ ◆ 사업 대상자에게 적절한 홍보 수단을 채택하였는가? □ ■ 평가·환류 ◆ 사업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지표(산출, 과정, 성과 등)는 마련하였는가? 아닐 경우,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대체·보완 수단이 존재하는가? □ ■ 「2022년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사업결과 및 정산서 검토보고 코로나19로 인한 관광?MICE업계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성장동력 회복지원을 위해 추진한「2022년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사업결과 및 정산내역을 검토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사 업 명: '22년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 추진근거 ○서울시 마이스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8조(마이스산업지원센터의 설치 및 운영) ○2022년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운영계획(관광정책과-1505, 2022.2.16.) ○2022년 서울시 관광?MICE사업 대행협약체결 계획(관광정책과-857, 2022.1.26.) 사업기간: '22. 1. 1. ~ 12. 31. 사업내용 ○ 관광ㆍMICE기업 임직원 대상 온?오프라인 전문 컨설팅 지원 ○ 관광?MICE업계 종사자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무상 지원 ○ 관광ㆍMICE기업 대상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 추진방법 : (재)서울관광재단 대행 총사업비 : 160백만원 Ⅱ 사업 추진실적 2022년 주요사업 추진결과 요약 ○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 지속 운영 및 심리상담 신규 지원 1차 긴급 대응 분야 2차 전문위원 상담 (문제 진단 및 자문) 3차 전문위원 컨설팅 (문제 해결 솔루션 제공) 건수(%) 건수 피해현황 파악, 서울시/정부 지원제도 안내 및 상담 매칭 경영/법무 66(24%) 11(22%) 인사/노무 64(23%) 21(42%) 회계/세무 16(5%) 2(4%) 개인심리 116(43%) 15(30%) 단체심리 7(2%) 1(2%) 213건 269건 50건 - 이용자 대상 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 99.2% 만족 ○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무상 지원: 총 49개사 738명 (연 2회) ○ 분야별 전문위원 상담일시 및 인력풀 확대 - 법무, 노무, 심리 전문위원 각 1명씩 증원 (세무는 미증원) ※ (기존) 변호사 2명, 노무사 2명, 회계사 2명, 심리상담사 2명 → (확대) 변호사 3명, 노무사 3명, 회계사 1명, 심리상담사 3명 ○ 관광?MICE 업계 종사자 및 실무자 대상 홍보 - 업계 대상 사업설명회 및 유관행사 연계 홍보 : 10건 ○ 관광·MICE업계 대상 기업 특강 개최(온라인) - 상반기 : 한국MICE협회 협업 MICE재직자 전문교육 심리, 법무편(5월) - 하반기 : 이벤터스 플랫폼 활용 인사노무, 심리 특강(12월) ○ 사업비 집행결과(총괄) (단위 : 원) 사업비 기지급액 집행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Ⅲ 세부 추진내용 1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컨설팅 지원 분야별 상담일시 및 전문위원 인력풀 확대 운영 ○ 운영일시: 매주 월~금요일 (09:00~18:00) ○ 운영장소: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서울관광플라자 7층) ○ 상담 시간: 13:00 ~ 17:00 (비대면 개인심리 상담은 21:00까지 가능) ※ (기존) 인사·노무(월, 화, 목), 회계·세무(수), 경영·법무(금), 심리상담(월~금), 전문위원 격주 순환 근무 → (확대) 전 분야 주 5일 상담, 전문위원 매주 근무 ○ 전문위원 ※ (기존) 변호사 2명, 노무사 2명, 회계사 2명, 심리상담사 2명 → (확대) 변호사 3명, 노무사 3명, 회계사 1명, 심리상담사 3명 ※ 위촉기간 : '22.1.1 ~ '22. 12. 31 (단, 박옥, 정원석, 이승미 위원은 '22.4.1 ~ 12.31), ※ 변호사 1명(권오현)은 중도 자의에 의한 위촉계약 해지 ○ 운영 방법: 방문상담 및 비대면 상담(유선, 화상, 이메일) - 온라인 사전 예약 → 전화/이메일 문의 응대 → 전문위원 상담/컨설팅 온라인 접속 ? 온라인 신청 ? 위원배정 및 안내 ? 상담 및 결과확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접속 (kr.miceseoul.com/micecenter) 상담 예약 신청 - 기본정보, 상담신청 내용 입력 실시간 예약 확인, 전문위원 배정, 안내문자 자동발송 상담위원 상담 진행 현황 확인, 상담일지 온라인 작성 ※ 온라인 신청 페이지: http://korean.miceseoul.com/micecenter ※ 문의처: 02-2278-9933 (micecenter@sto.or.kr) 2022년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전문위원 운영 ? 근무인원 : 총 9명?변호사 2명(경영/법무), 노무사 3명(인사/노무), 회계사 1명(회계/세무), 심리상담사 3명 ? 근무시간 : 월~금 13:00 ~ 17:00(비대면 심리 상담은 21:00까지) ? 상담방법 : 센터 방문 및 비대면 상담(전화, 이메일, 화상) ? 운영방법 : 전화/이메일 긴급대응(상담매칭)→ 온라인 신청 접수→ 예약 확인(문자발송) → 전문위원 상담 지원 → 기업 맞춤 컨설팅 지원(상담자에 한하여) ? 예약방법: 온라인 신청서 제출(http://korean.miceseoul.com/supportcenter) 주요 센터 운영실적 ○ 전문위원 상담 및 컨설팅 지원 - 긴급대응센터 전화 문의응대: 총 213건 - 전문위원 상담 건수: 총 269건(법무 66, 노무 64건, 세무 16건, 심리 123건) - 기업 심화 컨설팅 신규 지원: 총 50건(법무 11건, 노무 21건, 세무 2건, 심리 16건) 1차 긴급 대응 분야 2차 전문위원 상담 (문제 진단 및 자문) 3차 전문위원 컨설팅 (문제 해결 솔루션 제공) 내용 건수 내용 건수 피해현황 파악, 서울시/정부 지원제도 안내 및 상담 매칭 경영/법무 코로나19로 인한 행사취소 및 계약 손해배상, 수금 어려움 등 66 행사 취소 및 연기에 따른 계약서 변경/해지 지원 등 11 인사/노무 고용유지지원금 안내 및 휴업에 따른 근로계약서 변경 등 64 고용유지지원금 신청 제출 및 근로계약서, 취업규칙 작성 등 21 회계/세무 폐업 및 휴업에 따른 세금 신고, 회계처리 절차 안내 등 16 폐업 컨설팅, 회계처리 적절성 검토 및 진단 등 2 개인 심리 코로나19로 인한 피로도 완화 및 심리치유 등 1:1 상담지원 116건 (25명) MMPI, TCI 심리검사 등 15 단체 심리 조직 소통을 위한 단체 심리 프로그램 지원 7건 MBTI 심리검사 등 1 213건 총계 269건 총계 50건 센터 전문위원 대상 교육을 통한 상담 전문성 증대 및 상담프로그램 개선 ○ 전문위원 대상 업계 이슈 교육 및 자료 제공 - 교육기간 : '22. 4월 ~ 11월 - 교육방법 : 한국 MICE협회 온라인 교육과정 및 서울관광재단 서울시민관광아카데미 관광트렌드 및 인사이트 특강 수강 - 교육내용 : MICE산업에 대한 기본 이해, 현황 및 동향, MICE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업계의 직무 및 특성 등 ○ 단체심리상담 프로그램 및 운영 프로세스 고도화 - 신청기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사전인터뷰를 진행하여 상담조직의 특성 및 요구사항 등을 파악 후 기업 맞춤형 프로그램 진행 ? 프로그램① 번아웃 증후군 등 심리적인 불안/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해방타운’ ? 프로그램② 심리검사를 활용한 조직 소통 프로그램 ‘차이 아는 클래스’ ? 프로그램③ 자아성찰 및 성장 지원 프로그램 ‘알아두면 쓸 데 있는 나의 심리’ 온라인 예약시스템 개편을 통한 예약 서비스 관리 강화 ○ MICE 종합지원시스템 내 온라인 상담 예약 시스템 탑재 - My 페이지 신설로 이용자 상담 접수현황 확인 및 관리 용이 - 상담문의 내용 첨부파일 기능, 컨설팅 결과보고 페이지 신설 2 관광?MICE 업계 성장동력 회복을 위한 종사자 교육 무상지원 관광·MICE업계 임직원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무상지원 ○ 지원 기간: 2022. 3~11월 ○ 지원 대상: 서울 소재 관광ㆍMICE 관련 중소기업체 임직원 ○ 지원 실적: 총 49개사 738명 지원 ○ 지원 내용: 5대 법정의무교육 및 분기별 산업안전보건교육 (5대 법정의무교육 및 분기별 산업안전보건) 교육명 대상 교육시간 과태료 성희롱예방 사업주, 모든 근로자 연 1회 (1시간)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개인정보보호 사업주, 모든 근로자 연 1회 (1시간) 사고발생 시 최대 5억원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사업주, 모든 근로자 연 1회 (1시간)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퇴직연금 퇴직연금제도 가입자 연 1회 (1시간) 미이수 시 최대 1000만원 직장 내 괴롭힘 방지 10인 이상 사업장 모든 근로자 연 1회 (1시간) 취업규칙미반영 시최대500만원 산업안전보건 5인 이상 사업장 모든 근로자 분기별 1회 (3~6시간) 미이수 시 최대 500만원 3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인지도 제고를 위한 홍보 및 설명회 서울 관광?MICE업계 대상 사업 설명회 및 유관행사 연계 홍보 일자 행사명 홍보내용 2022. 4. 27. 다시, 함께! 인바운드 여행업계 교류회 센터 홍보 및 이용 안내서 배포 2022. 5. 12. 서울 관광 우수 스타트업 협약식 센터 소개 및 이용 홍보 PT 2022. 5. 18. 2022 SMA 리더스 라운드 테이블 센터 홍보 및 이용 안내 2022. 7. 7. 2022 서울 MICE 비즈니스 데이 센터 소개 및 이용 홍보 2022. 7. 22. 2022 하반기 서울관광재단 관광사업 설명회 센터 소개 및 이용 홍보 PT 2022. 9. 1. 2022 SMA Site Inspection 센터 소개 및 이용 홍보 2022. 10. 18. 2022 서울스테이 사업설명회 센터 소개 및 이용 홍보 PT 2022. 10. 28. 2022. 전시회 산업동향 세미나 센터 홍보 및 이용 안내서 배포 2022. 11. 9. ~ 11. 10. 2022 KME(Korea Mice Expo) 센터 홍보 및 이용 안내서 배포 2022. 11. 24. SMA(Seoul MICE Alliance) 연례총회 센터 홍보 및 이용 안내 ○ 이용자 및 업계의견 수렴을 위한 ‘이용후기 공모’ 이벤트 운영 - 운영기간 : 2022. 6. 16.(목) ~ 7. 29.(금), 5주간 - 세부내용 : 2021~2122 센터 이용자 대상 이용 후기 및 개선안 수집 - 참여결과 : 26명 참여 (※ 만족도 조사 완료자 대상 경품 제공) ○ 서울 관광·MICE기업 브랜드 아이덴티티(BI) 활용 친환경 홍보물 제작 관광ㆍMICE업계 실무자 대상 전문위원 특강 개최 ○ 분야별 업계 주요 이슈 관련 상/하반기 특강 개최 일자 대상 행사명 주제 2022. 5. 27. 관광? MICE업계 실무자 2022년도 한국MICE협회 MICE 재직자 전문교육(5월) 관광, MICE 기업 특강 MICE 고민상담소(심리/법무편) 2022. 12. 7. 2022 서울 관광·MICE기업 지원센터 하반기 전문위원 특강 연말 연초에 꼭 챙겨야하는 인사노무 & 심리 특강 ※ 하반기 전문위원 특강은 운영사인 이벤터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2022.12.31.일까지 오픈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전문위원 정기 간담회 개최 및 운영 ① 상반기 전문위원 정기 간담회 ○ 일시 및 장소 : 2022. 4. 15.(금), 11:00 / 서울관광재단 7층 ○ 참석대상 :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센터 전문위원 10명 - 전문위원 참석 : 변호사(3명), 노무사(3명), 회계사(1명), 심리상담사(3명) ○ 주요내용 - 전문위원 상견례 및 위촉장 전달, 센터 운영 계획 공유 및 개선사항 논의 등 ② 하반기 전문위원 정기 간담회 ○ 일시 및 장소 : 2022. 12. 15.(목), 11:30 / 진작카키 안국점 ○ 참석대상 :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센터 전문위원 9명 - 전문위원 참석 : 변호사(2명), 노무사(3명), 회계사(1명), 심리상담사(3명) ※ 변호사 1명은 개인 사유로 전문위원 위촉 및 활동 종료 ○ 주요내용 - 2022년 센터 운영 실적 및 만족도 조사 현황 공유 및 전문위원 활동 보고 - 2023년 전문위원 활동 연장 여부 조사 및 센터 운영 및 개선안 청취 등 센터 이용자 대상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 조사 개요 - 조사 기간: 2022. 1월~12월 - 조사 대상: 서울 관광ㆍMICE기업 지원센터 방문 또는 비대면 상담이용자 - 조사 방법: 상담완료 후 온라인 설문조사(구글독스) 제출 - 응답 비율: 47.91% (126건/총 263건) ※ 인사·노무, 경영·법무, 회계·세무, 심리상담 이용 263건 대상 만족도 조사 ※ 2021년도 이용 만족도 조사 응답률 45.8% ○ 조사 결과: 센터 만족도 99.2% (세부항목은 붙임 참조)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이용비율) 2021년도에 비해 운수송 및 의전 분야의 센터 이용 비율이 대폭 증가하였으며, 여행사는 소폭 증가, PCO, 호텔 및 전시 분야의 이용은 감소 - 2022년 앤데믹에 대한 기대와 여행 재개로 여행업 분야의 이용 증가 (인지도) 2022년 예산의 감소로 신문 및 잡지 광고를 진행하지 못했으나, 온라인 뉴스레터, 기업특강, 유관 기관 및 사업 설명회 등의 협조를 통한 적극적인 홍보 결과 이를 통한 센터와 서비스를 인지와 이용률 제고 (만족도) 2021년부터 도입된 온라인 예약시스템에 따라 예약 및 신청과정의 편의성(문의 및 예약) 부분이 가장 큰 만족도를 차지하였음 (전문위원) 신뢰도 등 전반적인 만족도 부분에서 대부분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나, 회계세무분야에서만 일부 부정적인 견해가 있어 향후 집중 운영관리가 필요함 (심리상담) 심리상담 서비스 만족도에 대한 응답은 ’매우 그렇다‘ 87%, ’그렇다‘ 11%로 총 98%의 높은 만족도를 보이며, 아울러, 심리상담 서비스를 동료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경우가 ’매우 그렇다‘ 86.4%, ’그렇다‘ 13.6%로 응답자 모두가 심리상담 서비스에 만족함 Ⅳ 총평 (주요성과, 개선방안) 1 주요 성과 ○ 코로나19 피해 완화 및 조기회복을 위한 분야별 전문위원 상담 및 컨설팅 지원 - 분야별 전문위원 인력풀을 충원(기존 7명→10명)하고, 상담가능시간을 확대(기존 전문위원 격주 근무 → 매주 근무)하여 이용자 상담실적 증가 및 서비스 편의 도모 - 이용자 대상 만족도 조사항목을 고도화하여 피드백을 세분화하여 수집, 해당결과를 전문위원에게 수시 전달 및 반영토록 하여 서비스 이용만족도 관리 - 다양한 심리검사(MMPI, TCI)를 지원하고 단체심리소통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업계 내 코로나 블루 극복과 조직 갈등 해소 및 사기진작 등에 기여 ○ 관광ㆍMICE업계 종사자 대상 법정의무교육 및 전문위원 특강 등 교육지원 - 상/하반기 분야별 주요 이슈에 대한 온라인 전문위원 특강 연 2회 지원 - 관광?MICE업계 총 49개사 738명 대상 법정의무교육 온라인 강의 무상지원 2 개선 방안 전문위원 인력풀 충원을 통한 컨설팅 만족도 제고 ○ 분야별 전문위원 중 공석은 충원하여 인력풀을 최대한 유지하고, 심리상담 전과 후를 비교할 수 있도록 만족도 응답방식 및 항목 개편 - 분야별 전문위원 충원(현 9명 → 10명)하여 인력풀 운영(법무3, 노무3, 세무1, 심리상담 3) 아울러, 상담 전후 체크리스트를 제작하여 상담효율 및 만족도 증대 제고 법정의무교육 및 전문위원 특강 등 무상교육 지원 ○ 법정의무교육 및 경영정상화 대비 미리 알아두어야 하는 법무.노무.세무지식 사전교육 지원 ○ IT?개인정보보호?안전 등 앤데믹 이후 주요 이슈 관련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추가 지원 Ⅳ 사업비 정산 총괄내역 (단위 : 원) 사업비 기지급액 집행금액 집행잔액 (반납액) 집행률 ○ 세부 내역 구 분 세부내역 예산금액 집행금액 전문위원 상담 및 컨설팅 수당 전문위원 상담 수당 심리검사비용 지원 기업 맞춤 심화 컨설팅 교육 지원 온라인 법정의무교육(연 2회)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 활성화 온라인 플랫폼 활용 정기 웨비나 개최 관광·MICE업계 대상 광고 및 홍보 사업 운영비 회의 운영비, 소모품비, 공공요금 등 전담인력 인건비 기간제 근로자 보수 및 복리후생비 등 사업비 소계 수수료 대행사업 수수료(사업비2%) 부가세 (사업비+수수료)10% 총 합계(사업비 소계+수수료+부가세) 정산서 검토결과 ○ 본 사업이 당초 약정된 사업비 범위 내에서 완료되었으며, 정산서에 기재된 집행내역과 영수증 등 증빙서류를 검토한 결과 이상 없이 집행됨 정산결과 조치계획 ○ 집행잔액에 대해서 반납고지서 발급 및 납부 처리 붙임 : 1. 센터 이용자 대상 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1부. 2. 코로나19 긴급대응센터 전화 응대 실적 1부. 3. 월별/분야별 전문위원 상담(자문) 지원실적 1부. 4. 월별/분야별 전문위원 솔루션 컨설팅 지원 실적 1부. 5. 온라인 법정의무교육 지원 실적 1부. 6. 보도자료 배포 및 기사게재 실적 1부. 7. 관광·MICE매체 광고 및 홍보 실적 1부. 끝.
27661722
20230114045507
본청
관광정책과-471
D0000047181703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