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모바일을 활용한 시민 소통 강화 계획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122 결재일자 2022. 2. 15. 공개여부 부분공개(5,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미디어기획팀장 뉴미디어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이지은 김은희 이종선 02/15 최원석 2022년 모바일을 활용한 시민 소통 강화 계획 2021. 2.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2022년 모바일을 활용한 시민 소통 강화 계획 우리 시 주요 시정에 대한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늘리고자 모바일 앱 타깃 광고와 캠페인을 활용한 대시민 소통을 강화하고자 함. 1 추진 배경 ○ (시민) 개인별로 필요한 정보 중심으로 즉각적이고 선택적인 공공 정보 요구 - 팬데믹으로 백신접종 예약, 선별진료소 위치, 선제 검사 진행 방법 등 빠른 확인 필요 - 코로나 확진자는 선별진료소, 자영업자는 지원금, 10대 등교 여부, 50대는 고향 방문 등 ○ (미디어 환경) 팬데믹이 앞당긴 디지털 생활과 온택트 사회로 시시각각 변화 - 일상생활 속 디지털 이용과 달라진 집콕 생활, 배달증가, 쇼핑 등 비대면 활동 익숙 - 전 연령대 스마트폰 사용, 평균 5시간(코로나 전보다 2배 증가), 개인 설치 앱 평균 46개 등 ○ (기술) 스마트폰 사양 발전과 천만 사용자를 보유한 전문 앱의 혁신 기술 도입 - 폴더블폰, 비대면 (화상 수업, AI 고객 접수) 등장과 새벽 배송, 챗봇 등 실시간 응대 2 사업 개요 ○ 사업 기간 : 2022.1~12월 ○ 사업 예산 : 378,360천원 (전년과 동일) ○ 추진 방법 : 한국 언론진흥재단에 계약 의뢰 후, 캠페인 및 광고 추진 ○ 추진 내용 - (캠페인) 청년층의 공감과 참여를 위한 시민 참여 캠페인 - (앱 타깃 광고) 긴급현안과 주요 시정의 정책 수혜자를 타깃팅해 맞춤 정보 제공 - (콘텐츠) 분야별 전문 앱과 제휴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한 접근성 확대 3 ’21년 추진 실적 ?? 추진 현황 구 분 시민 참여 캠페인 앱 타깃 광고 콘텐츠 확산 예산 주제(정책) 환기AR캠페인,백신접종Q&A 공정도시서울, 스마트헬스케어, 1인 가구 지원 정책 등 고용지원금, 청년월세 백신접종 예약, 검사소 위치 휴가 후 선제 검사, 서울런, 비전 2030 등 ‘ 내 손안에 서울’ 등 시정 접근성 확대 콘텐츠 확산 진행 방식 캠페인 특집페이지 제작 (AR, 게임, 퀴즈, 영상 등) ① 푸쉬 알림 ② 배너광고 알림장 앱, 리워드 앱에 제휴에 의한 미러링 사업 운영 특징 ① 모바일 트렌드 기법 적용 (AR, 게임, 영상 퀴즈 등) ② 시민참여 위한 기프티콘 지원 ③ 대상 매체의 리워드 지원 ① 긴급이슈 위치 타깃팅 ② 정책 현안 정밀 타깃팅 ③ 정책 수혜자 타깃팅 통해 수혜자에 맞춤 정보 제공 ① ② 주요 지표 - 진행 건수 - 캠페인 방문자수, 참여자수 - 진행 건수 - 노출수, 클릭수 -포스팅 건수, 클릭수 추진 실적 진행 건수 7건 진행 건수 28건 결과 총평 쉽고 재미있는 유행요소 반영한 캠페인으로 시민 관심과 참여확대 팬데믹 이후 긴급현안 발생 시 시민 안전, 민생등 시정정보 전달력 강화 다양한 전문앱을 활용해 시민 접점 확대, 시정콘텐츠 노출이 용이, 접근 확대 < 2021년 모바일 활용 홍보 유형 예> <환기 AR 캠페인> < 광고> <초중고 > ?? 운영성과 분석 청년 월세 (알바/ 청약앱 설치자) ○ ‘앱 타깃 광고’로 정책 수혜자를 찾아 정책 전달력 강화 - 스마트 폰 위치 기반의 「 푸쉬 알림 」 활용 홍보 : 총 10회 백신 예약, 선제 검사, 다중시설 이용 등 즉시 행동 유도 -「 정밀 타깃팅 」활용 배너 홍보 : 총 18회 - 복지 취약계층, 소상공인 점주, 무급휴직자, 1인 가구 등 ○ ‘모바일 시민참여 캠페인’으로 청년층 참여를 확대 - 스마트폰을 이용 쉬운 게임과 퀴즈를 즐기는 대상자에 실제 환기 AR 체험 - 1인 가구 정책은 청년이 보는 웹드라마 영상 속 내용 보고 퀴즈 이벤트에 참여 미흡한 부분 ○ 긴급현안 이슈 발생 시 즉각적인 반응을 끌어내기에는 물리적인 시간 부족 - 코로나의 경우 변경되는 정보 반영, 즉시 가능 매체 협의, 홍보 전 소재 검수 등 소요 시간 절대적 부족 했음 ○ 정책홍보 대상의 까다로운 선정으로 인해 직접 수혜자를 찾는 타깃팅에 어려움 - 정책 수혜자(복지 취약계층, 무급 휴직 3개월, 가구별 소득, 지원금 중복 수혜)의 모집 시 일반 타깃팅 (구직자, 학부모, 소상공인)으로는 관심 있는 대상을 찾거나 홍보 (기간 내 신청, 접수 등) 목적에 적합한 신규 대상자를 찾기 어려움 4 2022년 사업 계획 ?? 추진 방향 ○ 모바일 이용행태와 트렌드를 반영한 캠페인으로 시민 참여 확대 ○ 이슈 관리·예측과 분야별 앱의 빅데이터 타깃팅으로 앱 광고 지속 ○ 모바일 콘텐츠를 활용한 시정에 대한 친밀도 제고 ?? 추진 내용 모바일 트렌드 접목한 ‘시민 참여 캠페인’으로 소통 강화 - 핵심사업 홍보 시 젊은 층이 좋아하는 다양한 요소 반영 이벤트 추진 - 젊은 층 관심과 참여가 높은 게임, 퀴즈, AR·VR, 3D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이벤트 요소 활용해 시정 접근성 높이고, 참여도 확대 ? 예) 코로나로 지친 시민의 마음을 해소할 360° VR로 본 ‘뷰티 감성 도시 서울’로 오세요 - 코로나 블루 방지를 위한 안심 시리즈 캠페인으로 1인 가구, 청년 관심 유도 ? 예) ‘혼자가 아니야 안심해! 서울’ AR 캐릭터가 알려주는 안심 계약 체크 리스트 구 분 모바일 게임 AR 필터 3D 기법 VR 모바일 시민 참여 캠페인 페이지 제작 이슈와 현안은 신속 맞춤 안내, 핵심사업은 정밀 타깃 광고 지속 - 위치 타깃팅은 지도, 위치, 지역 커뮤니티 등 유사 분야별 앱으로 확대 긴급현안 홍보를 위한 매체 협조와 전광판처럼 상시 노출 영역 협의 추진 - 분야별 앱의 이용자에게 관심사·취향 타깃팅 통해 시정 정보전달력 강화 이용자 빅데이터 타깃팅으로 건당 추가 비용은 절감하여 효율성 제고 주목도 높은 콘텐츠 활용한 마케팅으로 시정 친밀도 제고 - 청년층의 관심인 직접 실천, 개념 소비, 친환경 행동 등 디지털 콘텐츠로 홍보 ? 예) 서울시와 함께 다회용기 사용 인증샷, 오프라인 플로깅 등 환경 살리기 이벤트 ? 예) 건강 앱과 ‘달려 서울’ 주행거리 인증 이벤트로 위드 코로나 시대에 맞는 인지도 제고 < 모바일 디지털 콘텐츠 제작·홍보 예> 건강 전문 앱과 함께 #오늘도 달려 출첵 홍보 친환경 기업과 플로깅 인증샷 공동 마케팅 인기 작가 툰을 활용한 주목도 있는 시정 홍보 5 행정 사항 ?? 사업 예산 ○ 예산 금액 : 378,360천원 ○ 예산 과목 : 뉴미디어 활용 시민과의 소통 활성화, 뉴미디어 트렌드에 맞는 채널 및 콘텐츠 보급 확산 뉴미디어 전략마케팅, 일반운영비, 사무관리비 ○ 추진 방법 : 정부 광고법에 의거 한국언론진흥재단 의뢰 ?? 추진 일정(안) 구 분 주요 유형 연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합계(횟수) 36 2 2 16 16 캠페인 시민 참여캠페인 8 4 4 앱 광고 위치 광고 10 2 2 3 3 정밀 타깃 광고 14 7 7 콘텐츠 제휴 정보안내 4 상시 운영 상시 운영 2 2 ○ 핵심사업 이해와 참여를 위한 모바일 캠페인 추진 : 하반기 ○ 긴급 이슈와 정책 현안의 이용자 데이터 타깃팅을 통해 앱 광고 추진: 연중 ○ 모바일 앱에 다양한 콘텐츠 활용한 홍보 : 연중 붙임 2022년 모바일 앱 활용 시정 홍보 안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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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모바일을 활용한 시민 소통 강화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뉴미디어담당관
문서번호 뉴미디어담당관-6122 생산일자 2022-02-1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은 (2133-6483) 관리번호 D000004474403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공보 > 인터넷및모바일홍보관리 > 모바일활용시정홍보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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