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58 결재일자 2022. 2. 14.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박성훈 신효섭 김묘진 02/14 강동만 협 조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성동소방서 (소방행정과 홍보교육팀)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전략 1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2 Ⅲ. 세부 추진 전략 3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3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8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3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18 Ⅳ. 홍보예산 25 Ⅴ. 행정사항 25 붙임 :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 업무 로드맵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2022년도 소방안전 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강화 및 서울소방 우수정책 공감 홍보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1-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1-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1-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서울시 119 소방동요 3-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3-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3-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Ⅱ 2022년 새롭게 추진하는 홍보 □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에 맞춘 소방정책 및 안전정보 제공 ? 1인 가구대상 모바일 콘텐츠 제공 및 주거 환경 분석을 통한 맞춤 홍보 (당근마켓)동네소식 / (갤럭시 날씨어플)뉴스피드 등 콘텐츠 게시 ? 실버영화관, 디지털배움터 등 고령자 이용서비스와 홍보 연계 ? 다문화 가정 소방안전 홍보를 위한 글로벌센터, 교육봉사 동아리 등 협업 <당근마켓> <디지털배움터> <글로벌센터>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밀착 홍보 전개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소방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본부) 영상, 안내문, 홍보물 등 제작 → (APT사무소) 주민들에게 전파 ? 스마트폰 생활 앱을 연계한 화재대피, 안전수칙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생활 앱 : 아파트 관리비 관리, 단지내 커뮤니티, 청소대행 서비스 등 □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효과적인 보도를 위한 선제적 보도 주제 발굴 및 사전검토제 운영 ? 분기별 보도 성과 분석 및 공유를 통한 체계적 보도관리 추진 □ 양질의 시민 공감 안전정보 제공을 위한 홍보 역량 강화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교육,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일선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등 Ⅲ 세부 추진 전략 1 시민접점 소방홍보 강화 ○ 변화하는 서울시 인구구조에 따른 맞춤형 홍보 전략 추진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1 -1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소방안전홍보 □ 1인 가구 맞춤 안전홍보 ? 추진방향 - 고시원·기숙사 등 1인 거주 가구에 맞춘 안전수칙 등 홍보 추진 (단독주택과 주택이외의 거처(고시원, 기숙사 등) 거주비율이 높음) <1인 가구 주거유형 비교(2020)> ? 방 법 -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제작하여 본부 제출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카드뉴스 게시 ※ 서울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관리 운영중 □ 고령자(65세 이상) 맞춤 안전홍보 ? 홍보주제 -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화재대피 등 안전정보 제공 - 고령자 맞춤 119다매체신고방법, 안심콜 서비스 등 ? 방 법 - 홍보물 본부 일괄 제작 후 각 서 전달하여 성동구청 배부 □ 다문화 가정 맞춤 안전홍보 ? 홍보주제 - 비언어적(문자, 이미지 등) 신고 시스템인 119다매체신고방법 - 서울 안전정책, 119 신고방법, 한국의 안전상식 - 산업현장 안전, 건설현장 안전, 기숙사 안전, 안전 여행 등 ? 방 법 - 외국인 맞춤형 안전 교육 자료를 활용한 홍보(영상 또는 브로슈어) - 대학생 다문화 봉사 동아리를 통한 소방안전정보 확산 1 -2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 공동주택 화재안전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 주 제 - 주택용 소방시설 사용법 및 관리방법, 화재발생 사례 - 경량칸막이, 하향식 피난구 사용안내 및 유의사항 등 ? 방 법 -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함께하는 생활안전정보 홍보체계 구축 ※ 영상,안내문 등의 홍보물 제작(본부) → 관리사무소 배부 1 -3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서울소방 SNS 운영 현황 ? 내 용 : 시기?계절별 시민안전정보 제공 및 소통채널 다양화 ? 활용매체 : 유튜브(영상), 인스타그램(사진?영상), 페이스북(카드뉴스) ※ 소방재난본부 SNS 계정 통합 운영중(`18.2.21. 市-뉴미디어담당관) ? SNS 콘텐츠 다양화를 위한 일선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서울소방만의 특색있는 유튜브 콘텐츠 시리즈 확대 성동 소방서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고립사고 구조> <심정지 환자> <고양이 구조) - 일선 소방서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 콘텐츠 기획?촬영?편집 등을 위해서는 다수인력 및 경력자 필요 → 25개 소방서 홍보담당자 25명을 4개 협업그룹으로 구성 ※ 그룹 구성 : 6개 소방서 (성동, 광진, 서초, 강남, 송파, 강동) ?? 그룹운영 : 매월 영상 1건 제작 본부 제출 ? 화재예방 등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 매 체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운영방법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산행, (여름)물놀이, (가을)말벌, (겨울)전기화재 등 ?? 사회 안전이슈?화재예방 캠페인 등 생활안전정보 수시 제공 1 -4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보급 활성화 ? 발간형태 : 매월 책자 및 e-book 제작 ※ (창간) 2007년 11월 ? 배포방법 : 책자 배부(400부) / 서울시 E-BOOK 사이트 게시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시민 수기 및 안전정보 제공 등 ? 기고방법 - 전 직원 대상 현장활동 미담,각종 훈련,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수범사례 등 원고를 협조 받아 참신한 내용의 작품을 선정하여, 아이러브119에 기고될 수 있도록 추진 ? 중점사항 - 안전 관련 유관기관 등 공유를 통해 홍보 확대 - 우수원고 제출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양질의 콘텐츠 확보 우수 원고 제출자 선정 등을 통해 포상금, 부상품 등 지급(예정) <’21년도 성동소방서 아이러브119 >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추진방향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본서 1층 IPTV 영상 송출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5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추진개요 ? 추진목표 : 시민 중심 불조심 소방안전 문화 확산 ? 추진기간 : 2022. 11. 1 ~ 11. 30 / 1개월 ? 주요내용 - 단계적 일상회복 지침 등을 고려한 온?오프라인 홍보 등 강화 - 시민 생활 맞춤형 안전정보제공을 위한 시민 접점 홍보 - 시민참여형 캠페인 등을 통해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등 □ 중점사항 ? 성동구 관내 불조심 강조의 달 분위기 조성을 위한 캠페인 추진 - 릴레이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등 다양한 이벤트 추진 - 안전콘텐츠를 활용한 동시다발적 캠페인 추진 (관내 주요장소) - 관내 공공기관 영상?자막 송출, 현수막?포스터 게재 등 - 소방 청사, 옥외 전광판 활용 홍보 추진 등 <소방안전작품 전시회> <소방차길터주기> <캠페인> <대형 현수막>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 -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소방정책 등 언론홍보 강화를 위한 전문가 초빙교육 ? 목 적 : 홍보 전략 등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정책홍보역량 강화 ? 방 법 : 전문가 초빙 강의 ※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비대면 강의 등 실시 ? 대 상 : 본부 전 직원, 소방서 홍보팀장?담당 등 ? 교육회수 : 연 2회 (1,7월 정기인사 후) ? 교육내용 : 정책 홍보 전략, 언론보도 우수사례, 효과적인 언론홍보방안 등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 지원방향 : 소방 조직?정책 홍보 및 시민안전정보 제공 ? 지원시기 : 언론사 등 외부 요청 시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사업부서 소방서 홍보기획팀 홍보기획팀 사업부서 / 소방서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일선 소방서 언론보도 활성화 - 보도대상 : 현장활동 미담, 지역 소방안전시책 등 - 추진방법 ?? 직원 현장활동 미담, 시민 참여 화재피해 저감사례 등 (소방서) 보도문안 작성 → 본부 공유 → (본부)市 언론과 협의 → 자료 제공 ?? 시의성 있는 현장훈련 장면, 외부기관과의 협업행정 등 (소방서)사진 등 확보 → 본부 공유 → 연합뉴스 등 지정 언론매체 제공 <조선일보> <경향신문>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목 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방 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소방서→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메신저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목 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해당부서 공유 ① (해당부서)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市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 론 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 재난발생 시, 긴급구조통제단 연락공보담당 역할 수행 ? 대응 1단계 : 소방서 대응단계(區 긴급구조통제단) - 연락공보담당 :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현장역할 ※ 세부사항은 [참고3] 주요임무 확인사항 및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연락담당 : 현장 활동 중인 모든 기관 단체의 연락과 업무 협력을 담당 ? 공보담당 : 현장 언론담당 일원화 / 보도자료 제공으로 오보 예방 ⇒ 현장대변인을 지정하여, 상황 발생 후 1시간 이내 언론브리핑 실시 언론브리핑시 사전 검토회의 운영(언론브리핑 전 사전 검토 및 내용결정) ? 대응 2단계 이상 : 소방서 & 소방재난본부(2단계), 서울시(3단계) - 단계별 조직구성 ? 대응 2단계 : 소방서(主) + 본부 긴급구조지휘대_연락공보지원반(지원) ? 대응 3단계 : 소방서 + 市 긴급구조통제단_연락공보담당 전면 가동(主) - 연락공보담당 : (2단계)소방서 홍보교육팀장 / (3단계)본부 홍보기획팀장 ※ 대응 2단계 시, 본부 홍보기획팀은 본부 긴급구조지휘대 일환으로 연락공보지원 역할 수행 - 수행역할 : 긴급구조대응계획 참고 ? 본부 홍보기획팀 역할(2~3단계) - 현장대응 : 5명(홍보기획팀장, 언론보도, 홍보기획, 촬영, 영상기획)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및 연락공보담당관 역할 지원?수행 - 본부대응 : 1명(홍보운영) ⇒ TV, 인터넷 등을 통한 언론동향 분석?공유 <재난 규모별 대응조직 체계> 일상출동 대응 1단계 대응 2단계 대응 3단계 일상 사건사고 중?대규모사고 소?중규모재난 대규모 재난 거대(심각) 재난 ? 재난현장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 - 운영기준: 대응 1단계 이상 발령 재난 등 - 참석대상: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본부 홍보기획팀장(또는 언론담당), 소방서 홍보교육팀장 등 - 회의주관: 긴급구조통제단 지정 대변인 - 회의내용: 언론 브리핑 전 사전 검토 항목에 따른 브리핑 내용 결정 등 - 개최시기: 언론 브리핑 실시 공지 전 통제단 대변인 지정 ? 통제단 대변인 주관 검토회의 ? 브리핑 실시 공지 ? 브리핑 실시 서 행정과장을 원칙으로 하되 통제단장이 별도 지정가능 ??현장취재구역 지정 ??현장정보 확인 및 사전 점검사항 논의 ??회의결과 통제단장 보고 브리핑 최소 10분전 ※ 현장여건에 따라 변경가능 ??1차 (사고발생 1시간 이내) ??상황변화시 추가실시 (변화없을시 2~4시간 간격) ※ 언론브리핑 사전 검토회의는 통제단 상황판단회의 등과 병행 가능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추진 3 -1 서울안전한마당 □ 행사개최(안)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예정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 · 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등 본부 홍보기획팀 추진 계획에 따라 참여 예정 <단계별 일상회복 축제 개최 기준> 구 분 참여 인원 100명 미만 500명 미만 500명 이상 축제 개최 지자체 자율 행안부 승인 후 개최 가능 심의 절차 자체 검토 지역안전관리위원회 심의토론 후 축제 추진 ①지자체 사전검토 (→관할구청, 60일 전) ②승인요청(→행안부, 30일 전) ③행안부 개최 여부 승인통보(→지자체) 축제 참여 미접종자 가능 불가능 불가능 접종완료자 또는 PCR음성확인자 등 가능 가능 가능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코로나19 방역지침에 따른 안전한 행사 준비 - 안전한 행사 개최 방법 결정을 위한 전문가 자문 등 추진 - 디지털 기술 등 사회변화를 반영한 신규 체험 콘텐츠 등 반영 ? 다양한 분야별 외부기관 참여를 통한 폭넓은 안전 프로그램 제공 - 외부기관?단체 등과의 네트워크 재정비를 통한 콘텐츠 협업 추진 - 자율주행 차량, 드론택시 등 변화하는 생활에 맞춘 안전 프로그램 3 -2 서울시 119 소방동요대회 □ 행사개요 ? 행 사 명 : 119소방동요 M&M대회(music & musical) ? 접수기간 : 2022. 7. 1.(금) ~ 7. 30.(토) ? 진행방법 : 영상접수?심사 ? 참가자격 : 유치원생 및 초등학생 등에 다니는 연령의 아이 1인을 포함한 가족 또는 단체(방역기준에 맞춤) ? 참가방법 : 119소방동요를 포함한 뮤지컬 형식의 5분 이내 영상 ? 진행절차 모집?접수 ? 1차 심사 ? 2차 심사 ? 발표 7월 8월 중순 8월 말 9월 □ 중점사항 ? 수도권 코로나 방역지침에 따라 참가자격 규모 결정 - 코로나 행사방역 요건 등을 고려하여 온라인 개최 등 대체방안 마련 ※ 2021년 코로나19 감염확산 방지를 위해 영상대회로 변경 개최 ? 가족이 함께 부르는 소방동요를 통한 안전 공감대 형성 - 과거와 다른 뮤지컬 형식으로 노래와 동시에 몸으로 배우는 안전 - 가족이 함께 참여하여 가정내 안전의식 확립기회 제공 ※ 2022년 하반기 전국119소방동요 대회 개최(소방청 계획) 3 -3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 공모전 개요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 공모부문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어린이 포스터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시상식 및 언론보도 11월 12월 12월 ※ 포스터 부문은 11월 소방청 포스터 공모 일정과 연계하여 추진 ? 접수방법 -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어린이 포스터 : 우편 또는 인편 접수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 포스터> □ 전시회 개요 ? 시기/장소 : 2022. 11월 불조심 강조의 달 실시 예정 / 추후 선정 ? 전시대상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입상작, 몸짱소방관 화보사진 등 3 -4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 공모개요 ? 공모기간 : 2022. 8월 ~ 10월 ? 작품주제 : 청소년(초·중·고등학생) 생활 속 안전 ? 공모형식 : 동영상(5분 이내, 자유·창의적인 형식 UCC 영상) ※ ‘코로나19 대응 메뉴얼’에 따라 이메일 접수 등 비대면 접수 ? 작품심사 : 2022. 10월 중 작품(영상)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국대회 참가 8월 ~ 10월 10월 11월 ? 초?중?고등학교에 참가 협조 의뢰하여 이메일(비대면) 접수 3 -5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강인한 소방관?안전한 서울 홍보 및 화상환자 치료 지원 ? 추진기간 : 2022. 4월 ~ 2023. 1월 ? 추진내용 : 민관협업 달력 제작을 통한 화상환자 치료비 기부 ? 참여기관 : 서울소방재난본부, GS샵, 한림화상재단 등 □ 추진일정 유관기관 회의 ? 대회개최 및 화보촬영 ? 목업 디자인 및 제품 구체화 ? 판매·기부 4~5월 6월 6~9월 10~익년 1월 □ 추진방법 ? 코로나19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본부 추진계획 별도 수립 ? 3~4월 중 몸짱소방관 선발 대회 참가 선수를 선발 - 자체 트레이닝 관리 후 대회 참가 예정 ? 참가 직원에 대해 소방서 체력단련시설 사용 및 인센티브 지원 <런칭 행사> <몸짱 달력> <홈 쇼 핑> <기부금 전달식>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13종 18점 (기준 :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세트 2점 캐논 EOS 6D 캠코더 1점 소니 FDR-AXP55 촬영용 조명세트 1점 GEMINI GS Ⅱ(고독스) 스트로브 2점 캐논 600EX Ⅱ- RT 편집장비 편집PC세트 2점 성주컴텍 TD2000GC28S / APPLE IMAC 부대장비 더블숄더 스트랩 1점 호루스밴누 외장마이크 1점 ECM-CG60 캠코더 배터리 2점 NP-FV100A 외장메모리 1점 TH/WDBYFT 0040BBK 포토프린터 1점 캐논 PRO-10 삼각대 2점 Leofoto Tripod LS-325CEX / 호루스벤누 TM-2537 헤드볼 1점 Leofoto Video Head BV-10 촬영용 조명 1점 Aputure MC Multicolor Led □ 장비 관리카드 작성 및 유지 ? 장비 관리카드 작성 및 수시 점검 관리 □ 부족 및 노후 기록장비 부대장비 보강 예정(본부 배정) ? 보강내용 : 외장하드, 마이크세트, 촬영수평장치 등 ? 외장하드(저장 및 백업)장치 (내구연한 도래) ? 무선마이크 세트 ? 촬영수평유지장치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소방서별 배부된 디지털캠코더?카메라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지휘차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홍보교육팀장(주간), 당직관(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현장 상황을 알 수 있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활동계획 2월 ? 4월 ? 4월~5월 ? 9월~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현장활동기자)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카드뉴스 등) <인포그래픽>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각 기관 제작 후 홍보활동 중 등록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및 소통 활성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교육대상 : 홍보담당자 우선 교육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현장활동기자단 또는 홍보관계자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반기별 3회 /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홍보교육팀장 및 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서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영상제작팀 실무회의 ? 대 상 : 성동소방서 외 5개 서 홍보담당자 ※ 영상제작팀 (성동, 광진, 서초, 강남, 송파, 강동) ? 일 정 : 월 1회 ? 내 용 - 영상 제작 목표 및 컨셉 공유, 시나리오 구성 지원 - 장소 및 출연자 섭외 등 영상 제작 관련 본부 지원사항 점검 <촬영 스튜디오> <영상편집실> <홍보 기자재> <팀 회의공간> Ⅳ 홍보예산 □ 예산현황 : 총 3,000천원 【단위 : 천원】 구 분 총 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금액 3,000 2,000 - - 1,000 □ 소방서 예산 재배정 계획 ① 소방서 재난예방 홍보활동 : 2,000천원 - 재난의 선제적 예방 홍보 ? 사무관리비 / 2월 중 ②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 1,000천원 - 시민안전의식 강화 ? 사무관리비 / 10월 중 Ⅳ 행정사항 □ 언론홍보를 통한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전 부서) ? 재난정보 및 시기?계절별 안전정보, 화재예방 캠페인 등 소식 적극 제보 → SNS공유, 언론보도로 홍보 활용 □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전 부서) ? 현장활동 관련 미담 사례, 기억에 남을 만한 사건 등 홍보에 활용될 수 있는 스토리 적극 제보 ? 각 부서에서 소방서 소식, 기고문, 시민 수기, 안전정보, 현장 활동 등 다양한 주제로「아이러브119」참여 활성화 적극 협조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에서는 매월25일 한 1건 이상 작성하여 홍보교육팀에 제출 □ 재난현장 활동 영상 및 사진 등 기록물 확보 - (지휘팀 및 각 안전센터) ? 재난현장 DB아카이브 재난 영상 및 사진 기록물 등록?관리 - 지휘차 운전원 촬영, 현장활동기자, 홍보담당자 ? 재난현장 및 훈련 등의 소방활동 사진 네이버 밴드 업로드 ? 현장대응단 및 각 119안전센터 화이어캠, 바디캠 촬영 영상 및 사진 등 기록물 등록?관리(웹하드)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화이어캠, 바디캠 관리 담당자 ※ 아이러브119, SNS, 언론보도 홍보 자료로 활용 시 제출 □ 전 부서에서는 언론 홍보가 필요한 업무 및 행사 시 홍보교육팀과 사전 협의하고 언론사 취재 및 인터뷰 요청 등 언론 접촉 시 동향 보고에 철저(先유선, 後문서)를 기하고 소방활동 홍보 업무 추진에 적극 협조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서울시 인구구조 변화 맞춤형 안전홍보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시민중심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 운영 시민체득 안전문화 확산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소방동요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청소년 119안전뉴스 경연대회 개최 및 참석(전국) 시도 전국 몸짱소방관 희망나눔 달력 사업 추진 정산 기획 촬영 제작 판매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및 119 활동상 기록체계 확립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관계자 직무교육 확대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홍보교육팀장 / 홍보교육팀장 부재 및 야간 시: 당직관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현장지휘팀장(안전담당)을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진행 중 종 료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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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성동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458 생산일자 2022-02-1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박성훈 관리번호 D000004472970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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