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981 결재일자 2022. 2. 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행정팀장 행정지원과장 119특수구조단장 이찬희 이회영 박주영 02/11 고숭 협 조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119특수구조단 (행 정 지 원 과) 목 차 Ⅰ. 추진목표 및 과제 1 Ⅱ. 세부 추진 전략 2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2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5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10 4.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12 Ⅲ. 행정사항 18 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Ⅰ 추진목표 및 전략 목표 시민안전의식 향상 및 소방정책 공유?확산 추진 전략 및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1-1.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1-2.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1-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1-4. 대시민 홍보 강화 방안 마련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기획보도 2-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2-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3-1. 서울안전한마당 3-2. 소방안전작품공모전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4-2.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범위 확대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Ⅱ 세부추진전략 1 시민접점 비대면 홍보 강화 추 진 방 향 ?? SNS·유튜브·안전소식지 등을 활용한 시민접점 홍보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홍보전략 강화 등을 영상 제작 및 촬영 지원 1 -1 일상 속 시민 안전정보 제공 확대 □ 시민안전정보 등 송출 ? 송출매체 (전광판) - 시민안전정보 및 범정부 매체협업을 통한 문자 송출 북한산 산악구조대 도봉산 산악구조대 등산 시 유의사항 등 생활안전정보 문자 송출 범정부기관 홍보문안 등 1 -2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 고품질 콘텐츠 제작 및 촬영 지원 ? 본부 및 119특수구조단 간 홍보인력 협업체계 운영 현재 사고현장 in 소방 : 소방현장 관련 특색있는 영상 편집 제공 알쓸꿀팁 : 화재안전교육, 생활안전정보 등 3분소방관체험 : 1인칭 카메라를 통한 생생한 실제 사고현장 소개 + 신규 파파메이커(가제) : 신규임용자부터 상급관리자까지 하루 관찰카메라 - 119특수구조단 영상 제작 및 지원 현황 안전한마당 지원 (본부 협업) 자체 홍보영상 제작 (119특수구조단 소개) 방송지원-다큐3일 (수난구조대) ? 시의성 있는 생활안전정보 제공 (제공처 : 언론 및 SNS 등) - 계절 맞춤형 시민안전정보의 선제적 제공 ?? 시기별 시민에게 필요한 안전정보 선제적 제공 ⇒ (봄)등산안전·해빙기, (여름)물놀이안전, (가을)등산안전, (겨울) 낙상 ?? 사회 안전이슈 발생 시 관련 정보 즉시 제공 ⇒ 대형 재난 및 특수 구조업무(항공, 수난, 산악 등) 사회적 안전이슈 발생 시 활동사항 등 정보 제공 1 -3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 안전소식지 「아이러브119」제작 지원 ? 지원방법 : 특수구조단 미담사례 원고 및 안전정보 자료, 활동기록(사진) 지원 ? 주요내용 : 서울소방 소식, 안전정보 제공 등 ? 중점사항 - 우수 원고 및 기록(사진) 제출 (매월 20일 한 본부 홍보기획팀 제출) ? 원고 작성 제출방법 : 행정지원과 홍보담당자에게 수시 메일제출 □ 직원 간 소통 및 정보공유를 위한 콘텐츠 송출 ? 콘텐츠 제작 : SNS 콘텐츠 등 제작시 직원 인터뷰 등 반영 ? 송출방법 : 전자게시판 등 ? 송출내용 - 서울소방 홍보영상, 재난현장 활동상, 미담사례 - 각종 정책?훈련?행사 등 서울소방 우수사업 - 소방?재난 관련 언론보도사항 및 미담 보도사례 등 1 -4 대시민 홍보 강화 방안 마련 □ 119특수구조단 자체 대시민 홍보 강화 방안 마련 ? 우리 단의 특색있는 고유 업무 등 홍보 방안 마련(홍보물품 제작 등) ? 우리 단 내 부서별 특수 업무 및 구조 활동 등 소개(방송 등) □ 중점사항 ? 각 부서별 협업을 통한 홍보 물품 제작 - 특수구조단 시책사업 관련 홍보물품 제작 유관기관 배부 2020년 홍보물품 제작(시책사업 연관 유관기관 배부) - 각 대 고유업무 및 안전정보제공 홍보물품 제작 대시민 배부 2019년 안전정보 제공 홍보물품 제작(시책사업 연관 유관기관 배부) ? 촬영 및 방송 지원 등을 통한 특수구조단 소개 및 홍보 주력 (본부 협업 사업, 시책 업무 추진 사항 방송사 촬영 지원) 2021년 홍보영상 방송 지원(KBS 다큐3일) ※ 특수구조단 대시민 홍보 강화 방안 마련 물품 제작 별도 방침 수립 예정 2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추 진 방 향 ?? 소방정책, 안전정보 등을 시의성 있는 기획보도를 통해 홍보 ?? 재난현장 언론보도, 소방활동 취재요청 등에 대한 체계적 지원 2-1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운영 ? 목적 : 주요 주제 사전 발굴을 통한 보도 자료의 선제적 준비 및 보도 효과 향상 기 존 ? 개 선 (본부 홍보기획팀) 각 과(기관)별 보도희망안전 매월 취합 (본부 홍보기획팀) 월별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후 각 기관(부서)에서 보도자료 제공가능 여부 검토 ? 운영절차 <언론홍보 필요주제 사전검토> 언론홍보 필요주제 발굴 ? 보도자료 제공 가능여부 검토 ? 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준비 ? 보도자료 제공 및 모니터링 과거 보도자료 등 분석 관련통계, 사업추진도 등을 검토 후 결정 월별 보도계획 수립 및 자료 작성 보도자료 보완 및 市언론과 협의 등 보도 전월 (본부 홍보기획팀) 보도 전월 말 (119특수구조단) 보도 당월 (본부 홍보기획팀 / 119특수구조단) 보도 당월 (본부 홍보기획팀 / 119특수구조단) □ 중점사항(기획보도 예시) ? 계절?시기별로 시의성 높은 주제 선정하여 시민안전정보 제공 - (날씨?계절) 해빙기, 폭염, 봄·가을철 등산객 집중 시기 등 - (명절?성묘) 추석, 설 연휴 대책, 말벌, 예초기 위험성 등 ? 재난 통계분석을 통한 체계적이고 선제적인 안전정보 제공 - 최근 3년간 수난 및 산악사고 등 통계분석 → 피해예방요령 ? 사회적 이슈가 된 재난 및 정책에 대한 적시성 있는 보도 ? 조직 우수정책?활동상 등 기획보도로 조직 이미지 제고 인공지능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연 합 뉴 스> AI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 ※ 22년도 기획보도(안) 구 분 기획보도 주제 1분기 ○봄철 등산객 산악사고 예방대책 ○건조한 봄철 산불·들불 조심 ○해빙기 수난사고 예방대책 2분기 ○ 퇴역 인명구조견 분양 공고 및 소개 ○ 휴가철 수난사고와 관련 인명구조 훈련 등 예방대책 ○ 여름철 장마 및 홍수 관련 풍수해 대비 대책 마련 3분기 ○ 퇴역 인명구조견 분양 공고 및 소개 ○ 물놀이 안전수칙, 생활 속 인명구조방법 등을 교육하는 수상안전체험교실 운영 ○ 가을철 등산객으로 인한 산악사고와 관련 유관기관과 연계한 안전대책 마련 ○ 특수, 항공, 수난, 산악구조대 활동 및 구조 업무 소개 4분기 ○ 서울시 국립공원 내 외국인 등산객을 위한 산악안전정보 안내서 제작 및 배포 ○ 겨울철 산악사고 및 수난사고 인명구조 훈련 등 예방대책 2 -2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 언론사 취재지원 협조 ? 지원방향 : 특수구조단 홍보 및 활동 소개 취재 지원 ? 지원시기 : 연중 ? 지원분야 : 뉴스 / 교양?다큐 / 드라마?영화 / 방송광고 등 ? 추진절차 취재지원 요청 ? 홍보기획팀 협의 ? 취재지원 여부 검토 ? 취재지원 언론사 119특수구조단 본부 홍보기획팀 119특수구조단 ※ 시민안전정보 제공 효과, 서울소방 홍보 연관성 등 종합적 고려 ? 취재지원 제한 - 드라마?영화 : 상업적 성격 프로그램 원칙적 지원불가 ※ 시민안전의식 제고, 소방정책 홍보효과 등을 고려하여 필요시 허용 - 방송광고 : 공익광고 등 일부 가능(상업성 광고 출연 불가) ?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제44조(방송광고 출연제한) ① 국가공무원법 또는 지방공무원법에 따른 공무원은 방송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2. 법령 또는 선거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른 정치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3. 소속기관의 홍보를 위하여 제작한 방송광고에 출연하는 경우 □ 미담사례 및 사회적 이슈와 맞물린 소방활동 홍보 ? 현장 활동 시 특수구조단 홍보 자료(사진 등) 및 미담사례 적극 발굴 - 추진절차 각 부서 현장활영요원 ? 특수구조단 행정지원과 ? 본부 홍보기획팀 홍보자료 및 미담사례 등 포착(촬영) 사진, 영상 등 확보 본부 홍보팀 통보 2. 보도자료 초안 작성 보도자료 완성 언론사 제공 ? 사회 이슈와 맞물려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조직 활약상 홍보 - (코로나 시국 20대 등산객 증가) 안전정보 제공 및 산악구조 활동 현장 홍보 - (외국인 등산객 증가) 외국인들을 위한 산악 안전 안내서 제작 - (여름철 수난사고) 수상안전체험 교실 운영 2 -3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 언론 모니터링 실시 ? 추진목표 : 언론동향 파악?부정보도 대응 및 언론홍보 자료 축적 ? 추진방법 : ① 서울소방 언론보도 스크랩, ② 언론 취재동향 파악 - (스 크 랩) 매일 / 본부 홍보기획팀 / 소방?市 관련 보도사항 - (취재협조) 언론사 요청 시/ 특수구조단→본부보고(先 유선, 後 공문) ? 취재지원 등 언론사 대응 유의사항 - 언론사 민감한 자료(개인정보 포함 등)요청 시, 본부 홍보기획팀과 사전 협의 - 기자 전화 통화 시, 통화 내용은 녹음되며, 여과 없이 보도될 수 있음을 필히 인지 ? 자료활용 - (내부공유) 메일 발송, 게시판 게재, 카카오톡 공유 등 - (자료축적) 서울소방 웹하드 보관 *2010년부터 자료축적 □ 부정·왜곡 보도 시, 해?설명자료 제공 ? 대응목적 : 오보?비판적 기사 신속 대응으로 대외 신뢰성 확보 ? 대응절차 : 보도사항 특수구조단 공유 ① (특수구조단) 해명?설명 필요 여부 결정 후 필요시 자료 작성 ※ 해명 : 기사 내용 틀린 경우 / 설명 : 내용 맞지만 추가설명 필요한 경우 ② (홍보기획팀) 쟁점사항 및 방향 검토 후 언론과 대변인실 협의 ③ (언론과) 언론사 해명?설명자료 배포 3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추 진 방 향 ??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방역지침 등을 고려하여 안전한 행사 개최 ?? 안전에 대한 시민 관심도 제고를 위한 안전과 문화를 결합한 행사 개최 3 -1 서울안전한마당 개최지원 □ 행사개최(안) ? 개최일정 : 2022. 9. 22.(목) ~ 9. 24.(토) ※ 감염병 관련 정부 방역 지침 등에 따라 변동가능 ? 장 소 : 여의도 공원 문화의 마당(영등포구) ? 참여대상 : 일반시민·안전관련 기관 및 단체 등 ? 행사방식 : 단계별 일상회복 지침에 따라 행사규모·방식 조정 ? 주요내용 : 안전체험, 안전문화 프로그램, 시민참여 이벤트 등 (오프라인 행사를 기반으로한 온라인 연계 안전체험 프로그램) □ 중점사항 ? 119특수구조단 서울안전한마당 운영프로그램 개발 및 참여 <특수구조단 운영프로그램 제출 내역> 연도 부서명 프로그램명 내용 2021 특수구조대 방역지침에 의거 미실시 방역지침에 의거 미실시 2020 특수구조대 붕괴 건물 현장 체험 붕괴 건물 사고 현장부스를 통해 대피요령 등 교육 특수구조대 동물 구조 포획 체험 모형 블로우건을 체험하고, 유해곤충(벌 등)에 쏘였을 시 응급처치 및 회피방법 교육 수난구조대 119 수난안전 체험교실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등 교육 산악구조대 도전! 스파이더맨! 안전산행을 위한 기초지식 교육 및 볼더링 머신 체험 3 -2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개최 지원 □ 공모작 제출 ? 작품주제 : 화재 및 재난 예방에 관한 자유주제 특수구조단 대형재난 및 특수구조 활동 기록물(사진) ? 공모부문 :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어린이포스터 ? 추진절차 : 사진, 웹툰, 표어 ? 추진절차 : 부문별 별도 공모 및 추진 사진, 캘리그라피, 창작이미지 ⇒ 작품 공모 ⇒ 심사 및 결과 발표 ⇒ 전시회 / 시상식 5월~7월 8월 11월 ~12월 ? 제출방법 : (특수구조단 홍보담당자)이메일을 통한 비대면 제출 ※ 2021년 공모작품(사진) 72점 제출, 우수작품(우수상) 2명 수상 4 소방안전 홍보기반 강화 추 진 방 향 ?? 효과적인 안전정보 제공 및 홍보업무 추진에 필요한 장비 보강 및 관리 ?? 홍보 자료의 체계적 관리 및 일선 홍보인력 교육 지원 등 역량 강화 4-1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관리 □ 장비현황 : 총 5종 9점 (기준 : `22. 1. 1.) 구 분 장비명 현 황 총 계 촬영장비 카메라 CANNON EOS6D mark2 촬영장비 4종 8점 Nikon D7000 CANNON EOS-70D 캠코더 SONY HXR-MC88 렌즈 EF-24-105mm CANNON 17-55mm 스트로브 Nikon SB-910 CANNON 600EX-RT 부대장비 삼각대 HPUSN CT-323 부대장비 1종 1점 □ 보강계획 ? 보강기준 : 내구연한 및 노후 정도에 따른 기록장비 신청 ? 보강신청내역 (기준 : `22. 1. 26.) 구 분 장비명 규 격 총 계 부대장비 외장하드 [SEAGATE] Expansion Desktop 데이터복구 8TB 부대장비 4종 4점 포토프린터 [EPSON]L805 무선마이크 UWP-D11 삼각대 A-1205+Y-11 □ 장비 점검계획 ? 점검기간 : 2022. 3월 ~ 5월 ? 점검대상 : 특수구조단 내 사용 중인 기록장비 ? 점검방법 : (1차)각 기관 자체점검 ⇒ (2차)본부 방문점검 ? 점검내용 - 물품관리시스템 등록 장비수량과 실제 보유수량 일치 여부 - 시건 가능한 캐비닛 또는 사무실 보관 여부 및 사용실태 - 장비 정상작동 여부?관리상태?사용 상 건의사항 청취 등 4 -2 재난현장 등 119활동상 기록 □ 재난현장 기록관리 ? 기록대상 : 주요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 기록방법 : 특수구조단 내 디지털캠코더?카메라 등 활용 ? 담 당 자 - 현장촬영 및 관리대장 작성 : 각 부서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 - 아카이브 등록 : 출동요원 중 촬영담당(정), 홍보담당자(부) - 언론사 자료제공 책임관 : 행정팀장(주간), 각 부서 지대장 및 팀장(야간) ※ 재난현장활동 영상 등 언론사 취재 협조 관련 제한사항 ?? 수사 공조 필요 사고, 재판 진행 중인 건, 자살추정 사고 등 ?? 사고와 연관된 대상의 상호명, 인적사항 등이 포함되어 민원 발생 우려가 큰 경우 ? 기록순서 출동상황 ? 현장도착 ? 귀 소 ? 피양의무 위반 차량 단속 촬영 ? 출동경로, 도로상황 촬영 ? 현장 위치 파악이 가능하도록 촬영 ? 재난의 규모를 알 수 있는 풀샷 촬영 ? 소방활동 근접 촬영 ? 소방활동 중 인명구조 상황 우선 촬영 ? 기록물 편집 ? 웹하드 상신 ? 재난현장DB 아카이브 등록 [ 우수예시 : 소방 활동이 직접적으로 나타나는 영상, 사진 ] <화재진압활동> <구조활동> <구급활동> [ 미흡예시 : 주변 상황을 파악할 수 없게 특정부분만 집중 촬영 ] <예방접종 하는 대원의 팔만 촬영> <엘리베이터 위에서만 촬영> □ 현장활동기자단 운영 ? 운영목적 : 화재?구조?구급 등 다양?생생한 현장자료 확보 - (기존) 지휘차가 출동하는 재난현장?119활동상 기록 위주 - (개선) 구조·구급·생활안전 등 단독 출동 시에도 기록 가능 [ 현장활동기자단 영상 활용 사례 ] <화재진압 등 현장활동 기록> <시민홍보영상 재가공> <홍보콘텐츠 작성> ? 운영인력 : 총 5명(현장활동기자동호회 회원) ? 활동계획 2월 ? 4월 ? 4~5월 ? 9~10월 현장활동기자 재정비 장비구입 및 배부 전문교육 및 실습교육(출사) 정기모임 및 시상 ? 운영절차 ① 촬 영 ? ② 제 출 ? ③ 편 집 ? ④ 활 용 재난현장 촬영 (현장활동기자) 촬영자료 제출 (행정지원과) 사진, 영상 편집 (본부 담당자) ? 언론사 제공 ? 온,오프라인 홍보 ? 홍보콘텐츠 제작·배포 4-3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 범위 확대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현황 ? 구축목적 - 아날로그 기록물 디지털화로 항구적인 보존 - 기록물 공유 확대 / 자료검색 용이성 확보 ? 시스템명 :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 주소 : http://98.30.25.70 ? 분류체계 : 13개 - ①화재, ②구조, ③구급, ④훈련, ⑤예방행정… ⑬현장활동기자 등  ? 보유자료 : □ 자료 수집범위 유지 ? 수집방향 : 재난 및 행사 현장 촬영물 및 홍보콘텐츠(포스터, 카드뉴스 등) <포스터> <안전매뉴얼> ? 수집대상 문서 ? 과거 불조심 포스터, 소방서 과거 백서, 홍보용 리플릿 등 장비 ? 소방차량, 방화복, 근무복, 활동복, 구조장비, 진압장비 등 청사 ? 청사 신축 관련 사진, 구 청사 사진, 계절별 청사 사진 등 기념품 ? 해외소방 기념품, 자체제작 홍보기념품 행사 ? 소방의 날, 소방기술경연대회, 불조심캠페인, 전입승진자 신고, 신년회 등 ? 자료형태 : 이미지 또는 영상데이터 ? 수집방법 - 수집주기 : 수시 - 수집주체 : 특수구조단 홍보담당자 - 수집절차 : ①사진 및 영상 제작 후 등록? ②사진, 영상자료 활용 콘텐츠 제작? ③홍보콘텐츠 등록 ? ④주제별 자료 다운로드 후 홍보 ? 활용방향 : 작품공모전 전시회 및 언론 홍보자료 등 4-4 홍보인력 역량 강화 □ 재난영상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 주관/시기 : 서울소방학교(MBC아카데미 위탁) / 연 2회(4월, 9월) ? 교육대상 : 특수구조단 홍보담당자 및 희망자 ? 교육내용 - 영상콘텐츠 품질 향상을 위한 전문 편집 프로그램 사용법 - 양질의 콘텐츠 제작을 위한 현장촬영 및 영상편집 교육 - 보도사진 촬영법, 촬영사진 편집(포토샵) 및 활용법 실습 □ 현장활동기자 콘텐츠 제작 전문교육 (본부 홍보기획팀 자체 추진) ? 주관/시기 : 본부 홍보기획팀 / 상?하반기 각 1회 ? 대 상 : 특수구조단 홍보담당자 및 현장활동기자단(5명) ? 교육내용 - 재난현장 사진, 영상 전문 촬영 교육?체험 프로그램 제공 - 재난영상 촬영 자료 편집?활용을 위한 숙달된 전문가 양성 □ 유튜브, SNS 등 뉴미디어 직무교육 ? 주관/강사 : 본부 홍보기획팀 / 영상 등 전문가 섭외 ? 일정/대상 : 상?하반기 각 1회 / 특수구조단 홍보담당자 ? 교육내용 : SNS 활용 홍보기획, 활용전략 및 사례 등 <오프라인 강의> <온라인 강의> <장비 실습> □ 시민 공감 주제 발굴을 위한 소방서 소통 영상회의 ? 주 관 : 본부 홍보기획팀 ? 대 상 : 각 기관 홍보교육팀장 및 홍보담당자 ? 일 정 : 주 1회 ? 내 용 - 소방관서 별 주요 홍보 이슈 공유, 아이디어 자유토론 - 홍보업무 관련 불편사항 파악 및 개선사항 도출 Ⅲ 행정사항 ? 언론사 취재지원 등 요청 시 행정지원과(홍보담당부서)와 사전 협의하여 지원 여부 결정 ? 취재지원 종료 후 해당 부서에서는 [붙임3]119특수구조단 언론 취재 동향보고서를 작성하여 행정지원과로 공문 제출 붙임 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1부. 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1부. 3. 언론취재동향보고(서식) 1부. 따로붙임 2021년도 119특수구조단 취재지원 내역 1부. 끝. 붙임1 2022년도 소방홍보 연중업무 로드맵 추진전략 및 추진과제 연간 추진일정 1 2 3 4 5 6 7 8 9 10 11 12 시민접점 소방홍보강화 일상 속 시민안전정보 제공 확대 SNS 기반 시민소통 강화 내·외부 소통 활성화 및 안전정보 공유 대시민 홍보 강화 방안 마련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확대 시의성 있는 소방정책 등 언론보도 활성화 조직 우수 활동상 언론홍보 대규모재난·부정보도 등 언론대응 위기관리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문화행사 서울안전한마당 개최 개최 서울시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사진, 켈리그라피, 창작이미지 포스터 전시 소방안전 홍보 기반 강화 재난현장 기록장비 보강 및 관리 장비 점검 장비 보강 재난현장 등 119 활동상 기록 재난현장 DB 아카이브 수집·관리 홍보인력 역량 강화(직무교육) 상반기 하반기 붙임2 사회적 이목 집중사고 언론대응업무 처리 기준 ?? 언론대응 개요 ○ 언론대응전담 - 일과 중 : 행정(홍보)팀장 - 행정(홍보)팀장 부재시 : 장비대응팀장 - 공휴일 및 주말 : 당직원 - 야간 : 각 지대별 팀장(조장) - 다수 언론 취재 대비 답변자 지정 후 동일한 답변, 동일한 정보 제공 ○ 주요조치사항 - 취재 동향 모니터링 실시 및 특이사항은 본부 홍보기획팀과 공유 - 인명구조사항은 119특수구조단 구조담당자를 통해 정확하게 확인 후 제공 ※ 특이사항: 시민제보 사진?영상 보도, 소방활동 관련 부정적 보도 등 ?? 상황단계별 업무처리 구 분 세부 업무 처리 초 기 【언론 취재 응대 시】 - 기본정보 위주 제공(접수?출동?도착시간, 출동대 현황) - 추가 정보 요청 시 구조담당자 및 홍보담당자를 통해 확보된 정확한 현장 정보를 제공하되 가급적 종료 후 제공 협의 진행 중 - 사고 관련 언론보도 모니터링 중 잘못된 보도 확인 즉시 본부 홍보기획팀장(언론담당)과 협의 후 보도 언론사에 정확한 정보 제공 - 언론대응전담 등 팀장(담당자), 당직관 간 인수인계 철저 종 료 【현장 사진?영상 등 자료 제공】※ 시민제보 사진?영상 등 보도 시 필수 제공 - 정확한 정보 및 현장 사진(영상)제공 / 전담관 확인 필수 〔사고 개요서〕 → 발생 개요, 피해상황, 소방력 동원 현황 등 정보 제공 〔사 진〕 →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이 잘 나타난 사진 2~4장 〔영 상〕 → 2분 분량 편집 후 제공, 인명구조 장면 등 소방활동 영상 제공 (요구조자, 관계자 정보 누출되지 않도록) → 다수 언론 제공 요청 시 웹하드를 통하여 공유 하되 현장출동부서에서 촬영한 전체영상이 제공되지 않도록 유의 ※ 개인정보 유출 주의 ※ 웹하드 경로: 119webhard.eseoul.go.kr ※ 대응단계 발령 건: 통제단 언론브리핑을 단일창구로 정확한 정보 제공 붙임3 언론 취재 동향보고 서식(예시) 언론취재동향보고 부서명 특수구조단 000구조대 부서장 담당자 소방0 000 (☎3706-0000) < 개 요 > □ 취재일시 : 2021년 0월 0일(월) 10:00~11:00 □ 취재장소 : 특수구조대 1층 차고 □ 매 체 명 : 000TV < 000 뉴스 > □ 작가(PD): 이00 () 작가(PD) □ 답 변 자 : 소방0 000 □ 인터뷰내용 등 : □ 보도일시 : 2021년 0월 0일(월) 10:00~11:00 □ 특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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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도 소방안전홍보 기본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119특수구조단 행정지원과
문서번호 행정지원과-1981 생산일자 2022-02-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찬희 (02-3706-1914) 관리번호 D000004471861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