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도 서울식물원 시민 소통계획

문서번호 기획행정과-1148 결재일자 2022. 2.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기획행정과장 서울식물원장 정수민 문선엽 02/09 한정훈 협조 2022년도 서울식물원 시민 소통계획 2022. 2. 서울식물원 (기획행정과) 2022년도 서울식물원 시민 소통계획 2022년도 서울식물원 시민 소통계획을 수립하여 우리 식물원의 새 소식을 널리 공유하고, 나아가 식물문화를 확산하고 공감하는 수준 높은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시키고자 함. 1 사업개요 ?? 사업목표 ○ 식물원의 가치를 높이고 식물문화?교육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 ○ 서울시민의 여가문화공간이자 문화적 자긍심을 주는 명소로 자리매김 ○ 대한민국 대표 식물원이자 식물원 문화를 선도해 나가는 기관으로 정착 ?? 사업내용 ○ 사업기간 : '22. 3. ~ 12. (집중 홍보 : '22. 5.~6./ 9.~10.) ○ 사업분야 : 온라인(SNS?유튜브 등), 오프라인(광고 등), 언론 홍보 ○ 추진방향 - 온라인 활용 홍보에 집중하여 전국 단위 안정적인 인지도 및 팬층 확보 - 시민 기자단 운영, 공모전, 캠페인 등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로 시너지 - 행사, 전시, 교육 프로그램 등 확산 및 참여 유도를 위한 전략적인 홍보 2 추진실적 ?? 추진성과 ○ 코로나19에 대응한 영상 제작, 유튜브 운영으로 꾸준한 온라인 소통 ○ 효과적이고 집중적인 SNS 운영으로 인플루언서(1만 9천 명) 진입 ○ 식물원 전문성을 반영한 콘텐츠 제공으로 연구기관으로서 인식 제고 ?? 세부실적('21년) ○ 온라인 소통 강화를 위한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운영 활성화 - SNS 팔로어 총 19,204명 및 해시태그 17만 4천 개 게시('22.2. 현재) ○ 온라인 식물 교육?정보 제공 및 비대면 관람 지원을 위한 유튜브 운영 - 열두달 가드닝(식물 교육), 가드너스팁(식물 정보) 등 총 7만 5천건 조회 ○ 다음(DAUM) 갤러리 서울식물원 이미지 게시 및 458,701건 조회 - 시민소통담당관 협력(비예산) 사업으로 봄철 야외 튤립 전시 등 2회 게시 ○ 서울식물원 홍보 효과 극대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광고 집행 ○ 보도자료 22건 제공 결과, 지면?영상 등 총 261건 보도 - 지면(한겨레, 세계일보 등) 34건, 영상(연합 등) 16건, 온라인 211건 - 기획기사 추진('녹색매력'에 흠뻑… 1천만명 찾았다, '21.5. 한국경제 등) ○ 우수 사진자료 확보를 위한 서울식물원 SNS 사진 공모전 개최 - 사업기간 : '21. 9. ~ 12. (공모기간 : '21. 9. 6. ~ 10. 5.) - 시상결과 : 총 13명, 340만원(금상 100만원, 은상 50만원 등) 버스 외부 광고('21년 하반기) 유튜브(가드너스팁) 기획기사 게재(한국경제신문) ?? 보 완 점 ○ 예산 축소에 따른 전략적 홍보방안 수립 필요 -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온라인에 집중, 저비용 고효율 홍보방안 추진 ○ 안정적 인지도 확보 및 국내?외 홍보 확산을 위한 예산 추경 추진 - 지면?버스 외부광고 집행, 기타 홍보 추진을 위한 추경 ○ 기존 홍보 영상 재가공?사용으로 예산 절감 및 콘텐츠 활용 극대화 - 요가인더가든, 계절 스케치 영상 등 재가공해 SNS 홍보 콘텐츠로 활용 3 추진계획 ?? 온라인 홍보 ① SNS 운영 활성화 및 포털(DAUM) 키워드 광고 등록 ○ 추진목표 - 두터운 팬덤 확보를 통한 자체 홍보효과 극대화(팔로어 3만 명 목표) - 오프라인 대비 저비용 고효율 효과를 낼 수 있는 온라인 홍보에 집중 ○ 추진내용 - 서울식물원의 매력적인 이미지를 활용한 꾸준한 포스팅 및 광고 집행 : SNS 공유 및 팔로어 확보를 위해 주기적으로 양질의 사진 촬영 병행 - 광고, 해시태그(#서울식물원) 이벤트 등을 통한 전략적인 팔로어 확보 ② 브이로그, 가드닝 팁 공유 등 유튜브 채널 운영 강화 ○ 추진내용 - 가드닝 팁, 식물 상식 등 웹 콘텐츠를 제작해 유튜브 및 홈페이지 게시 - 시민기자단(블로거, 인플루언서 등) 운영을 통해 텍스트?영상 기사 공유 ○ 운영방법 : 영상 콘텐츠 제작, 시민 기자단 운영 ○ 세부계획 ① 영상 콘텐츠 제작 ??제작방향 - 계절별 야외 스케치, 식물 전시?행사?교육?캠페인 등 영상 제작 - '21년에 이어 생활 속 식물 식재?관리법 공유하는 가드너스팁 연재 - 식물(온실?주제정원), 작품(프로젝트홀, 마곡문화관) 전시 아카이빙 ??제작방법 - 부서별 수요조사 후 콘텐츠 사전기획 및 전문 제작사를 통한 영상 제작 - 기존 제작 영상을 SNS용 숏폼(Short-form) 콘텐츠로 재가공해 활용 ② 시민기자단 운영 ??운영목적 : 블로그, SNS 기자단 운영으로 시민의 시각에서 식물원 홍보 ??운영방법 - 상?하반기 20팀 씩 운영(대학생?직장인?어린이 가족 등 다양하게 모집) - 서울식물원 방문 후 블로그 포스팅 또는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업로드 ?? 오프라인 홍보 ① 우수 사진자료 확보 및 참여형 홍보를 위한 사진 공모전 개최 ○ 추진목적 : 우수 사진자료 확보 및 식물원 인지도 제고 등 홍보효과 ○ 활용계획 : SNS 및 출판물(백서, 브로슈어 등), 기념품 등에 활용 제3회 서울식물원 사진 공모 요강(안) - 응모자격 : 제한 없음(연령 및 거주지 제한 없음, 1인 최대 3작품까지 제출) - 공모내용 : 서울식물원 내?외부 모습이 담긴 사진 작품 - 작품규격 : 파일 형식 JPG로 가로 1,500픽셀 이상의 고화질 이미지 - 시상규모 : 총 3,000천원(금?은?동?장려상 등 총 12명 내외) ② 방문자 안내 및 행사 홍보 등을 위한 홍보물 제작 ○ 추진내용 - 방문자 안내용 종합안내도, 온실?주제정원 안내도 업데이트 및 추가 인쇄 - 행사 홍보를 위한 아트워크 포함 홍보물(리플렛, 포스터, 배너 등) 제작 ③ 교육?행사와 연계한 캠페인 및 브랜드 홍보 추진 ○ 추진내용 - 넷제로(Netzero), 플로깅 등 캠페인성 행사와 연계한 홍보 시너지 효과 - 친환경 행사?메시지 공유로 대표적 그린슈머인 MZ세대와 소통 활성화 ○ 집행기간 : '22. 5. ~ 11. ○ 집행방법 : 기업 ESG 연계 축제, 전시?교육 연계 캠페인 진행 - 예: 일회용컵 화분(식물 한 모금) 만들기, 자원순환?로컬푸드 홍보 등 ④ 대중교통 내?외부, 지면(신문?잡지) 등 오프라인 광고 ○ 추진내용 - 대중에게 반복?지속적인 브랜드 노출 효과가 있는 버스 외부광고 집행 (지하철 전광판?모서리 광고 등 시민소통담당관 소관 매체 광고 병행) - 교육?행사 및 식물원 주최 이벤트(기획전, 공모전 등) 일간지 지면광고 ○ 집행기간 : '22. 8. ~ 11. ○ 집행방법 : 정부광고시행 규정에 따라 한국언론진흥재단을 통한 집행 4 향후계획 ?? 행정사항 ?? 추진계획 ○ 각 사업별 세부 실행계획 수립 및 종료시점 결과 보고 ○ 추진일정 - '22. 3. ~ 4. - '22. 5. ~ 8. - '22. 9. ~ 10. - '22. 11. ~ 12. : 결과 보고 및 '23년도 사업계획 수립 첨부1. 2022 예산 항목별 지출계획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2022년도 서울식물원 시민 소통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서울식물원 기획행정과
문서번호 기획행정과-1148 생산일자 2022-02-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수민 (02-2104-9783) 관리번호 D000004470170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