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교육홍보과-694 결재일자 2022. 1. 2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정지혜 봉만권 김희진 01/28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이영순 전시과장 代권동근 수집연구과장 전소록 주무관 장미경 주무관 유수경 주무관 이성민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2022. 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2022년 서울시립미술관 종합 홍보계획 서울시립미술관의 기관 이미지 제고와 신규 MI 인지도 구축 등을 위한 전략적 온·오프라인 홍보·마케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추 진 개 요 ?? 추진 방향 ? 타깃 맞춤형 홍보 전략 수립과 추진을 위해 문화예술기관 홍보 전문 업체와 협업을 통한 홍보체계 기반 마련 ? 서울시립미술관의 신규 아이덴티티(MI: Museum Identity) 인지도 구축을 위한 온·오프라인 캠페인 실시 ? SNS 채널을 활용한 다양한 비대면 콘텐츠 제작 및 온라인 홍보 강화 ?? 사업 개요 ? 사업기간 : 2022.1~12월 ? 사업예산 (단위 : 천원) 세부사업명 통계목 2021년 2022년 증감 합 계 770,966 286,595 △484,371 시립미술관 홍보강화 소 계 197,900 147,800 △50,100 사무관리비 164,000 124,500 △39,500 공공운영비 8,000 8,000 0 행사운영비 22,000 11,400 △10,600 기타보상금 3,900 3,900 0 시립미술관 홈페이지 및 전시안내 시스템 운영 소 계 573,066 138,795 △434,271 사무관리비 33,500 37,000 3,500 공공운영비 175,880 101,795 △74,085 전산개발비 363,686 - △363,686 Ⅱ 추 진 계 획 1. 관람객 증가 및 기관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홍보 ?? 문화예술 분야 언론홍보 시행 ? 사업내용 - 전시·교육·행사 보도자료 배포 및 주요 전시 기자간담회 실시 - 외부 언론매체 활용 등 전시별 홍보계획 수립 및 취재 대응 ? 추진기간 : ’22.1~12 ? 소요예산 : 4,500천원(사무관리비) ?? 기관 맞춤형 홍보·마케팅 전략 수립 및 추진 ? 사업내용 - 홍보 전문 수행업체 계약을 통한 전문 홍보·마케팅 추진 - 미술관 브랜드 전략 수립, 전시별 홍보 기획 및 자문, 콘텐츠 제작 등 - 신규 통합브랜드 MI 홍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55,000천원(사무관리비) 2. 미술관 통합브랜드 MI 인지도 구축을 위한 홍보 ?? MI 적용 홍보물 디자인 개편 실시 ? 사업내용 - 연간 미술관 및 전시 홍보에 필요한 신규 MI 적용 온라인 홍보물(SNS 6개 채널 디자인, 대량 이메일 등), 오프라인 홍보물(서식류, 웰컴키트, 인쇄물, 배너·현수막, 광고 시안 등) 디자인 개편 실시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10,000천원(사무관리비) ?? 신규 MI 적용 홍보물 제작 ? 사업내용 - 미술관 홍보 물품(프레스키트, 웰컴키트, 서식류 등) 제작 - 이벤트 및 미술관 내방 귀빈 증정을 위한 미술관 기념품 제작 - 기관소개 브로슈어 및 인쇄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20,000천원(사무관리비) ※ 홍보물 우편 발송을 위한 공공운영비 8,000천원 별도 ?? 신규 MI 인지도 구축을 위한 대시민 홍보·광고 실시 ? 사업내용 -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신규 MI 홍보 및 광고 캠페인 운영(버스 광고, 온라인 포털 사이트 및 소셜미디어 노출 광고 등)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10,000천원(사무관리비) 3. SNS채널 및 홈페이지를 활용한 대시민 홍보 실시 ?? SNS 채널 활용 온라인 홍보 ? SNS 채널 현황 : 6개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블로그, 네이버TV ? 추진목표 : SNS 채널별 팔로워·구독자·이웃수 증가 연 번 구 분 2020년 2021년 2022년 목표 1 인스타그램(팔로워) 118,730 132,814 140,000 2 페이스북(팔로워) 31,481 31,650 33,000 3 유튜브(구독자) 2,831 4,220 6,000 4 트위터(팔로워) 39,113 38,135 40,000 5 블로그(이 웃) 1,506 1,975 3,000 6 네이버TV(구독자) 663 809 1,000 ? 사업내용 - 전시·교육·행사에 대한 홍보 및 아카이브용 사진 및 영상 촬영 - 다양한 기획 홍보 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한 온라인 소통 강화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 이미지, 동영상 등 상세정보(일평균 1~2개) ? 트위터 : 이미지 및 단순정보(일평균 1~2개) ? 유튜브 : 홍보용 동영상(수시), 미술관 행사 라이브 스트리밍(수시) ? 네이버 블로그 : 이미지, 동영상 등 상세정보(일평균 1~2개) ? 네이버TV: 홍보용 동영상(수시)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25,000천원(사무관리비) ?? 미술관 홈페이지 운영 ? 사업내용 - 신규 구축된 미술관 통합 홈페이지의 안정적 서비스 제공 - 기능 개선 및 콘텐츠 보강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홍보 기능 강화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101,709천원(공공운영비) ?? 전시도슨팅 앱 운영 및 콘텐츠 제작 ? 사업내용 - 연간 전시 일정에 따라 전시안내서비스를 제공하여 관람객들에게 전시작품에 대한 이해와 감상 편의 제공 - 음성안내 뿐만 아니라 수어안내 등 콘텐츠 강화 ? 추진기간 : ‘22.1~12월 ? 소요예산 : 31,400천원(사무관리비) 4. 시민참여형 양방향 소통 문화행사 ?? 뮤지엄나이트 개최 ? 사업내용 - 전시·교육·행사 등 미술관 프로그램과 연계한 시민참여형 문화행사 개최 - 전시연계 프로그램, 문화행사 정례화로 야간 관람객 이용 활성화 ? 추진기간 : ’22.3~12월 ? 소요예산 : 11,400천원(행사운영비) 5. 서울시 자체 홍보 플랫폼 활용 (비예산) ?? 서울시 대표홈페이지 ? 주관부서: 뉴미디어담당관 ? 게시부서: 교육홍보과(온라인 홍보담당 직접게시) ? 게시장소: 서울시 대표홈페이지 ? 문화섹션 - 새소식란 ? 게시시기: 수시(주로 전시 시작 전) ?? 서울시 문화포털 ? 주관부서: 문화정책과 ? 게시부서: 교육홍보과(온라인 홍보담당 직접게시) ? 게시장소: 서울문화포털 홈페이지 ? 문화행사 - 전시란 ? 게시시기: 수시(주로 전시 시작 전) ?? 서울시 문화예술 뉴스레터 ? 주관부서: 문화정책과 ? 발송부서: 문화정책과 ? 발송대상: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 중 관심사 ‘문화란’ 체크 가입자 (약21만명) ? 절 차: 자료 전달(교육홍보과 ⇒ 문화정책과) → 문화정책과 검토 → 발행 ? 발송시기: 매달 3일, 17일(월 2회) ??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 주관부서: 시민소통담당관 ? 게시부서: 시민소통담당관 ? 게시장소: ‘내 손안에 서울’ 홈페이지 ? 뉴스란 등 ? 절 차: 자료 전달(교육홍보과) → 시민소통담당관 검토 → 게시 ? 게시시기: 수시(주로 시민기자 기사 완료 시) ?? 전광판 등 영상매체 ? 주관부서: 시민소통담당관 ? 게시부서: 시민소통담당관 ? 게시장소: 옥외 전광판, 지하철미디어보드(광화문, 회현, 합정 등), 시민게시판 등 ? 절 차: 심의의뢰 공문 발송 → 영상매체심의회 검토(월 2회) → 게시 ? 게시시기: 매달 10일~25일 / 26일~9일 Ⅲ 행 정 사 항 ?? 타부서 협조사항 ? 총무과 - 각종 행사 추진에 따른 시설 및 장비 사용 협조 - 홈페이지(시설, 대관) 서비스를 위한 자료 제공 ? 전시과, 수집연구과 - 전시, 행사 등에 대한 보도자료 및 SNS 콘텐츠 업로드 관련 자료 제공 - 홈페이지(전시, 교육 등), 도슨팅앱 등 서비스를 위한 자료 제공 ?? 향후 일정 ? 사업별 세부계획 수립 및 운영 ’22.1~12월
25283654
20220129062007
본청
교육홍보과-694
D0000044639178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