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2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 안내

코로나19바이러스감염병 예방 및 확산방지에 적극 동참합시다! 서울특별시 수신 수신자참조 (경유) 제목 2022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 안내 1. 2022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계획(인력개발과-871, 2022. 1. 14.) 관련입니다. 2. 2022년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계획과 개인별 복지포인트 배정 및 의무배정 포인트 배정사용방법 등을 안내하오니 전 직원 공람 및 업무 이용시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단체보험 약관 및 이용방법은 계약 체결 후 별도 공문 발송 예정 가. 2022년 주요 변경사항 - 직원 개인의 욕구와 선호 의사에 맞는 항목 선택 기회 확대 ·소상공인 지원(의무배정) 포인트 통합운영 : 전 직원 100p ·특별 포인트 제도를‘시설이용 바우처’제도로 개편 -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직장 분위기 조성 ·단체보험 : 암 및 2대질병(뇌졸중, 급성심근경색) 보장 추가 ·부속의원 독감 예방주사 접종 비용 복지포인트 결제 항목 신설 - 가족형태 다변화 시대에 따른 복지포인트 지급 대상 확대 ·입양 및 재혼으로 인한 가족 변동까지 다자녀 출산 포인트 확대 운영 나. 배정 기준일 : 2022. 1. 1. 다. 복지포인트 사용기간 : 2022. 1. 1. ~ 11. 30. ※ 시설이용바우처 : 12. 31.까지 라. 적용대상 : 본청 및 사업소 직원 (시간선택제, 공공안전관, 실무수습, 공중방역수의사, 공중보건의 포함) - 지원제외 : 병역휴직 및 법정의무 수행 휴직자 - 적용제한 : 민간근무·유학·연수·자기개발·배우자동반 휴직자 및 국외 훈련자(6개월 이상)·해외직무 파견자는 단체보험만 지원 · 질병·요양·육아·가사·노조전임 휴직자 및 단기 국외 훈련자(6개월 미만)는 모든 항목을 재직자와 동일하게 지원 ※ 상수도사업본부, 소방재난본부(소방직), 시립대 교직원, 시의원 별도 시행 마. 배정기준 (단위 : 포인트, 1포인트 = 1,000원) 기본 포인트(1,500) 근속 포인트(200) 가족 포인트(200) 전 직원 1,500 일률 배정 근속 1년당 8, 25년 이상 근속자 최고 200 배우자, 직계존속, 직계비속 중 1개 조건 해당시 200 (상한 200) ※ 시설이용바우처는 별도 배정 (전직원 100p) ※ 소상공인 지원포인트는 기본포인트에서 일괄 의무배정 (전직원 100p) ※ 시간제 근속연수는 현재 관리되고 있지않아 별도 추가조사 예정(4월 이후) 바. 포인트사용 및 청구방법 1) 기본항목 : 단체보장보험(생명/상해, 의료실비, 암 및 2대질병 진단비) - 청구방법 : KB손해보험으로로 개별 신청 - 청구기한 : 사고일로부터 3년 이내 ※ 단체보험 기존 선택사항 변경 불가 2) 자율항목 : 국내외여행비용 등 15항목 (붙임2 및 붙임3 참조) - 신청방법 : 복지카드/기타카드 사용 후‘후생복지포털(http://seoul.benepia.co.kr)’ 「나의복지관리-나의복지-복지카드/기타카드」메뉴에서 신청 사. 가족포인트 반영 : 최근 1개월 이내 발행된 해당서류를 부서별 담당이 취합하여 인력개발과로 제출 - 배 우 자 : 혼인관계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 (동일 주소지 거주일 경우만 가능) - 직계존속 : 주민등록등본(동일 주소지 거주일 경우만 가능) - 직계비속 : 주민등록등본 또는 가족관계증명서 ※ 포인트 배정 기준일(’22. 1. 1) 이후 가족포인트 증감사유 발생시 ’23년부터 적용 ※ 부부 공무원의 경우 양쪽 모두 지급 (단, 배우자 근무지에 중복예외 규정이 있을시 지급 불가하며, 누락된 건에 대해서는 구비서류를 인력개발과로 제출) ※ 가족포인트 등재조건은 가족수당 기준과 동일하므로 조건 변동시 인력개발과에 통보 (예 : 직계비속이 ’22. 1. 1 기준 만 19세가 넘은 경우 가족포인트 대상 아님) 아. 소상공인 지원 포인트 - 지급대상 : 2022. 1. 17. 기준 재직자 중 복지포인트 지급대상 - 지급 포인트 : 100P (전 직원 동일) - 사용방법 : 모바일/지류 온누리상품권, 서울사랑상품권, New서울사랑상품권, e서울사랑상품권, 타지자체 지역상품권, 제로페이, 서울페이로 지출 후 후생복지포털 접속 -「나의 복지 관리 - 복지카드 ? 소상공인지원 승인신청」 메뉴에서 영수증을 첨부하여 신청 (붙임 8 참조) ※ 온누리 상품권 등 각종 상품권의 구입은 해당되지 않으며, 소상공인 상점에서 상품권 및 제로페이, 서울페이로 지출한 영수증을 첨부하여 신청 ※ 온누리(전통시장)상품권을 구매한 내역을 복지포인트로 환급받고자 할 경우, 개인별 복지포인트 범위 내에서 환급(기타카드승인신청-소상공인 지원) 가능하나, 복지포인트 환급 받은 온누리 상품권으로 물품 구입시 소상공인 지원포인트 중복 신청 불가 - 제외처리 : ’22. 2월내 퇴직/전출자, ’22. 1. 17. 기준 휴직, 파견, 국내장기교육자의 경우 소상공인 지원 포인트 대상 제외(관리자가 붙임7 파일 작성 후 관리시스템「업무게시판-업무요청」에 등록 :‘미배정’시트) 자. 기타사항 - 연도 중 신규·전입자 발생시 부서관리자가 후생복지포털 관리시스템에 붙임6 서류등록 및 가족포인트 증빙자료는 인력개발과로 별도 제출 - 소상공인 지원 포인트의 경우 연초 기준 재직자만 배정되며, 휴직·파견자(배정일 기준)는 의무 배정하지 않고 자율사용 - 1.26.까지의 퇴직 및 전출자의 경우 1개월분을 정산하여 배정되며, 각 부서 담당자가 대상자에게 2.28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 자. 문 의 처 - 베네피아(시스템사) 고객센터 : 1566 - 9955 - 신한카드(복지카드사) 고객센터 : 1833 - 2473 - KB손해보험(단체보험사) : 1544 ? 1616 - 이월포인트 문의 : 2133 ? 5768 (베네피아 운영매니저) 붙 임 : 1. 2022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계획 1부. 2. 복지포인트 사용제한 항목 1부. 3. 복지포인트 사용항목(자율) 1부. 4. 추가포인트 신청서 1부. 5. 공적항공 마일리지 구매신청서 1부. 6. 신규전입자 포인트 등록양식 1부. 7. 퇴직전출자 정산 서식 1부. 8. 소상공인지원 포인트 신청방법 1부. 끝. 서 울 특 별 시 장 수신자 서관과01-174,서사01-41,서실01-04,서울특별시의회의장 주무관 황정연 후생팀장 최민수 인력개발과장 01/27 공병엽 협조자 시행 인력개발과-1768 ( ) 접수 ( ) 우 04524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10 (태평로1가) / http://www.seoul.go.kr 전화 02-2133-5807 /전송 02-2133-0776 / / 부분공개(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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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2022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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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복지포인트 사용제한 항목.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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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복지포인트 사용항목(자율항목) 현황(예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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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추가 복지포인트 신청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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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공적 항공마일리지 구매 신청서.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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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 신규전입자 등록양식(2022).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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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 2022퇴직정산(서식).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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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8. 소상공인지원 포인트 신청 방법(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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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22년 선택적복지제도 운영 안내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768 생산일자 2022-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황정연 (02-2133-5807) 관리번호 D000004462722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후생복지지원 > 선택적복지제도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