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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766 결재일자 2022.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2)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정보자원운영과장 데이터센터소장 최성수 김성국 01/27 추경수 협 조 인터넷통신과장 박영재 주무관 오승희 주무관 임연주 주무관 홍순석 2022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2022. 1.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2022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정보시스템 무중단 서비스 제공과 장애 발생시 신속한 조치를 위하여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계약을 체결하고, 연간 유지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함. 1 추 진 개 요 ?? 장비 현황 2021.12.31. 기준 구 분 백오피스 프론트오피스 종합관제 백업센터 총 계 서 버 318 247 16 4 585 스토리지 48 14 0 2 64 백업장비 13 6 0 6 25 기 타 64 20 141 2 227 SW 366 111 122 0 599 총 계 809 398 279 14 1,500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사업개요> ? 사업기간 : 2022.1.1 ~ 2023.12.31 (24개월) ? 사업범위 : 상주 8명, 소산 4회 ? 계약금액 : ? 계 약 자 : 삼양데이타시스템 컨소시엄 ?? 주요 내용 ? 장애피해 최소화를 위한 신속한 즉시 대응체계 구축 ? 장애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점검 및 기술지원 계획 수립 ? 전문 기술지원(2명) 및 관제실 운영인력 상시근무(6명) ? 시스템 운영 환경 개선 및 운영지원시스템 유지관리 2 사업수행 조직 ?? 사업 추진 체계 수행조직 구 분 비 고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 사업 총괄 · 계약추진 및 사업관리 · 백오피스 시스템 운영 · 종합관제실 운영 인터넷통신과 · 프론트오피스 시스템 운영 유지관리 사업자 주사업자 · 정기점검 및 수시점검 · 장애조치 및 부품체계 · 시스템 성능분석 · 패치, 튜닝 등 기술지원 · 온습도 측정장치 보정 · 기타 시스템점검 및 유지보수 · 하도급 대상 사업관리 컨소시엄 및 협력업체 포함 제조사 · 직접지원 대상 정기점검 · 장애조치 및 원인분석 · 패치, 튜닝 등 기술지원 ?? 유지관리 수행 조직 ? 상주인력 구분 성명 담당업무 근무 PM 사업 총괄(PM) 2층 사무실 기술지원 백오피스 총괄(PL) 2층 사무실 IBM(x86, p시리즈) 담당 2층 사무실 DBMS 담당 2층 사무실 공개SW 담당 2층 사무실 관제지원 관제 총괄(PL) 2층 관제실 관제 및 취약시간 장애대응 2층 관제실 사업관리 사업관리/품질관리 2층 사무실 3 정보시스템 연간 세부추진 계획 1. 안정적 운영관리 방안 ?? 예방점검 수행 방안 ? 점검방법 - 정기점검 : 매달 정기점검 대상 확정 후 계획에 의해 단계별 점검수행 - 수시점검 : 시스템실 육안점검 및 관제 모니터링(24시간) - 특별점검 : 장비 담당자와 협의하여 점검 대상 및 점검 항목 정의 ? 점검절차 (SOP 장애예방 준용) 점검계획 수립 점검실행 특이사항 조치 점검 결과보고 ? 예방점검 체계 강화 : 관제실 근무보강 - 근무체계 : 주간/야간: 2명 근무(08:00~17:00) 9시간 근무 야간 : 2명 근무(17:00~익일 08:00) 15시간 근무 ※ 용역직원은 09:00~18:00, 18:00~09:00 근무 - 관제 대상 ? 집중관제 : 프론트오피스 및 백오피스 주요 시스템 ? 통합관제 : 클라우드센터 및 백업센터 시스템, 네트워크 관리(NMS), 기반시설(FMS), 데이터센터 및 클라우드센터 CCTV - 점검내용 ? 시스템 일일 육안점검 : ? 백업SW 및 가상화서버 모니터링, 주요시스템 수동 점검 ? 종합관제시스템 및 APM 이벤트 관련 장애 초동대응 ?? 이중화 및 재해복구 테스트 지원 ? 대상 - 이중화 테스트 : 최근 2년내 이중화테스트 미실시 장비 - 재해복구테스트 : ? 주관부서 - 이중화 테스트 : 정보자원운영과(데이터센터) - 재해복구테스트 : 세무과 (※정보자원운영과 지원) ? 테스트 절차 테스트 시나리오 점검 서버 상태 점검 시나리오 기반 테스트 수행 서비스 가동상태 점검 테스트 결과 확인 비상연락망 현행화 시나리오 보완(필요시) ?? 백업테이프 소산 ? 대상 : 분기백업 복제 테이프 (※온라인 소산 제외) ? 방법 : 보안전문 업체에서 클라우드센터로 백업테이프 소산 ? 추진일정 : 연4회 (1,4,7,10월 백업 완료 후) ?? 시스템실 환경개선 ? 추진내용 - 액세스플로어 교체(300개) 및 컨테인먼트 해체 조립 - 장비주변, 액세스 플로어 상?하부 및 컨테인먼트 내?외부 먼지제거 - 시스템실내 미사용 통신 케이블 제거 및 불용장비 폐기 ? 추진일정 - 액세스플로어 교체 : - 시스템실 환경정비 : ?? 정보자산 관리 운영 ? 자산목록 관리 대상 - HW : 서버, 스토리지, 백업장비, 부가장비(SAN, KVM 스위치 등) - SW : DBMS, 백업SW, 성능관리SW, 기타SW ? 현행화 추진일정 - - - ? 개선 사항 - 자산관리시스템 운영 및 개선점 취함 - 2023년 기능 개선 항목 정의 및 개선 2. 장애관리 방안 ?? 신속한 장애대응 체계 구축 ? 장애감지 : 정보서비스 종합관리시스템 및 NMS, 예방점검 ? 장애상황파악 : 대상장비 점검, 서비스 중단유무, 장애원인 파악 ? 장애대응 조직 운영 - 취약시간대 : 관제근무지원(초동대응), 비상연락체계 유지 - 장애 조치 : 상주인력, 협력사 및 제조사 기술지원 - 후속 조치 : 기술 지원인력의 시스템 점검 및 서비스 이상유무 확인 ? 전문업체 지원 : ※ 다년계약 체결로 1차년도 계약시 하도급 및 기술지원 확약서 제출 완료 ?? 장애조치 프로세스 통합 유지관리 SMS/NMS 장애감지 ? 종합관제실 1. 장애접수 및 장애원인 분석 2. 장애조치 3. 미해결 장애 조치방안 마련 장애접수 및 초동조치 (상시근무자) 장애처리 요청 데이터센터 미해결시 지원요청 ? 장애발생 (시스템관리자 조치) 비상연락체계 미해결시 2차 기술지원 유지관리 비상연락망 가동 미해결시 2차 기술지원 장애관리 비상연락체계 - 제조사 기술지원 - 전문협력사 지원 장애발생 일시 장애발생 내용 원인 분석결과 장애 조치결과 사후관리 - HW/SW 담당자 - 정보통신, 정보보호 유지보수 - AP 유지보수 ?? 예비 부품 전진배치 ? 예비부품 확보 내역 - 보관현황 : - 보관장소 : 데이터센터 내화금고 ? 수급 및 활용 - 예비부품 활용 : 교체 빈도가 높은 부품을 하여 신속한 지원 ? 추진일정 - 2월 : 부품입고 보고 - 반기 1회 : 사용내역 보고 ?? 유지관리 성과지표 정의 ? 대상 : 정보시스템유지관리 사업자(삼양데이타시스템 컨소시엄) ? 성과지표 기준 - 시스템 가용율 : 99.99% - 서비스 중단 : 5회 이내 - 정기점검 : - 장애조치시간 : 장애통보 후 2시간 이내 도착, 4시간 이내 복구완료 - 보안위반 건수 : “서울시 외주 용역사업 보안 특약”에 따름 3. 정보시스템의 성능개선 및 보안관리 ?? 평생학습포털 시스템 개선 ? 대상 : DB 서버 - DB 종류 : Tibero ? 내용 - 2022. 2월 평생학습포털 서비스 고도화 오픈 - 오픈 후 Tibero DB의 성능 이슈 유무 점검 ? 추진일정 - Tibero DB 환경 점검 : 2월 - 성능 점검 데이터 수집 : 2월 ~ 3월 - 진단 결과 보고서 작성 : 3월 ~ 4월 ?? 최신 패치적용 ? 적용주기 - 수시 : 긴급 보안패치, 장애조치를 위한 패치, 장애 후속관리 - 정기 : OS보안 업데이트, 윈도우 패치, 정기백업시(서비스 중단 패치적용) ? 패치정보 수집 및 제공 -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업그레이드 및 패치 정보 수집 - 유지관리 대상 시스템 중 적용대상 검토 - 업그레이드/패치 제공 및 일정 및 지원 방안 협의 ? 패치 절차 계획수립 사전 영향도 검토 패치 수행 안정화 지원 문제 발생 가능성 검토 모니터링 및 변경관리 자료제공 ? 하이퍼바이저 업그레이드 수행 - 내용 : 공공클라우드센터 인증을 위해 CC 인증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 시기 : 2022년 상반기 ?? 성능진단 ? 수행 체계 - 데이터센터, 유지관리 수행사, 제조사/협력사의 협업 - 구조진단 및 성능진단을 수행하여 결과 공유(시스템관리자간) ? 대상 - DB 성능분석 : 성능분석 툴(Maxguage, 퀘스트 소프트) ? 절차 사전준비 성능진단 계획수립 성능분석 및 보고 사후관리 ? 추진주기 : 연 4회(분기 점검) 4 추 진 일 정 ?? 연간 추진일정 ? 월 1회 : 정기점검 및 월간보고 ? 분기 1회 : 서버 및 DBMS 성능점검 ? 계약 변경 : 변경사유 발생시 (5월, 11월 계약체결) ?? 월별 추진계획 구 분 추 진 계 획 비 고 1월 상주직원 보안교육 실시 유지관리 대상 장비 실사 2월 예비부품 데이터센터 입고 랙배치도 현행화 3월 상반기 자산정보 실사 4월 상반기 제조사 지원중단 대상 조사 5월 시스템실 환경정비(액세스플로어 교체) 6월 상반기 장애예방 실적보고 7월 하반기 예비부품 현황 조사 종합관제시스템 자산관리 기능 개선 오픈(예정) 8월 하반기 자산 및 구성정보 현행화 9월 하반기 정보자원 위치관리시스템 현행화 10월 하반기 제조사 지원중단 대상 조사 11월 하반기 시스템실 환경정비 하반기 최신패치 수집/제공 및 적용 12월 EOSL 대상장비 정보수집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완료보고 5 행 정 사 항 ?? 정보자원운영과, 인터넷통신과 ? 정보시스템 연간 세부추진 계획에 따라 이행절차 적용 ?? 유지관리 사업자 ?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계획에 따라 사업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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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 정보시스템 유지관리 연간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데이터센터 정보자원운영과
문서번호 정보자원운영과-766 생산일자 2022-01-27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최성수 (02-3470-1451) 관리번호 D0000044633693
분류정보 행정 > 정보자원관리 > 시스템개발운영 > 행정정보화지원 > 시스템위탁및유지보수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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