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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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전시과-630 결재일자 2022. 1. 27.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권진 고원석 김희진 01/27 백지숙 협 조 경영지원부장 정경숙 ★총무과장 이영순 교육홍보과장 봉만권 주무관 문평온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 결과 보고 2022.1. (전시과)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최 결과 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국제 협력업무 제약으로 1년 연기된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를 개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추진 근거 ?? 추진 근거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추진계획(안) (전시과-3547, 2021.5.21.)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온라인개막식 개최 계획(안) (전시과-5629, 2021.9.1.) ○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어워드 결과보고 (전시과-6879, 2021.10.29.)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평가회의 결과보고 (전시과-8265, 2021.12.27.) ?? 시행 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3조 ○ 서울특별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조례 제3조 ○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19조 2 추진 개요 ?? 사 업 명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온라인 및 서울시 거점 97곳 ?? 기 간 : 2021.9.8. ~ 11.21. ※ 온라인과 유통망 5월부터 순차개막 ?? 예술감독 : 융 마(Yung Ma) ?? 참여작가 : 22개국 41명/팀 ?? 참여작품 : 총58점(전시작품 50점) ?? 총관람객 : 총 852,742명 ?? 2021 소요예산 : ※ 명시이월 예산 698,920천원 포함 ?? 예산과목 : (부서)시립미술관총무과(정책)문화예술진흥(단위)전 시회개최(세부)서울미디어아트비엔날레(통계목)기간제근로자등보수/사무관리비/공공운영비/행사운영비 3 추진 방향 ??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비엔날레 개최와 미래발전적 발판마련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개최 예정이던 행사를 1년 연기하여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비한 전시구성과 비대면 콘텐츠 보완을 통해 안정적인 개최를 도모함 ○ 비대면 프로그램과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적극적으로 고안하고 운영하여 온라인, 유통망, 출판, 소셜미디어 등 비엔날레 파급층위의 다양성을 선취하고 미래 발전방안을 탐색하는 선제적 문화지형도 탐색 ?? 동시대 미디어문화와 공감대를 형성하여 ‘미디어아트’에 특화된 비엔날레의 정체성을 강화 ○ 온라인 → 유통망(서울시내 거점 97곳) → 전시장에서 순차 개막을 통해 도시 전체를 ‘미디어’로 매개하고, 복합적 네트워킹의 경로를 마련하여 현대미술 콘텐츠를 유통, 다양한 관람객과의 접점 마련 ○ 팬데믹 이후 대두되는 경제 불균형, 인종차별, 지역과 국가 간의 경계 등 구체적인 사회적 이슈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을 적극 반영한 작품들을 소개하고, 동시대 관람객과 공감대 형성 ○ 드로잉, 조각과 같은 전통적인 미술매체, 비디오와 사진 등 미디어의 중심매체, 그리고 K-Pop, 만화, 드라마, 시트콤, 웹 등 대중문화 언어를 전유한 작품들의 균형있는 배치를 통해 미디어아트의 스펙트럼 확장 4 추진 내역 ?? 2019~2021 주요 추진 일정 일정 추진 내용 2019. 3.~5. ? 비엔날레 TF팀 구성 및 연구진행 ? 외부자문회의 개최 2019. 5.~7. ? 비엔날레 예술감독 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2019.7.19.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예술감독 선임 2019.7.29. ? 1차 언론보도 배포 (예술감독 선임) 2019.7.~12. ? 비엔날레 운영팀 구성 및 운영대행업체 선정 ? 국내외 초청작가 선정 및 출품작 계획 착수 ? 관련 디자인 및 홍보물 계획 착수 2019.11.13. ? 2차 언론보도 배포 (프리비엔날레 안내) 2019.12.7.~9.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프리비엔날레 ‘극장상영회’ 개최 일정 추진 내용 2020.1.~6. ? 작가별 계약 체결 및 신작 제작 진행 ? 공간구성 및 실시설계 진행 2020.6.14. ? 다중문화예술시설 무기한 운영중단 조치 시행 2020.6.19. ? 서울시립미술관장-예술감독 화상회의 개최 (1년 연기 논의) 2020.7.2. ? 3차 언론보도 배포 (비엔날레 개최 1년 연기 발표) 2020.7.8.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티저홈페이지 론칭 2020.7.~8. ? 전시 연기에 따른 각종 계약변경 진행 ? 전시 연기에 따른 각종 기획변경 진행 2020.8. ? 전시장소 재검토 및 특수제작 스케줄 검토 ? 프로그램 재검토 및 형식 변경, 확정 ? 뉴스레터 계획 및 소셜 미디어 계획 검토 2020.9. ? 전시 참여자 및 협업자 계약 완료 ? 전시장 구성과 컨셉, 미디어장비 요구사항 확정 2020.10. ? 프로그램 참여자 계약완료 2020.10.29. ? 4차 언론보도 배포 (변경일정과 참여작가 발표) 2020.11. ? 후원과 협찬 지속진행 및 확정 ? 전시 디자인, 장비 확정 ? 프로그램 목록과 스케줄 확정 2020.12. ? 휴지기 준비 (업무 진행내용 정리 및 보관 등) 2021.4.~5. ? 11회 비엔날레팀 업무복귀 및 2021년 세부계획 수립 일정 추진 내용 2021.5.31. ? 5차 언론보도 배포 (홈페이지 론칭 및 온라인 프로젝트 공개) 2021.6.~7. ? 유통망 거점 섭외 및 콘텐츠 재가공 ? 전시와 프로그램 세부진행 2021.8.6. ? 6차 언론보도 배포 (유통망 론칭) ? 뉴스레터 배포시작 2021.9.7. ? 7차 언론보도 배포 (전시개막) ? 기자간담회 개최, 사전관람 오픈 2021.10.4.~18. ?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어워드 개최 2021.9.~11. ? 온라인 프로그램 운영 (토크, 퍼포먼스, 강연 등) 2021.12. ? 전시평가회의 개최 ? 도록발간 ? 사업예산 정산 ? 결과보고서 완료 ?? 운영체계 ○ 조직구성 - 미술관(2021년) : 서울시립미술관장 산하 학예부장, 전시과장, PD 1인, 행정7급 1인 (교육홍보과 및 타과 협력체계 구축) ※ 시간선택제임기제(가급) 비엔날레 프로젝트 디렉터로 변경(총무과-7085, 2020.7.5.) - 예술감독팀 : 2019년에 구성한 기존 구성을 유지,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부속합의서 체결 및 온라인 업무 소통체계 마련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팀 - 운영기간 : 2019.7.19.~2021.12.31. (예술감독 협약체결일) - 운영인원 : 예술감독 1인, 협력큐레이터 2인, 기간제근로자 5인 - 운영방식 : ? 예술감독 : 협약서에 근거한 보고서 제출, 시기별로 진행되는 업무에 관한 보고서를 근거로 대가금 7회로 분할지급 ? 협력큐레이터 : 2019~2020년 근로계약서, 2021년 국내큐레이터 1인 근로계약체계 유지, 해외 큐레이터 1인 부속합의서 근거로 대가금 지급방식으로 변경(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근로방식 변경, 온라인 정기회의 개최) ? 기간제근로자 : 근로계약서 체결 5 추진 내용 ?? 사업 구성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주요 개념 - 도피주의 : 판타지나 히어로물, 아이돌 문화 등 오늘날 대중미디어에서 크게 유행하는 현실도피적 경향에서 착안, 현실의 삶에서 도망치려 한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역전시켜, 실제를 인지하는 방법이자 발전적인 미래를 상상하는 새로운 태도로서 도피주의 제안 - 메아리 : 비엔날레의 공공프로그램을 뜻하는 명칭으로, 온라인, 서울 전역의 유통망 거점 97곳, 각종 출판물, 연계프로그램, 그리고 전시장까지 물리적 장소에 국한하지 않는 전방위 비엔날레의 경험 채널을 총칭 ○ 사업 구성 : 온라인 채널, 유통망, 전시, 연계프로그램, 출판, 홍보 ○ 초청작가 : 22개국 41명(팀) - 구성 분포 : 콜렉티브 8팀, 개인 33명 ※ 작가목록과 분포도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43쪽 참조 ○ 출품작 : 58점 - 전시작품(서소문본관) : 영상, 설치, 사진, 드로잉, 회화, 조각 등 총 50점 - 온라인 프로젝트 : 웹사이트, 웹서비스 프로그램 등 8점 ※ 비엔날레 제작지원 21점 (출품작 36%, 단독지원 18점, 공동지원 3점) ※ 출품작 목록 붙임자료 6. 38-42쪽 참조 ?? 온라인 채널 ○ 운영기간 : 5월 31일 ~ 12월 31일 ○ 장 소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홈페이지 ○ 내 용 : - 공공 프로그램 ‘메아리’의 일환으로 마련된 홈페이지의 ‘온라인 채널’은 비엔날레 초청 작가들이 특별 기획한 콘텐츠를 송출하는 비엔날레 디지털 포털. 총 33개 콘텐츠(비디오 9, 음원 15, 웹프로젝트 8, 텍스트 1) 등 비엔날레 콘텐츠 5월부터 순차 업로드 ※ 세부내용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132, 167-171쪽 참조 ?? 유통망 ○ 운영기간 : 8월 1일 ~ 12월 31일 ○ 장 소 : 서울시내 거점 총 97곳 ○ 내 용 : - 비엔날레 출품작 21점을 27종 콘텐츠로 재가공하여, 174점(포스터 95, 영상 클립 61, 음원 15, 설치 3)의 형태와 수량으로 제작. 카페, 서점, 바, 레스토랑, 문화공간, 공공기관, 도심 미디어캔버스 등 일상 생활권역에서 비엔날레 콘텐츠를 8월부터 유통 ※ 세부 목록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108~120쪽 참조 ?? 전시 ○ 운영기간 : 9월 7일 ~ 11월 21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1~3층 전시실, 로비, 서점 ○ 내 용 : - 무빙 이미지, 설치, 사진, 회화, 드로잉, 음악, 조각 등 다양한 매체를 아우르는 39명/팀의 작품 50점을 전시. 제11회 비엔날레의 주제와 공명하고, ‘미디어아트’를 다루는 지난 비엔날레가 만들어 온 서사의 연장에서 시청각적 태피스트리를 구성. - 단일한 동선이 아닌 유동적으로 관람 가능한 열린 공간으로 기획, 지나친 밀집도나 피로감 없이 한 번의 방문을 통해서 전체 전시를 관람할 수 있는 부담 없는 규모와 형식으로 기획 ※ 세부사항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53~92쪽 참조 ?? 비대면 연계프로그램 ○ 운영기간 : 9월 9일 ~ 11월 19일 ○ 장 소 : 온라인 및 서울시립미술관 전시장과 강의실 ○ 내 용 : - 물리적 공간을 가로질러 시각적이고 개념적인 반향을 일으키는 공공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기획, 아티스트 토크, 퍼포먼스, 강연, 워크숍, 전시투어 14종 44회 개최. 다양한 관객과 관계맺음. - 홈페이지에서 통합 신청서를 사용, 안내 메일에서 프로그램 개요와 줌 링크를 발송하여 접속과 신청이 용이하게 구성 ※ 세부내용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127~131쪽, 145~166쪽 참조 ?? 출판 ○ 뉴스레터 『노선도』 - 수량 및 언어 : 4개호 각 15,000부, 국문 - 발간일 : 8월 ~11월, 매월 초 - 구성 : 비엔날레 관계자 인터뷰(1호), 유통망 소개(2호), 전시와 작품소개(3호), SF글쓰기 워크숍 참여자의 단편문 발표(4호) - 배포 : 유통망 거점 97곳과 서울시립미술관 본관과 분관에 배포 ○ 비엔날레 가이드 - 수량, 언어, 매수 : 40,000부, 국영문, 88페이지 - 발간일 : 9월 3일 - 구성 : 비엔날레 소개, 전시장 맵과 출품작 소개, 메아리 일정, 크레딧 - 활용 : 서울시립미술관 본관과 분관에 배포 ○ 도록 - 수량, 언어, 매수 : 1,000부, 국영문, 384페이지 - 구성 : 예술감독과 큐레이터의 글, 켈리 코놀리, 이푸투안, 폴 프레시아도, 미묘, 웨슬리 모리스 등 외부 필진의 관련 에세이 및 출품작 해제 수록 - 활용 : 비엔날레 참여자, 관계자, 미술계 관계자, 미술관 자료실 등 배포 ※ 세부내용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175~189쪽 참조 ?? 홍보 ○ 언론 : 총 225건 보도 - 보도자료 배포 : 2019년 ~ 2021년까지 총 8건의 보도자료를 배포 - 내용 : 코로나19의 제한적인 상황에도 시기적 운영 전략과 해외 전문가와 언론의 제한된 방문에 대비하여 정보의 통일성 및 지속성을 고려한 홍보 기획으로 국내외 다양한 언론과 스킨쉽을 넓혀감 - 보도내역 세부 : 온라인 월간지 지면 방송 합계 국내(한국어) 149 15 20 4 198 해외(영어) 13 10 4 0 27 합계 172 25 24 4 225 ※ 언론 세부내역 붙임자료 6. 223~229쪽 참조 ○ 소셜미디어 운영 - 운영 기간 : 5월 31일 ~ 12월 31일 - 내용 : ‘메아리’의 홈페이지와 온라인 채절 개막과 더불어 비엔날레 전용 소셜미디어(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운영 시작. 비엔날레 콘텐츠를 상시 제작 및 배포하였으며, 전시 개막 2주 전부터 집중 홍보를 계획하여,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콘텐츠를 제작 및 송출 - 운영내역 세부 : 연번 구 분 온라인 관람수(명) 동영상 조회수(회) 전시 소개 영상 교육 영상 기타(홍보) 영상 합 계 100,481 93,378 5,087 1,953 1 인스타그램 50,825 50,825 2 유튜브 10,542 3,558 5,055 1,929 3 페이스북 21,939 21,939 4 네이버TV 111 55 32 24 5 비엔날레 홈페이지 17,007 17,001 ○ 전시설명 프로그램 - 미술관 오디오가이드 : 교육홍보과의 협조를 통해 전시 해설 콘텐츠 50점 한/영 제작 및 운영 - 큐피커앱 : 비엔날레 전시 작품 50점과 유통망 97개 거점에서 소개하는 콘텐츠를 아우르는 별도의 오디오 해설 모바일 서비스 한/영 제작 및 운영 ??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어워드 ○ 운영일정 : 10. 4. ~ 10. 18. ○ 심사위원 : 국내외 전문 심사위원 5인 ○ 내 용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초청작가 41명/팀을 대상으로 사전 자료검토 및 온라인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 ○ 공동수상자 : 아이사 혹슨, 하오징반 ○ 온라인시상식 : 2021. 10. 18 ※ 세부내용 <붙임 3.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어워드 결과보고> 참조. ?? 후원과 협찬 ○ 총 16개곳 후원과 협찬 유치 - 미술관 기업후원(2) : 에르메스 코리아, 하나금융그룹 - 비엔날레 페트론(1) : RC문화예술재단 - 파트너(3) : CJ파워캐스트, TBS, 2021 미술주간 - 문화 파트너(10) : 영국문화원, 일본문화청, 캐나다예술위원회, 컬처 아일랜드, 프레임 핀란드, 홍콩문화발전국, 독일 국제교류처(ifa), 프랑스 문화원, 스위스 프로 헬베시아, 토론토예술위원회 ※ 세부내역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33쪽 참조 6 평 가 ?? 관람객 유치 ○ 관람객 수 : 총 852,742명 미술관 (68일) 온라인 (상시) 유통망 (민간거점 83곳, 113일) 케이팝스퀘어미디어 (25일) TBS (2일) 40,747 100,481 578,334 125,550 612 ※ 연계프로그램(14종 44회) 참여자 수 2,007명 미포함 ?? 전시 만족도 조사 ○ 전시 만족도 : 80.5점 - 조사기간 : 2021.10.22.~11.7. - 조사대상 : 전시 관람객 311명 - 조사결과 ? 전반적 만족도는 80.5점으로, 전시장 시설과 작품의 내용과 배치에서 높게나옴 ? 연령별 만족도는 10대에서 최고점, 미술관에 처음 방문한 관람객의 만족도 높음 ? 전시의 인지경로는 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한 경우가 33.8%로 가장 높음 ? 전시 보조자료 만족도는 리플릿(87점), 도슨팅앱(86.2점), SNS(86.2점) ※ 세부내역 <붙임 5.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만족도조사결과> 참조 ○ 전시 만족도 조사 2014~2018 회차비교 - 2021년 최고점수 80.5점 ? 2014년 62.5점, 2016년 73.3점, 2018년 73.2점 ?? 전시평가회의 ○ 회의 개요 - 개최일시 : 2021.12.20. 14:00~16:00 - 회의장소 : 서울시립미술관 사무동 1층 회의실 - 평가위원 : 외부 전문가 3인 - 주요안건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사업 경과와 결과보고 ? 평가위원 질의 및 의견공유 ○ 주요 의견 - 긍정적인 측면 : 국내 큐레토리얼과 차별성을 가진 젊은 외국인 예술감독이 공유한 새로운 문화정보, 비엔날레의 역사적 맥락을 지속하는 전시 주제과 개념, 팬데믹으로 인한 상황에서 온라인 프로그램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모색 - 향후 방향성에 대한 제언 : 미디어의 역할을 비평적으로 보여주는 국제예술행사로서 고유한 정체성의 중요성 상기, 소셜미디어 콘텐츠의 다양성과 유통망의 지속성과 질적 확대의 중요성 ※ 세부내역 <붙임 4.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평가회의 결과보고> 참조 ?? 2021 소요예산 (집행률 99.6%) 예산과목 상 세 내 용 집행액 (천원) 기간제근로자 보수 - 기간제 근로자 임금 및 4대보험 등 사무관리비 사무기기 임대비용 공공운영비 인터넷 및 통신요금 행사운영비 - 예술감독 사례비(5, 6회차) - 협력큐레이터 사례비(1명x2회, 1명x7개월) 및 4대보험 비엔날레 자문위원회 등 개최 - 운영대행 용역 (이월 698,920 포함) 총 액 (이월 698,920 포함) ○ 2019~2021 예산 집행내역 (단위 : 천원) 연도 최종예산 전년이월 예산현액 집행액 차년이월 집행잔액 2019 176,926 0 176,926 172,269 0 4,657 2020 2,140,000 0 2,140,000 1,348,530 698,920 92,550 2021 397,070 698,920 1,095,990 1,091,993 0 3,997 ※ <붙임 7. 2019~2021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집행내역> 참조 7 추진 성과 ?? 비엔날레의 전방위적 모델시도 ○ 코로나시대 미술관 벽을 넘어서 온오프라인 공간 및 시민생활 권역에 접근하는 비엔날레의 새로운 모델 시도 ○ 동일한 콘텐츠를 다르게 접근하는 ‘멀티유즈’의 방식으로 온라인, 유통망 거점, 전시장, 그리고 소셜미디어에서 작품 이상의 ‘문화정보’로 향유 가능성을 실험 ○ 같은 기간 타비엔날레와 비교했을 때, 비엔날레 콘텐츠에 대한 접근과 노출빈도를 높여 비교적 높은 관람객수를 보임 ※ 세부내역 <붙임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259쪽 참조 ?? 새로운 문화지형도 확보 ○ 서울시 각지 민관 문화공간 97개소 ‘유통망’에 비엔날레 작품 21점 27종 콘텐츠로 가공, 174점의 다양한 형태로 소개하여 비엔날레의 새로운 네트워크 확보 ○ 공영방송 TBS를 통해 6개 작품을 스크리닝 프로그램으로 송출하여 안방에서 현대미술을 감상하는 경로를 마련 ○ 케이팝스퀘어미디어, 서울로미디어캔버스, 버스정류소 스마트쉘터에서 비엔날레 콘텐츠를 송출하여 ‘도시전체가 미디어’로 작동하는 비엔날레 원년의 취지를 상기시킴 ○ 적극적인 소셜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다양한 관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활발히 하고 접점을 넓힘 ?? 시의적인 주제설정 ○ 팬데믹과 더불어 전시의 주제인 ‘도피주의’와 ‘대중미디어’는 시의적절하게 다양한 관람객과의 공감을 만들 수 있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불거지는 다양한 정치사회적 국면에 대해 발언하는 작품들은 ‘미디어아트’로서 구체적인 비평의식을 제시함 ○ 비교적 덜 알려진 아시아 출신의 젊은 작가들이 소개되어 현대미술의 새롭고 실험적인 흐름과 예술 지형도를 공유하고, 외연을 확장했으며, 서울시의 대표적인 국제예술축제이자 ‘미디어아트’를 꾸준히 다루어 온 비엔날레로서 역할을 견고히 함. ○ 다양한 배경의 작가들을 골고루 초대하고, 새로운 작품과 기존 작품의 적절한 분배, 주제에 대한 집중도와 전시 관람의 쾌적함을 모두 안배하는 등 미술관에서 주최하는 비엔날레로서 균형을 잃지 않음 붙임 : 1.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2021년 추진 계획 1부. 2.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온라인개막식 개최 계획 1부. 3. 2021 SeMA-Hana 미디어아트어워드 결과보고 1부. 4.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평가회의 결과보고 1부. 5. 전시만족도조사결과 1부. 6.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결과보고서 1부(별첨) 7. 2019~2021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집행내역 1부. 끝.
25274062
20220128054007
본청
전시과-630
D000004463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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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1.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_ 2021년도 추진 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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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2.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_ 개막식 개최 계획(안).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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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3. 2021 sema-하나 미디어아트 어워드 결과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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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4.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평가회의 결과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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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5.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전시만족도조사결과(서던포스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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붙임 7. 2019~2021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집행내역.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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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기관명 | 서울시 | 부서명 |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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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번호 | 전시과-630 | 생산일자 | 2022-01-27 |
공개구분 | 부분공개 | 보존기간 | 30년 |
작성자(전화번호) | 권진 | 관리번호 | D0000044631226 |
분류정보 |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같은 분류 문서보기 | ||
이용조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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