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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안) - 예산확정반영

문서번호 전시과-2737 결재일자 2020.4.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시과장 운영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이지민 고원석 백기영 04/01 백지숙 협 조 총무과장 김기용 교육홍보과장 송은숙 주무관 김현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안) - 예산확정반영 2020.3. 서울시립미술관 (전시과)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사업 추진 계획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하루하루 탈출한다(One Escape at a Time)>전의 추진 목적, 추진방향, 예산안, 추진일정 등의 상세 계획을 수립하여 사업 진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사업 개요 ?? 사업 개요 ○ 사업명칭: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 전 시 명: 하루하루 탈출한다 (One Escape at a Time) ○ 예술감독: 융 마 Yung Ma ○ 기 간: 2020. 9. 8. ~ 11. 22. (프리뷰 행사 9.7) ○ 장 소: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SeMA 벙커, 서울도시건축전시관 외 서울각지의 미술공간, 공공공간, 옥외광고자유표시구역, 미디어 캔버스 등 유휴공간 활용 ?? 추진 목적 ○ 비엔날레의 20주년, 정체성 정립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목표와 의의를 서울시의 시정 철학과 연동시키고 서울시의 문화 사업을 대표하는 행사로서 위치를 확고히하는 주제 개발과 행사 구성을 추진함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주년을 맞아 글로벌 도시 서울을 대표하는 국제미술행사로서의 정체성을 정립하고 위상을 제고함 ○ 비엔날레의 국제적 비전 확립 - 국제미술계의 지형도가 서구의 주요 비엔날레(베니스, 카셀, 휘트니 등) 중심의 구질서에서 비서구 중심의 신흥 비엔날레(샤르자, 상하이, 이스탄불 등)위주로 재편되고 있음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의 역량과 인지도 제고를 통해 국제미술의 흐름을 주도하는 대표적 국제 행사로 발돋움 시켜야하는 중요한 시점임에 주력을 다하여 실현 전략을 수립함 ○ 확대된 시민의 문화 향유 플랫폼 구축 - 전시장 중심 행사를 넘어 서울도시건축전시관 및 서울시 전역의 다양한 유휴 공간 및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도시 곳곳에 콘텐츠를 전달함 - 미술관으로부터 서울시의 행사로 확장시키고, 다양한 시민관람객의 관심과 호응을 유도함 ?? 주요 특징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최초 국외 예술감독 선정 ○ 해외 홍보 에이전시 섭외를 통한 국제화 및 해외 홍보 강화 ○ 미술관 전시장 중심 행사를 넘어 서울 전역을 전시장으로 활용 ○ 서울도시건축비엔날레와의 공조체제를 시도함으로써 서울시의 대표적인 비엔날레로 도약 준비 ?? 시행근거 ○ 문화예술진흥법 제 3조 ○ 서울특별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조례 제 3조 ○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 19조 Ⅱ 주요 내용 ?? 상세 개요 ○ 전 시 명: 하루하루 탈출한다 (One Escape at a Time) ○ 예술감독: 융 마 Yung Ma · 현 파리 퐁피두센터 큐레이터 · 미디어예술 전문 기획자 · 베니스 비엔날레 홍콩 파빌리온 두 차례 공동 기획 ·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중점을 둔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홍콩의 서구룡문화지구에서 개관 예정인 M+ 미술관의 설립 초기부터 큐레이터로 활동 ○ 주 제 억압적 현실 사회에서 역설적으로 발전했던 대중문화의 영웅주의 탈출물을 재해석하여 한국과 아시아의 역사와 현재를 조명함 ○ 참여작가: 장영혜 중공업, 리처드 벨 등 총 40여명(팀) ○ 전시장소 집중도별 장소를 메인, 거점, 유통 베뉴로 나누고, 서울시 전역에 위치한 미술공간, 카페, 상점, 서점 및 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함 메인 VENUE Greater SeMA 서울시립미술관 서울도시건축전시관 거점 VENUE 홍대 및 마포구 SeMA 벙커 독립미술공간 성수 및 광진구 독립미술공간 강남구 및 광화문 옥외광고물자유표시구역 미디어 캔버스 등 유통 VENUE 홍대 및 마포구 카페, 상점, 서점 등 성수 및 광진구 카페, 상점, 서점 등 ○ 예산(안): (단위: 천원) 예산과목 상세 내용 예산액 총 액 Ⅲ 상세 내용 ?? 전시 주요 구성 ○ 전시 내용 전시 제목 <하루하루 탈출한다(One Escape at a Time)>는 판타지와 히어로물과 같이 오늘날 대중 미디어에서 크게 유행하는 현실도피적 경향에서 착안했다. 일반적으로 도피주의(Escapism)에는 삶의 실제 문제로부터 도망치려 한다는 부정적인 함의가 있다. 하지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은 도피주의를 통해 역으로 우리가 희망하는 세상에 대한 경험과 인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제안한다. 도피주의의 상상력은 도리어 탈출할 수 없는 불안한 현실 속에서 각종 사회·정치·문화적 주제들을 반추하고 탐색하며, 나아가 사회 변화를 위한 원동력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 작가 구성 작가 모두가 도피주의가 가진 상상력과 원동력을 기반으로 한 전시 주제에 대해 작가 자신만의 생각으로 응답한다. 작품들은 동시대 경제 상황, 가족 및 젠더 개념, 정체성·기억·역사의 구성 등 첨예한 사회적 문제를 다양한 목소리와 시선을 통해 전달한다. <하루하루 탈출한다>전에 앞서 2019년에 선행한 사전행사 극장 상영회에서의 상영작들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현실과 동떨어진 듯하지만, 이 세상에 엄연히 존재하는 여러 다양한 현실을 담고 있다. 2019년 사전행사 극장상영회에 참여한 작가 및 감독은 무니나 알 카디리(Monira AL QADIRI), 리처드 벨(Richard BELL), 요한나 빌링(Johanna BILLING), 미네르바 쿠에바스(Minerva CUEVAS), 강상우(KANG Sangwoo), 스파이크 존즈(Spike JONZE), 밍 웡(Ming WONG), 치카코 야마시로(Chikako YAMASHIRO), 토비아스 칠로니(Tobias ZIELONY) 등 국내외 12명으로, 대부분 본 행사에 참여한다. ?? 참여 작가 ○ 총 18개국 40여명(팀) ※ 최종 작가 리스트 5월 중 발표 예정 (3차 보도자료) 순번 작가명 출생연도 ()형성연도 출신국가 ()형성국가 전시/프로그램 1 전시 2 프로그램 3 전시 4 전시 5 전시 6 전시 7 전시 8 전시 9 프로그램 10 전시 11 프로그램 12 전시 13 전시 14 프로그램 15 전시 16 프로그램 17 프로그램 18 전시 19 전시 20 전시 21 전시 22 전시 23 전시 24 프로그램 25 전시 26 전시 27 전시 28 프로그램 29 전시 30 전시 31 전시 32 전시 33 전시 34 전시 35 전시 36 전시 37 프로그램 38 전시 39 전시 40 전시 ?? 전시 장소 ○ 서울시 전역을 4개 클러스터로 구분하여 전지역 행사로 확장함 - 클러스터별 구분 ① Greater SeMA ② 홍대 및 마포구 ③ 성수 및 광진구 ④ 강남구 등 - 클러스터별 역할 분담 각 클러스터별 다수의 장소들을 규모 및 역할에 따라 메인 베뉴(미술관, 도시건축 전시관) → 거점 베뉴(독립미술공간, 대형서점, 옥외광고물 등) → 유통 베뉴(거점베뉴 주변 카페, 상점 등)로 구분 및 적용하여 전시장을 구성함 - 클러스터별 분포도 【 서울 내 전시 장소 분포도 (안) 】 Ⅳ 홍보 및 인력 운영 방안 ?? 운영 및 홍보 방안 ○ 코로나 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대비방안 마련 ※ 코로나 19 펜데믹 상황 장기화의 여파로 전세계적으로 생산·소비·투자가 모두 하락하고 각국 시민들이 야외 및 사회활동, 국가간 이동을 최소화하고 있음. 이에 국제 행사로서 예술감독 및 참여작가의 국가간 이동이 필수인 비엔날레 행사의 대처 방안을 다각도로 마련하여 향후 사태에 대비함. - 전시 일정 변경 검토 ①안 국외 작가의 국내 프로덕션이 3월부터 7월까지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짐에도 불구하고 국외에 거주 중인 예술감독과 참여작가의 국내 출입국에 제한이 있어 장기적인 전시 준비 과정에 차질이 있음. 이에 전시 개막 일정을 연기하여 준비 시간을 확보함 ②안 외신 및 국외 미술 관계자의 경우 한국 방문 시 광주 비엔날레, 부산 비엔날레,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동시 관람 계획에 따라 이동하므로 효율적인 비엔날레 홍보와 관람 활성화를 위해 국내 주요 비엔날레와의 공동 협의를 통한 전시 일정 일괄 조정함 - 필요시 화상 기자 간담회 개최 검토 예술감독의 주 거주지역이 국외(파리, 런던)이고, 유럽발 국내 출입국이 제한되고 있음에 따라 감독의 참석이 필요한 기계획 행사의 경우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참여로 대체함 (2020 베니스 건축 비엔날레의 경우 3월 기자간담회를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로 대체함) - 보도 매체별 온라인 콘텐츠 게재 검토 국내·외 주요 미술기관에서 코로나 19 사태를 대비하여 1차로는 공간 운영을 폐쇄하고, 2차로는 온라인 관람 가능성을 제공함에 따라 본 사태가 장기화 될 경우를 대비하여 온라인을 통한 보도 및 콘텐츠 관람이 가능할 경우를 준비함 ① 서울시립미술관 SNS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 SeMA 링크: 예술감독 및 협력 큐레이터의 전시 상세 안내를 통한 가상 관람 서비스를 제공함 (교육홍보과-비엔날레팀 협력) ② e-flux, Frieze 및 국내·외 주요 홍보 매체 활용 - 홍보 대상과 채널이 기확보된 국내·외 유수의 보도 매체에서 코로나 19 대비책으로 마련하는 콘텐츠 배포 플랫폼을 활용하여 홍보와 관람을 도모함 ○ 해외 홍보 강화 -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자문, 추천 및 심사위원단에 의해 최초로 해외에서 활발히 활동중인 예술감독을 선정함 - 예술감독의 네트워크 및 해외 홍보 에이전시를 통한 국제 홍보를 강화하여 비엔날레의 위상을 국제적 수준으로 제고함 - ○ 서울시 시민소통기획관 보유 및 관리 소통매체 활용 - 서울시에서 소통자원으로 보유한 온·오프라인을 적극 활용하여 서울시 전 지역에서 영상 및 지면 소식을 배포함으로써 행사 소식에 대한 체감도와 관람객 호응을 높임 - 서울시 소통자원 활용 목록 구분 소통매체 활용계획 소통부서 오프라인 지하철광고 · 승강장 및 열차 내 음성, 터널, 멀티비전 광고 · 디지털 종합 안내도, 디지털 포스터, 비상유도 DID, 매립형 LCD 광고 · 승강장안전문조명광고 등 서울 교통 공사 시민청 · 시민청 온/오프라인 홍보 시민 소통 기획관 온라인 유튜브, 팟캐스트 · 유튜브 영상 콘텐츠 게시 · 영상콘텐츠, 팟캐스트 콘텐츠 제작 및 홍보 · 온라인 방송 콘텐츠 게시 라이브 서울 · 서울시 소셜방송 라이브서울 콘텐츠 게시 서울사랑, 내친구서울 · 온라인, 지면 매거진 콘텐츠 게시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 시 대표 페이스북 및 카카오스토리 콘텐츠 배포 · 시민참여 캠페인 활용 트위터, 인스타그램 민간포탈 · 민간포탈 콘텐츠 제휴 협력 · 카카오톡 채널 등 포탈 콘텐츠 플랫폼 내 게시 블로그 · 시대표 블로그 계정 내 콘텐츠 게시 · 서울미디어메이트(블로그 취재단) 활용 홍보 인터넷 언론사 · 인터넷 언론사 광고 활용 해외홍보 외국어 SNS · 영어, 불어, 스페인어, 일어, 중어 SNS 및 홈페이지 내 번역 홍보글 게시 · 외국어 간행물 제작 협력 매체광고 버스, 지하철 인쇄매체 · YAP TV 활용 협력 미디어보드 · 시민게시판, 미디어보드 등 영상매체 공익광고 표출 협력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 서울로 미디어캔버스 콘텐츠 게시 협력 문화본부 언론사 협력 방송 · 방송 내 프로그램을 통한 콘텐츠 홍보 시민 소통 기획관 TBS ?? 인력 운영 계획 ○ 전시과 전담 인력 배정 ○ 기간제근로자 및 학술연구용역근로자 채용 구성 - 예술감독 선임 (자문위원회 ? 추천위원회 - 선정위원회) - 예술감독 추천을 통한 협력 큐레이터 2인 채용 (학술연구용역) - 기간제 근로자 10인 채용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5인, 코디네이터 3인, 프로그램 매니저 1인, 감독 어시스턴트 1인) ○ 인력 구성 서울시립미술관장 예술감독 미술관 전시과 비엔날레 전시팀 기획 협력 학예연구사 1명 전시 협력 큐레이터 1인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3인 코디네이터 2인 행정 지원 행정 7급 1명 기획 협력 보조 코디네이터 1명 프로그램 협력 큐레이터 1인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2인 프로젝트 매니저 1인 코디네이터 1인 감독 어시스턴트 1인 Ⅴ 추진 경과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사전행사 극장상영회 개최 ○ 행사 개요 - 행 사 명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사전행사-극장상영회 - 기 간 : 2019.12.6.(금) ~ 12.8.(일) - 장 소 : 서울극장 5관 (서울시 종로구) - 내 용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에 앞서 확정된 주제이자 제목인 <하나하나 탈출한다>(변경 전)를 관객과 미리 나누고 주제를 심화하는 행사로 극장상영회를 개최함 - 관람객 집계 : 총 243명 (일평균 81명) 12월 6일 (금) 12월 7일 (토) 12월 8일 (일) 사전등록자 참여 수 70 55 25 현장 등록자 수 30 6 9 미술관 관계자 25 25 25 총계 98 86 59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운영대행업체 선정 ○ 선정 개요 - 용 역 명 :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운영대행 용역 - 용역기간 : 계약체결일 ~ 2020.12.31. - 용 역 비 : 1,481,148천원 (부가세 포함) - 입찰방법 : 제한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선정 현황 (계획 수립일(3.26.) 기준) - 입찰 공고 및 제안서 접수 : 2.28. ~ 3.10. - 평가위원회 개최 : 3.17. - 1순위 업체 대상 협상 진행 중 (3.26. 기준) Ⅵ 추진 일정 ?? 2020년 추진 일정 연도별 Ⅶ 기대 효과 ○ 사업 20주년을 맞이하여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서울시 대표의 국제미술행사로 도약시키기 위한 사업 기반을 다짐 ○ 최초로 시도하는 전문 외국인 예술감독 체제를 통해 비엔날레 국제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미디어 아트 장르전의 전문성을 확고히 함 ○ 서울시 전역의 공간들을 활용, 전시의 시·공간적 확장을 도모함으로써 서울 전역을 문화공간으로 만들고 다층적 시민들과의 소통을 유도함 ○ 서울에 특화된 형태로 전시를 구현하여, 늘어나는 외국인 관람객 비율 추세에 부응하며 국제 전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서울발 미술 동향을 국제적으로 확장시키고 공유하는 기회를 실현함 Ⅷ 협력 사항 ○ 교육홍보과 - 기자간담회 진행, 보도자료(국영문) 발송 및 홍보 협조 - 기자(외신 포함) 응대 및 홍보 협조 - 전시 관련 정보 홈페이지 업로드 및 SNS 홍보 업무 협조 - 뮤지움 나이트 협력 기획 및 운영 협조 - 코로나 19 대응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배포에 대한 협조 ○ 총무과 - 전시 준비, 운영 기간 중 서소문본관 및 SeMA 벙커 시설 사용 협조 - 휴관일 및 야간 작업시 미술관 개폐와 공간 보안에 관한 업무 협조 - 기간제 근로자 및 협력 근로자의 사무실 사용에 대한 시설 사용 협조 붙임 1.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2019년 생성) 추진계획안 1부. 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사전행사 극장상영회 개최 결과보고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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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붙임 2]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_ 사전행사 극장상영회 개최 결과보고.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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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2020> 추진계획(안) - 예산확정반영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전시과
문서번호 전시과-2737 생산일자 2020-04-0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지민 (02-2124-8942) 관리번호 D0000039672750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사업관리 > 미술관운영 > 미술관전시운영 > 서울국제미디어아트비엔날레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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