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하루하루 탈출한다》홍보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32 결재일자 2022. 1. 24.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홍보과장 학예연구부장 서울시립미술관장 정지혜 봉만권 김희진 01/24 백지숙 협 조 전시과장 고원석 주무관 권진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추진 결과보고 2022.1 서울시립미술관 (교육홍보과)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추진 결과보고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에서 진행된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전시 홍보를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 근거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홍보 추진계획(교육홍보과-3357, 2021.5.26.) □ 전시 개요 ○ 전 시 명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하루하루 탈출한다》 ○ 기 간 : 2021. 9. 8.~11. 21.(68일) ○ 장 소 :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본관 및 서울시 전역 ○ 예술감독 : 융마(Yung Ma) ○ 참여작가 : 22개국 41명(팀) ○ 전시내용 : 코로나 팬데믹의 장기화와 함께 대두되는 인종주의, 젠더, 계급, 정체성, 이주, 경제 위기 등 쟁점들에 대하여 ‘도피주의’ 경향과 그 영향력에 주목, 일상 속에서 도피와 고립의 시대적 풍경을 예술의 언어로 전유하고 불안한 현실을 돌파하는 예술의 상상력에 주목 ○ 관람인원 : 총 852,742명 (’21.12.21.기준) - 현 장 관 람 : 752,324명 ※ 서소문 본관, 유통망(민간거점 83개소), 케이팝스퀘어미디어 관람객수 합계 - 온라인 관람 : 100,418명 ※ 전시 관련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의 합계로 산정 ※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자체 홈페이지, SNS 등 동영상 콘텐츠 조회수 포함 □ 추진 내용 및 결과 ○ 온라인 기자간담회 개최 ※ 거리두기 4단계로 인한 온라인 실시간 송출 - 일 시 : ’21.9.6(월) 13:00 ~ 13:30 - 대 상 : 주요 신문사, 문화예술 월간지 등 기자단 400여 명 - 주요내용 : 전시 기획의도 및 전시일정 소개. 질의 응답 등 ○ 2021년 보도자료(총4회) 배포 - 배포내용 : ① ‘메아리’ 프로그램 출발 알림(5.31.), ②유통망 개막(8.5.) ③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 개막(9.6.) ④ SeMa 하나 미디어아트 어워드(10.18.) - 보도실적 : 146건 (온라인 104, 지면 17, 월간지 23, 방송 2) ? 온라인 : 뉴시스, 뉴스1, 연합뉴스, 국민일보, 한겨레 등 ? 지 면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 등 ? 월간지 : 월간미술, 아트나우, OCULA, ArtReview 등 ? 방 송 : YTN, KTV ○ SNS채널(온라인 전시콘텐츠) 홍보 - 게시채널 :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TV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작품 소개, 온라인 전시투어, 온라인 이벤트 등 - 홍보결과 : 동영상 조회수 총 100,481회 연번 구 분 온라인 관람수(명) 동영상 조회수(회) 전시 소개 영상 교육 영상 기타(홍보) 영상 합 계 100,418 93,378 5,087 1,953 1 인스타그램 50,825 50,825 2 유튜브 10,542 3,558 5,055 1,929 3 페이스북 21,939 21,939 4 네이버TV 111 55 32 24 5 기타 (웹페이지 등) 17,001 17,001 ○ 대량메일(e-뉴스레터, 온라인 초대장 등) 발송 - 발 송 일 : 9.1.(e-뉴스레터 제180호), 9.6.(초대장), 10.6./11.12.(관람 안내 등) - 발송대상 : 서울시 홈페이지 회원 중 ‘미술관 소식지 서비스’를 선택한 회원 - 주요내용 : 전시 소개, 홈페이지 링크 주소 등 - 발송결과 (단위 : 건) 구분 발송수 발송성공수 개봉수 클릭수 e-뉴스레터 제180호 150,609 150,403 (99.9%) 14,321 (9.5%) 1,604 (1.1%) 론라인초대장 152,151 151,939 (99.9%) 11,789 (7.8%) 629 (0.4%) 전시연계프로그램안내 150,509 150,279 (99.8%) 16,061 (10.7%) 1,347 (0.9%) 전시관람안내 154,225 153,941 (99.8%) 15,526 (10.1%) 1,633 (1.1%) ○ 온라인 도슨트 영상 제작 배포 - 게시채널 : 서울시립미술관 공식 유튜브 채널 - 주요내용 : 키워드로 선별한 비엔날레 주요작품 해설(총3편, 각 10분 분량) 주제 작가 작품명 도슨트 영상 1부 도피 주의 리처드 벨 〈호주인 긁기〉, 〈브로큰 잉글리쉬〉, 〈디너 파티〉 폴린 부드리/레나테 로렌츠 〈(No) Time〉 리우추앙 〈러브 스토리〉 리랴오 〈모르는 채로 2020〉 유리 패티슨 <선_셋 프로_비전> 2부 영화 브리스 델스페제 <바디더블3> 미네르바 쿠에바스 <작은풍경을 위한 레서피> 사라 라이 <암흑가의 킬러> 씨씨 우 <유만혼의 미완된 귀환> 하오징반 <나도 이해해...> 3부 음악 림기옹 <오행> 아마츄어증폭기 <김추자는 영원하다>, <당신은 공중에서 내려오지 마라 DCXTB>, <사계절 스픈사> 아이사 혹슨 <슈퍼우먼: 돌봄의 제국>, C-U-T 요한나 빌링 <넌 날 아직 사랑하지 않으니까(서울 에디션)> ○ 전시 도슨팅앱 콘텐츠 등록 - 주요내용 : 전시개요, 작품설명 등 도슨팅앱 및 홈페이지 등록 - 이용건수 : 총46개 콘텐츠(19개 작품은 오디오 및 수어영상 모두 제공), 총 21,752회 (콘텐츠 평균 473회) <전시 도슨팅앱 화면> ○ 서울시내 전시 홍보 영상 표출(시민소통담당관 협업) - 표출기간 : 9.25.~10.10. / 10.25.~11.10. / 11.10.~11.25. - 표출위치 : 지하철 승강장 모니터, 지하철 역사(광화문역, 여의나루역, 동대문 역사문화공원역, 회현역, 충정로역, 합정역, 사당역) 미디어보드, 시청사 외벽 시민게시판, 우리은행 객장 TV 등 23,100여 곳 ○ 서울시 공식 블로그 내 전시 소개 - 게시위치 : 서울시 문화포털(https://culture.seoul.go.kr) - 협업기관 : 서울시 문화본부 문화정책과 <서울시 문화포털 ? 꼭 가봐야할 내주변 문화행사> □ 홍보 결과 - 코로나19라는 상황 속에서 온라인 매체 및 콘텐츠를 적극 활용한 홍보 추진 - 작품 해설 도슨트 영상, 수어 도슨팅 콘텐츠 제공 등으로 관람객들의 전시 작품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 확대 - 시의성 있는 보도자료 연속 배포로 전시 후속보도 증가, 주요 언론 매체 활용 전시 홍보 효과 증대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제11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하루하루 탈출한다》홍보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립미술관 학예연구부 교육홍보과
문서번호 교육홍보과-532 생산일자 2022-01-24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지혜 (02-2124-8917) 관리번호 D0000044602295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