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소방감사담당관-1022 결재일자 2022. 1. 2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청렴윤리팀장 소방감사담당관 소방재난본부장 이훈 김길중 김용태 01/21 최태영 협 조 인사팀장 신민준 예방팀장 이은규 검사지도팀장 정윤교 가스위험물안전팀장 정재홍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서울소방재난본부 (소방감사담당관) 목 차 Ⅰ. 2021년 청렴도 추진 결과 1 Ⅱ. 2021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2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보완 과제 3 Ⅳ. 2022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4 Ⅴ.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5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 교육 □ 상호존중 조직문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7 □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7 □ 함께하는 청렴?친절 함양교육 8 □ 반부패 청렴특강 8 □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8 □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8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10 □ 공직윤리 조성『도전! 청렴골든벨』개최 10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11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11 □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11 □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12 □ 하정청백리상 추천 12 □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12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14 □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14 □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15 □ 불만민원 해결 민원고충 상담관제도 운영 15 Ⅵ. 행정사항 16 청렴한 서울소방 실현을 위한 2022년 소방청렴도 향상 종합대책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문화 조성과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청렴대책 추진으로 청렴도 전국 최상위를 유지하고자 함 Ⅰ 2021년 청렴도 추진 결과 ?? 국민권익위원회 외부 청렴도는 9.54점 (서울시 8.16점)으로 전년대비 0.18점 하락하여 전국 소방분야 평균 9.16점보다 0.38점 높으며, 17개 시·도 소방본부 중 7위를 기록 < 연도별 점수 (전국 소방 순위) > ?? 2021년 서울시 주관 청렴도 등 평가 결과 ○ 감사위원회 주관 내부청렴도 결과 : 7.89점(서울시 7.45점) ○ 서울시 주관 민원응대 품질점검 결과 : 서울시 1위 - 전화민원 응대 품질점검 : 94.5점(서울시 89.6점) - 방문민원 응대 품질점검 : 91.5점(서울시 90.8점) ○ 청렴지수 평가 : 최우수 기관 ○ 공직기강 확립 추진실적 평가 : 최우수 기관 Ⅱ 2021년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분석 ?? 서울시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 순 위 1 2 2 4 5 6 7 8 행정분야 소방 경제산업노동 환경산림 상하수도 여성가족아동복지 기획자치행정 문화관광체육 도시건설교통주택 점 수 9.54 9.33 9.33 9.31 9.18 9.09 8.96 5.33 ? 민원업무 분야별 외부청렴도 측정결과는 소방업무가 9.54점으로 가장 높고 도시건설 업무가 5.33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남. ?? 소방분야 외부 청렴도 항목별 세부점수 결과 ? 측정대상 민원 : 완비증명, 위험물허가, 계약(2천만 원 이상) ? 측정항목별 점수 평가영역 세부항목(점수) 2021 2020 전년대비 외부 청렴도 9.54 9.72 ▼ 0.18 부패경험 (0.520) 금품 경험률 및 빈도?규모 10 10 - 향응 경험률 및 빈도?규모 10 10 - 편의 경험률 및 빈도?규모 10 10 -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업무처리(갑질행위) 9.87 - (신규항목) 부패인식 (0.480) 연고관계 등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9.47 9.70 ▼ 0.23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9.51 9.74 ▼ 0.23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9.49 9.78 ▼ 0.29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9.04 8.93 ▲ 0.04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 8.89 8.42 ▲ 0.45 ? 측정결과 - 부패경험 지수 중 금품, 향응, 편의 제공에 대한 경험 없었으나,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업무처리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부패인식 지수는 5개 항목 중 특정인에게 특혜 제공, 권한을 남용한 부당한 요구, 부정청탁에 따른 업무처리 항목은 전년대비 하락. -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 및 적극성?책임성 항목은 전년대비 점수가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다른 항목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점수가 낮음. ※ 국민권익위원회 종합청렴도 평가는 내?외부평가, 정책고객평가로 구성돼있고, 서울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 7.79점(4등급)으로 전년 대비 0.55점 하락 ※ 국민권익위원회 평가 시 소방분야는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대상에서 제외 Ⅲ 청렴도 향상을 위한 개선 ? 보완 과제 ??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른 다양한 교육 방안 모색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영상 등 비대면 교육 필요성 증대 ⇒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 등을 통한 청렴문화 조성 교육 - 비대면 방식의 「청렴?친절 아카데미」 및 「인문학 특강」 - 반부패 청렴특강, 찾아가는 청렴?친절 함양 교육 등 ※ 코로나19 상황 변화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변화 시 오프라인 운영 ?? 치밀한 반부패 관리시스템 지속 추진 ? 청렴 조직문화가 정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부패 발생 가능 ⇒ 반부패 관리 시스템 운영 지속 추진 -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소방 청렴해피콜, 외부 여론조사를 통한 모니터링 -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등 ?? 내부청렴도 향상을 위한 내부 의식 개선 ? 인사?예산집행?부당업무 지시 등에 대한 부정적 의견에 대한 인식 개선 필요하고 적극 행정 우수자 포상 ⇒ 다양한 시책추진으로 직원 의식 개선 - 기관별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상?하반기) 및 매뉴얼 배포 (업무추진비 공개 방법 ,청백e-시스템 경보발생 조치 등) -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점검,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등 - 하정청백리 포상, 시장표창 등 적극 행정에 대한 포상 ?? 투명하고 책임있는 업무처리로 민원 만족도 제고 ? 외부청렴도 부패인식지수 중 ① 업무처리의 투명성?공개성(9.04점) ② 업무처리의 적극성?책임성(8.89점) 항목에 대한 개선 필요 ⇒ 민원인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민원 만족 시책 추진 - 민원처리과정(접수?진행 → 종결)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강화 - 법령적용의 통일성 유지를 위한 분야별 매뉴얼을 정비 -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등 Ⅳ 2022년 청렴시책 비전 및 추진방향 비전 청렴 시책 내실화로 청렴도 최상위 유지 추진방향 공직자 윤리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청렴?친절교육 조직문화, 인사업무, 예산집행 등 행정의 투명성ㆍ신뢰성 향상 깨끗한 공직문화 조성으로 시민만족도 제고 전략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주요 추진 과제 ?? 다양한 청렴 교육(비대면) ?? 함께하는 청렴 함양 교육 ?? 청렴특강, 사이버교육 ?? 반부패 우수사례 발굴 ?? 익명제보 시스템 운영 ?? 공직기강 특별점검 ?? 청렴지수 평가제 운영 ??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포상 ??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소방청렴도 자체 조사 ?? 민원처리 문자 안내 ?? 업무 처리 통일성 강화 ?? 고충상담관 제도 운영 Ⅵ 과제별 세부 추진계획 추진전략 추 진 과 제 다 양 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상호존중 조직문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반부패 청렴특강 사이버 청렴교육 개설 운영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강화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지속 운영 공직윤리 조성 『도전! 청렴골든벨』 개최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하정청백리상 추천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표창 추천 수 요 자 중 심 의 민원서비스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의뢰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불만 민원 해결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1-1 상호존중 조직문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1-2 청렴ㆍ친절 아카데미 운영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1-4 반부패 청렴특강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횡단전개) 1 다양한 윤리의식 함양교육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진행으로 공직가치의 이해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청렴윤리문화 체계 정립을 통한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1-1 상호존중 조직문화를 위한 인문학 특강 ? 추진시기: 연 3회(하반기) ? 대 상: 전 직원 ? 내 용: 소통?공감으로 상호존중 ? 방 법: 온라인 진행 (※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실시) ? 기대효과: 직원 간 공감대 형성과 소통강화로 상호존중 문화 조성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2 청렴·친절 아카데미 운영 ? 추진시기: 연 2회 ? 대 상: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교육장소: 청렴 유적지 ? 기대효과 - 역사에서 배우는 공직가치 이해(청렴유적지 탐방 등) - 바람직한 공직자상 정립 및 가치 함양(청렴·친절의식, 소명의식) 등 <그간 추진실적> 추진 기간 교육 장소 참석인원 주요내용 ‘19.3.28. ~ 3.29. 전남 강진군 다산박물관 76명 청렴특강 현장체험 ‘19.10.10. ~ 10.11. 강원도 강릉시 율곡연구원 74명 ※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진행되지 못할 경우 별도 계획 수립으로 비대면 마이크로러닝 프로그램 10분 미만의 작은 단위로 콘텐츠를 구성하여 쉽고 간편한 학습에 적합한 교육방식 운영 예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3 함께하는 청렴ㆍ친절 함양교육 ? 추진시기: 연 1회(하반기) ? 대 상: 소방경 이상 관리자 및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소방감사담당관(청렴윤리팀장) ? 교육방법: 소방서 순회 교육 또는 비대면 영상 교육 ? 교육내용 -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및 성희롱?성폭력 예방 교육 -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 기대효과: 공직자 윤리의식 강화 및 조직 내 청렴문화 조성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1-4 반부패 청렴특강 ? 추진시기: 연 1회 ? 대 상: 민원업무 담당자 등 ? 강 사: 외부 청렴 전문강사 등 ? 기대효과: 공직업무 수행의 바람직한 행동 방향 제시 등 1-5 사이버 청렴교육 강좌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대 상: 전 직원 ? 운영과정: 서울소방학교 사이버청렴교육(3개 과정) ? 기대효과: 수요자 중심 전문 콘텐츠 제공으로 교육효과 증대 1-6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발굴 ? 추진시기: 연 중 ? 대 상: 각 기관에서 시행중인 반부패 및 청렴실천 사례 ? 기대효과: 반부패 우수시책 및 직원 개인별 청렴 실천 사례 전 기관 공유하여 조직 내 청렴문화 정착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 『레드휘슬』 지속 운영 2-2 공직윤리 조성 『도전! 청렴골든벨』 개최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2-6 인사행정의 공정성ㆍ신뢰성 제고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2 부패요인 사전제거 활동 강화 ? 공직비리익명제보시스템 운영 및 지속적 감시로 부패 요인 사전 제거 ? 예산?인사 등 투명성 확보 및 적극 행정 우수 성과자 포상 2-1 공직비리 익명제보시스템『레드휘슬』지속 운영 ? 추진기간 : 연 중 ? 목 적: 제보자의 신분노출, 불이익 처분을 방지하여 내부 비위 및 불합리한 관행 개선하여 청렴도 향상 ? 특 징: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되는 제3자 부패신고 접수방식 ? 신고방법: 회원 가입 등의 절차 없이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접속으로 후 신고 ? 기대효과 - 익명 보장으로 내부 신고자 보호시스템 구축 - 업무 건의, 부조리 예방 및 비리 제보로 조직 문화 개선 2-2 공직윤리 조성『도전! 청렴골든벨』개최 ? 추진시기: 연 1회 ? 대 상: 기관(부서)별 참여 신청한 직원 ? 목 적: 공직윤리문화 조성과 청렴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습득 ? 내 용: 사례와 포괄적 법령 인식을 위한 게임형태의 참여교육 ? 방 법: PC 또는 스마트폰으로 진행(온라인) ? 기대효과: 비대면 참여형 프로그램을 통한 청렴조직문화 구축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3 취약시기 공직기강 특별점검 및 상시 감찰활동 수행 ? 운영기간: 연 중 ? 점 검 자: 소방감사담당관 전 직원 ? 주요활동 - 코로나19 방역지침 및 복무지침 준수 여부 확인 - 성희롱, 성폭력 등 폭력 예방 교육 및 고충 상담 - 상급자의 위법, 부당한 업무지시 등 괴롭힘 예방 및 근절 - 초과근무 부정수령 및 허위 출장 등 복무사항 확인 - 일선 소방서 직원 고충 등 의견 청취를 통한 소통 등 ? 기대효과 : 위법?부당한 업무행태 등 각종 비위 개연성 사전 차단 2-4 공무원 행동강령 이행실태 지도ㆍ점검 ? 추진시기: 연 2회 (상·하반기) ? 대 상: 전 기관(소방재난본부 및 소속 기관) ? 내 용: 업무추진비 집행실태, 행동강령 교육 등 ? 방 법 구 분 기관별 자체점검(1차) 확인 점검(2차) 점 검 자 소방관서 감찰·지출담당 소방감사담당관 점검내용 예산 집행의 적정성 등 자체점검 결과 재확인 ? 기대효과 : 공정한 업무수행과 행정의 투명성 확보 2-5 소방 청렴지수 평가제 시행 ? 평가대상: 전 기관(소방재난본부 및 소속 기관) ? 내 용: 업무추진비 집행 적정 여부, 청백-e 시스템 적정여부 등 ? 기대효과: 평가를 통한 청렴활동 취약분야 자발적 개선 유도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6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 제고 ? 추진시기: 연 중 ? 주요내용 - 정기인사 및 대규모 인사 발령 시 전보기준 사전 예고 - 소방공무원 전보심의위원회?고충상담실 운영 - 부패 행위자 근무평정 불이익 및 기관 전보 조치 등 2-7 하정청백리상 추천 ? 추천시기: 하반기(10월 예정) ? 대 상: 청렴결백?헌신봉사로 공사생활에 모범이 되는 자 ? 시 상: 상장 및 상금(대상 5백만 원, 본상 2백만 원)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2-8 적극 행정 우수성과자 표창 추천 ? 추천인원: 12명 내외 ? 선정기준 - 감사 수감자 대상 적극적 업무 수행 우수성과 직원 - 소방 청렴대책 추진 성과가 높은 기관의 소속 직원 - 공·사생활 등을 통하여 타의 귀감이 되고, 청렴·성실한 직원 등 ☞ 소방감사담당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3-4 불만민원 해결 민원고충 상담관 제도 운영 3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 ? 대 시민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부패요인 제거 및 신뢰도 제고 ? 불만민원의 적극적 해결노력으로 청렴친절도 및 민원서비스 질 향상 3-1 소방 청렴해피콜 운영 ? 운영기간: 2022. 2월 ~ 7월 (6개월) ? 방 법: 소방서 직원을 지원받아 권역별 교차 전화 점검 ? 대상민원: 2021.7.1.~2022.6.30. 기간 중 처리한 민원 ※ 코로나19에 따른 청렴도 평가 대상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처리 건수는 전년대비 감소 예상 ? 내 용: 부패유발요인 제거 및 소방 청렴도 취약분야 분석 등 ? 운영절차 민원처리 현황 제출 Happy-Call 실시 불편·불만 건의청취 해결방안 검토회의 문제해결 피드백 소방서 청렴윤리팀 민원인 청렴윤리팀 소방서 ? 기대효과 : 민원건의ㆍ불만청취, 진단, 해결로 소방민원 신뢰도 향상 ☞ 청렴윤리팀 세부 추진계획 별도 안내 3-2 여론조사 전문기관 소방청렴도 조사 ? 추진시기: 상반기(6월 예정) ? 대 상: 4개 민원(소방시설완공-감리, 완비증명, 위험물 허가, 계약) ? 추진방법 - 외부 여론조사 전문업체 용역 의뢰 - 민원업무 직접 경험 있는 민원인에게 전화 설문 ? 기대효과: 외부기관의 객관적인 청렴도 취약 부분 진단 및 개선 활용 3-3 민원처리 실시간 문자 안내서비스 시행 해피콜 건 의 사 항 ㆍ 신청 민원의 처리 진행 상황을 알 수 없어 답답함이 있다. ㆍ 처리 과정과 완료 예정 일자 등을 사전에 알려줬으면 좋겠다. ? 대 상: 3개 민원(완비증명, 위험물허가, 2천만원 이상 계약) ? 발송주체: 민원업무 담당자 ? 방 법: 행정포털?업무시스템-문자전송서비스 활용 ? 내 용: 민원처리과정 실시간 문자 전송 ? 기대효과: 청렴에 대한 경각심 제고 및 민원처리절차 공개를 통한 대외적 신뢰도 제고 ※ 각 단계별 문자발송(예시) 1단계 (접수) 안녕하십니까? ○○부서 ○○업무 담당자입니다.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은 0월 0일까지 처리예정입니다. 투명하게 업무를 처리할 것을 약속드리며 업무처리과정에서 공무원의 금품?향응 요구 등 부당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창구에 신고할 수 있습니다.(02-2133-4800) 2단계 (완료) 귀하께서 신청하신 00민원이 0월 0일자로 처리 완료되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처리에 적극 협조해 주신 것에 대해 감사드리며, 지금까지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신 경우 공직자비리신고센터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2-2133-4800) ☞ 문자발송 내용은 세부 업무단위별 실정에 맞게 자율적으로 작성하되 공직자 비리 창구안내번호(02-2133-4800)를 반드시 안내할 것. 3-4 불만민원 해결 민원고충 상담관 민원고충 상담관 : 민원처리 부서 과장(소방서 예방과장) 제도 운영 ? 추진시기: 연 중 ? 대상민원: 예방과 민원 업무 ? 방 법: 민원인의 불편?불만, 개선사항 상담 및 조치 ? 기대효과: 불만민원에 대한 적극적인 의견청취와 해결노력으로 민원 서비스 질 향상과 청렴친절도 고양 Ⅶ 행정사항 ? 본부 및 각 기관에서는 인사발령 사전예고 등 인사행정의 공정성?신뢰성을 제고하고, ? 본부 예방과에서는 법령 적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해 상이하게 적용되고 있는 사례가 있는지 발굴하고 업무처리를 동일하게 할 수 있도록 하고, ? 각 기관에서는 2022년 청렴도 향상을 위해 자체 청렴도 향상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청렴도 향상에 만전을 기하여 주기 바람.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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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2055007
본청
소방감사담당관-1022
D000004459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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