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 결과보고

문서번호 보육담당관-20306 결재일자 2021. 12. 16.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보육운영팀장 보육담당관 한순자 김형진 12/16 강희은 어린이집-양육자-지역사회 함께 돌봄의 보육환경 조성 위한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 결과 보고 2021. 12. 보육담당관 《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 》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 결과보고 영유아의 행복한 돌봄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부모·교사·어린이집 개별 환경에 맞는 맞춤형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추진근거 ○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계획(보육담당관-9011호, 2021.5.20.) ?? 사업개요 ○ 사업내용 : 놀이·생태친화 보육 + 부모 및 교사 참여 역량강화 ? 운영모델 : 협동 어린이집 공동육아+열린 어린이집 ? 보육내용 : 자연·놀이 중심 프로그램 구성(야외놀이, 생태 미술 등) ? 역량강화 : 보육구성원의 참여 의식개선 교육, 소모임·운영위원회 활성화 협동어린이집 열린어린이집 ‘다함께어린이집’ ??부모와 보육교직원 공동 설치 및 운영 ??어린이집 운영, 보육활동, 각종 의사결정에 참여 ?맞벌이 가정 진입장벽 ?시설개방 및 부모참여 ?물리적 개방환경 조성 ?부모의 수업 참관권 보장 ?부모의 상시적·자발적 참여 기회 제한 ?양육자-교사-지역사회 다양한 보육주체의 참여 ?보육구성원이 함께 놀이. 생태 중심 참여 프로그램 개발 ?참여역량강화 및 소모임 지원 ○ 추진방식 : 지역사회 시설·문화자원 발굴 및 활용 ? 지역 자원(유아숲, 학교, 공원 등) 및 지역사회 재능기부자 공동 활용 ?? 추진단계 선정 및 사전진단 ⇒ 맞춤 컨설팅 실시 ⇒ 추진과제 수행 ⇒ 사업평가 및 전파 - 참여 어린이집 30개소 및 ‘다함께 추진반장’ 선정 - 사전진단 실시 - 사전모임 - 1차 맞춤컨설팅 - 2차 맞춤컨설팅 -(과제1)양육자 역량강화 -(과제2)보육교사회 활동 -(과제3)운영위원회 활성화 -(과제4)지역사회 참여 - 컨설팅 전후 참여구성원별 만족도 평가 - 우수사례집 전파 ?? 사업기간 : 21. 6. 1. ∼ 12. 31. (‘다함께어린이집 1기’ 운영) ?? 소요예산 : 총 175백만원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출연금 130백만원, 보육담당관 45백만원) Ⅱ 추 진 현 황 【1단계】 사업준비 ??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 구성을 위한 의견수렴 ○ 2021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 사업 추진 회의 : ’21. 1~3월 -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안) 추진 방향 논의(서울시, 여성가족재단) -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사업 세부실행 계획 회의(서울시, 여성가족재단) -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안)목표, 추진방향, 사업 활성화 방안 논의 ○ 보육단체 등 현장 의견 수렴(참여 프로그램 구성 등) : ’21. 3~4월 -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간담회 개최 : ’21. 4. 2. -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 간담회 개최 : ’21. 3. 5./4. 5. - 어린이집 양육자(부모 등) 현장의견 수렴 : ’21. 4. 5. ○ 관련학과 교수 등 보육전문가 자문 : ’21. 1~4월 -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내부 연구진 기획 회의 (’21. 1~ 4월, 총8회 실시) -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사업 착수 자문회의 (’21. 2. 24.) ??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다함께어린이집) 구성 ○ 어린이집 운영을 위해 어린이집, 양육자, 지역사회가 함께 주체적으로 책임있게 참여 ○ 어린이집, 양육자, 지역사회는 영유아에게 질 높은 보육 환경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함께 협력 ○ 영유아의 행복한 돌봄 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집, 양육자, 지역사회가 모든 영유아에게 평등한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 추진과제 세부내용 지원내용 추진과제1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양육자 역량강화 ?협력하는 양육자가 되기 위한 인식 개선하기 ?양육자의 역량강화 지원하기 ?양육자의 파트너십 문화 형성하기 ? 양육자 교육 ? 전문가 섭외 ? 소모임 장소 추진과제2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보육교직원의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준비하기 ? 보육교직원의 역량강화 신장하기 ? 함께 결정하고 실천하는 보육교직원 되기 ? 보육교직원 교육 ? 전문가 섭외 ? 소모임 장소 추진과제3 민주적·협력적 소통 문화 만들기: 운영위원회 활성화 ? 운영위원회 역할 인식하기 ? 운영위원회 역량강화하기 ? 운영위원회 활성화를 통한 민주적·협력적 소통 문화 형성하기 ? 운영위원회 교육 ? 전문가 섭외 추진과제4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 함께 키우는 마을 인식 개선하기 ? 함께 키우는 마을 돌봄 지원하기 ? 함께 키우는 마을 돌봄 실현하기 ? 지역사회 내 자원 탐색 ? 자치구 협의 ?? 다함께어린이집 자료 제작·홍보 ○ 다함께어린이집 보도자료 배포 : ’21. 5.25. ○ 다함께어린이집 자치구 안내 : ’21. 6. 7. ○ 다함께어린이집 참여 어린이집 모집 홍보 : ’21. 6.10.~6.17. ?? 다함께어린이집 참여어린이집 모집 및 선정 ○ 다함께어린이집 선정 : 총30개소(109개소 지원) 구분 총 지원개수 심사결과 유형별 국공립 민간 서울형 가정 기타 1차 ‘21.6.29 109 49 36 (73.5%) 7 (14.3%) 2 (4.1%) 2 (4.1%) 2 (4,1%) 2차 ‘21.7.1 49 30 22 (73.3%) 3 (10.0%) 1 (3.3%) 2 (6.7%) 2 (6.7%) 【2단계】 사업실행Ⅰ ?? 다함께어린이집 시범운영을 위한 사업자료 제작(3종, 30개소) 구분 안내지 운영위원회 매뉴얼 시범사업 매뉴얼 이미지 내 용 다함께어린이집 추진절차 다함께어린이집 시범사업 1.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2.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3. 민주적·협력적 소통문화 만들기 4.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Ⅰ. 다함께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이해하기 Ⅱ. 다함께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생각하기 Ⅲ. 다함께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실천하기 부록 part Ⅰ. 1장 사업개요 2장 다함께어린이집 안내 part Ⅱ. 1.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2.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3. 민주적·협력적 소통문화 만들기 4.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부록 ?? 다함께어린이집 시범운영 설명회(2회) : ‘21.8.20/8.24~8.31 ??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실시 및 결과 ○ 대상별 참여자 구 분 계 보육교직원 양육자 설문 참여자(명) 1,008 307 701 ○ 어린이집 유형별 참여자 (단위:명) 구 분 합계 국공립 민간 가정 협동 직장 서울형 교직원 307 226 23 11 8 9 30 양육자 701 52 1 7 1 2 47 ○ 설문내용 어린이집 문화 어린이집 구조 민주주의 실천 ?인적·물적 자원과 토대 ?민주적 가치 체계의 형성과 공유 ?보육과정 속 민주시민 역량 강화 ?민주적 리더십 구축 ?민주적 소통과 수평적 관계 맺기 ?어린이집 속 민주시민 역량 함양 ?민주적인 의사결정 체제 구축 ?인권 친화적 어린이집 문화 ?어린이집 안과 밖의 연계를 통한 민주시민 ○ 결과분석 : 대상별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결과 단위 : 점 구분 총합 어린이집문화 어린이집 구조 민주주의 실천 교직원 87.0 87.9 84.8 88.0 양육자 89.6 91.9 88.0 89.0 ?? 다함께어린이집 컨설턴트 및 강사진 구성 ○ 컨설턴트 의견 수렴(총7회) : 5.7/5.13/5.20/6.10/6.15/9.3/9.6 ○ 컨설턴트(12명) 및 강사진(4명) 구성 【3단계】 사업실행Ⅱ ?? 어린이집 규모별·단계별 지원 ○ 추진과제별 교육 실시 : 총 20회 교육주제 대상 일자 비고 어린이집 비전메이킹 원장 9.29./9.30(오전,오후) 인권감수성(성인지감수성) 양육자, 보육교직원 9.16./9.23/9.27/9.28 인권감수성(노동자권리) 보육교직원 9.29. 행복한 아이, 행복한 양육자 양육자 10.27. 민주적리더십과 소통의 리더되기 원장 11.2. 어린이집의 교육과정 이해하기 양육자 11.6. 자기리더십으로 성공적인 교사되기 보육교사 11.11. 모두가 참여하고, 함께 결정하고, 함께 책임지는 운영위원회 양육자위원,교사위원 11.19(오전,오후) 4차 산업혁명시대 창의적인 아이의 놀이와 부모역할 양육자 12.7. 마을이 사라진 시대, 마을에서 아이 키우기 보육교사, 원장 12.8/12.9/12.14 우리아이 마음은 어떨까? 양육자 12.15./12.22 ○ 컨설팅 지원 현황 구분 대상 세부내용 컨설팅 개소 추진과제1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양육자 ?협력하는 양육자가 되기 위한 인식개선 10 ?양육자의 역량강화 지원 ?양육자의 파트너십 문화 형성하기 추진과제2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보육 교직원 ?보육교직원의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준비 12 ?보육교직원의 역량강화 신장 ?함께 결정하고 실천하는 보육교직원 추진과제3 민주적·협력적 소통문화 만들기 운영위원 ?운영위원회 활성화 - 운영위원 역량강화 - 운영위원회 컨설팅 2차 3 추진과제4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마을구성원 (양육자, 보육교직원, 운영위원등) ?마을 돌봄 map 제작 컨설팅 5 ?마을 돌봄 기획단 구성 지원 총 계 30 ○ 네트워크 활성화 : 다함께 마을 돌봄 Map 제작 - 양육자·보육교직원의 경험이 바탕이 된 신뢰 있는 마을 돌봄 지도 구성 대상 내용 참여개소 다함께어린이집 양육자, 보육교직원, 운영위원 등 우리 마을 장소(기관), 행사, 인물 소개 총 30개소 Ⅲ 향 후 계 획 ?? 다함께어린이집 참여시설 교재교구비 지원 ○ 소요예산 : 금45,000,000원 - 산출내역 : 30개소 × 1,500,000원 = 45,000,000원 ○ 예산과목 : 안심하고 맡길수 있는 보육환경 개선, 보육서비스 지원 확대, 어린이집 운영지원(보조), 자치단체경상보조금 ○ 지급일자 : ’21.12.17(금) 예정 ?? 다함께어린이집 1기 사례집 발간 및 확산 ○ 다함께어린이집 참여 경험 인터뷰, 갈등 해결, 우수 프로그램 개발 사례 등 자치구별 다양한 보육환경과 부모참여 수준별로 우수사례 정리 ○ 부모참여 우수사례집 및 홍보물을 제작하여 보육사회에 전파 - 서울 소재 어린이집 대상 우수사례집 배포 및 <’22년 다함께어린이집 2기> 준비 붙임 : 1. 다함께어린이집 컨설팅 추진현황 1부. 2. 다함께어린이집 사업평가 결과 1부. 3. 다함께어린이집 만족도 조사 1부. 4. 다함께어린이집 교재교구비 지원현황 1부. 끝. 붙임 1 다함께어린이집 컨설팅 추진현황 번호 자치구 어린이집명 추진과제 지원현황(대상/일정) 1차(필수) 2차(필수) 추가(선택) 1 강남구 초록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1.08. 11.27. 12.14./12.15 2 강동구 사랑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보육교직원 10.21 10.27 11.18 3 은강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보육교직원 11.3 11.5 11.12 4 강북구 리틀버드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역량강화하기 보육교직원 10.26 11.9 11.29/12.7/12.9 5 강서구 마곡10별솔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양육자/보육교사 11.1 12.2 6 구로구 현대열린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1.12 11.24 7 관악구 미림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원장 보육교사 11.18 11.25 8 광진구 능동꿈맞이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역량강화하기 보육교직원 운영위원 11.1 12.14 12.15 9 금천구 남서울힐스테이트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보육교직원 10.19 11.3 12.13 10 노원구 프뢰벨슐레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양육자/보육교사 보육구성원 11.4 11.18 12.15 11 도봉구 쌍문1동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0.18 12.1 12 동대문구 청아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0.8 10.22 13 동작구 연꽃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보육교직원 11.3 11.5 11.26 14 마포구 삼성래미안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1.3 11.15 11.20 15 서대문구 신촌 민주적·협력적 소통 문화 만들기 : 운영위원회 활성화 운영위원 11.2 11.25 16 하늘꿈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양육자 보육교직원 9.25 10.14 11.12/11.24/12.16 17 서초구 잠원시온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보육교직원 10.14 10.28 10.19/10.29 18 성동구 텐즈아이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보육교직원 양육자 10.14 11.23 12.2 19 성북구 아뜰리에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0.7 10.21 20 송파구 우리누리송파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0.28 12.2. 번호 자치구 어린이집명 추진과제 지원현황(대상/일정) 1차 2차 추가 21 양천구 누리봄 민주적·협력적 소통 문화 만들기 : 운영위원회 활성화 운영위원 보육교직원 10.21 11.23 11.30/12.1 22 신정2동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보육교직원 10.25 11.23 12.17 23 영등포구 푸르지오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주체적인 참여를 위한 문화 조성 지원하기 보육교직원 10.21 10.27 11.16 24 용산구 맑은숲 민주적·협력적 소통 문화 만들기 : 운영위원회 활성화 운영위원     11.10 11.22 25 은평구 응암행복 주체적인 보육교직원 되기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하기 보육교직원 11.2 11.9 11.19/12.2/12.9 26 신사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 양육자 역량강화 원장 양육자/보육교사 양육자/보육교사 10.27 11.8 12.10 27 중구 남산타운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 양육자 역량강화 양육자 11.9 11.15 11.23 28 중랑구 너나들이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양육자 보육구성원     10.12 12.11 29 배봉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 양육자 역량강화 원장 양육자/보육교사 양육자/보육교사 10.28 11.2 11.16 30 종로구 선재 공동양육자 파트너십 키우기 : 양육자 역량강화 원장 양육자   10.26 11.4 붙임 2 다함께어린이집 사업평가 결과 ?? 다함께어린이집 참여자 평가 구 분 주요내용 원 장 ?보육교직원과 함께 비전메이킹을 하며 어린이집의 보육철학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더 깊은 감명을 받았음.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은 항상 인지 하지만 이렇게 체계적으로 세워가야 한다는 것을 소그룹으로 직접 해 볼 수 있어 더 귀한 시간이 되었음 ?보육교직원과 함께 양육자와 함께 세우며 공동체에 속할 수 있는 어린이집이 될 수 있게 하겠음 ?어린이집 기관의 비전, 교사로서의 비전, 더 나아가 지역사회까지 아우르는 더 발전하는 어린이집이 될 것 같다는 기대감이 생기는 기회였음. 다함께 어린이집 교육을 통해 보람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음 ?다함께어린이집 워크숍을 통해 어린이집이 전처럼 그저 원장의 독단이나 전년도와 비슷한 패턴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되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됨 ?어린이집의 운영방향, 업무분담, 운영관리 등을 어린이집 전체 구성원들과 함께 모여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이야기를 나누기로 하고 업무분담에 있어서 상호협의하게 됨 ?다함께어린이집으로 운영자로 가지고 있던 부담감을 양육자와 보육교직원과 함께 나누고 함께 돌보는 의미로 생각하여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겠음 ?교육을 통해서 민주적인 리더십이 무엇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음. 앞으로도 운영을 해 가는데 있어서 같이 일하는 교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었음 양 육 자 ?어린이집과 가정의 협력은 매우 필요하며, 어느 한쪽이 아닌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함 ?서로 신뢰하며 교육관을 나누고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음 ?부모와 어린이집의 상호협력이 아이에게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하였음 ?협력을 할 때 비로소 어린이집의 양육 흐름에 함께 한다고 느껴졌음. ?아이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인만큼 양육자와 어린이집 협력이 중요해야 함을 다시 한 번 느끼는 시간이 되었음 ?가정과 어린이집과의 연계는 매우 필요하고,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인 관계로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듦 ?강의를 듣고 보니, 가정과 어린이집은 매우 중요한 상호작용이 필요한 관계라고 생각됨. 함께 연계가 된다면 아이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음 ?교사와의 상황과 양육자의 상황을 서로 배려하고, 이해해주며 서로 협동 해나가면 좋을 것 같음 ?교육을 통해 어린이집과 양육자는 함께 역량을 발달시키는 관계라고 생각함 보육교사 ?다함께어린이집 시범사업 지원으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 양육자와 하루하루를 잘 지내는 것만 생각하며 지냈지만, 다른 교사들의 생각도 함께 공유하며,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음 ?교사의 입장에서의 어린이집이 아닌, 양육자의 생각을 공감하기 위해 소통을 많이 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되었음 ?보육교직원으로서도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어린이집과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협력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음 ?영유아의 행복을 위해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양육자의 역할, 지역의 역할이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 수 있었음. 특히 우리 어린이집이 지역과 함께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할 수 있도록 성장하는 어린이집이 되어야 하겠다고 느낌 ?다함께어린이집을 통해 마을 주변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주변을 더 주의 깊게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음 ?지역사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해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울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함 ?많은 지역 주민들이 편안하게 자주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함께 조성해 나갔으면 좋겠음 ?지역, 가족과 함께 즐겁게 산책 할 수 있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음 붙임 3 다함께 어린이집 만족도 조사 구 분 세부내용 원 장 <어린이집 비전메이킹> ? 다함께 어린이집에 선정되었을 때 기쁨도 컸는데 워크숍에 참여하면서 다같이 이렇게 좋은 교육을 들으면 좋겠다...란 생각이 들었음. 아이들과 정신없이 뛰어 온 나를 돌아보게 하고 비전을 생각하며 힘찬 도약의 기회가 되었고 아이들을 바라보는 관점도 자연스럽게 변화하며 아동 부모 교직원 함께 사랑으로 공감해 주면서 아이들의 자율적 독립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어린이집의 본연의 모습을 재정립하거 되었으며 보육의 가치뿐 아니라 자신의 존재 가치를 다시 일깨워 주는 귀한 시간이었음. 진심으로 함께 애써주신 교수님과 담당자 분들께 감사드림 ? 어린이집 비전메이킹 워크솝에 참여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주셔서 감사함. 열심히 참여했으며 강사님의 어린이집 사례 예시를 들으며 원장 경력 초년시절에 경험한 운영철학 방향을 두고 고심했던 기억도 떠올랐음. 코로나 19 거리두기 시기라 어쩔 수 없는 상황이였지만 좋은 프로그램이여서인지 학부모, 교직원들과 함께 프로그램들을 비대면이 아닌 직접 대면이였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을 갖기도 했음. 다시 한 번 감사함을 전함. 고맙고 감사함 ?어린이집이 전처럼 그저 원장의 독단이나 전년도와 비슷한 패턴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되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음. 시대에 뒤쳐지지 않게 비전과 목표를 모든 교직원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것 또한 다시 다짐하는 시간이었음. 놓치고 있는 부분들을 다시 돌아보고 신학기준비에 대해 계획해보는 시간이 되어 좋은 강의였다고 생각함 ?어린이집의 운영방향, 업무분담, 운영관리 등을 어린이집 전체 구성원들과 함께 모여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이야기를 나누기로 하고 업무분담에 있어서 상호협의하기로 함. 운영철학이 반영 될 수 있는 보육행사를 계획하고. 평가후 다음행사에 반영하도록 함. 교사평가 시 ‘잘한다’, ‘보통’ , ‘그저 그렇다’ 등의 평가가 아니라 구체적으로 바뀌었음. ?2015년 개원하면서 교사들과 함께 원훈ㆍ원아상ㆍ교사상을 만들었던 기억에 남.벌써 6년이지나 지금의 교사들과 다시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만 했을 뿐 시작을 하지 못했는데 비전 메이킹 워크숍을 계기로 우리 어린이집만의 비전을 다시 만들 수 있었음. 좋은 워크숍을 준비해주신 여성가족재단 관계자 분께 감사드림. 하나하나 배우며 성장하는 모습에 뿌듯함. ?어린이집의 비전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볼 시간이 되어 좋았음 ?먼저는 재위탁을 앞두고 어린이집 비전 메이킹이 많은 도움이 되었음. 큰 꿈을 가지고 될 것이다가 아니라 되었다는 시점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게 되었음. 또한 보육교직원과 함께 비전메이킹을 하며 어린이집의 보육철학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더 깊은 감명을 받았음.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은 항상 인지 하지만 이렇게 체계적으로 세워가야 한다는 것을 소그룹으로 직접 해 볼수 있어 더 귀한 시간이 되었음. 보육교직원과 함께 양육자와 함께 세우며 공동체에 속할 수 있는 어린이집이 될 수 있게 하겠음. 우리 아이들의 큰 꿈을 직접 그려 갈 수 있도록 잘 접근하고 적용하겠음. 귀한 시간 만들어주셔서 감사함 ?어린이집을 처음 시작할 때 마음이 다시 생각이 났음. 어떤 배경 속의 아이든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에게 행복한 유아기를 보내게 하겠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기억하는 도전적인 시간이었음. ?비전메이킹이란 교육을 통해 교직원 전체가 함께 파트너쉽을 가지고 원장 부터 조리사까지 운영에 대한 비전을 설계하고 조직과의 소통을 통해 보육철학을 실천하고 개인 비전 및 기관비전까지 설계하여 그 꿈을 위해 나의 미래를 설계하고 10 년 후 내 모습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하는 멋진 교육이었음 ?기관장으로의 비전, 교사로서의 비전, 더 나아가 지역사회까지 아우르는 더 발전하는 어린이집이 될 것 같다는 기대감이 생기는 기회였음. 다함께 어린이집 교육을 통해 보람된 시간을 가질 수 있었음 <민주적리더십과 소통의 리더되기> ?경청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음 ?교육을 통해서 민주적인 리더십이 무엇인가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음. 앞으로도 운영을 해 가는데 있어서 같이 일하는 교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되었음 ?경청의 의미를 잘 알 수 있는 시간었음 ?항상 나는 민주적으로 원을 운영 한다 생각했는데..다수의 의견에 따라 진행해도 소수의 의견이 다른 교사들을 설득 할 필요성을 느낌 ?이번 교육이 원장으로써 다시 한 번 스스로를 성찰하는 기회가 되었음. 교사들, 부모들과 함께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다함께 신뢰와 존중의 관계 안에 토의와 토론을 하며 원장으로써 다시 한 번 기록을 써 내려 가겠음. 귀한 자리를 마련해 주셔서 깊이 감사드림 ?다함께어린이집으로 운영자로 가지고 있던 부담감을 양육자와 보육교직원과 함께 나누고 함께 돌보는 의미로 생각하여 함께 할 수 있도록 해야 겠음 ?현장에 적용하면서 원장의 더 발전적인 리더십을 펼쳐봐야 겠음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해 토의를 통해 모든 참여자의 의견을 듣고 그 안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부분의 필요함을 많이 느낌. 원장 스스로 패러다임을 전환하여 다른사람의 입장에서 충분히 생각하고 다른사람의 생각을 존중하며 민주적 리더십을 키우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음 ?소통의 리더가 될 수 있는 좋은 교육이었음 ?민주적 리더십과 소통의 리더가 되기 위함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첫째도 경청, 둘째도 경청해서 교직원들의 마음을 잘 읽도록 해야겠다고 다짐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함 ?민주적 리더십에 대한 강의를 유익하게 들었음 ?리더십을 발휘해야하는 직업으로서 좀 더 책임감을 가지고 소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음. 강의를 통해 자신을 한 번 더 생각하고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음 양 육 자 <행복한 아이, 행복한 양육자> ?아주 유익한 교육이었음. 강의 단원마다 짧아서 인지 집중도, 기억하기가 참 쉬웠음. 양육자뿐 아니라 보육하는 종사자들 모두 이 교육을 들음 더 좋겠다는 생각을 했음 ?짧은 시간으로 중심적인 내용으로 듣고 보기가 아주 좋았음. 바쁘신 부모님의 마음을 잘 이해하신 동영상이었음 <어린이집에서 배우는 모든 것> ?교육을 통해 어린이집과 양육자는 함께 역량을 발달시키는 조력자라고 생각함 ?어린이집과 가정의 협력은 매우 필요하며, 어느 한쪽이 아닌 공동의 노력이 필요하다 생각함 ?서로 신뢰하며 교육관을 나누고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음 ?부모와 어린이집의 상호협력이 아이에게 더 좋은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음 ?양육자와 교직원의 의사소통이 매우 필요함을 느낌 ?저희 부부도 가급적이면 아이들과 함께 야외 체험이나 가정내에서 함께 다양한 놀이시간을 보내고 있으려 노력함. 어린이집에서도 담임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게 해주시는 것 같아 함께 키우고 있다고 생각함 ?협력을 할 때 비로소 어린이집의 양육 흐름에 함께 한다고 느껴졌음. 선택한 원의 색깔에 동화하려면 협력이 필요한 것 같음 ?아이가 발달하는 중요한 시기인만큼 양육자와 어린이집 협력이 중요해야 함을 다시 한 번 느끼는 시간이 되었음 ?가정과 어린이집 기관의 연계성은 필연이라고 생각함. 서로 협력하여 아이의 성장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음 ?가정과 어린이집과의 연계는 매우 필요하고, 수직적이 아닌 수평적인 관계로 지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듦 ?강의를 듣고 보니, 가정과 어린이집은 매우 중요한 상호작용이 필요한 관계라고 생각됨. 함께 연계가 된다면 아이가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음 ?교사와의 상황과 학부모님의 상황을 서로 배려하고, 이해해주며 서로 협조(협동) 해나가면 좋을 것 같음 ?가정과 어린이집은 충분한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보육교사 <어린이집 비전메이킹> ?교사들 각자가 가진 개인 비전과 미션에서 시작된 생각들이 모아져 기관을 비전과 미션으로 모아지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보육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음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들, 양육자와 하루하루를 잘 지내는 것만 생각하며 지냈지만, 다른 교사들의 생각도 함께 공유하며, 공감할 수 있는 시간이었음 ?교사의 입장에서의 어린이집이 아닌, 양육자의 생각을 공감하기 위해 소통을 많이 해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되었음 ?보육교직원으로서도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어린이집과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협력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음 ?영유아의 행복을 위해서 보육교사의 역할과 양육자의 역할, 지역의 역할이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이번 기회를 통해 알 수 있었음. 특히 우리 어린이집이 지역과 함께 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고,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지속할 수 있도록 성장하는 어린이집이 되어야 하겠다고 느낌 <마을지도 맵 만들기> ?지역사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들을 이용해 아이들을 행복하게 키울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함 ?마을 주변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소개하고 싶은 곳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이었음 ?소개하고 싶은 곳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고 자세히 둘러봄으로써 다함께 어린이집 마을 지도 만들기에 적절한 장소들을 알아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음 ?어린이집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볼거리와 안전하게 산책할 수 있는 거리를 찾아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이를 통해 양육자와 좋은 장소와 정보를 공유하는 시간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음 ?지역,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음 ?많은 지역 주민들이 편안하게 자주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함께 조성해 나갔으면 좋겠음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 결과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문서번호 보육담당관-20306 생산일자 2021-12-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한순자 관리번호 D0000044331361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