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계획

문서번호 보육담당관-9011 결재일자 2021. 5. 20. 공개여부 부분공개(5,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보육운영팀장 보육담당관 전예영 김형진 05/20 강희은 어린이집-양육자-지역사회 함께 돌봄의 보육환경 조성 위한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계획 2021. 5.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목 차 Ⅰ. 추 진 배 경 1 Ⅱ. 사 업 개 요 3 Ⅲ. 추 진 계 획 4 1. 세 부 내 용 4 2. 추 진 단 계 8 Ⅳ. 역 할 분 담 11 Ⅴ. 기 대 효 과 11 Ⅵ.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12 ※ 붙임 1. 참여 어린이집 선정 심사기준(안) 2. 다함께 어린이집 컨설턴트 및 자문단 구성(안) 3. 다함께 어린이집 지원 사업 안내문(안) 4. 다함께 어린이집 사전점검 체크리스트(안) 어린이집-양육자-지역사회 함께 돌봄의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계획 보육구성원의 주체적·지속적 참여기반을 마련하여 영유아의 행복한 돌봄환경을 조성하고자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 진 배 경 ?? 보육구성원 및 지역의 참여가 아동학대 방지 및 보육의 질 향상의 중요과제 ○ 서울시 어린이집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주요 과제로 부모참여 제안 ※ 2020년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 서비스 질 향상 지원 방안 연구(서울시여성가족재단) ○ 어린이집-부모의 신뢰 구축에 ‘양육자(부모) 참여 기회 확대’가 필수 요소 부모의 인권의식 향상 어린이집의 투명한 운영 부모의 어린이집 운영참여 확대 부모 참여 프로그램 활성화 기타 계 44.1% 25.6% 13.9% 13.0% 3.4% 100% ※ 2019년 아동학대 없는 영유아 보육기관 지원사업 도입 방안 연구(육아정책연구소) ○ 부모·교사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하여 보육활동 개선 필요 ※ 보육서비스 질 개선 관련 시장 공약 중 ‘지역사회 참여를 통한 보육 사각지대 해소(공약4-2)’ 관련 ?? 기존 다양한 보육서비스 질 개선 사업 재정비 및 추진동력 확보 필요 ○ 관이 주도하고 어린이집이 수행하는 방식의 질 개선 사업 한계점 노출 - 정부·시 주도로 어린이집의 질 개선 사업 추진 및 성과에 따라 보조금 지급함으로써, 다양한 보육구성원(부모-교사-지역사회)의 자발적·지속적 참여 기회 제한 ※ 열린어린이집(시설개방·부모참여)은 실질적·주체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협동?생태어린이집(영유아·자연친화·놀이 중심)은 거점 이외에 자율적 참여문화 확산을 통한 저변 확대 필요 ?? 서울시 전체 어린이집 5,193개소 중 협동어린이집 29개소, 생태어린이집(거점) 50개소 (’21.3월 말 기준) ? 보육구성원 역량강화교육으로 자발적 참여 동기 높이고, 어린이집 개별 환경에 맞는 맞춤 컨설팅으로 어린이집-양육자(부모)-지역사회가 ‘다함께 어린이집’ 추진 < 그간 세부 추진사항 > ??「2021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 사업」추진 회의 (’21. 1~3월) ○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안) 추진 방향 논의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사업 세부실행 계획 회의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안) 목표, 추진방향, 사업 활성화 방안 논의 ?? 보육단체 등 현장 의견 수렴 (참여 프로그램 구성 등 / ’21. 3~4월) ○ 국공립 어린이집 연합회 간담회 개최 (’21. 4. 2. )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모델 검토 및 참여 활성화 방안 논의 ○ 국공립 어린이집 보육교사 간담회 개최 (’21. 3. 5. / 4. 5.) ??현 어린이집의 보육구성원 참여 현황 및 문제점, 개선 방향 의견 제시 ??열린어린이집, 생태어린이집 등 기존 참여 프로그램 활성화 필요 ○ 어린이집 양육자(부모 등) 현장의견 수렴 (’21. 4. 5.) ??현 어린이집 부모참여 프로그램 경험 및 개선점 의견 제시 ??운영위원회 활동 경험 및 협력적 참여을 위한 방안 토의 ?? 관련학과 교수 등 보육전문가 자문 (’21. 1. ~ ’21. 4.) ○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연구진 기획 회의 (’21. 1~ 4월, 총 8회 실시)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안) 방향 및 목표 수립 회의 ○ 서울시 여성가족재단 사업 착수 자문회의 (’21. 2. 24.) ??부모참여 어린이집 모델(안) 세부내용의 적합성 전문가 검토 ? 어린이집 교사·연합회 등 보육 현장 의견과 보육 전문가 자문 및 토론회 등을 통해 시범사업 기본 추진방안 마련 Ⅱ. 사 업 개 요 < 추진방향 > ? 보육구성원의 참여 역량강화를 위한 민주적 보육참여 모델 마련 ? 30개소 부모·교사·어린이집 개별 환경에 맞는 참여모델 맞춤 컨설팅 실시 ? 지역사회 인적·물적자원 발굴 및 활용으로 지역돌봄 체제 구축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보육조례 제22조 (비용보조) ?? 사업대상 : 총 30개소 (국공립·서울형·민간·가정 등 전 유형 포함) ?? 주요내용 ① 사업내용 : 놀이·생태친화 보육 + 부모 및 교사 참여 역량강화 ? 운영모델 : 협동 어린이집 공동육아+열린 어린이집 ? 보육내용 : 자연·놀이 중심 프로그램 구성(야외놀이, 생태 미술 등) ? 역량강화 : 보육구성원의 참여 의식개선 교육, 소모임·운영위원회 활성화 협동어린이집 열린어린이집 ‘다함께어린이집’ ??부모와 보육교직원 공동 설치 및 운영 ??어린이집 운영, 보육활동, 각종 의사결정에 참여 ?맞벌이 가정 진입장벽 ?시설개방 및 부모참여 ?물리적 개방환경 조성 ?부모의 수업 참관권 보장 ?부모의 상시적·자발적 참여 기회 제한 ?양육자-교사-지역사회 다양한 보육주체의 참여 ?보육구성원이 함께 놀이. 생태 중심 참여 프로그램 개발 ?참여역량강화 및 소모임 지원 ② 추진방식 : 지역사회 시설·문화자원 발굴 및 활용 ? 지역 자원(유아숲, 학교, 공원 등) 및 지역사회 재능기부자 공동 활용 ③ 사업전파 : 우수 참여사례 30가지 발굴 및 사례집 제작·전파 ?? 추진단계 선정 및 사전진단 ⇒ 맞춤 컨설팅 실시 ⇒ 추진과제 수행 ⇒ 사업평가 및 전파 - 참여 어린이집 30개소 및 ‘다함께 추진반장’ 선정 - 사전진단 실시 - 사전모임 - 1차 맞춤컨설팅 - 2차 맞춤컨설팅 -(과제1)양육자 역량강화 -(과제2)보육교사회 활동 -(과제3)운영위원회 활성화 -(과제4)지역사회 참여 - 컨설팅 전후 참여구성원별 만족도 평가 - 우수사례집 전파 ?? 사업기간 : ’21. 6. 1. ∼ ’21. 12. 31. (‘다함께어린이집 1기’ 운영) ?? 소요예산 : 총 175백만원 (서울시여성가족재단 출연금 130백만원, 보육담당관 45백만원) Ⅲ. 추 진 계 획 1. 세 부 내 용 ?? ‘다함께어린이집’ 과제별 추진내용 ‘다함께어린이집’ 목표 : 영유아의 행복한 돌봄환경 조성 위해 양육자·어린이집·지역사회 주체적 참여기반 마련 추진과제1 추진과제2 추진과제3 추진과제4 < 양육자 역량강화 > ??어린이집 보육철학과 양육자의 자녀양육 가치관 공유 ??영유아 놀이에 대한 양육자의 이해도 증진 < 보육교사회 활동지원 > ??보육교사회 조직 및 소모임 활동 지원 ??교사 민주적 의사결정 및 회의참여 역량 증진 < 운영위원회 활성화 > ??어린이집 규모와 특성에 맞는 실질적 운영위원회 운영 지원 ??운영위원회 운영 길라잡이 책자 발간 < 지역사회 참여 >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발굴 및 활용 ??마을돌봄기획단 구성 ??구청 및 자치구 육아종합센터 협력 등 ○ (과제1) 양육자 역량강화 : 참여 교육이수 및 양육자회 구성·활동 - 추진목적 : ‘즐겁게 참여하고 성장하는 양육자 역량강화하기’ - 세부과제 : △양육자 및 어린이집의 공동 양육목표 수립, △양육자 모임 구성을 통한 민주적 참여 능력 향상, △남성 양육자 참여 역량강화 교육 - 컨설팅 내용(안) ? 양육자모임 구성 가이드 (예시) 구분 세부내용 어울림소위원회 · 양육자 간에 유대감 향상을 위해 보육구성원이 참석할 수 있는 행사 기획 및 진행 배움소위원회 · 양육자의 교육적 요구를 수렴하여 양육자교육을 실시하고 교사회와 협력하여 공동육아의 내용과 방법을 발전시키는 활동 진행 · 양육자 교육을 실시하고 소위원들 간에 분과별 토론 및 모둠활동 진행 도움소위원회 · 소모임 관련 사업을 진행하며 어린이집과의 협력이 필요한 사업을 진행 예) 영유아 건강을 위한 뜨개질 소모임, 영유아 교재교구 만들기 알림소위원회 · 양육자 또는 어린이집 구성원들의 소식을 공유하고 안내(게시 및 전달) 살림소위원회 · 어린이집 예산 및 결산안 확인 ※ 사전 진단결과에 따라, 개별 어린이집 보육구성원 상황 및 요구에 맞는 양육자회 활동 지원 ? 양육자 교육 프로그램 이수 구분 교육명(안) 시간 비고 놀이 이해하기 표준보육과정(누리과정)의 이해 60분 1회 교육 20~30분 구성 및 소모임연 계 놀이의 기쁨 60분 동영상 우리아이는 어떤 놀이를 할까? 60분 놀이관찰 이전 이수 우리아이 놀이 분석하기 60분 놀이관찰 양육태도 이해하기 남성 양육자의 양육이해하기 60분 양육갈등 관리하기 60분 인권감수성 높이기 양육자를 위한 성평등 교육 60분 아동학대 예방교육 60분 어린이집 함께 운영하기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알아보기 60분 연계 보육정책 알아보기 60분 연계 ○(과제2) 보육교사회 활동지원 : 보육교직원의 민주적 참여 역량 강화 - 추진목적 :‘평등한 보육교직원 되기’ - 세부과제 : △어린이집 보육철학 이해 및 보육과정에 반영, △평등한 교사회 구성 및 운영, △보육교직원의 주체적 참여 역량강화 및 인권감수성 향상 - 컨설팅 내용(안) ? 어린이집 민주적 운영상황 점검 인적구조 확인?? 물적(환경)구조 확인?? 민주적으로 선출한 운영위원(다수결 등) □ 분기별 운영위원회 진행과정 및 결과의 공유가 구조화됨(회의결과를 공지하는 게시판 등) □ 어린이집 운영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는 운영진(원장, 원감 등) □ 월별 교직원회의를 진행(회의록에 논의사항 기록 칸이 있고 실제로 운영) □ 어린이집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양육자(운영위원 외 재능기부 등) □ 운영위원회, 교직원회의를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구조(회의장소, 회칙, 안건 실천을 위한 예산 등) □ 회의구조(보육직원의 안건 제안 가능여부 등) □ 양육자, 보육교직원이 운영자에게 운영에 대해 질의 및 논의 할 수 있는 창구(건의함 등) □ 보육교직원이 함께 논의하여 정한 업무분장 □ ? 어린이집 보육교직원 인권감수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구 분 내 용 성인지 감수성 ? 성인지감수성을 갖춘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첫 단계로 영유아기가 갖는 의미는 매우 큼. ? 영유아기 성역할 습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 시기에 주변 성인을 통해 경험하는 물리적·인적 환경임 일-생활균형 ? 성평등 한 일 · 생활균형을 위한 연구, 문화조성 캠페인, 교육 그리고 기업컨설팅 등을 진행 ? 성별에 관계없이 일과 가족, 삶과 쉼, 그리고 자유로운 여가를 누릴 수 있고 기업과 사회, 지역사회가 함께 성장하고 돌보도록 함 노동자 권리 ? 보육교직원이 현안에 대해 생각하고 문제점을 파악하며, 이에 대한 개선점을 스스로 찾을 수 있는 보육교직원의 임파워먼트 향상 아동인권 ? 아동인권이란 아동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기본적 권리를 총칭하는 것으로 그 주체인 아동이 태어나면서 가지는 기본 권리이며 아동기 특수성에 입각하여 특별한 배려와 보호를 받을 권리 ○(과제3) 운영위원회 활성화 : 실질적인 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추진목적 :‘민주적?협력적으로 소통하는 운영위원회 구성하기’ - 세부과제 : △다함께 운영위원회 구성, △주체적 회의 참여 및 민주적 의사결정 가이드 - 컨설팅 내용(안) ? 다함께어린이집 운영위원회 구성 안내 구분 영유아보육법 제25조 운영위원회 다함께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양육자 ? 양육자 대표는 최대한 영유아 연령을 대표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하며, 운영위원회 정수의 2분의 1 이상 ? (+)운영위원 성원 수 범위 내에서 영유아 연령별 1인 이상이 되도록 구성(또는 각 양육자회 대표 참여) ? (+)남성 양육자가 반드시 1인 이상 참여하도록 구성 ? (+)취약보육어린이집의 경우 양육자 대표가 1인 이상 참여(예-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경우, 장애 아동 양육자 대표 1인 참석) 보육교사 ? 인원 제한 없음 ? (+)운영위원 성원 수 범위 내에서 영유아 반별 교사 대표 1인 이상 참여 하도록 구성 ? 보육교사회 대표 참여 지역사회 ? 20인 이하 소규모 어린이집의 경우 지역사회 인사는 제외할 수 있음 ? 지역사회 인사는 1인 이상 참여 어린이집의 장 ? 어린이집의 원장 필수 참여 ? 어린이집 원장 필수 참여 어린이집의 위원장 ? 보육교직원이 아닌 위원 중에서 호선 ? 원장을 제외하고 가능 ○(과제4) 지역사회 참여 활성화 : 지역사회를 영유아의 돌봄 터전으로 조성 - 추진목적 :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을 어린이집 보육활동과 연계’ ? 어린이집(부모·교사)-지역사회의 협력적 연계를 통한 영유아 보육의 다양한 기회 창출과 교사의 전문성 및 기관 운영의 효율성 증진 실현 - 세부내용 ??(참여기관) 민간?사회단체, 도서관?공원?병원 등 지역공공시설 ??(활용내용) 놀이터·공원 등 시설체험, 직업체험, 스토리텔링 등 자원봉사, 지역자원 맵 작성 ??(운영지원) MOU 체결 및 자원봉사자 필수 교육, 활동시 교재교구 지원 등 지역사회 자원활용 (예시) 장소 자원 교육 자원 인력 자원 ? 공공기관 체험 (소방서, 지하철 역사 등) ? 민간기관 견학 (환경 단체, 꽃집, 마켓 등) ? 우리동네 키움센터 ? 공동 육아 나눔터 ? 열린 육아방 ? 공원별 어린이 놀이터 ? 어린이도서관 ? 어린이 안전체험관 ? 어린이농업체험 학습장 ? 맘스 카페 ? 서울시 체육시설, 캠핑장 ? 정신건강증진센터 (교사-부모 정신건강 관련 교육) ? 급식관리지원센터 (유아 위생 및 영양교육) ? 식생활 교육 서울네트워크 (영유아 미각교육, 부모 식생활교육) ?서울시 마을공동체 종합지원센터 (마을주민 및 마을활동가 교육) ? 육아종합지원센터 (취약보육 및 보육교직원?부모교육) ? 지구대(안전지킴이 교육) ? 서울여성가족재단 (성평등 교육 및 남성양육자 교육) ? 지역 대학 MOU를 통한 자원봉사 연계(인형극 등) ? 자녀 놀이 관찰 상담을 위한 육아상담업체 연계 ? 시니어클럽 인력 지원 (사회서비스형 일자리 신설) ? 서부여성발전센터 연계를 통해 고용중단여성 현장실습 지원 ? 병원(어린이집 주치의 및 아동 치료지원) ? 보건소 (비만도 및 체력측정 검사) ? 서울여성가족재단 전문인력 지원 - 컨설팅 내용(안) 다함께어린이집 마을 돌봄 연간계획안 ?? 목표 - 사회성 발달 : 자연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과 타인에 대한 배려를 기르기 - 환경감수성 증진 : 자연에 대한 환경 친화적 태도와 자연친화적 태도 높이기 - 면역력 향상 : 숲체험을 통해 신체적 면역력을 증강시키기 월 활동명 연계 기관 역할 6월 가까운 자연(텃밭)을 느껴요 (어린이집을 개방한 마을 돌봄) 노인복지회 (텃밭 경험이 있으신 분) - 양육자: 텃밭에 심은 모종 등 양육회에서 상의하여 구입 및 영유아와 텃밭 활동 진행 - 보육교직원: 어린이집 내 텃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 - 지역기관: 텃밭 활동에 함께 참여 7월 생명을 지켜주어요 (어린이집 개방 + 마을기관 방문형 마을 돌봄) 동물보호단체 (양육자, 보육교직원 중 단체 회원 또는 협조) - 양육자: 지역기관과 사전에 영유아에게 필요한 안전 약속 및 활동 방법을 협의 및 준비 - 보육교직원: 지역기관에 협조 요청 지원 및 어린이집에서 활동 시 환경 준비 - 지역기관: 전문지식을 통한 체험활동 지원, 2. 추 진 단 계 단계 추진내용 추진일정 < 1단계 > 사업준비 ? 보육구성원의 민주적 참여역량 증진 위한‘다함께어린이집’모델 구성 ? 참여 어린이집 선정 : <2021 다함께어린이집 1기> 30개소 구성 5~6월 ▼ < 2단계 > 사업실행 ? 다함께 어린이집 30개소 사전 진단 및 맞춤 컨설팅 실시 7~8월 ▼ < 3단계 > 사업심화 ? 컨설팅 결과 바탕으로 30개소 어린이집 규모별·단계별 지원 - 교사회 구성 및 소모임, 양육자 역량강화 교육, 운영위원회 활성화 등 9~10월 ▼ < 4단계 > 사업점검 ?‘다함께어린이집’30개소의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과정 사례정리 11월 ▼ < 5단계 > 사업확산 ? <2021 다함께어린이집 1기> 우수사례집 발간 및 참여 보육문화 확산 캠페인 실시, <2022 다함께어린이집 2기> 모집 준비 12월 ? 양육자 역량강화 교육 - 양육자 필수교육, 남성양육자 맞춤교육 - 자녀놀이 관찰 상담 지원 등 ? 보육교직원(원장·교사) - 보육교사회 구성 및 역량강화 교육 - 민주적 어린이집 운영 가이드 ? 운영위원회 활성화 - 전문컨설턴트가 운영위원회 직접 참여, 소통방식 개선 및 활성화 방안 제시 ? 지역사회 참여 - 자역사회기관 및 인적자원(재능기부자 등) 개발 (동물보호단체, 노인복지회, 공원, 도서관 등) ① 민주적·협력적 보육구성원 참여형 어린이집 모델 구성 ② 참여 어린이집 30개소 선정 (‘다함께어린이집’ 1기 구성) ○ 구성(안) : 국공립·서울형·민간·가정 등 30개소 ○ 신청대상 - (기존) 기존 열린·생태어린이집 등 부모참여 프로그램 운영 중이나, 어린이집 주도의 프로그램 구성 및 보육구성원 참여 저조로 개선이 필요한 어린이집 - (신규) 신규 개원 어린이집 또는 기존 부모참여 프로그램 미운영 어린이집 ○ 선정절차 : 어린이집 신청 제안서 제출 → 선정위원회 구성 및 선정 ① 사업안내 ? ② 어린이집 신청 ? ③ 선정위원회 심사 ? ④ 최종 선정 서울시 ⇒ 자치구 어린이집 ⇒ 자치구 서울시 : 선정위구성 서울시(선정위) 5월 둘째 주 5월 셋째 ~ 6월 첫째 주 6월 둘째 주 6월 셋째 주 ○ 제출서류 : 신청서 및 실적증빙자료 등 ③ 사전 진단 및 개별 어린이집의 환경에 맞는 맞춤 컨설팅 실시 ○ 참여 어린이집 보육관계자 사전 진단 실시 및 ‘다함께 추진반장’ 선정 - 개별 어린이집의 다양한 환경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위해 구성원별 사전 진단 ? 보육교직원, 양육자(부모 등), 운영위원회 구성원 등 자가 체크리스트를 통한 진단 - 운영위원회에서 ‘다함께 추진반장’ 선정 (양육자, 교사 등 희망자 대상 30개소 각 1인) ○ 전문 컨설턴트의 방문(또는 비대면) 컨설팅 수행 : 1개소당 2회 가. 사전협의·진단 ⇒ 나. 1차 컨설팅 ⇒ 다. 2차 컨설팅 ⇒ 라. 컨설팅 마무리 ?사전진단을 토대로 보육구성원별 현황파악 및 공동의 개선목표 설정 ?양육자, 보육교직원이 함께 참여프로그램 개발 ?대면, 원격 컨설팅 수행 ?참여 프로그램 수행 ?추가 개선필요사항 공유 및 논의 ?1,2차 컨설팅 결과 평가 및 전후 진단 ?우수사례 공유 ? 다함께어린이집 전문 컨설턴트 구성(안) 구성 명단(안) 붙임2 참조 - 총 15~20명 보육현장(협동조합 및 부모참여 우수 어린이집 관계자 등) 및 학계 전문가 - 컨설턴트 1인이 총 2~3개 어린이집 컨설팅 담당 ④ 양육자·교사 등 보육관계자 역량강화 교육 및 소모임 지원 ○ 양육자(부모)의 보육철학 수립 및 참여 역량강화 교육 - 부모 대상으로 참여와 협력의 양육가치관 발전 교육, 놀이·생태 보육의 중요성 및 실행예시 등 관련 교육 실시 (온/오프라인) ? 남성의 돌봄역량 강화를 위해 아빠를 대상으로 한 별도 맞춤 교육 실시 ○ 평등한 교사회 구성 및 소통 활성화 소모임 지원 - 보육교사회 구성을 통해 교사의 회의참여 역량, 민주적 의사결정 역량 강화 및 소모임 지원을 통해 교사 간의 소통의 시간 마련 ⑤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 활용하여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 어린이집 교사·부모 참여 ‘마을 돌봄 기획단’ 구성 - 마을 돌봄 기획단 연간 활동 계획 수립 및 지역 문화자원 등 현황 조사 - 마을 지역자원 활용 맵 작성(자연생태, 문화자원, 공공기관 네트워킹 등) ○ 지역사회 재능기부자와 어린이집 참여 활동 연계 - 놀이 활동가, 교재교구 개발 전문가, 동화구연 전문가 등 재능기부자 발굴 ⑥ <2021 다함께어린이집 1기> 사례집 발간 및 확산 캠페인 실시 ○ 다함께어린이집 참여 경험 인터뷰, 갈등 해결, 우수 프로그램 개발 사례 등 자치구별 다양한 보육환경과 부모참여 수준별로 우수사례 정리 - 단계별 부모참여 프로그램 사례집(예시) 단계 참여 수준별 구분 세부내용 1단계 프로그램 만들기/참여하기 부모·교사 협동 참여프로그램 구성 방안 참여프로그램(비대면 참여 포함) 운영 사례 2단계 운영위원회 및 소모임 활성화 실질적 적극적 운영위원회 운영 노하우 - 부모회 및 교사회 등 관계자 소모임 활성화 사례 등 3단계 지역사회 연계 - 지역사회 시설 활용 및 갈등 해결 사례 등 ○ 부모참여 우수사례집 및 홍보물 제작 및 보육사회에 전파 - 서울 소재 어린이집 대상 우수사례집 배포 및 <’22년 다함께어린이집 2기> 준비 Ⅳ. 역 할 분 담 ?? 사업 역할분담 서울시 (보육담당관) ?사업계획 수립, 예산지원 및 사전·사후 사업평가 총괄 ?보도자료 작성·배포 등 언론 홍보 ?시범사업 대상 어린이집 (30개소) 최종 선정 - 자치구 추천 어린이집에 대한 현황자료 확인 - 다함께 어린이집 선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 ?참여 어린이집 인센티브(교재교구비) 지원 및 점검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다함께 어린이집 모델 구성 및 전문가·연합회 자문 ?다함께 어린이집 안내 책자 구성 및 제작 ?컨설턴트 섭외 및 구성, 컨설턴트 대상 사업설명회 ?시범사업 추진 현황 모니터링 및 사전·사후 평가 실행 ?다함께어린이집 우수사례집 제작 ?시범사업 효과성 분석 및 향후 방향성 검토 등 자치구 (보육업무 담당부서) ?다함께 어린이집 사업 홍보 지원 ?신청 어린이집 적격 여부 확인 - 최근 3년간 법 위반에 따른 시정(개선)명령 이상의 행정처분 여부 ?참여 어린이집 인센티브(교재교구비) 어린이집 교부 및 사후관리 어린이집 ?신청기간 내 자치구에 신청서 등 필요서류 제출 ?선정 시 시범사업 운영기준에 따라 적극 참여(사전·사후평가 등) Ⅴ. 기 대 효 과 ○ (영유아) 다양한 보육주체(양육자-교사-지역사회)의 균형적 참여로 양육자와 교직원의 보육 책임 강화 및 아동 학대 선제적 예방 → 양질의 보육환경 조성 ○ (양육자·보육교사) 어린이집 주도의 실적 프로그램이 아닌, 자발적 참여 프로그램 운영 → 부모·교사 등 보육구성원의 의식개선 및 역량강화 ○ (어린이집) 영유아 부모들이 교사와 함께 보육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어린이집 운영의 민주성·신뢰성 향상 → 보육서비스 질 향상 Ⅵ. 소요예산 및 추진일정 ?? 주요 추진일정 ○ 시범사업 계획 수립 : ’21. 5. ○ 다함께 어린이집 보도자료 배포 및 언론 홍보 : ’21.5월 중 ○ 자치구 공문 발송 → 어린이집 통보 : ’21.5월 중 ○ 신청서 접수 및 다함께 어린이집 1기 선정(30개소) : ’21. 6. ○ 사전 진단 및 맞춤 컨설팅 실시 : ’21. 7~8. ○ 역량강화 교육, 소모임 지원 등 및 사업정리 : ’21. 9~11. ○ ’22년 다함께 어린이집 2기 사업 준비(예산 편성 등) : ’21. 10~11. 붙임 1 참여 어린이집 선정 심사기준(안) ?? 다함께어린이집 선정 : 총 30개소 ○ 유 형 별 : 국공립·서울형·민간·가정 등 전체 유형 포함 선정 붙임 2 다함께 어린이집 컨설턴트 및 자문단 구성(안) ○ 다함께어린이집 컨설턴트 : 현장 및 학계전문가 등 15~20명 이내 구성 컨설턴트 대상 정기적 워크샵 진행 구 분 추진자문단(안) 인원(안) 현 장 전 문 가 보육 전문성 4명 인권 감수성 ·‘영유아교사·양육자 성인지 역량강화 사업’강사진 2명 ·‘아동인권 교육’분야 전문가 2명 ·‘일·생활균형 지원’분야 전문가 2명 · 보육 노동자 근로 및 복지(소통방 노무사) 1명 보육 공공성 4명 학계전문가 3명 ○ 다함께어린이집 보육 자문단 기관명 원장명 유형 국공립 국공립 국공립 국공립 설립 (개원)일 1994.03.01 2012.11.22. 2013.12.23. 1994.12.20. 교사 현황 교사 9명 아동 현원 45명 (정원: 52명) 교사 11명 아동 현원 59명 (정원: 64명) 교사 10명 아동 현원 56명 (정원: 62명) 교사 8명 아동 현원 49명 (정원: 49명) 아동수 아동 현원 45명 (정원: 52명) 아동 현원 59명 (정원: 64명) 아동 현원 56명 (정원: 62명) 아동 현원 49명 (정원: 49명) 붙임 3 다함께 어린이집 지원 사업 안내문(안) 2021‘다함께어린이집(가칭)’지원 사업 안내 1. ‘다함께어린이집’이란? 양육자, 보육교사,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보육철학과 양육가치관을 함께 수립하여 영유아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어린이집 어린이집 운영의 민주적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양육자와 보육교사의 참여를 위한 공동체를 형성하고 실현함으로써 다함께 돌봄의 본질을 찾아가는 서울시의 새로운 어린이집 모델 2. ‘다함께어린이집’지원사업 ‘다함께어린이집’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어린이집의 상황과 특성을 반영한 컨설팅을 통해 양육자, 보육교사와 어린이집, 지역사회가 어린이집 보육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활성화 지원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 세부 절차 신청 ·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 사업을 원하는 어린이집 자치구로 신청 ※ 서울시에서 최종 수합 및 선정 (국공립, 민간, 가정 등 30개소) ▼ 사전조사 · 참여 어린이집으로 확정된 어린이집은 사전조사 설문을 작성하고, ·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사전조사 설문을 바탕으로 어린이집에서 필요로 하는 지원내용을 미리 파악(규모별·단계별 어린이집 취합) ▼ 지원 ·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는 어린이집의 사전조사내용을 파악으로 지원 - 어린이집 규모별·단계별 지원 : 교육, 컨설팅, 소모임 지원 - 부모참여 어린이집 추진과제 단계에 따른 실천사항 함께 설정하기 ▼ 평가서 작성 · 참여 어린이집은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을 통한 실천사항을 실행하고 실행여부를 진단함 - 우수사례와 보완 사항에 대한 내용을 작성함 · 서울시여성가족재단에서는 추진과제별 우수사례를 취합하여 사례공유 ▼ 만족도조사 · 어린이집 온라인 웹 설문지를 이메일로 발송하여 ‘부모참여 어린이집 활성화 지원’ 만족도조사를 실시, 추후 사업 개선에 반영 3. ‘다함께어린이집’세부내용 다함께어린이집 4대 추진과제 추진과제별 세부내용 및 주요사업 추진과제 세부내용 주요사업 공동양육자 파트너쉽 키우기: 양육자의 역량강화 · 양육가치관 이해하기 · 양육자 역량강화하기Ⅰ: 양육자회 · 양육자 역량강화하기Ⅱ: 교육 및 소모임 · 양육자 필수교육 실시, 강사진 섭외 등 · 소모임 지원 : 전문가 및 지원금 지원 등 보육구성원이 평등한 교사되기 · 보육철학 이해하기 · 보육교사회 계획 및 구성하기 · 보육교사회 운영 및 활동하기 · 교육 강사 지원 · 전문가 지원 · 소모임 지원 민주적·협력적 소통문화 만들기 : 운영위원회 활성화 · 운영위원회 구성하기 · 운영위원회 구성원의 역량강화하기 · 실질적인 운영위원회의 운영하기 · 운영위원회 운영 길라잡이 소책자 발간·배포 · 운영위원회 위원 역량 강화 지원 마을에서 함께 키우기 · 놀이권 보장을 위한 지역사회 참여/협력 · 세대 간 교류를 위한 지역사회 참여/협력 · 누구나 행복한 돌봄을 위한 지역사회 참여/협력 · 지역사회 내 자원 탐색 · 자치구 협의 · 마을주민 교육 및 마을활동가 교육실시 붙임 4 다함께 어린이집 사전점검 체크리스트(안) 양육자(부모 등) 구분 내용 전혀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참여인식 나는 어린이집 참여에 관심이 있으며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양육자의 어린이집 참여는 어린이집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보육과정 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자료를 읽어본 경험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표준보육과정 관련 홍보 및 교육용 영상자료를 본 경험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누리과정이 만3세~만5세를 대상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누리과정이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교육?보육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보육철학 나는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의 보육철학을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의 보육과정에 관심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자녀양육에 대한 양육가치관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부모참여 부모 면담 주간에 면담에 참여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부모행사에 참가하였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 및 행사에 엄마 이외의 다른 양육자가 참여한 적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자녀양육에 도움이 되었다. ① ② ③ ④ ⑤ 의사소통 우리 어린이집은 양육자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창구가 있다(양육자회 등). ① ② ③ ④ ⑤ 부모교육은 및 워크숍은 부모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① ② ③ ④ ⑤ 부모교육 및 워크숍은 부모들의 상황에 맞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부모교육 및 워크숍은 양육자들의 상황에 맞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간대가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은 양육자를 위한 교육 및 워크숍은 연간계획을 마련하고 안내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 어린이집에서 가정연계 활동이 다양하게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 안내하는 가정연계활동은 이해하기 쉽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은 가정 내에서 실시하는데 어려움 없이 진행 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은 자녀의 어린이집 보육활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은 대체적으로 엄마가 진행한다. ① ② ③ ④ ⑤ 지역사회연계 내가 속한 지자체에는 다양한 육아지원 시설 서비스가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는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는 가정통신문 등을 통해 지역사회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한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는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방문할 수 있는 장소와 정보를 제공한다. ① ② ③ ④ ⑤ 운영 위원회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부모위원은 투표 또는 지명·위촉에 의해 이루어졌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자녀가 다니는 어린이집의 운영위원회 부모위원이 누구인지 안다. ① ② ③ ④ ⑤ 운영위원회 위원 중 남성이 포함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위원 중 취약보육과 관련된 양육자가 포함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운영위원회 위원 중 보육교사는 누구인지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지역사회 인사는 누구인지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 운영위원회는 개최 전 전체 부모에게 안건을 취합한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결과는 상세하게 보고된다. ① ② ③ ④ ⑤ 인권 감수성 원장, 교사들이 등원 시 인사를 하거나 부모 상담 등을 할 때, 남아에게는 “멋지다, 씩씩하다”,여아에게는 “예쁘다, 참하다”라는 칭찬을 주로 하는 편이다. ① ② ③ ④ ⑤ 신발장이나 교실에 영유아들의 이름표를 보면 남아는 파란색 계열의 사자, 자동차, 로봇 등으로, 여아는 분홍색 계열의 꽃, 나비, 인형 등으로 표현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프로그램, 가족참여행사, 부모교육 등에 어머니 외 다른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분히 독려하는 편이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통신문이나 부모교육·행사 등에서 성평등 자녀양육법, 아빠의 자녀양육지원 등과 관련된 내용을 다룬 적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보육교직원 구분 내용 전혀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 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 참여인식 나는 어린이집 참여에 관심이 있으며 매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보육교직원의 어린이집 참여는 어린이집 운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① ② ③ ④ ⑤ 보육과정 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표준보육과정에 대한 역량강화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보육철학 나는 어린이집 보육철학을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어린이집 보육철학을 보육과정에 반영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나는 양육자들의 양육가치관에 대해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부모참여 우리어린이집의 부모들은 어린이집 운영에 관심이 많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반 부모는 부모 면담 주간에 면담에 참여한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반 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부모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반 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부모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반 부모는 부모교육 및 행사에 엄마 이외의 다른 양육자가 참여한 적이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반 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실시하는 자원봉사 및 기부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영유아보육에 도움이 되었다. ① ② ③ ④ ⑤ 의사소통 우리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끼리 정보를 공유하는 소통창구가 있다(보육교사회 등).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들의 근로환경 개선을 위한 의견을 자유롭게 낼 수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은 보육교직원들의 상황에 맞게 일정 협의 및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① ② ③ ④ ⑤ 보육교직원 교육은 및 워크숍은 보육교직원들의 수요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의 취업규칙(내규)은 공유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 어린이집에서 가정연계 활동이 다양하게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 안내하는 가정연계활동은 이해하기 쉽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은 참여가 잘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은 가정에서의 부모와 영유아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활동은 대체적으로 엄마가 진행한다. ① ② ③ ④ ⑤ 지역사회연계 내가 속한 지자체에는 다양한 육아지원 시설 서비스가 연계되어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는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지역사회 연계활동을 위한 시스템이 잘 이루어져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에서는 지역사회 연계 활동을 통한 목표가 실현되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운영 위원회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위원 선정 방식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의 운영위원회 위원이 누구인지 안다. ① ② ③ ④ ⑤ 운영위원회 위원 중 남성이 포함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어린이집 운영위원회 위원 중 취약보육과 관련된 양육자가 포함되어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운영위원회 위원 중 보육교사는 누구인지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지역사회 인사는 누구인지 알고 있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 운영위원회는 개최 전 전체 보육교직원에게 안건을 취합한다. ① ② ③ ④ ⑤ 우리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결과는 상세하게 보고된다. ① ② ③ ④ ⑤ 인권 감수성 원장, 교사들은 원내 환경구성 및 보육과정 계획 시 성 고정관념·편견이 반영된 교재·교구, 교육내용이 없는지 점검하고 수정하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① ② ③ ④ ⑤ 원장, 교사들이 성평등 관련 교육·세미나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편이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연계프로그램, 가족참여행사·교육 등에 어머니 외 다른 구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편이다. ① ② ③ ④ ⑤ 가정에서 영유아들이 성평등하게 양육될 수 있도록 독려하는 편이다(성평등 자녀양육법, 아빠의 자녀양육 지원 등을 위한 가정통신문 발송, 행사 기회 등) ① ② ③ ④ ⑤ 원내에서 성별 고정관념에 따른 교직원·영유아의 외모·성격평가 등에 대한 대화가 자주 오가는 편이다(오늘 여성스럽게 예쁘게 하고 왔네, ○○○은 남자애가 해서 걱정이야 등) ① ② ③ ④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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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여성가족정책실 보육담당관
문서번호 보육담당관-9011 생산일자 2021-05-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전예영 (02-2133-5107) 관리번호 D0000042597083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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