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1416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관광체육국장 김종욱 함혜정 이병철 02/04 주용태 2021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2021. 2.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해외 협력여행사 및 관광 유관기관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서울방문 관광객 유치확대 및 인바운드 관광시장의 지속 성장기반 마련 Ⅰ. 사업개요 ?? 추진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 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제4항 ○ 서울특별시 관광진흥조례 제5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2021년 서울 관광·MICE 사업 대행 협약서 ?? 사 업 명: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 사업기간: 2021. 2월 ~ 2021. 12월 ?? 주요내용 ① 해외 핵심여행사 공동 상품개발 및 홍보마케팅 - 국가별 코로나19 및 여행사별 회복 준비 상황에 따른 전략 수립 - 현지 코로나19 현황 및 핵심여행사 동향 조사 - 신규관광 콘텐츠 발굴 및 상품개발 제안서, B2B 뉴스레터 제작 발송 - 핵심여행사 공동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추진 - 포스트코로나 대비 핵심여행사 대상 상품개발 팸투어 운영 및 지원 강화 ② 국내외 관광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관광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추진 - 해외 주요국 관광청, 관광협회 등과의 상호교류 확대 Ⅱ. 2020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2020년 추진성과 구분 주요 내용 핵심여행사 관리 운영체계 구축 ○ 국가별 방한시장 및 코로나19 동향 조사를 통한 국가별 코로나19 대응 전략 수립 및 시행 - 코로나19가 완화된 국가 대상 온라인 홍보 및 프로모션 12건 진행 ○ <방한관광상품 판매현황 분석 결과 보고서> 발행 등 핵심여행사 DB 구축 - 20개국 40개사 대상 방한판매상품 분석 조사, 각 국가별 선호콘텐츠 도출 핵심여행사 네트워크 관리 강화 ○ 코로나19 대응 핵심여행사 네트워크 지속 유지를 위한 집중 관리 (20개국 40개사→19개국 39개사) 협력여행사 세부내역 붙임1 참조 -「서울시 협력여행사」인증패 제작 및 여행사 전달 - 여행사 니즈에 따른 신규상품 콘텐츠 기획 및 제안서(5개 언어) 제작?배포 - 중국?동남아 핵심여행사 대상 방역용품 지원(총 2.318매) - 해외 핵심여행사 협력 온오프라인 현지 프로모션 진행(2회, 400명) ○ ‘2020 온라인 팸투어’ 개최 등 온라인 전환을 통한 핵심여행사 관리 강화 - 18개국 27개사 62명 참가 (’20. 11. 16.~’20. 12. 22.) ○ 고서울 지적재산권 확보 - 디자인권 등록 완료(20년간,~’40.7.24.), 상표권(출원 중, ’21.4월 예정) ○ 핵심여행사 체험 프로그램 선구매 : 총5개 체험프로그램, 5,825개 - 엽전 도시락체험, 런닝맨 체험, 을지로 조명제작체험, 천연염색체험, 매듭체험 신규 체험형 콘텐츠 홍보 강화 ○ 중국 대상 라이브 ‘서울 랜선여행’ 제작?운영 (조회수 91.6만회) - 중국 여행프로그램 특화 매체인 마펑워(?蜂?)와 협력체계 구축 -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 활용 랜선여행으로 서울관광 니즈 및 기대감 조성 ○ 동남아?중동 대상 신규 체험프로그램 영상 구글 광고 (조회수 594만회) - 5개국(태국,싱가포르,홍콩,대만,UAE) 대상 온라인 홍보로 서울관광 인지도 제고 ?? 개선 사항 ○ 국가별 코로나19 상황과 여행사별 회복 준비 기간이 상이하므로 국가 또는 권역별로 단계별 전략적인 대응 체계 필요 ○ 기 구축한 핵심여행사 DB 및 협력체계를 활용한 맞춤형 상품 공동기획 및 운영으로 코로나 회복기 해외 협력 여행사 활용 서울관광객 유치확대 Ⅲ. 2021년 추진방향 ◆ 중점 추진방향 ◆ ◈ ’21년 3분기 이후 국제관광 반등 예상됨에 따라, 3분기 기준 ‘관광 리부팅’ 하는 회복 시기로 계획 수립 ◈ 국가별 코로나19 상황 및 회복 준비기간에 맞는 단계별 전략 수립 ??【 코로나19 지속기 】: 동향조사 및 상품준비 등 ‘기반 마련’ ○ 현지 동향 조사 및 신규 관광정보 제공을 통한 지속적 협력체계 구축으로 기존 주요 해외 협력여행사 파트너십 강화 ○ 핵심여행사 공동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확대 운영을 통한 포스트코로나 시기 신속한 관광회복 및 모객 증대를 위한 기반 마련 ??【 코로나19 회복기 】: 상품개발·지원강화 등 ‘관광리부팅’ ○ 전년도 선구매 관광자원 및 해외 집중 홍보·마케팅 추진된 신규상품을 적극 활용한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및 지원 ○ 핵심여행사 실무자 대상 팸투어 운영으로 관광회복을 위한 분위기 조성 구 분 (1단계) 코로나19 지속기 (2단계) 코로나19 회복기 현지 동향조사 및 상품 준비 신규상품 개발 및 지원 해외핵심여행사 협력 ?핵심여행사 DB 정비 ?코로나19 및 여행사 영업 재개 동향 조사 ?콘텐츠 개발 및 뉴스레터 제작·발송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운영 ?비대면 세일즈 병행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지원 ?핵심여행사 실무자 대상 오프라인 상품개발 팸투어 운영 ?지원 상품 운영체계 구축 및 운영 유관기관 교류 ?현지 코로나19 동향 조사 ?코로나19 대응 벤치마킹 ▶ ?국내외 주요 유관기관 교류 확대 ?포스트코로나 대비 협력사업 추진 Ⅳ. 세부 추진계획 코로나19 지속기 1 해외 핵심여행사 협력 강화 【 협 력 대 상 】 ◈ 기 협력체결 핵심여행사(19개국 39개사) - ’16년 : 중국 3개사 (CTS, 춘추그룹, Ctrip) - ’17년 : 일본 5개사 및 동남아 8개국 9개사 - ’18년 : 캐나다, 러시아, 인도, 몽골 각 2개사, 동남아 7개국 7개사 - ’19년 : 독일, UAE, 터키, 카자흐 각 2개사/우즈벡 각 1개사 ※ 붙임 참조 ?? 현지 동향조사 및 고서울 상품 준비 ○ 추진목적 : 핵심여행사 집중 관리를 통한 네트워크 강화 및 인바운드 시장 조기 회복을 위한 기틀 마련 ○ 기 간 : ’21년 2월 ~ 12월 ○ 주요내용 - 핵심여행사 DB 업데이트 및 핵심여행사 영업 재개 동향 조사(주 1회) - ’21년 상품개발제안서 제작·발송(‘20년 제안서 수정 발송) - 여행사별 1:1 온라인 화상회의를 통한 비대면 세일즈 수시 운영 Go! Seoul 상품제안서 온라인 화상회의 ?? 신규콘텐츠 개발 및 B2B 뉴스레터 제작·발송 ○ 추진목적 : 지속적인 신규콘텐츠 개발 및 B2B 뉴스레터 공유를 통한 여행사 실무자 교육 및 상품개발 기반조성 ○ 기 간 : ’21년 3월 ~ 12월, 월 2회(총 20회) ○ 주요내용 - 배포대상 : 해외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발행언어 : 총 6개 언어 (국어, 영어, 중간, 중번, 일어, 노어) - 배포방법 : 이메일 발송 및『www.goseoul.net』웹페이지 게재(월 2회) ○ 세부운영계획 - 운영 프로세스(안) ① 정보수집 ② 콘텐츠 선별 ③ 뉴스레터 제작 ④ 배포 및 설문 STO 사업부서 및 25개 자치구 조사 ? 여행사 선호콘텐츠 및 상품개발 가능 콘텐츠 ? 6종 언어 제작 (한/중간/중번/영/일/러) ? 콘텐츠 만족도 및 영업 재개 시점 설문 (네이버폼 활용) ○ 월별 주요테마(안) 구 분 주요테마 구 분 주요테마 3월 한류(K-POP, K-BEAUTY) 8월 무슬림 친화시설 4월 한류(K-FOOD, K-DRAMA) 9월 IT/기업 5월 웰니스/의료관광 10월 고품격 6월 전통체험/역사문화체험 11월 SNS 명소(핫플레이스) 7월 쇼핑 12월 겨울체험 goseoul 웹페이지 전년도 상품기획 제안서 ?? 핵심여행사 공동 현지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추진 ○ 추진목적 : 서울관광 인지도 지속 유지 및 여행사 네트워크 강화 ○ 기 간 : ’21년 3월 ~ 12월 ○ 주요내용 - 핵심여행사 공식 SNS 계정 활용 신규관광 콘텐츠 홍보 ? 여행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뉴스레터 활용 신규관광 콘텐츠 홍보 ? 여행사 유튜브 채널 내 ‘서울관광’ 카테고리 추가 및 서울관광 홍보 - 코로나19가 진정된 국가 대상 핵심여행사 공동 오프라인 프로모션 추진 ? 대만 TTE/ITF, 홍콩 ITE, 싱가포르 ITB, 중국 CITM 등 주요 관광박람회 등 싱가포르 다이너스티사 SNS 프로모션 중국 춘추여행사 현지 프로모션 2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체계 강화 ◈ 협력대상 : 해외 주요도시 및 국내외 관광 유관기관 14개소 ※ 붙임 참조 - 관광 관련 정부기관, 지자체, 관광청, 관광·여행협회 등 ○ 국내외 유관기관 동향 조사자료 모니터링 및 웨비나 참가 - 코로나19 동향 발간자료 지속 모니터링을 통한 협력 국가 관광 재개 시점 조사 - 코로나19 회복 관련 유관기관 주최 웨비나 참가를 통한 동향 파악 ○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협력 네트워크 강화 - 해외 관광청 등 국내외 유관기관 대응전략 벤치마킹 몇 협력 네트워크 구축·운영 코로나19 회복기 1 해외 핵심여행사 협력 강화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지원 및 판촉 강화 ○ 추진목적 : 상품개발 활성화 및 판촉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참여 여행사 지원 추진으로 인바운드 관광회복 시기 단축 ○ 대 상 :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기 간 : ’21년 7월 ~ 12월 ○ 목표인원 : 8,700명 ○ 주요내용 - 여행사와의 협의를 통한 고서울 콘텐츠 체험비 및 웰컴키트 지원 - 체험비 지원 시, ’20년 선구매 된 체험키트(5종, 5,825개) 우선 사용 - 여행사·항공사 협업 고서울상품 사전판매 프로모션 추진 ○ 지원방법 : 회복시기 단축을 위한 여행사 차등지원 구 분 조건사항 지원세부사항 지원금액 유치인원 지원1 - 고서울콘텐츠 포함 - 선착순 상품개발 신청 (상위 5개사) - 웰컴키트(3,400개) - 고서울콘텐츠 체험비(1개) 25,000원 상당 3,400명 지원2 - 고서울콘텐츠 포함 - 고서울콘텐츠 체험비(1개) 10,000원 상당 5,300명 오래가게 천연염색 체험 오래가게 매듭체험 통인시장 엽전도시락 체험 중구 을지로 조명제작체험 <런닝맨> 예능 체험 웰컴키트(파우치+웰컴카드) ?? 신규 관광상품 개발 오프라인 팸투어 추진 ○ 추진목적 : 여행사 실무자 대상 신규 관광상품개발 팸투어 추진을 통한 상품개발 활성화 ○ 대 상 : 핵심여행사 실무자 15명 ※ ‘비격리 여행권역’ 체결 국가 등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참여 여행사 선정 ○ 일 시 : ’21년 10월 ~ 11월 중 (3박 4일) ○ 지원사항 : 항공권, 숙박, 식비, 체험비 등 체재비 ○ 주요내용 : 신규 관광자원 답사 및 상품개발 회의 등 - 오래가게·을지로 조명제작체험 등 여행사 실무자 대상 신규 관광자원상품 체험 및 공동 기획상품 현장 모니터링을 통한 고서울상품 개발 활성화 - 여행사 그룹별 회의진행을 통한 상품 개발 관련 협의 및 개선사항 도출 ○ 세부일정(안) 일 차 구 분 세부내용 1일차 참가자 입국 입국자 시간대별 영접 및 공식 환영 만찬 2일차 서울관광 체험 서울 신규 관광지 방문 및 체험 3일차 실무자 회의 해외 핵심여행사 실무자 회의 4일차 참가자 출국 출국자 시간대별 출국 지원 참가자 환대 서울관광 체험 실무자 회의 【 최근 팸투어 추진현황 】 - ’20년 : (온 라 인) 18개국 27개사 62명 참가 - ’19년 : (오프라인) 18개국 23개사 35명 참가 (총 2회) ?? 상품개발 운영 매뉴얼 구축 ○ 목 적 : 원활한 상품개발 및 지원을 위한 상품개발 운영체계 구축으로 해외관광객 유치 확대 기반 마련 ○ 대 상 :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기 간 : ’21년 7월 ~ 12월 ○ 주요내용 : 상품개발 단계별 세부추진내용 명시 및 전 과정 매뉴얼화 - 핵심여행사-STO 담당자별 신규 관광상품 개발을 위한 협의 진행 - 핵심여행사 대상 신규 관광상품 구성 및 제안 - 여행사 온·오프라인 상품 판매, 관광객 현지 방문 및 체험비 정산 등 2 국내외 유관기관 협력체계 강화 ○ 포스트코로나 대비 협력관계 구축 유관기관과의 유기적 네트워크 활성화 - 양국 교류 행사 및 기타 관광 공동협력 프로젝트 지원 ○ 국내외 지자체 항공사, 공항공사, 항만공사 등과 협력사업 추진 - 국내외 항공사?핵심여행사 공동 현지 프로모션 기획 - 지자체·공항공사·항만공사 협력을 통한 해외관광객 유치 채널 확대 국내외 유관기관 네트워크 활성화 유관기관 협력사업 추진 Ⅴ. 행정사항 ?? 추진방법 : 협약을 통한 사업대행 ○ 협약기관 : 서울관광재단 ○ 추진근거 : ?서울시-서울관광재단 2021년 업무 대행협약 추진계획? (관광정책과-423(2021.1.15.)호) ?? 향후계획 ○ ’21. 2월~ : 현지 동향조사 및 고서울 상품 준비 ○ ’21. 3월~ : 신규콘텐츠 개발 및 B2B 뉴스레터 제작·발송 ○ ’21. 7월~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지원 및 판촉 강화 ○ ’21. 10월 : 해외여행사 상품개발 실무진 대상 팸투어 실시 ○ ’21. 12월 : 사업결과 정산 및 개선점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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