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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사업 변경 추진계획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083 결재일자 2021. 9. 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지방행정사무관 관광산업지원팀장 관광산업과장 오혁준 代오혁준 09/09 이병철 협조 2021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사업 변경 추진계획 2021. 9.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목 차 Ⅰ. 추진근거 및 관광환경 1 Ⅱ. 사업개요 및 추진방향 2 Ⅲ. 세부 추진계획(2021년 하반기) 3 Ⅳ. 행 정 사 항 7 2021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사업 변경 추진계획 코로나19 재 확산으로 세계관광산업 불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여행사 맞춤형 지원 등 핵심여행사와의 네트워크 강화사업으로 변경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관광환경 ?? 추진 근거 ○ ‘21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계획 (’21.2.4.) ○「관광진흥법」제48조 및「서울특별시 관광진흥 조례」제7조 ○ ‘2021년 서울 관광·MICE 사업 대행 협약서’ 제6조(사업계획) ?? 관광 환경 (변경사유) ○ 코로나19 확산 지속으로 관광시장 위축과 관광산업 피해 장기화 - ‘21년 1~5월 국제 여행객 급감 : ’19년 동기 대비 82% 감소 ? 아태지역 ↓95% ? 유럽 ↓85% ? 아프리카·중동 ↓82% ? 미주 ↓72% 〔 출 처 : UNWTO(세계관광기구) 〕 ○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증가와 변이바이러스 재확산의 혼재 - 전 세계 백신 접종률 14.6%(‘21.7월 누적)로 증가 추세 - 델타변이 확산 우려에 관광산업의 회복이 늦어지고 피해 가중 ○ 한국 방문 외래관광객 급감으로 핵심여행사 초청 팸투어, 상품개발 및 판촉지원사업 추진의 현실적 어려움 당면 - ’21.6월 한국 방문 외래관광객 84만명 (전년 동기 대비 80% 감소) ?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 팬더믹 상황에 따라 단절될 수 있는 해외 핵심여행사와의 네트워크 강화사업으로 사업방향을 전환 Ⅱ 사업개요 및 추진방향 ?? 사업 개요 ○ 사 업 명 : 2021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 ○ 사업기간 : ‘21. 1. 1. ~ 12. 31. (연간) ○ 주요내용 - 해외 해심여행사 공동 상품개발 및 홍보마케팅 ? 국가별 코로나19 및 여행사별 회복 준비 상황에 따른 전략 수립 ? 현지 코로나19 현황 및 핵심여행사 동향 조사 ? 핵심여행사 공동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추진 ? 포스트 코로나 대비 혁심여생사 대상 상품개발 팸투어 - 국내외 관광 유관기관과의 협력 강화 ? 코로나19 공동 대응을 위한 관광 유관기관과의 협력사업 추진 ? 해외 주요국 관광청, 관광협회 등과의 상호교류 확대 ‘21년 상반기 추진실적 ?? 동향조사 및 상품준비 등 ‘기반 마련’ ?? ○ 현지 코로나19 및 여행사 동향조사 (‘21. 2월 ~ ) - 월별 여행사 설문조사 실시로 방한 상품 판매현황 등 관광 재개 시점 모니터링 - 유관기관(KTO 해외지사, 해외관광청 등)을 통한 코로나19 동향 조사 ○ 핵심여행사 상품개발 준비 지원 및 네트워크 관리 강화 (‘21. 2월 ~ ) - 웹페이지(www.goseoul.net) 활용 신규관광정보 제공 -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 온라인 프로모션 운영 ○ 고서울 여행상품 상표권 등록 추진 (‘21. 8~11월) - 업무표장, 제39류(관광여행, 운송, 보관업 등) : 상표권 등록(’21.8월) - 제41류(행사기획 등) : 출원공고결정 및 출원공고(‘21.8~11월) ?? ’21년 하반기 추진방향 ⇒ 여행사 맞춤형 지원을 통한 ‘네트워크 강화’ ○ 핵심여행사 맞춤형 지원 등 협력 강화 (‘21. 8~12월) - 해외 핵심여행사 지원요청에 대한 적정성 검토 후 추진 - 해외 핵심여행사 대상 ‘SEOUL 힐링키트’ 제작·발송 ○ ‘서울×핵심여행사’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홍보 확대 (‘21.10~12월) - 서울과 협력하는 핵심여행사 및 상품판매 채널 온라인 광고 추진 조정 유지 기 존 (상반기) 변 경 (하반기) 【 코로나19 지속기 】 ? 현지 코로나19 및 여행사 동향조사 ? 상품개발 지원 및 네트워크 관리 강화 【 코로나19 회복기 】 ? Airtel 상품 사전판매 프로모션 ? 신규 상품개발 및 체험비 지원 ? 신규 상품개발 오프라인 팸투어 【 동향조사 및 상품준비 등 ‘기반마련’ 】 ? 현지 코로나19 및 여행사 동향조사 ? 상품개발 지원 및 네트워크 관리 강화 【 여행사 맞춤형 지원 등 ‘네트워크 강화’ 】 ? 여행사별 맞춤형 서울상품 지원 ? 여행사 대상 ‘SEOUL 힐링카드’ 지원 ? ‘서울×핵심여행사’ 글로벌 여행 플랫폼 홍보 ? B2B 웹페이지 리뉴얼 Ⅲ 세부 추진계획 (2021년 하반기) ◈ 협력대상 : 기 협력체결 핵심여행사(19개국 39개사) ※ 첨부 참조 ◈ 추진사업 1. 상품개발 목적 뉴스레터 제작·발송 및 이벤트 운영 2. 핵심여행사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SEOUL 힐링키트’배포 3. 상품 개발 및 여행사별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 4.‘서울×핵심여행사’글로벌 여행 플랫폼 홍보 5. 웹페이지 내‘해외 핵심여행사’소개 신설 ① 상품개발 목적 뉴스레터 제작·발송 및 이벤트 운영 ○ 기 간 : ’21. 3 ~ 12월〔 월 1회 〕 ※ 코로나19로 인한 취재의 어려움을 고려 횟수 조정(월2회→월 1회) ○ 대 상 : 해외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내 용 : 상품개발 콘텐츠 선정, 6개 언어(영어·중어·일어·노어 등) 제작 현지 코로나19 현황, 콘텐츠 만족도 관련 설문조사 실시 〈 추진 프로세스 〉 ① 정보수집 ② 콘텐츠 선별 ③ 뉴스레터 제작 ④ 배포 및 설문 STO 사업부서 및 25개 자치구 조사 ? 여행사 선호콘텐츠 및 상품개발 가능 콘텐츠 ? 6종 언어 제작 (한/중간/중번/영/일/러) ? 콘텐츠 만족도 및 영업 재개 시점 설문 (네이버폼 활용) ○ 〈 뉴스레터 5월호 〉 〈 월별 뉴스레터 웹페이지 게재 〉 ② 핵심여행사 네트워크 강화‘SEOUL 힐링키트’배포 ○ 기 간 : ‘21. 8~9월 ○ 대 상 : 19개국 39개사 핵심여행사 42팀 ○ 배 포 :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국가별 순차 발송 〈 매듭체험 힐링키트 〉 ○ 힐링키트 구성 : 신규콘텐츠 체험 키트, 전통차, 메시지 카드, 보자기 매듭 ○ ③ 상품 개발 및 여행사별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 ○ 기 간 : ’21. 9 ~ 11월 ○ 대 상 : 해외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내 용 : 핵심여행사 맞춤형 관광상품 개발 홍보마케팅 지원 〈 추진 프로세스 〉 ① 지원안내 ② 제안서 접수 ③ 지원운영 ④ 결과확인 19개국 39개사 대상 지원 안내 ? 여행사별 계획(안) 접수 및 검토 ? 지원비 지급 및 판촉 운영 모니터링 ? 여행사별 판촉 운영 결과보고서 확인 ○ ※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참여 예측되는 여행사 수 기준으로 산정, 여행사 참여도 및 제안사업 효과성에 따라 여행사별 지원범위 조정() 〈 상하이 관광박람회(중국 춘추여행사) 〉 〈 서울관광 퀴즈이벤트(싱가포르 페이스북) 〉 ④‘서울×핵심여행사’글로벌 여행 플랫폼 홍보 ○ 기 간 : ‘21. 10~12월 ○ 대 상 : 해외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내 용 : 글로벌 여행 플랫폼 활용 서울관광 및 핵심여행사 홍보 - 글로벌 여행전문 플랫폼(트립어드바이저, 마펑워) 〈 21년 강원도×트립어드바이저 〉 활용 서울 홍보페이지 제작(신규 콘텐츠, 핵심여행사 배너, 웹페이지 포함 등) 〈 추진 프로세스 〉 ① 콘텐츠 제작 ② 홍보 운영 ③ 수시 모니터링 ④ 결과보고 서울관광 홍보자료 ? 주요 타킷시장 대상 서울페이지 홍보 ? 홍보 운영 모니터링 (국가, 타킷 조정) ? 국가별 조회수 등 홍보 결과보고 핵심여행사 배너 웹페이지 ○ ※ 여행사별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사업 잔액에 따라 조정 집행 ⑤ 홈페이지 내‘해외 핵심여행사’소개 신설 ○ 기 간 : ’21. 8 ~ 9월 ○ 대 상 : 해외 핵심여행사 19개국 39개사 ○ 내 용 : 홈페이지 ‘해외 핵심여행사’ 소개 메뉴 신설 - 권역별 핵심여행사 분류, 권역별 클릭 시 해당 여행사 리스트 노출 - 핵심여행사 간략 소개 팝업 노출 및 서울관광상품 판매 사이트로 링크 ○ ※ 〈 서울시 협력여행사 카테고리 신설 〉 〈 권역별 여행사 노출 〉 〈 여행사 팝업창 노출 〉 〈 서울관광상품 판매 페이지 링크 〉 Ⅳ 행 정 사 항 ?? 소요예산 : 총 200백만원 (기 집행 85, 향후 집행 115) ○ 예산과목 :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관광 산업기반 강화, 우수관광상품 개발 운영 지원, 공기관등에 대한경상적위탁사업비(308-10) ○ 예산내역 (단위 : 천원) ?? 추진일정 ○ ’21. 8 ~ 12월 : 핵심여행사 맞춤형 지원사업 추진 - 여행사 지원사업 제안서 발송·접수, 힐링키트 배포, 웹페이지 리뉴얼 등 진행 중 ○ ’21. 10 ~ 12월 : 글로벌 여행 플랫폼 활용 홍보 추진 ○ ’21. 12월 : 사업비 정산 및 결과보고 첨 부 : 1. 해외 협력 핵심여행사 현황(19개국 39개 여행사) 1부. 2. 해외 협력 유관기관 현황(14개국 14개 기관)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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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해외 핵심여행사 및 유관기관 협력체계 구축사업 변경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문서번호 관광산업과-9083 생산일자 2021-09-0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오혁준 (3146-1181) 관리번호 D0000043488638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우수관광상품인증제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