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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연수원 확충계획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7311 결재일자 2017.8.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행정1부시장 방침 제241호 시 민 ★주무관 복지노무팀장 인력개발과장 행정국장 행정1부시장 윤진석 김지형 김희갑 김인철 08/11 류경기 협 조 재정관리담당관 윤재삼 예산담당관 이동률 자산관리과장 정상훈 도시공간개선반장 안재혁 건축부장 代박범규 서울특별시 연수원 확충계획 2017. 8 서울특별시 (행 정 국) 목 차 1. 추 진 근 거 1 2. 연수원 시설 및 이용 현황 2 3. 연수원 확충 필요성 4 4. 연수원 확충계획 9 5. 추 진 일 정 12 서울특별시 연수원 확충계획 최근 여가문화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연수원 이용수요가 급증하여 부족한 연수(휴양)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함으로써 직원 여가복지를 증진시키고 기관 연수를 활성화하고자 함 1 추 진 근 거 ?? 지방공무원법 제77조(능률 증진을 위한 사항) ①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공무원의 근무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보건?휴양?안전?후생,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대한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실시하여야 한다. ?? 서울시 공무원 후생복지에 관한 조례, 동 조례 시행규칙 조례 제4조(후생복지제도의 운영원칙) ①시장은 소속 공무원의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필요한 후생복지제도를 수립?시행하여야 한다. 조례 제6조(후생복지시설의 운영) 시장은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다음 각 호의 후생복지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 3. 소속공무원과 그 가족들의 여가선용 및 휴양을 위한 수련원?연수원 운영 시행규칙 제2조(후생복지시실의 종류 및 운영) ①조례 제6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장이 운영하는 후생복지시설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서울특별시 공무원수련원 ②후생복지시설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조례 제8조의 규정에 의한 서울시후생복지심의위원회에서 정한다. 2 연수원 시설 및 이용 현황 ?? 시설 현황 ○ 위 치(개원일) : 속초(’97.3), 서천(’07.6), 수안보(’08.7) ○ 객실수(341실) : 속초(80실), 서천(151실), 수안보(110실) 구 분 속 초 서 천 수 안 보 위 치 속초시 미시령로 서천군 서면 월하성길 충주시 수안보면 동진이길 개원일자 `97. 3. 15(`09 리모델링) `07. 6. 26 `08. 7. 11 객 실 수 80실 151실(단체용 15실) 110실(단체용 10실) 운영형태 직영 민간위탁 민간위탁 건물규모 지하2층, 지상8층 (1동) 연면적 7,243㎡ 지하2층, 지상4층 (4동) 연면적 18,925㎡ 지하2층, 지상6층 (2동) 연면적 21,731㎡ 부지면적 25,936㎡ 97,684㎡ 59,815㎡ ?? 대상직원 및 이용자 현황 ○ 연수원 주이용자인 공무원수 최근 6년간 약 12.2% 증가 - 대상직원 : 49천명(‘10)→50천명(’12)→51천명(‘14)→ 55천명(’16) ○ 연수원 연이용자(동반가족 포함) 최근 6년간 약 18.2% 증가 - 연이용자 : 286천명(‘10)→301천명(’12)→306천명(‘14)→338천명(’16) (‘12) (‘14) (‘16) (‘16) (‘14) (‘10) (‘12) (‘10) ?? 이용률 현황 ○ 평균 이용률은 ‘16년 기준 70.1%이며 ’10년 대비 17.8%p 상승 - 이용률 : 52.3%(‘10)→54.9%(’12)→62.4%(‘14)→70.1%(’16) ○ 주말?성수기 이용률은 90% 수준으로 연수원 예약이 어려운 상황 - 주말 및 성수기의 경우 당일 취소분을 제외하면 사실상 100% 예약률 - ‘10년 기준 주말과 여름 휴가기(성수기) 이용격차가 6% 정도였으나 ’16년 기준 이용률은 각각 90.5%(주말), 89.3%(여름)로서 거의 차이가 없음 ○ 여가문화 확산으로 최근 주중 이용률도 지속적 증가 추세 - 주중 : 37.5%(‘10)→44.2%(’12)→49.0%(‘14)→57.4%(’16) ※ 2017. 7월부터 서울시 공무직 직원도 주중 이용이 가능하여 주중이용률 더욱 증가예상 전체 평균 주중 주말 성수기 2010년 52.3% 37.5% 77.1% 83.1% 2012년 54.9% 44.2% 72.7% 79.1% 2014년 62.4% 49.0% 84.9% 88.2% 2016년 70.1% 57.4% 90.5% 89.3% [3개 연수원 평균 이용률 현황〕 ○ 연수원 중에서는 속초수련원 이용률이 가장 높음(‘16년 평균 83%) - 속초는 서천, 수안보 보다 주변 자연경관(동해바다, 설악산) 및 접근성이 좋아 직원선호도가 높고 연수원 객실도 적어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음 전체 평균 속초(80실) 서천(150실) 수안보(110실) 2010년 52.3% 65.1% 42.2% 55.9% 2012년 54.9% 67.6% 44.5% 58.9% 2014년 62.4% 75.9% 55.1% 61.4% 2016년 70.1% 83.0% 63.6% 68.6% [연수원별 이용률 현황〕 3 연수원 확충 필요성 출처 : 서울시 연수원 확충 타당성 용역 자료(서울시립대, ‘16. 5월) ① 연수원 이용수요 지속 증가 예상 ○ 대상직원 : ‘15년 대비 ‘20년까지 약 1.3% 증가 예상 - 공무원 현원 : 53.6천명(‘15) → 54.3천명(‘20) 예측 ? 예측방법 : 최근 5년간 정원대비 현원 증가비율을 향후 5년에 적용 ※ ‘16.12월말 현재 공무원 현원 55.9천명이 되어 이미 예측한 수치를 초과함 ○ 이용인원 : ‘15년 대비 ’20년까지 약 46% 증가 예상 - 연이용자 : 331천명(‘15) → 486천명(’20) 예측 ? 예측방법 : ‘14~’15년 이용인원 증가비율 8%를 향후 5개년에 적용 증가사유 ??(외부환경) 최근 여가복지 증대 및 숙박여행에 대한 사회적 확산 추세 - 주5일 근무제 및 수업제가 정착됨에 따라 여가활용의 중요성과 가치가 증대되어 가족단위 휴양수요가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단위: 천명 [‘09~’14년 국민여행총량(숙박여행) 추세〕 ??(내부환경) 조직문화 개선노력 및 일?가정 양립에 대한 중요도 증대 - 공무원 맞춤형 복지 제도 및 정책 확대에 따른 여가활용 기회 증가 - 부서단위 단체 기관연수(워크숍 등) 증가 추세 - 설문조사 결과 숙박 여행시 대다수 직원 연수원 이용 희망(79%) ② 이용수요 증가에 비해 연수원 객실 공급 부족 ○ ‘16년 기준 수요충족률 65%에 불과, ‘20년에는 45% 수준 예상 적정 수요충족률 75% 현재 수요충족률 65% ? 20년 수요충족률 45% ?수요충족률 적정수준은 75%이며 이는 수도권에 있는 객실 점유율 기준으로서 이용편리성과 수익성, 평일 공실률 등 감안 통상 숙박업 운영에 적용되는 기준임 [연수원 객실에 대한 수요공급 곡선] 구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수요(실) 148,036 150,604 152,446 153,852 158,946 177,269 195,633 215,321 235,799 255,391 공급(실) 115,340 115,340 115,340 115,340 115,340 115,340 115,340 115,340 115,340 115,340 충족률 77.9% 76.5% 75.6% 74.9% 72.5% 65.1% 60.0% 53.6% 48.9% 45.2% ○ 특히, 주말의 경우 ‘16년 22.6%에서 ’20년 15.7% 수준으로 감소하는 등 수요충족률은 향후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 구분(2016년) 주 중 주 말 계(평균) 구분(2020년) 주 중 주 말 계(평균) 수요 (실) 31,253 146,016 177,269 수요 (실) 45,025 210,366 255,391 공급 (실) 82,386 32,954 115,340 공급 (실) 82,386 32,954 115,340 충족률 263.9% 22.6% 65.1% 충족률 183.0% 15.7% 45.2% [연수원 객실 주말/주중 수요충족률 비교] ③ 서울시 직원 대부분 연수원 확충에 대한 필요성 지속 제기 설문조사 개요 ??설문기간 : 2016. 1. 29 ~ 2.22 ??조사대상 : 서울시 공무원(본청, 사업소, 소방재난본부) ??설문참여 : 5,116명(대상인원 18,556명, 참여율 28%) ??설문내용 : 연수원 이용현황, 신규건립 의견, 선호권역 등 ○ 93.6%가 연수원 이용경험이 있고 1년간 평균 1.58회 이용 - 연수원을 이용하지 않는 사유로는 ?예약하기 어려워서 (65.4%), ?너무 멀어서(15.09%) 순으로 나타남 ○ 연수원 확충 필요성에 대해서는 97.2%가 필요하다고 응답 ○ 연수원 확충방향에 대해서는 직원들이 선호하는 2~3개 지역에 소규모로 신축하는 방안을 가장 많이 선호함 - ?2~3개 지역 소규모 건립(54.9%), ?1개 지역에 기존 연수원과 유사규모 건립(39.5%), ?기존 연수원 증축(3.4%) 순으로 나타남 ○ 연수원 추가건립시 건립지역 선정에 우선적으로 고려할 사항으로 주변관광지 존재여부를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선택 - ?연수원 주변의 유명관광지 존재여부 (57.6%), ?교통편리성 및 접근성 (27.6%), ?서울과의 인접성(11.4%) 순으로 나타남 ○ 신규건립시 가장 선호하는 지역은 동남해안권역으로 응답 - ?통영, 거제 등 동남해안권역(20.6%), ?강진, 목포 등 서남해안권역 (14.6%), ?강화도 등 서부수도권역(12.8%), ?영덕 등 남동해안권역 (11.35%) ?가평 등 동부수도권역(10.9%) 순으로 나타남 ? 2개 권역으로 분류할 경우 “원거리 권역 63%”, “근거리 권역 37%”로 분포 ④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 서울시 연수원 확충 타당 타당성 연구용역 개요 ??연구기간 : ‘15. 12 ~ ’16. 5 ??수행기관 : 서울시립대 산학협력단 ??연구내용 : 연수원 이용전망, 경제성 분석, 부지선정 방안 등 필요객실 - 약 200실 확충 제안 ○ 적정 수요충족률 75% 수준인 200실 확충 필요 - 적정 수요충족률은 통상 숙박업 운영에 필요한 적정 점유율 75% 적용 - 우리시 3개 연수원(341실) 수요충족률은 현재 65.1% 수준 ⇒ 현재 객실 유지시 수요충족률이 ‘20년 기준 45.2%로 지속 하락 예상, 향후 추가 200실을 확충해야 적정수준인 75% 가능 ○ 특히, 수요가 가장 많은 주말(성수기)의 경우 향후 200실 확충시 ‘20년 15.7%(341실) → 25.6%(541실) 수요충족률 상승 가능 추진방안 - 재정부담 최소화를 위하여 단계적 추진 ○ 원거리, 근거리별 객실배분(안) : 원거리 125실, 근거리 75실 총 200실 ?원거리 : 다양한 휴양 장소 제공을 위해 2~3개소(125실) (남부권) (총 200실 × 직원 선호도 63% ≒ 125실) ?근거리 : 입지선정의 어려움 등을 고려하여 1개소(75실) (수도권) (총 200실 × 직원 선호도 37% ≒ 75실) ○ 단계별 추진방안 : 1단계 125실, 2단계 75실 - 1단계(125실) : 2개소 - 근거리 1개소 75실 + 원거리 1개소 50실 - 2단계( 75실) : 2개소 - 소규모 2개소 신축(예 : 35실, 40실) (또는 속초 증축 + 신축 1개소) 신규건립 우선 추진시 문제점 타당성 용역결과대로 신축 2개소(원거리1, 근거리1)를 우선 추진할 경우 △재정부담 △주중 공실률 한계 △연수원 운영비 과다 등 문제점 예상 ○ 2개소를 우선 신축할 경우 초기 투자비용 약 677억원 소요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원거리(50실) 기준 근거리(75실) 기준 계 67,756 25,344 42,412 부지매입비 12,915 1,119 11,796 설계비 2,275 1,006 1,269 공사비 50,213 22,182 28,031 물품구매비 2,353 1,037 1,316 ○ 주중 공실률(평균 42.6%)로 인한 내재적 한계 문제 연도 주중 공실률 평균(%) 속초 서천 수안보 2016년 42.6% 21.0% 54.0% 44.2% 2015년 45.6% 26.8% 55.4% 47.2% 2014년 51.0% 32.5% 62.2% 50.8% 2013년 52.1% 35.0% 62.3% 51.9% ○ 초기투자 비용 외에 매년 연수원 유지관리 비용 추가 부담 - 현재 2개 연수원 민간위탁금 포함, 운영비 매년 약 51억원 ⇒ 2개소 125실을 추가건립시 매년 약 20~25억원 추가 운영비 발생 ??타당성 용역결과 1개소 50실 기준으로 연간 약 10억원의 운영비 발생 예측 (1개소 당 인건비 23명 6.8억원, 시설 유지관리 및 일반운영비 2억원, 기타 1.2억원) 4 서울시 연수원 확충계획 ?? 추진방향 ○ 타당성 연구용역 결과를 반영하여 총 200객실을 단계적으로 확충 ○ 우선 속초수련원 증축을 통해 부족한 연수시설 확충에 대한 수요충족 ○ 재정부담, 시민여론, 이용률 등을 감안하여 신규건립은 중장기 추진 ?? 단계별 확충방안 ? ①증축 50실 + ②신축 150실 ○ 1단계(‘18 ~ ’21) : 속초수련원 증축 50실 - 이용률, 만족도가 높은 반면, 객실이 부족한 속초수련원 증축 우선 추진 ⇒ 기존 부지활용이 가능하므로 행정절차 단축 및 예산절감 가능 ○ 2단계(적정시기) : 1~2개소 신축 150실 - 타당성 용역결과를 참고하여 원거리 또는 근거리 1~2개소 건립 ⇒ 1단계 속초수련원 증축 전후 재정여건 등을 고려하여 적정시기에 별도 검토 관심 지자체 현황(‘15~’17) : 시장면담, 부서방문, 공문발송 등을 통해 의사표명 ?? 예상 사업비 ? 1단계 213억원, 2단계 592억원 단계 1단계(‘18 ~ ’21) 2단계(적정시기) 구 분 증축 - 속초수련원 신규 건립 규 모 1개소, 50실, 부대시설 2개소, 각 75실, 부대시설 부지면적 대지 15,000㎡(부지 : 25,936㎡) 17,000㎡ × 2개소 연 면 적 7,310㎡ 9,178㎡ × 2개소 사 업 비 213억원 296억 × 2개소 (건축비 284억, 부지비 12억) ※ 2단계 신축의 경우 원거리 2개소(각 75실) 기준이며 권역 및 객실규모에 따라 변동 ?? 속초수련원 증축계획(안) 필 요 성 ??속초수련원은 강당 등 단체 연수시설이 부족하고, 작은 평형대 객실이 많아(33㎡: 67실, 66㎡: 13실) 4인 이상 가족단위 이용 불편 ??동해바다, 설악산 인접 등 뛰어난 입지조건으로 만족도 및 이용률 높음 ??서울~양양 고속도로 확장 개통 (’17. 6.30) 및 서울~속초 KTX 고속철도 개통 예정(2024년)에 따라 접근성이 더욱 개선되어 향후 이용인원 및 수요 더욱 증가 예상 증 축 안 : 현 80실 → 130실(50실 증축) ??현 대지면적 : 10,000㎡(부지면적 : 25,936㎡, 건축연면적 : 7,244㎡) ??증축규모 : 50실, 대지면적 15,000㎡ 내외(확장), 연면적 14,554(7,310㎡ 증가) ※ 건물배치, 도시계획 제한기준 등 범위 내 추가 개발(대지)면적 최대 확보 (속초시 협의) 증축 위치 대지경계선 부지경계선 확장경계선 (개발행위 허가 필요) 소요예산 : 213억원(50실 기준) ※ 30실 규모 증축시 171억원 <연차별 소요 예산> (단위 : 백만원) 구 분 계 2019년 2020년 2021년 계 21,307 872 13,684 6,751 설계비 872 872 공사비 19,548 13,684 5,864 물품구매비 887 887 세부내용 : 속초수련원 도시계획 현황 및 증축 세부 면적?예산(안) ?? 도시계획 현황 - 대지면적 : 10,000㎡(부지면적 : 25,936㎡) - 용도지역 : 자연녹지지역 - 건축현황 : 건폐율 20% 이하, 용적률 100% 이하 (법적규모) 건 폐 율 : 20%이하, 용 적 률 : 100%이하, 4층 이하 (현재규모) 건 폐 율 : 9.88%, 용 적 률 : 51.69% 건축면적 : 987.23㎡, 연 면 적 : 7,243.95㎡(지상 5,168㎡) ?? (증축) 세부시설 면적 산출(안) - 연면적 7,310㎡(4층) 구 분 면 적(㎡) 산출근거 객실부분 3,430 (79㎡ × 30실)+(53㎡ × 20실) = 3,430㎡ 연수부분 1,333 강당1실:493㎡, 중강의실2실:480㎡,세미나실4실:360㎡ 공용(관리)부분 2,547 (객실+연수) × 35% + 기계실 880㎡ ※ 로비, 복도, 계단, 공용화장실 등 합 계 7,310 (지상) 최대 6,451㎡ (지하) 최소 859㎡ ?? (증축) 세부 소요예산(안) ? 21,307백만원 구 분 금 액(백만원) 산출근거(천원) 시 설 비 공 사 비 17,734 7,310㎡ × 2,426천원 =17,734,060 설 계 용 역 873 17,734,060 ×4.92% =872,516 감 리 비 1,773 17,734,060 × 10% =1,773,406 시설부대비 41 17,734,060 × 0.23%=40,788 자산취득비 886 17,734,060 × 5%=886,703 합 계 21,307 ※ 30실 규모시 17,139백만원 ※ 기본계획 용역결과 및 도시계획 심의 등에 따라 객실, 연수시설 면적, 소요예산 변동 5 추진일정 및 협조사항 추 진 내 용 (속초수련원 증축) 일 정 비 고 사전 행정 절차 (’17~’18) 기본계획 용역 (도시계획 관련 협의 포함) ’17. 8. ~ ’18. 4. 도시공간개선단 투자심사 ’18. 5. ~ ’18. 7. 재정관리 담당관 공유재산심의 ’18. 8. ~ ’18. 9. 자산관리과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18. 10. ~ ’18. 12. 시의회 예산반영(2019년 설계비) ’18. 12. 예산담당관 설계 및 공사 (’19~’21) 설계공모 및 실시설계 ’19. 1. ~ ’19. 12. 도시공간개선단 도기본 예산반영(2010년 공사비) ’19. 12 예산담당관 공사발주 및 계약 ’20. 1. ~ ’20. 2. 도기본 공사시행 ’20. 3. ~ ’21. 10. 도기본 운영 준비 (’22) 인수인계 및 시범운영 ’21. 11. ~ ’21. 12. 속초수련원 운영 ’22. 1 ~ 속초수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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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 연수원 확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행정국 인력개발과
문서번호 인력개발과-17311 생산일자 2017-08-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윤진석 (2133-5778) 관리번호 D000003103238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인사 > 공무원후생복지지원 > 연수원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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