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물재생시설과-13392 결재일자 2021. 12. 29.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물재생혁신팀장 물재생시설과장 정수빈 김오열 12/29 윤창진 협조 물재생운영팀장 김태환 물재생기전팀장 최년수 「2020년 운영실적에 대한」 물재생센터 운영성과 평가결과 및 개선계획 2021. 12. 물순환안전국 (물재생시설과) 「2020년 운영실적에 대한」 물재생센터 운영성과 평가결과 및 개선계획 전년도(’20) 물재생센터 직영 및 위탁부분에 대한 운영실적을 평가하고 부진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실시한 운영성과평가 결과를 보고드림 1 추진개요 ?? 추진근거 ○ 하수도법 시행령 제15조의4(성과평가) -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대행계약을 체결한 날부터 매년 성과평가 실시 ○ 물재생센터 운영성과 통합평가 추진계획(’10.12.24. 물재생시설과-3992) - 서울시 평가지표와 환경부 평가지표를 합산하여 종합평가 실시 ※ 물재생센터 운영현황(’20년도 기준) 서남(전체시설), 중랑 부분위탁(수처리-1처리장, 분뇨·슬러지·탈수), 난지 부분위탁(분뇨·탈수·소각·건조)은 ’20년도 잔여계약기간중 일부를 ’19년도 평가대상기간과 합산하여 평가 ⇒ 20년도실적 평가완료 간주(환경부 확인) 구분 직영(2) 전체위탁(2) 부분위탁(4) 중랑 난지 탄천 서남 중랑 난지 위탁분야 수처리 전체시설 전체시설 수처리 (1처리장) 분뇨ㆍ건조ㆍ탈수 제2건조 분뇨ㆍ건조ㆍ 탈수ㆍ소각 대행기관 서울시 직영 ㈜탄천환경 ㈜서남환경 GS건설(주) 대양엔바이오(주) 대양엔 바이오(주) 협약형태 서울시 직영 단 순 관 리 대 행 시설용량 (㎥/일) 159만 86만 수처리 90만 건조 200 수처리 163만 분뇨 4000 소각 150 25만 분뇨 4000 건조 300 탈수 555톤/hr 350 분뇨 4500 건조 150 소각 150 탈수 360톤/hr 계약기간 - ’18. 1 .1. ~ ’20. 12 .31. ’17. 7 .1. ~ ’20. 12 .31. ’18. 6 .1. ~ ’20. 12 .31. ’18. 2 .1. ~ ’20. 12 .31. ’19. 12 .2. ~ ’20. 12 .31. ’18. 2 .1. ~ ’20. 12 .31. 평가대상 운영기간 ’20.1.1.~ ’20.12.31. (1년) ’20.1.1.~ ’20.12.31. (1년) ’19.7.1.~ ’20.6.30. (1년) ’19.6.1.~ ’20.6.30. (1년 1개월) ’19.2.1.~ ’20.6.30. (1년 5개월) ’19.12.2.~ ’20.12.31. (1년) ’19.2.1.~ ’20.6.30. (1년5개월) ’21년 평가대상 대행평가 - - 대상 - - - 대상 - 자체평가 대상 대상 대상 - - - - - 2 평가개요 ?? 평가목적 ○ 물재생센터 운영실태 검증을 통해 운영효율성 및 업무환경 개선 ?? 평가대상 : 5개 시설(위탁3, 직영2) ○ 대행시설 : 탄천센터(수처리시설, 건조시설), 중랑센터(제2건조시설) ○ 직영시설 : 중랑센터(수처리시설), 난지센터(수처리시설) ※ 서남(전체시설), 난지(부분위탁시설), 중랑(제2건조시설 外 부분위탁시설)은 19년도분 평가시 20년도분 합산하여 평가완료 ?? 평가내용 ○ 하수 및 찌꺼기처리, 안전관리, 민원처리, 인력운영 등에 대한 적정성 ○ 환경부 평가지표 36개 항목, 서울시 자체지표 9개 항목 적용하여 평가 ?? 주요 평가지표 평가지표 주요 평가내용 비고 중랑 (직영) 난지 (직영) 탄천 (전체위탁) 중랑 (부분위탁) 환경부 지표 (36) 대행업체 - 운영요원 근무경력, 자격 보유율 - 운영요원 교육시간 ○ ○ ○ ○ 하수처리시설 - 하수처리효율, 비용 - 사용약품 절감률, 에너지 절감률 - 유해물질 관리노력 등 ○ ○ ○ ○ 하수찌꺼기 및 재이용 - 하수찌꺼기 감량화 개선율 - 유해화학물질 관리노력 - 재생에너지 이용효율 등 ○ ○ ○ ○ 서비스 질 - 재해발생 빈도, 민원처리율 - 위기관리 지침서 및 훈련 - 환경서비스 질 제고 노력 등 ○ ○ ○ ○ 서울시 지표(9) - 탈수케잌 함수율 - 하수슬러지 가동률 및 처리율 - 사업 발주율 및 계약방법 개선율 - 차집관거 및 유량계 관리실태 점검 등 ○ ○ ○ × ?? 평가대상기간 : ?20.1.1. ~ ?20.12.31. 3 평가절차 ?? 대행시설 : 전문기관(한국상하수도협회) 용역 ○『공공하수도 관리대행업자 선정 및 대행성과 평가』제16조 2항 ②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평가업무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위하여 「수도법」제56조에 따른 한국상하수도협회장(이하 “평가전문기관”이라 한다)에게 서류심사, 현장평가 업무 및 대행성과평가위원회 구성·운영을 대행하게 할 수 있다. - 전문기관(한국상하수도협회)에서 환경부 지표 36항목 적용 평가 - 물재생시설과에서 서울시 자체지표 9항목 적용 평가하여 점수합산 ?? 직영시설 : 물재생시설과 평가 실시 ○ 대행시설과 동일하게 환경부 지표 및 서울시 자체지표 적용 평가 ?? 평가 추진경과 ○ ’21.05.27 : 2021년도 물재생센터 운영성과평가 방침 수립 ○ ’21.06.04 : 대행시설평가 전문기관(한국상하수도협회) 의뢰 ○ ’21.08.04 : 환경부 지표 평가자료 수합완료 및 평가개시 ○ ’21.10.14 : 협회 주관 대행시설평가 운영위원회 개최(1차) - 중랑센터 제2건조시설 평가결과(안) 심의 ○ ’21.11.18 : 서울시 자체지표 평가자료 수합완료 및 평가개시 ○ ’21.12.15 : 협회 주관 대행시설평가 운영위원회 개최(2차) - 탄천센터 수처리 및 건조시설 평가결과(안) 심의 ○ ’21.12.21 : 전체(대행, 직영)시설 평가완료 ○ ’21.12.22 : 한국상하수도협회 평가 수수료 납부(18,243,500원) ?? 결과조치 : 대행시설 평과결과서 환경부 제출(법적 의무) ○ 평가결과 평균 70점 미만시, 부진한 부분에 대한 개선계획 수립 요구 및 조치결과 관리 3 평가결과 결과요약 구 분 직영부문 위탁부문 센터명 중랑 수처리 난지 수처리 탄천 수처리, 건조 서남 수처리, 분뇨, 소각 중랑 현대화시설 중랑 분뇨 ,제1건조 중랑 제2건조 난지 분뇨, 건조?, 소각 평가점수 20년도 (금회) - - - - 19년도 - 18년도 - ※ 금년도 세부 평가결과 평 가 분 야 직영부문 위탁부문 중랑 난지 탄천 중랑 수처리 건조, 탈수 제2건조시설 종합 평가점수 환경부 지표 협회 평가 - - 자체 평가 - - - 대행업체(운영인력) 하수처리시설 분뇨처리시설 - - - - - 하수찌꺼기 및 재이용 서비스 질 서울시 지표(운영관리) - - 중랑물재생센터 평가 분석 사항 ? 전년도 대비 향상 분야 - 하수찌꺼기 감량화 개선률, 민원발생 감소율, 타시도 유출입 유량계 관리실태 점검, 연구개발 및 지원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 상승 ? 전년도 대비 부진 분야 - 건조처리시설 하수슬러지 가동률, 건조처리시설 하수슬러지 처리율, 유량계 교정률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 하락 ? 개선조치 필요사항 - 기술진단 지적사항 중 유량계 및 수질계측기 신규설치, 약품펌프 추가설치, 부식 배관 교체 등에 대한 이행조치 미비 - 민원처리 소요시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으며, 처리구역 내 환경관련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는 등 환경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노력 필요 - 전년도에 이어 계약방법 개선률(수의계약비율)에서 지속적으로 저조한 평가를 받았기에, 이에 대한 개선방안 검토 필요 난지물재생센터 평가 분석 사항 ? 전년도 대비 향상 분야 - 하수찌꺼기 감량화개선률, 차집관로 관리, 방류수 수질기준 준수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 상승 ? 전년도 대비 부진 분야 - 에너지 절감률, 모니터시행횟수, 민원처리 소요시간, 건조처리시설 하수슬러지 처리율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 하락 ? 개선조치 필요사항 - 에너지 효율이 전년대비 하락(?3.84%)하였으며, 노후 고전력설비 교체 등 전력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한 개선방안 검토 필요 ※ 에너지 효율 : 오염물질(BOD,T-N,T-P 등) 제거량 대비 전력 사용량 - 민원 처리 소요 시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으며, 지역주민에게 하수처리장에 대한 인식, 개선사항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해당결과를 반영한 조치 필요 - 기술진단 지적사항 중 최초침전지 스크린 설비 신규설치·교체에 대한 이행조치 미비 - 전년도에 이어 연구개발 및 지원 분야에서 저조한 평가를 받았기에, ‘연구 및 개발사업 추진’ 또는 ‘외부기관의 연구개발 사업 지원을 위한 현장적용 실증 시험 공간 제공’ 등의 노력 필요 탄천물재생센터 평가 분석 사항 ? 전년도 대비 향상 분야 - 유량계 교정률, 악취 배출시설 기준 준수율, 계약방법 개선률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 소폭 상승 ? 전년도 대비 부진 분야 - 수질모니터링 장비 교정률, 민원발생 감소율, 연구개발 및 지원, 환경 서비스 질 제고 노력 등의 항목에서 전년대비 크게 부진함. ? 개선 필요사항 - 민원 처리 소요시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으며, 처리구역 내 지천살리기, 환경캠페인, 주민대상 강연 등 주민에게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각종 환경서비스 제공 필요 ? 수질관리에 대한 계속적인 모니터링 감시 필요 - 전년도에 이어 사용약품 절감률, 에너지 절감률 등의 항목에서 저조한 수치를 보였기에 운영효율 향상을 위한 노력 필요 4 행정사항 ?? 평과결과 통보 : 직영센터(중랑, 난지) 및 서울물재생시설공단 ○ 저조한 평가항목에 대한 센터별 자체적인 개선방안 검토 필요 ?? 관리대행시설 평가결과 환경부 제출 ○ 자체평가결과는 물재생센터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효율적 관리를 위한 내부 자료로 활용 ?? 한국상하수도협회 평가 대행 수수료 납부 : 18,243,500원 붙 임 : 1. 운영성과평가 점수(2020년도분) 1부. 2. 관리대행 성과평가 결과보고서 각 1부. 끝.
25076861
20211230055007
본청
물재생시설과-13392
D0000044439541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