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공생마켓」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5579 결재일자 2021. 12. 28.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협동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정의정 김은영 12/28 신수정 「2021 공생마켓」 개최 결과 보고 2021. 12.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21 공생마켓」결과보고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판로 개척 및 시민들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제고를 위한 ‘2021공생마켓’의 추진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업개요 및 추진경과 ?? 사업개요 ○ 행 사 명 : 2021 공생마켓 ○ 행사기간 : ’21. 10. 30.(토) ~ 11. 30.(화), 32일간 ※ 온라인페이지 : 공생마켓.kr ○ 예 산 액 : 320백만원(행사운영비) ○ 주요내용 :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판로 확대를 위한 온라인 마켓 개최 및 시민인식 제고를 위한 문화공연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참여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 추진경과 ○ 제1회 사회적경제마켓(인서울마켓) 개최 - 일시/장소 : ’19. 9. ~ 11. 기간 중 총 9회 / 한강뚝섬유원지 ○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인한 ’20년도 사회적경제마켓 취소 ○ ’21년도 사회적경제마켓 기본계획 수립 : ’21. 7. ○ 행사 대행용역사 공고 및 선정 : ’21. 8. ~ 9. ○ 온라인 판매전 참여기업 선정 : ’21.10.7.~10.18. ○ 행사 세부실행계획 수립 : ’21. 10. Ⅱ 운영결과 ?? 운영내용 ○ (전체구성) 판매·체험·문화마당 등 다양한 섹터를 구성, 판매와 더불어 사회적경제기업 인식 제고를 위한 콘텐츠 제공 판매마당 체험마당 문화마당 정보마당 공생마켓 소개 - 온라인판매전 - 라이브커머스 - 크라우드펀딩 - 원데이클래스 - 소셜보드게임 - 문화예술공연 - 영화/도서리뷰 - 사회적경제강연 트렌드리포트 공생마켓 소개 홍보영상 등 ○ (판매마당) 온라인판매전(함계누리몰), 라이브커머스, 크라우드펀딩 등 공공 및 민간 커머스플랫폼을 활용한 판매전 개최 구분 플랫폼 운영횟수 등 참여기업수 (개) 상품수 (개) 합계 91 413 온라인판매전 함께누리몰 연계 상시(10~20% 할인) 51 283 라이브커머스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주 1~2회, 총 8회 8 8 크라우드펀딩 와디즈, 텀블벅, 해피빈 5회(모금기간 20여 일) 5 5 민간협업 기획전 11번가 상시(30% 할인) 27 117 - 방역용품 / 식품 / 생활용품 중심 400여개 상품 입점 - 참여기업 유형 : 총 91개 기업 참가 ? (예비)사회적기업 62개(68%), (사회적)협동조합 13개(14%), 소셜벤처 10개(11%), 기타 6개(6.5%) ? 서울소재 기업 75개(82%), 서울 외 기업 16개(18%) 참여 참가기업 · 신청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 공고기간 : ’21.10.7.(목) ~ 10.18.(월) · 선정방법 : 사회적경제·유통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7인의 서류심사 · 심사결과 : 총 101개 신청기업 중 73개 기업 선정 - 온라인판매전(60개), 라이브커머스(8개), 크라우드펀딩(5개) ○ (체험마당 등) 다양한 시민참여 이벤트 및 사회적경제 인식확산 콘텐츠 제공 - (체험마당) 원데이클래스·소셜보드게임 등 이벤트를 통한 무료체험 기회 제공 - (문화마당)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기업 공연콘텐츠, 사회적경제관련 도서 리뷰 등 - (정보마당)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창업이야기 등 강연 영상 제작 및 게재 등 ?? 추진실적 ※ ’21 추진목표 : 방문자수 10만명, 매출액 5억원 ○ 시민 접근도 향상을 위하여 온라인 마켓으로 전환, 방문자 32만명 달성 - 코로나19상황에서 안전한 마켓 진행을 위한 온라인 마켓 진행, ’19년도(오프라인 진행) 방문자수(4만명) 대비 약 8배 증가 ※’21년 목표대비 320% 달성 - 공생마켓 플랫폼 방문자(318,643명), 11번가 기획전 방문자(12,678명) ※ 페이지뷰수 525,590회 (공생마켓 505,958회, 11번가 기획전 19,632회) ○ 다양한 플랫폼 활용한 판매전 유치, 매출액 708백만원 달성 - 공공 및 민간 등 플랫폼 다양화, ’19년도 매출액(85백만원) 대비 약 7.3배 증가 ※’21년 목표대비 141.6% 달성 구분 플랫폼 운영내용 매출액 (천원) 합계 708,562 온라인판매전 함께누리몰 연계 상시(10~20% 할인) 103,717 크라우드펀딩 와디즈, 텀블벅, 해피빈 5회(모금기간 20여 일) 220,441 라이브커머스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주 1~2회, 총 8회 320,410 민간협업 기획전 11번가 상시(30% 할인) 63,994 - 사회적경제기업에게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판매 경험을 제공, 신규플랫폼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사회적경제기업의 새로운 시장 진출에 긍정적 효과 ※ 주요 매출상품 - 압박스타킹(널스노트) : 총 매출액 205백만원, 크라우드펀딩 진행(11.2.~16.) - 컬러마스크(위텍코퍼레이션) : 총 매출액 111백만원, 라이브커머스 진행(11.11.) - 반려동물용품(밸리스) 총 매출액 101백만원, 라이브커머스 진행(11.26.) ○ 메타버스 O/X퀴즈 등 시민참여 이벤트 진행,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제고 - 메타버스를 통한 사회적경제에 대한 OX 퀴즈 및 초성퀴즈 진행 - 그 외 사회적경제기업 주체들의 강연 영상, 환경·불평등 등 사회문제를 다룬 도서 리뷰 및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기업 공연 콘텐츠 제공 등 ?? 판매전별 주요매출 상품 ○ 온라인판매전(함께누리몰) ○ 크라우드펀딩 ○ 라이브커머스 ○ 11번가 기획전 Ⅲ 홍보실적 <‘공생마켓’ 브랜딩을 위한 BI 제작 및 활용> ○ 행사의 연속성 및 브랜딩을 위하여 BI제작, 행사 홍보 전반에 사용 공생마켓 BI <서울시 보유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한 온라인 홍보 진행> 서울시 홈페이지 배너 서울시 공식 블로그 내 손안에 서울 ○ 서울시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 ‘서울씨’, ‘내 손안에 서울’ 등 市 대표 온라인페이지 이용 홍보 ○ 트위터,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市보유 SNS 활용 홍보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스토리 카카오스토리 ○ 서울 미디어메이트를 활용한 시민참여 바이럴 홍보 진행 - 블로그 인플루언서로 구성된 ‘서울미디어메이트’ 게시물 게재(15명) 서울 미디어메이트 게시물 <주요 포털 광고 플랫폼 및 연계기관 매체 활용 홍보> ○ 포털 검색광고 및 쇼핑박스 등 다양한 광고 플랫폼 활용한 시민 유입 증대 네이버 검색광고 다음 PC 및 모바일 ‘쇼핑박스’ 광고게재 (11.8.~11.30) ○ 그 외 서울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 연계기관 홈페이지 및 SNS 홍보 협조 요청 <대시민 접근성 확대를 위한 오프라인 홍보 병행> ▲ 서소문2청사 전자게시판 ○ 서울시청 본관, 서소문1·2청사 전자게시판 포스터 게재 ○ 보도자료 배포(10.30.(토) 조간) - 연합뉴스, 뉴스1 등 10건 보도 ○ 지면광고 게재(총 5회) - 아시아경제(11.8.(월), 11.15.(월), 2회), 해럴드경제(11.19.(금), 11.22.(월), 2회), 중앙일보(11.24.(금), 1회) Ⅳ 행정사항 ?? 정산내역 ○ 행사운영비(대행사 용역) : 314백만원 (단위 : 천원) ?? 향후계획 ○ 2022 공생마켓 기본계획 수립 : ’22. 1. ○ 대행용역 공고 및 계약 : ’22. 3. ○ 참여기업 공고 및 선정 : ’22. 4. ○ 마켓 기획 및 홍보 등 사업수행 : ’2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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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공생마켓」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5579 생산일자 2021-12-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의정 (02-2133-5478) 관리번호 D0000044421027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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