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21 공생마켓」실행계획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3491 결재일자 2021. 10. 29.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역협동팀장 사회적경제담당관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정의정 김은영 신수정 10/29 한영희 「2021 공생마켓」실행계획 2021. 10.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2021 공생마켓」실행계획 「2021 사회적경제마켓(공생마켓)」을 개최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판로를 확대하고 시민들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자함 Ⅰ 추진근거 ?? 추진근거 ○ 서울특별시 사회적경제기업 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조례 제13조(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지원) ○ 서울특별시 사회적기업 육성에 관한 조례 제12조(홍보 등) Ⅱ 행사개요 ○ 행 사 명 : 2021 공생마켓 ○ 행사기간 : ’21. 10. 30.(토) ~ 11. 30.(화) ※ 온라인페이지 : 공생마켓.kr ○ 예 산 액 : 320백만원(행사운영비) ○ 주요내용 :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판로 확대를 위한 온라인 마켓 개최 및 시민인식 제고를 위한 문화공연 등 홍보콘텐츠 제공 ○ 참여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 인서울마켓 ’19년도 개최, 코로나19 확산으로 ’20년도 미개최 Ⅲ 2021 운영계획 ?? 추진방향 ○ 코로나19 상황으로 안전한 행사개최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마켓 개최 ○ 라이브커머스·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커머스플랫폼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기업의 민간판로 확대 ○ 문화·체험콘텐츠를 제공하여 시민들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식 제고 ?? 추진목표 30일간 홈페이지 방문자 10만명 , 매출액 5억원 달성 ○ 공생마켓 및 라이브커머스, 메타버스 등 연계 플랫폼 방문자 총 10만명 이상 ○ 함께누리몰 연계기획전 및 라이브커머스·크라우드펀딩 총 5억원 달성 ?? 세부추진내용 ○ 공생마켓 구성도 판매마당 체험마당 문화마당 정보마당 공생마켓 소개 - 온라인판매전 - 라이브커머스 - 크라우드펀딩 - 원데이클래스 - 소셜보드게임 - 문화예술공연 - 영화/도서리뷰 - 사회적경제관련 강연 트렌드리포트 공생마켓 소개 홍보영상 등 <판매마당> ○ 온라인판매전, 라이브커머스,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판매 구분 플랫폼 참여기업수(개) 운영횟수 등 합계 73 온라인판매전 함께누리몰 연계 60 상시(10~20% 할인) 라이브커머스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8 주 1~2회, 총 8회 크라우드펀딩 와디즈, 텀블벅, 해피빈 5 5회(모금기간 20여 일) - 73개 기업 공모선정 ※101개 기업 신청 - 생활용품, 패션잡화, 식품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상품 중심으로 구성(200여 개) - 타임세일 및 네이버·카카오 등의 플랫폼을 활용한 광고를 집행하여 방문유도 ? 매일 4개 내외 품목 3~4일 간격 타임세일 진행. 50~70%가량 할인 ? 타임세일 외, 전품목 10~20% 상시 할인 예정 ※판매마당 홈페이지구성(안) 타임세일 라이브커머스, 크라우드펀딩 참가기업 선발 · 신청대상 :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마을기업, 소셜벤처 등 · 공고기간 : ’21.10.7.(목) ~ 10.18.(월) · 선정방법 : 사회적경제·유통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 7인의 서류심사 · 심사결과 : 총 101개 신청기업 중 73개 기업 선정 - 온라인판매전(60개), 라이브커머스(8개), 크라우드펀딩(5개) ○ 민간 온라인 쇼핑몰 11번가와의 협업 기획전을 개최, 시민 접점 확대 - 11번가 사회적경제마켓 플랫폼(SOVAC마켓) 내 입점(27개 기업, 117개 제품 구성) - 일정 : ’21. 10. ~ 11. (공생마켓 플랫폼과 연계) <체험마당> ○ 원데이클래스 및 소셜보드게임 플레이 영상 제작 및·게재 - SNS 신청을 통해 체험키트를 사전배포(주제별 10명 내외) - (원데이 클래스) 프로그램별 10명의 체험인원 사전선발, 게재된 클래스 영상을 통하여 체험(11월 2주차 게재) 연번 기업명 클래스 주제 1 - 반려식물심기 2 - 천연수제 비누 만들기 3 - 아로마테라피 향만들기 4 - 해풍쑥 인절미 만들기 5 - 냄비손잡이만들기 6 - 폰스트랩 7 - 비누 만들기 8 - 정치유형 체크키트 - (소셜보드게임) 환경·심리치료·젠트리피케이션 등 사회적이슈를 다룬 소셜보드게임 플레이 영상 게재 및 시민들에게 보드게임 제공 ○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사회적경제 관련 소통 가상공간 구현(11.15.~) - 게더타운 플랫폼 활용, 사회적경제 창업사례 소개 등 일반시민-사회적경제주체 간 소통공간 마련 - 사회적경제 관련 초성퀴즈게임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 <문화마당> ○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기업 공연영상 및 사회적경제 관련 강연 등 문화콘텐츠 제작 및 제공 연번 기업명 장르 1 가창 클래식 공연실황 2 창작극콘서트 3 오케스트라 4 밴드 콘서트 - (문화공연 콘텐츠) 밴드·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기업 공연 영상 게재 문화공연 콘텐츠 ※ 추가 팀(5개 내외) 섭외 예정, 공생마켓 플랫폼 내 지속적인 업데이트 - (영화·도서 리뷰) 공정무역, 장애인식, 환경 등 다양한 사회적이슈를 다룬 영화·도서 추천 및 리뷰 공유(총 10개, 주차별 2개씩 업데이트 예정) <정보마당> ○ 사회적경제 관련 강연 및 트렌드 등 각종 정보 제공 - (강연) 사회적경제기업 주체들의 사회적경제의 가치·창업 등의 관한 짧은 분량(10~15분)의 강연(총 5개, 게재일정 : 11.5.~10.) - (트렌드 리포트) 사회적경제 관련 각종 트렌드·뉴스·지원사업 등 정보 제공 Ⅴ 홍보계획 ?? 콘텐츠 제작 ○ 행사의 연속성 및 브랜딩을 위하여 BI제작, 행사 홍보 전반에 사용 ○ 포스터 및 영상을 제작하여 연계기관 SNS 등에 배포 BI 포스터 ?? 온·오프라인 홍보 ○ 서울미디어메이트, 블로그 등 市보유 매체를 적극 활용한 바이럴 홍보 등 - (서울미디어메이트) 10명 내외의 파워블로거의 블로그 홍보. 11월 첫주차 진행 - (서울시 블로그) 서울시 공식블로그에 행사개최 사전안내 - (뉴스레터) 주차별 라이브커머스·크라우드펀딩 일정 알림 - (시민기자단) 문화·체험 콘텐츠 업로드가 완료되는 시점(11월 중순) 게재 - 그 외 市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을 통한 지속적인 마켓 안내 ○ 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공생마켓’ SNS 채널 개설 - 참여기업공모 단계부터 사전 운영 및 키트 사전배포 등 다양한 이벤트 진행 ○ 보도자료 배포(10.30.(토), 조간) ○ 언론지면광고(11월 1주 ~ 3주) - 아시아경제 등 지면광고 집행(3~4회) Ⅵ 행정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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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공생마켓」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노동공정상생정책관 사회적경제담당관
문서번호 사회적경제담당관-3491 생산일자 2021-10-29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의정 (02-2133-5478) 관리번호 D000004395296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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