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12335 결재일자 2021. 12. 27.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오윤경 김가영 12/27 이병철 2021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결과보고 2021. 1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1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 ? 육성 사업 결과보고 서울을 상징하는 실용적이고 상품성 있는 우수 관광기념품을 개발 · 육성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Ⅰ 사 업 개 요 ?? 사 업 명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 ?? 기 간 : 2021. 1. 1. ~ 2021. 12. 31. ?? 사업목적 ○ 우수 관광기념품 업체 발굴 및 판로지원으로 상품성 있고 심미적인 서울대표 관광기념품을 개발·육성하여 글로벌 관광 도시이미지 제고 ?? 용역업체 : ㈜디노마드 ?? 사업내용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및 운영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판로지원 및 홍보·마케팅 ?? 사 업 비 : 229,600천원 ?? 추진일정 구분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공모전 개최 및 운영 접수 공고 서류 접수 실물 접수 심사 1차 심사 2차 심사 대중 심사 시상 /매입 결과 발표 상장배포 매입 수상작 상품화 및 판로지원 교육 지적재산,저작권 스마트 스토어 멘토링 전문가 멘토링 도록 제작 배포 전시 온,오프라인 전시 Ⅱ 세부 추진내용 ①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운영 ?? 공모전 개최공고 및 작품접수 ○ 공 모 명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 공모주제 - 자유주제 : 서울을 대표하고 상징하는 요소를 반영한 제품 ▶ 서울관련 역사, 산업, 문화, 생활 기반 시설을 주제로 한 제품 ▶ 서울을 상징하는 재료를 활용한 제품 (ex. 은행나무 등) ○ 공모부문 : 프리미엄제품과 일반제품으로 구분하여 공모 프리미엄 제품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고, 계속 생산 및 양산 가능한 제품 중 프리미엄 선물용 및 장식용으로 적절한 제품 (ex. 공예품, 고가의 디자인 상품 등 시판 가능한 실제 제품) - 판매 되지 않은 시작에 한함 (정식 유통처 판매 이력이 없는 상품) - 가로x세로x높이, 3면의 합 115cm 이하(기내 수화물 허용크기) 상품 (말거나 접은 형태의 최종 포장상태 사이즈) - 가격: 10만원 이상 30만원 이내(세트상품 구성시 합계 금액 기준) 일반 제품 국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판매할 수 있고, 계속 생산 및 양산 가능한 제품 (ex. 팬시, 문구, 생활용품, 패션잡화, 디지털전자 등 시판 가능한 실제 제품) - 판매되고 있는 실제 제품 및 수상 시 생산이 가능한 시제품(샘플). - 가로x세로x높이, 3면의 합 115cm 이하(기내 수화물 허용크기) 상품 (말거나 접은 형태의 최종 포장상태 사이즈) - 가격: 10만원 이내(세트상품 구성 시 합계 금액 기준) ※ 전문가 자문회의(5.13) 결과 고품질 기념품의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프리미엄 부문 신설 ○ 공모기간 : 2021. 6. 1.(화) ~ 2021. 7. 16.(금)(46일간) - 공고위치 : 서울시 홈페이지 - 사업설명 : 오프라인 사업설명회 개최(6.5) 및 매체를 통한 영상 홍보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공모전 사업설명 영상> <공모전 오프라인 사업설명회> ○ 접수방법 : 온라인 서류접수 후 작품 실물 현장접수 - 온라인 서류접수(6.1~7.16) 후 작품 실물 현장접수(7.19~7.20) ○ 접수결과 : 총 451선 작품 접수(일반 353선, 프리미엄 98선) <실물접수 리셉션> <실물접수 세팅장> <실물접수 현장 모습> ?? 공모전 출품작 심사 ○ 심사방향 - 업계 전문가 심사를 통해 참신하고 상품성 있는 수상작 선정 - 온라인 엠보팅 투표를 통한 시민들의 대중선호도 반영 ○ 심사개요 구분 전문가 심사 대중 심사 심사내용 총 25선 : 대상(1),금상(2),은상(5),동상(7), 아이디어상(10) 수상작 선정 시민인기상 수상작 선정 : 총 10선 심사방식 1차 2차 온라인 투표 서류 및 실물심사 온라인심사 심사위원 관광, 디자인, 공예, 상품 디렉터 등 관련 분야 전문가 심사 시민·외국인을 포함한 누구나 심사장소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 온라인 심사 서울시 엠보팅사이트 일반 제품 부문 : https://mvoting.seoul.go.kr/61138 프리미엄 제품 부문: https://mvoting.seoul.go.kr/61156 심사방법 상대평가 기준으로 수상작의 약 2배수 선정 대중 심사 반응 및 심사기준별 배점을 합산하여 최종 수상작 선정 1차 전문가 심사를 합격한 출품작 중 대중선호도 평가로 시민인기상 10선 선정 1차 전문가 심사 → 대중 심사 → 2차 최종 심사 → 결과발표 07.21.(수) 08.03.(화)~8.10(화) 08.13.(금)~17(화) 08.19.(목) 서울시 다목적홀 온라인 온라인 심사 홈페이지 및 개별 ○ 심사기준 심사항목 배점 평가사항 상징성 25 서울 상징 부합, 상품 브랜딩의 우수성 심미성 25 활용성, 기능성, 경제성, 판매 가능성 지속 가능성 25 상품의 내구성, 정교성, 완성도 독창성 25 기존 제품과의 차별성 총 합 100(점) ○ 전문가 심사 - 심사일정 : 1차 심사(7.21.) 및 2차 심사(8.13.) - 주요내용 : 관광, 디자인, 상품전문가로 심사위원단 구성(5명) 및 수상작 선정 - 심사방식 1차 심사(오프라인) ? 상대평가 ? 2차 심사(온라인) ? 최종 선정 태블릿 PC 내 심사표 3점 척도 (적절/보완/부적절)평가 최종 선정작의 2배수 1차 심사에서 선정 태블릿 PC 내 심사표 심사기준별 5점 척도 <전문가 실물심사 진행 모습> ○ 대중심사 - 심사일시 : 8. 3.(화) ~ 8. 10.(화) 8일간 - 심사장소 : 서울시 엠보팅 사이트 - 심사목적 : 1차 전문가 심사를 합격한 출품작 중 대중선호도 평가로 시민인기상 10선 선정 - 참여결과 : 총 5,098명(프리미엄 부문 1,138명, 일반 부문 3,960명)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대중심사 진행 페이지> https://mvoting.seoul.go.kr/mvoting/voting/policyvote/selectPolicyvote.do?vote_no=55122 ?? 공모전 수상작 선정 및 시상 ○ 결과발표 : 2021. 8. 19.(목) ○ 발표방식 : 서울시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연락 ○ 수상작품 : 총 28선 선정(프리미엄 3선, 일반 25선) ○ 상장수여 : 서울시장상(총 28개) 우편 발송 ※코로나19 확산으로 시상식 미개최 <프리미엄 제품상> <일반 부문 대상> <수상작 발표> <시장상 우편발송> ② 공모전 수상작 후속지원 ?? 1차 공통교육 : 지식재산권 교육 ○ 교육일시 : 2021. 9. 8.(수)~ 9. 15.(수) ○ 교육대상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및 참여의사를 밝힌 최근 3년 수상자 ○ 교육방식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온라인 공통교육 실시 - 유튜브 제한 업로드 온라인 강연, 줌(ZOOM)활용한 질의응답 진행 ○ 강 의 자 : ○ 강의주제 : 브랜드와 디자인을 위한 지식재산권 강의 ○ 강의내용 - 사업자가 알아야 할 상표권,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디자인권 - 아이디어 상품 개발자가 알아야 할 특허권 등 <배포 영상> <질의응답 진행 모습> ?? 2차 공통교육 : 스마트 스토어구축 및 마케팅 교육 ○ 교육일시 : 2021. 10. 18.(월)~ 10. 20.(수) ○ 교육장소 : 서울시청 서소문 2청사 20층 소회의실 1, 2 ○ 강 의 자 : ○ 강의주제 : 스마트 스토어 구축 및 마케팅 교육 ○ 강의내용 : 스마트 스토어 구축, 상세페이지 제작 노하우, 검색 엔진 설정 및 마케팅 노하우 등 <오프라인 강연 진행 모습> ?? 공모전 수상자 멘토링 지원 ○ 추진일시 - 대면 멘토링(1차) 2021년 9월 10일(금) 14시~16시 (2차) 2021년 9월 15일(수) 14시~16시 - 비대면 멘토링: 2021년 9월~10월 중 최대 3회 ○ 추진내용 - 주요 수상작 디자인 경쟁력 및 상품성 제고, 양산을 위한 질의응답 ○ 추진대상 : 제9회 서울상징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중 신청자 - 대상: 마패 팀 / 우수상: 은향 팀 ○ 멘토명단 : ○ 추진방식 사전 멘토-멘티 매칭 오프라인 멘토링 진행 온라인 멘토링 진행 수상자 수요 조사 멘토 측에 수상작 자료 전달 멘토링 참여 전문가 2인의 협의 멘토-멘티 매칭 ? 멘토:멘티=1:1 1시간 내외 사전 파악된 니즈를 바탕으로 개괄적 멘토링 진행 ? 이메일, 유선 등 비대면 멘토링 3회 이상 진행 각 회당 멘토링 활동 보고서(붙임1) 제출 ~2021. 9. 3(금) 2021. 9. 10(금)/9.15(수) 14:00~17:00 2021. 9. 10(금) ~10. 29(금) ○ 추진내용 - 수상자 수요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멘토링 진행 - 수상작의 실현을 위한 세부적인 제품화 방안 제시 < 멘토링 1차 > < 멘토링 2차 > ?? 공모전 수상작 매입 및 판로지원 ○ 공모전 수상작 매입(총 8개 업체) 구 분 내 용 수상작 수 시상내용 일반 제품 대 상 1 12,000천원 상당 수상작 매입, 시장상장 수여 최우수상 1 9,000천원 상당 수상작 매입, 시장상장 수여 우수상 3 6,000천원 상당 수상작 매입, 시장상장 수여 아이디어상 10 시장상장 수여 시민인기상 10 시장상장 수여 프미미엄 제품 3 15,000천원 상당 수상작 매입, 시장상장 수여 합계 28 - - 총 매입액 : 84,000천원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인증마크 개발 및 활용 - 규 정 : 사용규정 매뉴얼 배포, 매뉴얼에 따른 인증마크 활용을 허가 ※제9회 공모전 납품대상자의 경우 제품에 인증마크 부착 필수 - 배 포 : ‘인증마크 사용규정 매뉴얼’과 ‘ai파일’ 이메일을 통해 배포, 수상작 대상 인증마크 스티커 발송 - 대 상 : 역대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 목 적 : 공모전 수상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판로지원과 수상작들에 대한 공신력 부여 <인증마크 이미지> < 스티커 및 종이백 제작 > <인증마크 활용 제품 패키지 예시>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수상작 도록 제작 - 제작 규모 : 총 200부 - 도록 배포 : 총 42개 기관·업체 등 연번 구 분 내 용 1 온라인 도록 게시 온라인 게시를 통한 공모전 수상작 아카이빙 및 상품 대내외 홍보 ( 비짓서울 홈페이지 ) 2 도록 실물 배포 관련 공공기관, 민간기관 내 입점 샵 배포를 통한 입점 독려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자 발송 https://korean.visitseoul.net/partners-kr/seoul-souvenirs <도록 실물>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수상작 온·오프라인 전시회 개최 - 전시기간 : 2021. 11.11.(목) ~ 11. 25.(목) 2주 - 전시대상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수상작 28선 - 전시장소 : 서울관광플라자 1층 - 상세내용 : 메인화면, 전시소개, 수상작 소개 <오프라인 전시 현장> <오프라인 전시 현장> <온라인 전시 메인 화면> <각 부문별 수상작 소개> ③ 공모전 및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홍보 ?? 홍보물 제작 및 배포 ○ 홍보영상 제작 및 인쇄홍보물 제작·배포 - 공모전 소개 영상 : 지하철 미디어보드, 시 관련기관 100여곳, 시청사 외벽 영상 송출 <합정역 송출화면> <서울시청 신청사 외벽 송출화면> - 포스터(500부) 및 홍보리플렛(50장) 제작·배포 <포스터 이미지> <엽서 이미지> <포스터 배치 모습> ?? 온·오프라인 홍보 ○ 서울시 홈페이지, 공식 블로그 ‘서울씨’, 미디어허브 ‘내손안에 서울’, 한국관광공사 관광전문인력포털 ‘관광인’에 공모전 공고문 게시 ○ 보도자료 3회(공모전 개최공고, 대중투표 시행, 수상작 발표 및 전시회 개최) 배포 ○ 공모전 홍보사이트(온오프믹스, 디자인정글, 알럽콘, 생각나눔소 등 40개) 커뮤니티 104개 게시물 업로드 ○ 배너광고(위비티, 대티즌, 올콘, 링커리어, 씽굿 등 5개 공모전 사이트) 게시 ○ 대행사 SNS 채널(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연동(42개 계정) 및 DB 활용한 TM(310명 안내), DM(4,969건 발송), 온라인 매거진 매체 인터뷰기사 게시 ○ 네이버 포스트, 페이스북, 웹페이지 30만뷰 매거진(YCK) 연계 수상작 온라인 전시 소개 및 기획 콘텐츠 게재 ○ 메타버스 ‘버추얼서울’ 내 가상공간 중 관광기념품 전시 및 안내페이지 연계 <보도자료 배포> <공모전 사이트 메인화면> <네이버 포스트> <버츄얼 서울> Ⅲ 주요성과 및 개선과제 ?? 주요성과 공모 부문을 일반제품(10만원 이하)과 프리미엄제품(10만원 이상 30만원 이하)으로 구분하여 다양한 종류의 기념품이 응모, 고급 기념품 선정하여 시정에 활용 수상작 공식 인증마크를 개발하여 공모전 당선작의 위상과 공신력을 높힘 제9회 공모전 수상자들뿐만 아니라 지난 3개년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조사 및 공통교육의 기회를 확대 진행하여, 수상작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지원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위드코로나 시기의 흐름에 맞게 온·오프라인 콘텐츠를 병행하여 기획, 유연한 체계의 공모전 운영 및 수상작 홍보 제품출시가 처음인 수상자에게 멘토링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수상작 제작의 보완·향상에 도움. 이번 공모전에는 학생들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품이 선정되어 참신하고 심미적인 관광기념품 개발에 기여 ?? 개선과제 공모전 사업설명회 시 출품 및 납품에 대한 명확한 가이드라인 필요 - 샘플 및 시제품 출품자의 경우 납품 기한을 맞추지 못하는 사례가 있어 이에 대한 제한이 필요 - 음식(유통기한) 및 사용기한이 정해져 있는 제품에 대한 기준 마련 필요 - ‘공모전 수상작’이 국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활용됨을 고려하여, 제품 설명에 한/영 병기 표기가 반드시 필요 - 출품신청서에 기재된 정보와 실제 납품 제품의 정보가 일치하지 않을 경우(제품 가격 인상 등) 납품이 불가능할 수 있음을 사전 고지 포스트코로나 시대 및 K-콘텐츠 열풍 등 시대 흐름에 대응하는 판로 확대 필요 - 해외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짐에 따라 해외 판매처 입점 추진 ※ 공예 장인과 상품디자이너 콜라보 제품 개발 등 검토(12.10. 관광기념품 자문회의) -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온라인 판로지원 확대 신설된 프리미엄 제품 부문에 대한 보완사항 - 프리미엄 제품은 주로 VIP 및 의전용 선물로 사용되어 패키지 또한 고급스러운 제작이 필수임을 고려 심사기준에 패키지 디자인 포함 필요 Ⅳ 사업비 정산 ?? 계약금액 : 229,600,000원 ○ 집행내역 사 업 명 내 역 사용금액 2021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용역 총 계 (만원단위 절사) 229,600,000 끝.
25058820
20211228060007
본청
관광산업과-12335
D000004441096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