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관광산업과-1425 결재일자 2021. 2. 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산업정책팀장 관광산업과장 오윤경 김가영 02/04 이병철 2021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2021. 2 관 광 체 육 국 (관광산업과) ’21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개발·육성사업 추진계획 서울 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및 수상업체 판로지원을 통해 실용적이고 상품성이 우수한 관광기념품을 개발·육성하고자 함 Ⅰ 추진 경위 및 `20년 주요 사업성과 ?? 추진 경위 ○ 1998~2013년 : 서울 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대한민국우수관광기념품 공모전 참가를 위한 서울지역 예선으로 추진 ○ 2013~2018년 : 제1~6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서울디자인재단 위탁, 수상작 매입방식 도입(1회~), 전시회 연계 홍보강화(2회~) ○ 2019~2020년 : 제7~8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 서울디자인재단 위탁에서 일반경쟁입찰에 따른 전문업체 대행방식으로 전환 ?? `20년 주요 사업성과 ○ 서울시 ‘오래가게’ 소재와 관련된 공모 지정주제를 제시하여 서울관광 우수사업 및 스토리텔링 콘텐츠 홍보효과 제고 - 오래가게 관련 기념품 총 4선 선정: 제품부문(아이디어상1), 이미지 부문3 (은상1, 동상1, 아이디어상1) ○ 신진 디자이너 등 영크리에이터 대상 공모전 참여 제고를 통해 참신하고 심미적인 관광기념품 개발에 기여 - 총 348선 접수(`19년도 대비 165선 증가), 56선 수상작 선정(제품30, 이미지26) ○ 수상작 매입 및 도록 제작·배포, 온라인 전시 등 홍보를 통해 수상업체에 대한 판로지원 - 수상작 도록 제작(200부) 및 배포(63개 기관·업체) - 온라인 전시, 기획기사 게재, 온라인 매체, 커뮤니티 등에 홍보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오프라인 모임을 최소화하고 사업설명회 개최, 공통교육 및 전시 등을 온라인으로 전환하여 철저히 대응 Ⅱ 2021년 추진방향 ?? 사업개요 ○ 사업목적 : 기념품 발굴 및 판로지원으로 상품성 있고 참신한 서울대표 관광기념품을 개발하여 서울 도시이미지 제고 ○ 사업근거 : 관광진흥법 제48조(관광홍보 및 관광자원 개발) ○ 사업내용 -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수상작 매입 및 상품화 지원 - 공모전 수상작 편람제작 등 수상업체 판로지원 및 홍보·마케팅 ○ 추진방법 : 전문대행업체 선정 (일반경쟁입찰) ○ 사업예산 : ?? 추진 방향 ○ 최신 관광트랜드를 반영한 주제 선정을 통해 심미성과 실용성·상품성을 갖춘 다양한 서울대표 관광기념품 발굴 - 공모전 주제는 자유주제와 지정주제로 구분하되, 지정주제는 관광·디자인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최신트렌드를 반영한 내용으로 선정 - 우수 작품 심사 시 지속 가능성, 독창성 대비 상징성과 심미성 점수 비율을 높여 고급화된 서울상징기념품 발굴 ○ 공모전 운영부문 조정 및 운영체제 보완하여 공모전 민원발생 방지 - 기념품 공모분야를 기존 제품부문·이미지부문에서 제품부문으로 한정하여 혼란방지 및 수상작의 활용도 제고 - 저작권 침해 관련 민원발생시 신속한 해결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 ○ 공모전 선정작에 대한 판로지원 확대 적극 추진 - 온라인 판매처 입점 등 언택트 시대에 대응한 실질적 판로방안 모색 - 타 기관 및 부처 협업을 통해 안정적이고 적극적인 판로지원 Ⅲ 세부 추진계획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운영 구 분 전문가 심사 대중 심사 심사 내용 총 26선 : 대상(1),최우수상(2),우수상(3), 아이디어상(10) 수상작 선정 시민인기상 수상작 선정 : 총 10선 심사 방법 ? 1차 : 수상작의 2배 내외 선정(서류심사) ? 2차 : 최종 수상작 선정 및 순위결정(실물심사) 1차 전문가 심사를 합격한 출품작 대상 온라인 투표 진행 ? 서울시 엠보팅사이트 활용 (https://mvoting.seoul.go.kr) 심사 위원 학계, 상품기획(MD), 디자인 등 업계 전문가 시민·외국인을 포함한 누구나 ?? 수상작품 특전부여 및 활용 ○ 특전 내역(안) : 수상작 매입 및 서울시장상 수여 구 분 수상작 수 시상 내용 ○ 활용방안 -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를 위한 관광마케팅 사업 활용 - 서울시가 개최·참여하는 국제행사의 주요 인사 및 관계자 기념품 - 시정업무 추진을 위한 해외 방문 및 초청 외빈 기념품 - 서울 및 관광기념품을 홍보할 수 있는 업무 활용 ?? 공모전 수상작 상품화 및 판로지원 ?? 추진 방법 : 전문대행업체 선정 ○ 계약방법 : 일반경쟁입찰(협상에 의한 계약) - 관련근거 :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43조(협상에 의한 계약 체결) ○ 선정방법 : 제안서평가위원회 개최 및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Ⅳ 행정사항 및 향후일정 ?? 사업 예산 ○ 용역금액 : - 산출내역(안) 세 부 내 역 금 액 (천원) 공모전 운영(인건비, 심사, 시상식 등) 수상작 판로지원(매입, 상품화 지원 등) 사업관리비 및 부가세 합 계 (만원단위 절사) ○ 예산과목 : 관광체육국 관광산업과, 서울만의 특화관광자원을 활용한 서울관광 활성화, 서울강점 특화관광 콘텐츠 확충, 서울시 대표 관광문화기념품 개발 및 육성 ?? 향후 일정 ○ 2021. 2월 : 대행사 선정 입찰공고 ○ 2021. 3월 : 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및 대행사 계약체결 ○ 2021. 3~5월 :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개최 공고 ○ 2021. 6~7월 : 공모전 작품 접수·심사 및 수상작 선정 ○ 2021. 8~10월 : 수상작 상품화·판로지원 및 수상작 구입 ○ 2021. 10월 : 공모전 시상식 개최 ○ 2021. 12월 : 정산 및 결과보고. 끝.
23794531
20211001054008
본청
관광산업과-1425
D000004187057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