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 2021년 하반기 -구내식당 만족도 설문조사 활용계획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623 결재일자 2021. 12. 24.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지원팀장 인재기획과장 인재개발원장 김남철 양주춘 代김재봉 12/24 윤영철 협 조 - 2021년 하반기 - 구내식당 만족도 설문조사 활용계획 2021. 12.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인 재 기 획 과) '21년 하반기 구내식당 만족도 설문조사 활용계획 민간위탁 운영 중인 구내식당의 2021년도 하반기 이용 만족도 설문 조사를 실시한 바, 만족도 조사 결과 및 활용계획을 보고드림 ?? 조사 개요 ○ 근 거 :「서울특별시 인재개발원 구내식당 위탁운영 협약서」제32조(급식평가) ○ 기 간 : 2021.12. 9.(목)~12.15.(수) ○ 설문방법 : 市 전자설문시스템 및 인재개발원 LMS 활용 - 직 원 : 市「전자설문시스템」에 설문 등록 후 대상자에 응답요청 메일 발송 - 교육생 :「인재개발원 LMS」에 설문 등록 후 대상자에 응답요청 알림톡 발송 ○ 설문대상 : 총 858명 중 응답자는 274명(31.9%)임 ※’21년 상반기 응답률 : 31.2% 구 분 합 계 인재개발원 데이터센터 서울연구원 교육생 조 사 대 상 858명 125명 69명 338명 326명 응 답 자 274명 84명 17명 96명 77명 (비 율) (31.9%) (67.2%) (24.6%) (28.4%) (23.6%) ○ 응답자 세부현황 - 소속기관별 현황 : 전체 응답자 274명 중 소속기관별로는 서울연구원(35.0%), 인재개발원(30.7%), 교육생(28.1%) 순임 구 분 합 계 서울연구원 인재개발원 교육생 데이터센터 응 답 자 274명 96명 84명 77명 17명 (비 율) (100%) (35.0%) (30.7%) (28.1%) (6.2%) - 연령별 현황 : 50대(38.7%), 40대(27.7%), 30대(24.8%) 순임 구 분 합 계 20대 30대 40대 50대 이상 응 답 자 274명 24명 68명 76명 106명 (비 율) (100%) (8.8%) (24.8%) (27.7%) (38.7%) - 성별 현황 : 남성 143명 (52.2%) / 여성 131명 (47.8%) 순임 구 분 합 계 남 성 여 성 비 고 응 답 자 274명 143명 131명 (비 율) (100%) (52.2%) (47.8%) ?? 주요 조사내용 : 음식맛·식단·종업원 서비스 등 만족도(전체 16문항) <직원 및 교육생 공통> ④ 위생상태 (4.0 / 5점) : 만족 의견 91명(79.6%) → 보통 의견 48명(17.5%) → 불만족 의견 8명(25.2%) 순으로, 구내식당의 위생은 전반적으로 양호하다고 평가됨 구 분 합 계 매우만족 만 족 보 통 불 만 족 매우불만족 응 답 자 274명 67명 151명 48명 6명 2명 (비 율) 100% 24.5% 55.1% 17.5% 2.2% 0.7% ⑤ 선호 후식메뉴 : 샐러드 166명(60.6%) → 요구르트 54명(19.7%) → 각종 차류 32명(11.7%) 등 순으로, 선호메뉴 위주로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됨 구 분 합 계 샐러드 요구르트 새우칩 각종 차류 기타 응 답 자 274명 166명 54명 9명 32명 13명 (비 율) 100% 60.6% 19.7% 3.3% 11.7% 4.7% <직원 대상> ① 이용 현황 : 응답자의 144명(73.1%)이 주 3~4회 이상 구내식당을 높은 빈도로 이용한다고 응답하였는데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외부 외출이 어려워진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됨 구 분 합 계 매 일 주 3 ~ 4회 주 1 ~ 2회 미 사 용 응 답 자 197명 53명 91명 46명 7명 (비 율) (100%) (26.9%) (46.2%) (23.4%) (3.5%) ?? 총 평 ? 응답한 직원들의 약 73.1%가 주 3회 이상 구내식당을 이용한다고 응답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직원들의 구내식당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직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함 ? 연 2회 실시하는 만족도조사 외에 상시적인 이용자 피드백 제공 채널 개설 등 환류체계 구축이 필요함 - 개선방안 : 구내식당 퇴식대 옆, “오늘의 식단 만족도조사” 게시판 설치 ※ 만족 또는 불만족 식단에 자석 부착 ? 수탁체의 급식질 개선 노력 및 이에 대한 직원들의 체감이 선행되어야 함 - 수탁기관에 식단·조리법·식재료 등 개선방안을 포함한 ’22년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 ? - 이밖에 김가루, 고추장 등을 항시 구비해달라, 재료소진 시 대체메뉴를 충실히 제공해달라, 잡곡밥을 제공해달라 등의 의견 등도 확인할 수 있었음 ?? 만족도 조사결과 활용계획 ○ 구내식당 이용만족도가 조사결과,종합만족도가 ’20년 대비 소폭 상승하였으나, ○ 수탁업체에 ‘이용자만족도 조사결과’를 운영개선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 ○ 수탁기관에 식단·조리법·식재료 등 개선방안을 포함한 ’22년 사업계획서 제출 요청 ○ ‘일일만족도조사 게시판’ 설치 및 ‘김가루 및 고추장 제공’ 등 우선 조치가 가능한 사항은 즉시 반영 ?? 행정사항 ○ 만족도 조사결과 수탁업체 통보 및 개선사항 협의 : ~’22.1.7. ○ ’22년 사업계획서 제출(푸디스트→인재개발원) : ~’22.1.14. ○ ’22년 사업계획서 검토 및 최종 승인(인재개발원) : ~’22.1.28. ○ 구내식당 운영 개선사항 반영 : ’22.1월~ ○ ’21년 운영실적 제출(푸디스트→인재개발원) : ~’22.1월 ○ ’22년 상반기 만족도 조사 실시 : ’22.3월 붙임 : 1. (직원 및 교육생 대상)구내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결과 1부. 2. (직원 대상)구내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결과 각 1부. 3. (교육생 대상)구내식당 만족도 조사 설문결과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601.42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직원 및 교육생)구내식당 이용만족도조사 결과(1).xlsx

    비공개 문서

  • 붙임2. (직원대상)구내식당 만족도조사 설문결과(2).xlsx

    비공개 문서

  • 붙임3. (교육생대상)구내식당 이용만족도조사 결과(1).xls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 2021년 하반기 -구내식당 만족도 설문조사 활용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기획과
문서번호 인재기획과-12623 생산일자 2021-12-24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김남철 (3488-2032) 관리번호 D0000044397758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청사관리 > 식당위탁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